2022/06 37

주오한땀

주오한땀. 일주일에 오 일. 한시간 씩. 땀이 날 정도로 운동을 하면 근골격도 유지되고, 성인병도 예방하고, 그리고 생활에 활력을 준다고 한다. 주오한땀. 말은 쉽지만 실행은 어렵다. 끈기가 필요하다. 등산하다 다친 무릎 때문에 꼼짝 못하고 거의 20여 일을 뭉개다가 걷기운동을 시작했다. 무릎에 신경이 쓰여 속도를 내거나 뛸 수는 없지만. 그래도 땀이 밸 정도로 열심히 걷는다. 4km에 50분 정도 걸린다. 최소 2시간은 걸어야 하는데, 이 정도에서 끝내야 한다. 아쉽지만 어쩔수 없다. 올해 안에 해파랑길을 완주해야 하는데... 잘 되겠지 뭐.

건강.동의학 2022.06.30

96%의 쓸데없는 걱정들

어니 젤린스키(Ernie J. Zelinski)는 '느리게 사는 즐거움'이란 책에서 우리가 하는 걱정의 96%는 쓸데없는 것들이라고 했는데, 40%는 결코 일어나지 않을 것들, 30%는 이미 일어난 것들, 22%는 걱정할 필요도 없는 사소한 것들, 4%는 우리가 전혀 어찌 할 수 없는 것들임에, 결국은 우리가 정말로 걱정하고 고민해서 결과를 바꿀 수 있는 일들은 고작 4%에 불과하다고 했다. 부디 길지 않은 인생을 살면서, 96%의 쓸데없는 걱정들 때문에 귀중한 삶의 시간을 고민투성이로 만들지는 말아야 한다.

'삼·카·네'는 잠시 멈추고

'삼·카·네'는 잠시 멈추고 다른 종목 삼켜 볼 때! 상반기 코스피·코스닥 430조 감소 IPO 흥행주 연초 대비 반토막 폭락 곡물주 하락장에서도 견고한 반등 시장이 전체적으로 주저앉으면서 기업공개(IPO) 당시 천문학적인 돈을 끌어모았던 종목도, 동학개미가 가장 많이 사들인 종목도 큰 폭의 하락을 피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카카오페이는 올해 초와 비교해 지난 28일 기준으로 주가가 63% 하락했다. 하이브의 주가도 34만 9000원에서 14만 7000원으로 58%나 주저앉았다. 최근 BTS의 단체 활동 중단 발표 이후 큰 폭의 조정을 받은 영향이다. SK바이오사이언스의 주가도 22만 5000원에서 10만 8000원으로 52% 하락했고, 카카오뱅크의 주가도 5만 9000원에..

부동산,주식 2022.06.30

제주 해수욕장

제주 해수욕장 제주도 내 12개 해수욕장 중 사람들이 많이 몰려 가장 혼잡한 곳은 함덕으로 나타났다. 해양수산부는 29일 전국의 혼잡도 신호등제 대상 해수욕장 명단을 공개했다. 지난해 기준 이용객 상위 50개소다. 제주에서는 함덕해수욕장이 가장 많이 몰린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해 이용객은 22만3000여 명으로, 전국 284개 해수욕장 중 18번째에 이름을 올렸다. 이호해수욕장이 10만9000여 명으로 도내 두 번째였고 중문색달해수욕장과 협재해수욕장이 10만5000여 명으로 뒤를 이었다. 전국으로 따지면 28~30번째까지다. 제주 금능해수욕장과 곽지해수욕장, 김녕해수욕장도 이용객 상위 50개소에 포함됐다. 지난해 이용객이 가장 적은 도내 해수욕장은 화순금모래해수욕장(2만3000여 명)이다. 해수부는 또 ..

비아그라 뜻밖 효능 어디까지

'비아그라' 뜻밖 효능 어디까지..치매 이어 식도암 생존율도 높여 다국적제약사 화이자의 발기부전 치료제 '비아그라(성분 실데나필)'가 식도암 환자 생존율을 올리는데 도움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이번 결과를 바탕으로 한 새로운 신장암 치료법이 사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29일 영국 BBC 등 현지 언론은 영국 사우샘프턴대학병원과 영국 암연구소(Cancer Research UK) 연구팀이 발기부전 치료제 성분이 식도암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내놓았다고 보도했다. 해당 연구 결과는 지난 21일 국제학술지 '셀리포트메디신(Cell Reports Medicine)'에 게재됐다. 연구팀은 약물에 있는 포스포다이에스터레이스5(PDE5) 효소를 억제하는 성분이 식도 종양 주변에 있는..

건강.동의학 2022.06.29

논어 365

논어를 생활화 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으로 논어 365를 편집하고 있다. 하루 한 구씩 1년 365일. 매일같이 하루 한 줄씩만 읽거나 외우면 된다. 생활에 활력도 되고 스스로 내공이 쌓일 수도 있겠다. 내 나름대로 마음에 드는 문구들을 선택하였으니 선호는 개인의 몫이다. 1. 子曰 學而時習之면 不亦說乎아, 2. 有朋이 自遠方來면 不亦樂乎아, 3. 人不知而不慍이면 不亦君子乎아. 4. 君子務本 5. 巧言令色이 鮮矣仁이니라. 6. 吾 日三省吾身 7. 弟子入則孝 出則弟 8. 賢賢易色 9. 無友不如己者오 過則勿憚改니라. 10. 曾子曰 愼終追遠이면 民德이 歸厚矣리라 11. 父在觀其志 父沒觀其行 12. 食無求飽 居無求安 13. 告諸往而知來者온여 14. 子曰 不患人之不己知오 患不知人也니라. 15. 譬如北辰 居其所 16..

논어 2022.06.28

세계인이 본 미스테리 한국

세계인이 본 미스테리 한국 (당황) 1. 세계의 경제를 쥐락펴락하는 일본을 발에 때처럼 우습게 보는 유일한 민족. 2. 세계 유일의 분단 민족. 3. 혼혈민족인데도 단일민족이라고 우기는 민족. 4. 자살률, 암 사망률, 음주 소비량, 양주 수입률, 교통 사고율, 청소년 흡연율, 국가부채… 등등 각종 악덕 타이틀에는 3위권 밖으로 벗어나지 않는 유일한 민족. 5. IMF경제위기를 맞고도 2년 남짓한 사이에 벗어난 위기에 강한 민족. 6. 자국 축구리그엔 썰렁 하지만 월드컵 때는 700만이 거리로 쏟아져 나와 외신으로부터 '조작' 이라는 말까지 들었던 민족. 7. 월드컵에서 1승도 못하다가 갑자기 4강까지 후딱 해치워 버리는 미스테리 민족. 8. 미국인들로 부터 돈벌레라 비아냥 받던 유태인족을 하루아침에 게..

고래의 꿈 / 이경민

파아란 바다 저 끝 어딘가 사랑을 찾아서 하얀 꼬릴 세워 길 떠나는 나는 바다의 큰 고래 Oh 왜 이렇게 너를 찾아서 계속 헤매고 있나 저 하얀 파도는 내 마음을 다시 흔들어 너를 사랑하게 해 I'm Fallin love again 너를 찾아서 나의 지친 몸짓은 파도 위를 가르네 I'm Fallin love again 너 하나만 나를 편히 쉬게 할 꿈인걸 넌 아는지 먼 훗날 어느 외딴 바다에 고래를 본다면 꼭 한번쯤 손을 흔들어줘 혹시 널 아는 나일지도 모르니 I'm Fallin love again 너는 바다야 나는 그 안에 있는 작은 고래 한 마리 I'm Fallin love again 왜 이렇게 돌고 돌아야 하나 내 맘 왜 몰라 한잔 두잔 술에 잊혀질 줄 알았어 운명이란 없다고 말했었던 나인데 다시 ..

음악 2022.06.27

뚝 떨어진 기억력.. '이 습관' 때문?

나이가 들면 기억력이 떨어진다. 뇌세포 수가 줄고, 세포 간 연결망도 축소되기 때문이다. 노화를 촉진하는 생활 습관을 교정하면, 기억력 감퇴 속도를 늦출 수 있다. ▶너무 많이 혹은 적게 자기=적정 수면 시간은 7~8시간이다. 9시간 이상 자거나 5시간 이하 자면 기억력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수면시간이 9시간이거나 5시간 이하인 사람은 7시간인 사람과 비교해 실수할 확률이 5%, 수면시간이 10시간인 실수할 확률이 무려 11% 더 높았다. ▶기름진 음식 많이 먹기=지방이 많은 육류·튀긴 음식 등 기름진 걸 좋아하는 사람은 좋아하지 않는 사람보다 기억력이 더 빨리 떨어질 수 있다. 기억력에 영향을 미치는 뇌 부위인 해마에 영양을 공급하고 독성물질 등 노폐물을 제거하려면 혈류가 원활하게 공급돼야 한다...

건강.동의학 2022.06.27

돈벌 궁리

가진 돈도 별로 없으면서. 하기야 그래서 돈 좀 벌어볼까 궁리 중이다. 젊어서는 무얼 하다가 종심소욕의 나이에 뒤늦게 이재에 관심을 갖누? 늦어도 너무 늦었다. 그러나 늦었다고 느낀 그 순간이 제일 빠른 순간이라고도 한다. "빨리 읽어!!" 스테그플레이션. 무슨 말인지도 모른다. '금융 문맹 탈출' 돈 벌 챤스가 오고 있다는 예감이 든다. '더 챤스' 순리만 따라가면 그저 그렇게 살 뿐이다. '역행자' 이 책을 독파하고 습관을 고쳐야 한다. '부자되기 습관' 이걸 읽고 도전하려고? 지나가는 개가 씨익~ 웃는다. '그렇더라도 한번 해 봐야지.' 도전은 항상 아름다운 거야. 책 표지만 봐도 벌써 한탕 번 것 같아 사뭇 뿌듯하다.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