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

周易 西卦傳

甘冥堂 2021. 10. 18. 08:45

周易 西卦傳

 

 

 

천지(天地)가 있은 뒤에 만물(萬物)이 생겨나니,

천지(天地) 사이에 가득한 것이 만물(萬物)이다 그러므로 둔괘(屯卦)로 받았으니, ()은 가득한 것이니,

()은 물건이 처음 생긴 것이다

 

사물이 생겨나면 반드시 어리므로, 몽괘(蒙卦)로 받았으니,

()은 어린 것이니, 사물이 어린 것이다 사물이 어리면 기르지 않을 수 없으므로

수괘(需卦)로 받았으니, ()는 음식의 도()이다

 

음식에는 반드시 분쟁이 있으므로 송괘(訟卦)로 받았다

분쟁에는 반드시 여럿이 일어나는 것이 있으므로 사괘(師卦)로 받았다

 

()는 무리이니, 무리는 반드시 친하게 지내는 것이 있으므로 비괘(比卦)로 받았다

()는 친하게 지내는 것이니, 친하면 반드시 모이는 것이 있으므로 소축괘(小畜卦)로 받았다

 

물건이 모인 뒤에 예()가 있으므로 이괘(履卦)로 받았다

()를 행하여 형통한 뒤에 편안하므로 태괘(泰卦)로 받았다

 

()는 통()하는 것이니, 사물이 끝까지 통()할 수는 없으므로 비괘(否卦)로 받았다

사물이 끝까지 비색(否塞)할 수는 없으므로 동인괘(同人卦)로 받았다

 

남과 함께 하는 자는 재물[]이 반드시 돌아오므로 대유괘(大有卦)로 받았다

큰 것을 소유한 자는 가득찬 체 해서는 안되므로 겸괘(謙卦)로 받았다

 

큰 것을 소유하고도 겸손하면 반드시 즐거우므로 예괘(豫卦)로 받았다

즐거우면 반드시 따르는 것이 있으므로 수괘(隨卦)로 받았다

 

기뻐하면서 남을 따르는 자는 반드시 일이 있으므로 고괘(蠱卦)로 받았다

 

()는 일이니,

일이 있은 뒤에 커질 수 있으므로 임괘(臨卦)로 받았다

 

()은 큰 것이니,

사물이 커진 뒤에야 볼 만하므로 관괘(觀卦)로 받았다

 

볼 만한 뒤에는 합하는 것이 있으므로 서합괘(噬嗑卦)로 받았다

()은 합하는 것이니, 사물이 구차히 합할 수는 없으므로 비괘(賁卦)로 받았다

 

()는 꾸미는 것이니, 꾸미기를 지극히 한 뒤에 형통(亨通)하면 다해지므로 박괘(剝卦)로 받았다

()은 깎여서 떨어져나가는 것이니, 사물이 끝까지 다 깎여 나갈 수는 없으므로,

위에서 다하면 아래로 돌아오기 때문에 복괘(復卦)로 받았다

 

돌아오면 망령되지 않기 때문에 무망괘(无妄卦)로 받았다

무망(无妄)이 있은 뒤에 크게 모일 수 있으므로 대축괘(大畜卦)로 받았다

물건이 크게 모인 뒤에 기를 수 있으므로 이괘(頤卦)로 받았다

 

()는 기르는 것이니, 기르지 않으면 동할 수 없으므로

대과괘(大過卦)로 받았다

 

사물이 끝까지 지나칠 수는 없으므로 감괘(坎卦)로 받았다

()은 빠지는 것이니, 빠지면 반드시 걸리는 것이 있으므로

이괘(離卦)로써 받았다 이()는 걸리는 것이다

 

천지(天地)가 있고난 뒤에 만물(萬物)이 있고, 만물(萬物)이 있고난 뒤에 남녀(男女)가 있고,

남녀(男女)가 있고난 뒤에 부부(夫婦)가 있고, 부부(夫婦)가 있고난 뒤에 부자(父子)가 있고,

부자(父子)가 있고난 뒤에 군신(君臣)이 있고, 군신(君臣)이 있고난 뒤에 상하(上下)가 있고,

상하(上下)가 있고난 뒤에 예의(禮義)가 베풀어질 곳이 있는 것이다

 

부부(夫婦)의 도()는 오래가지 않으면 안되므로 항괘(恒卦)로 받았다

()은 오래가는 것이니, 사물이 한 곳에 오랫동안 머물 수 없으므로 돈괘(遯卦)로 받았다

()은 물러가는 것이니, 사물이 끝까지 물러갈 수는 없으므로 대장괘(大壯卦)로 받았다

사물이 끝까지 장성할 수는 없으므로 진괘(晉卦)로 받았다

()은 나아가는 것이니, 나아가면 반드시 상()하는 것이 있으므로 명이괘(明夷卦)로 받았다

()는 상하는 것이니, 밖에서 상한 자는 반드시 집으로 돌아오므로 가인괘(家人卦)로 받았다

 

가도(家道)는 궁하면 반드시 어그러지므로 규괘(睽卦)로 받았다

()는 어그러지는 것이니, 어그러지면 반드시 어려움이 있으므로 건괘(蹇卦)로 받았다

()은 어려운 것이니, 사물이 끝까지 어려울 수는 없으므로 해괘(解卦)로 받았다

()는 늦추는 것이니, 늦추면 반드시 잃는 것이 있으므로 손괘(損卦)로 받았다

 

덜기를 그치지 않으면 반드시 더하므로 익괘(益卦)로 받았다

더하기를 그치지 않으면 반드시 터지므로 쾌괘(夬卦)로 받았다

 

()는 터지는 것이니, 터지면 반드시 만나는 것이 있으므로 구괘(姤卦)로 받았다

()는 만나는 것이니, 사물이 서로 만난 뒤에 모이므로 췌괘(萃卦)로 받았다

 

()는 모이는 것이니, 모여서 올라가는 것을 승()이라 하므로 승괘(升卦)로 받았다

올라가기만 하고 그치지 않으면 반드시 곤()하므로 곤괘(困卦)로 받았다

위에서 곤()한 자는 반드시 아래로 돌아오므로 정괘(井卦)로 받았다

 

우물의 도()는 변화되지 않을 수 없으므로 혁괘(革卦)로 받았다

사물을 변화시키는 것은 가마솥 만한 것이 없으므로 정괘(鼎卦)로 받았다

기물(器物)을 관리[]하는 자는 장자(長子)만한 이가 없으므로 진괘(震卦)로 받았다

 

()은 동하는 것이니, 사물이 끝까지 동할 수는 없어 멈추므로 간괘(艮卦)로 받았다

()은 멈추는 것이니, 사물이 끝까지 멈출 수는 없으므로 점괘(漸卦)로 받았다

()은 나아가는 것이니, 나아가면 반드시 돌아오는 것이 있으므로 귀매괘(歸妹卦)로 받았다

 

돌아갈 곳을 얻은 자는 반드시 커지므로 풍괘(豐卦)로 받았다

()은 커지는 것이니, 극도로 커진 자는 반드시 그 거처를 잃으므로 여괘(旅卦)로 받았다

 

나그네가 되어 받아들여지는 곳이 없으므로 손괘(巽卦)로 받았다

()은 들어가는 것이니, 들어간 뒤에 기뻐하므로 태괘(兌卦)로 받았다

 

()는 기뻐하는 것이니, 기뻐한 뒤에 흩어지므로 환괘(渙卦)로 받았다

()은 떠나는 것이니, 사물이 끝까지 떠날 수는 없으므로 절괘(節卦)로 받았다

 

절의(節義)를 지켜 믿게하므로 중부괘(中孚卦)로 받았다

자신하는 마음이 있는 자는 반드시 결행하므로 소과괘(小過卦)로 받았다

 

남보다 뛰어난 것이 있는 자는 반드시 이루어내므로 기제괘(旣濟卦)로 받았다

사물을 궁극까지 할 수는 없으므로 미제괘(未濟卦)로 받아 끝마친 것이다

 

 

'주역' 카테고리의 다른 글

周易 繫辭上傳  (0) 2021.10.18
周易 繫辭下傳  (0) 2021.10.18
周易 說卦傳  (0) 2021.10.18
周易 雜卦傳  (0) 2021.10.18
易의 원리  (0) 2021.1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