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

周易 說卦傳

甘冥堂 2021. 10. 18. 08:52

周易 說卦傳

 

 

 

옛날 성인(聖人)이 역()을 지을 적에, 신명(神明 : 化育)을 그윽히 도와 시초(蓍草)를 내었고,

하늘은 삼()으로 잡고, 땅은 양()으로 잡아, 이것에 의거하여 수()를 기산(起算)하고,

음양(陰陽)이 변()하는 것을 보아 괘()를 세우고, 강유(剛柔)를 발휘하여 효()를 낳으니,

[()은 사람으로 하여금] 도덕(道德)에 화순(和順)하고 의()에 맞게 하며,

[하늘의] 이치를 궁구(窮究)하고 [인물(人物)]의 성()을 다하여 명(: 天道)에 이르게 한다

이상은 제일장이라

 

옛날 성인(聖人)이 역()을 지은 것은, 장차 성명(性命)의 이치를 순히 하려고 해서였다

이 때문에 하늘의 도()는 음()과 양()으로 세우고, 땅의 도()는 유()와 강()으로 세우고,

사람의 도()는 인()과 의()로 세웠다 삼재(三才)를 합쳐서 각기 둘로 만들었기 때문에,

()이 여섯 획으로 괘()가 이루어졌다 그리고 괘마다 음()으로 나누고 양()으로 나누어,

()와 강()을 차례로 쓰기 때문에, ()이 여섯 자리로 한 괘의 장()을 이룬 것이다

이상은 제이장이라

 

()과 지()가 자리를 정()하고, ()과 택()이 기()를 통하며, ()와 풍()이 서로 부딪히고,

()와 화()가 서로 해치지 않아, 팔괘(八卦)가 서로 교착(交錯)하니,

지나간 것을 세는 것은 순()이요 미래를 아는 것은 역()이다 그러므로 역()은 거슬러서 세는 것이다

이상은 제삼장이라

 

우레로 동하고, 바람으로 흩고, 비로 적시고, 해로 따뜻하게 하고, ()으로 그치게 하고,

()로 기쁘게 하고, ()으로 군주(君主)노릇 하고, ()으로 감춘다

이상은 제사장이라

 

상제(上帝)가 진()에서 나와, ()에서 깨끗하고, ()에서 서로 만나보고, ()에서 일을 맡기고,

()에서 기뻐하고, ()에서 싸우고, ()에서 위로하고, ()에서 이룬다

만물(萬物)이 진()에서 나오니, ()은 동방(東方)이다 ()에서 깨끗하다에서

()은 동남(東南)쪽이고, ()는 만물(萬物)이 깨끗하고 가지런 한 것을 말한 것이다

 

()는 밝은 것[]이니, 만물(萬物)이 모두 서로 만나보기 때문이니, 남방(南方)의 괘()이다

성인(聖人)이 남면(南面)하여 천하(天下)를 다스리는 것은 밝은 곳을 향해 다스리는 것이니, 여기에서 취한 것이다

 

()은 땅이니, 만물(萬物)이 모두 이곳에서 길러지니, ‘()에서 일을 맡긴다고 한 것이다

()는 바로 가을이니, 만물(萬物)이 기뻐하는 것이므로 ()에서 기뻐한다고 한 것이다

()에서 싸운다고 하는 것은 건()은 서북(西北)의 괘()이니, (()이 서로 부딪히는 것을 말한 것이다

 

()은 물이니, 바로 북방(北方)의 괘()이니, 위로받는 괘()이니, 만물(萬物)이 돌아가는 곳이므로

()에서 위로한다고 한 것이다 간()은 동북(東北)의 괘()이니,

만물(萬物)이 종()을 이루고 시()를 이루는 곳이므로 ()에서 이룬다고 한 것이다

이상은 제오장이라

 

()이란 만물(萬物)을 신묘하게 여겨 말한 것이다 만물(萬物)을 움직이는 것은 우레보다 빠른 것이 없고,

만물(萬物)을 흔드는 것은 바람보다 빠른 것이 없다 만물(萬物)을 건조시키는 것은 불보다 더한 것이 없고,

만물(萬物)을 기쁘게 하는 것은 택()보다 더한 것이 없다 만물(萬物)을 적시는 것은 물보다 더한 것이 없고,

만물(萬物)을 끝마치고 만물(萬物)을 시작하는 것은 간()보다 성한 것이 없다 그러므로 물과 불이 서로 미치며,

우레와 바람이 서로 어그러지지 않으며, ()과 택()이 기()를 통한 뒤에야, 변화하여

만물(萬物)을 이루는 것이다

이상은 제육장이라

 

()은 굳세고, ()은 순하고, ()은 동하고, ()은 들어가고, ()은 빠지고,

()는 걸리고, ()은 그치고, ()는 기뻐하는 것이다

이상은 제칠장이라

 

()은 말이 되고, ()은 소가 되고, ()은 용이 되고, ()은 닭이 되고, ()은 돼지가 되고,

()는 꿩이 되고, ()은 개가 되고, ()는 양()이 된다

이상은 제팔장이라

 

()은 머리가 되고, ()은 배가 되고, ()은 발이 되고, ()은 다리가 되고, ()은 귀가 되고,

()는 눈이 되고, ()은 손이 되고, ()는 입이 된다

이상은 제구장이라

 

()은 하늘이므로 부()라 칭하고, ()은 땅이므로 모()라 칭한다

()은 첫 번째로 구하여 남()을 얻었으므로 장남(長男)이라 하고,

()은 첫 번째로 구하여 여()를 얻었으므로 장녀(長女)라 한다

()은 두 번째로 구하여 남()을 얻었으므로 중남(中男)이라 하고,

()는 두 번째로 구하여 여()를 얻었으므로 중녀(中女)라 한다

()은 세 번째로 구하여 남()을 얻었으므로 소남(少男)이라 하고,

()는 세 번째로 구하여 여()를 얻었으므로 소녀(少女)라 한다

이상은 제십장이라

 

()은 하늘이 되고, 둥근 것이 되고, 군주가 되고, 아버지가 되고, ()이 되고, ()이 되고,

추위가 되고, 얼음이 되고, 크고 붉은 것이 되고, 좋은 말이 되고,

늙은 말이 되고, 수척한 말이 되고, 얼룩말이 되고, 나무에 달린 과일이 된다

 

()은 땅이 되고, 어머니가 되고, 삼베가 되고, 가마솥이 되고, 인색한 것이 되고, 균등한 것이 되고,

새끼를 많이 기른 어미 소가 되고, 큰 수레가 되고, ()이 되고, 무리[]가 되고, 자루가 되며,

땅에 있어서는 흑색이 된다

 

()은 우레가 되고, ()이 되고, 검정색과 황색(黃色)이 되고, 꽃이 되고, 큰 길이 되고, 장자(長子)가 되고,

조급하게 결단하는 것이 되고, 푸른 대나무가 되고, 갈대가 되며,

 

말에 있어서는 울기를 잘하는 것이 되고, 왼발이 흰 말이 되고, 발이 빠른 것이 되고, 이마가 흰 말이 되며,

 

곡식에 있어서는 껍질을 뒤집어쓰고 나오는 것이 되며, 궁극에는 굳센 것이 되고, 번성하고 고운 것이 된다

 

()은 나무가 되고, 바람이 되고, 장녀(長女)가 되고, 먹줄이 곧은 것이 되고, 공장(工匠)이 되고, 백색(白色)이 되고,

긴 것이 되고, 높은 것이 되고, 나아가려고 하다가 물러나는 것이 되고, 과단성 없는 것이 되고, 냄새가 되며,

 

사람에게 있어서는 머리털이 적은 것이 되고, 이마가 넓은 것이 되고, 눈에 흰자위가 많은 것이 되고,

이익을 가까이 하여 세 곱절 폭리를 남기는 것이 되며, 궁극에는 조급한 괘()가 된다

 

()은 물이 되고, 도랑이 되고, 숨는 것이 되고, 바로잡고 구부리는 것이 되고, 활과 바퀴가 되며,

 

사람에게 있어서는 근심이 더해지는 것이 되고, 마음의 병이 되고, 귀가 아픈 것이 되고, 피의 괘[血卦]가 되고,

적색이 되며,

 

말에 있어서는 등마루가 아름다운 것이 되고, 성질이 급한 것이 되고, 머리를 아래로 떨구는 것이 되고,

발굽이 얇은 것이 되고, 끄는 것이 되며,

 

수레에 있어서는 하자가 많은 것이 되고, 통하는 것이 되고, 달이 되고, 도둑이 되며,

나무에 있어서는 단단하고 속이 많은 것이 된다

 

()는 불이 되고, 해가 되고, 번개가 되고, 중녀(中女)가 되고, 갑주(甲冑)가 되고, 창과 병기가 되며,

 

사람에게 있어서는 배가 큰 사람이 되고, 마른 괘[乾卦]가 되고, 자라가 되고, 게가 되고, 소라가 되고,

조개가 되고, 거북이 되며,

 

나무에 있어서는 가운데가 비고 윗부분이 마른 것이 된다

 

()은 산()이 되고, 작은 길이 되고, 작은 돌이 되고, 문궐(門闕)이 되고, 과일과 풀의 열매가 되고,

내시(內侍)가 되고, 손가락이 되고, 개가 되고, 쥐가 되고, 부리가 검은 짐승의 등속이 되며,

나무에 있어서는 단단하고 마디가 많은 것이 된다

 

()는 못이 되고, 소녀(少女)가 되고, 무당이 되고, 입과 혀가 되고, 훼손하는 것이 되고,

붙었다가 떨어지는 것이 되며,

땅에 있어서는 강로(剛鹵 : 금과 소금)가 되며, 첩이 되고, ()이 된다

 

이상은 제십일장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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