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지유(何陋之有) - 어찌 누추한 곳이 있겠는가,
자신이 만족하며 사는 곳이 제일이다.
이사를 한 뒤 친구나 이웃들을 초대하여 음식을 대접하며 집을 구경시킨다.
번거로운 것을 피하여 점차 옛 풍습이 되어갈 정도로 드물어졌지만
집들이를 할 때 주인은 화려한 집이라도 꼭 좁고 너저분하다며
陋屋(누옥)이라고 겸손해한다.
자기를 낮춘다고 하더라도 정도가 심하면 孔子(공자)님이 꾸짖을 것이다.
거처하는 사람의 인품에 따라 향기가 날 수 있다며
‘군자가 머무는 곳에 어찌 누추함이 있겠는가
(君子居之 何陋之有/ 군자거지 하루지유)’하고 말이다.
빈한한 생활에도 평안한 마음으로 도 행하기를 즐거워하며 근심을 잊는
安貧樂道(안빈낙도)와
樂以忘憂(낙이망우)를 최고로 쳤던 선비들은
공자의 교훈으로 주어진 불편을 능히 이겨냈다.
누추한 곳이라도 능히 교화할 수 있다는 말은 ‘論語(논어)’의 子罕(자한)편에 등장한다.
공자가 당시 中原(중원)에는 성인의 도가 행해지지 않아
동방의 아홉 夷族(이족)이 사는 땅으로 옮겨 살려고 했다.
한 사람이 누추할 텐데 어찌 지내려 하느냐고 묻자
군자가 가서 교화해 살면 되니 무슨 누추함이 있겠느냐고 답했다.
唐나라 시인 劉禹錫(유우석)은 ‘陋室銘(누실명)’에서 더 멋지게 표현한다.
山不在高 有仙則名 (산부재고 유선즉명) 산은 높음에 있지 않고 신선이 살아 명산이고
水不在深 有龍則靈 (수부재심 유룡즉령) 물은 깊어서가 아니라 용이 살아 영험하다
斯是陋室 唯吾德馨 (사시누실 유오덕형) 이 집은 누추하더라도 덕이 있어 향기롭다.
조선의 許筠(허균)도 ‘누실명’을 남겼다.
人謂陋室 陋不可處 (인위누실 누불가처) 사람들은 누추한 곳에 어찌 사느냐고 묻지만
我則視之 淸都玉府 (아즉시지 청도옥부) 내가 보기에는 맑은 신선의 세계란다
군자가 산다면 누추한들 어떠리 하며 유유자적이다.
집들이가 사라지는 것은 형식적인 것을 꺼리는 풍조도 있겠지만
집 구하기가 어려운 것도 한 원인일 수 있다.
조그만 아파트가 예사로 10억이 가까이 되니
젊은이가 봉급을 쓰지 않고 10년을 넘겨 모아도 감당을 못한단다.
이런 판이라 아무리 깨끗한 마음으로 살려고 해도 기본 환경이 조성될 리 없다.
획기적인 부동산 대책 나올 수 없을까.
/ 제공 : 안병화(前언론인, 한국어문한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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