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경영과 예술행정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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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공연기획의 평가요소
상황분석. 전략설정. 과업시행. 재정확보x
2.미술관 중에서 가장 먼저 설립된 미술관은?
루브르. 우피치o. 대영박물관. 바티칸.
3.전시관 명칭 중 성격이나 목적이 다른 하나는?
사루비아 다방. 쌈지스페이스. 갤러리 현대x. 대안공간 루프
4.기획전시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소장품을 기초로 하여 구성되는 전시다.
상설전의 특성이 강하다.
특정한 주제를 설정하고 전시물을 섭외하여 일정기간 내에 전시o
상업주의적인 전시이다.
5.신라시대 국행제로 행해졌던 축제는?(1기. 2기. 3기. 4기 구별(2016)
팔관회o. 영신제. 별기은. 두레굿
6.축제의 가치로 부적절한 것?
미학적 가치. 역사적 가치. 상징적 가치. 학술적 가치x.
7.축제 및 이벤트의 기획과정에서 의사결정이 의미하는 것은?
기획자가 의뢰인과 연결되는 것이다o.
어떤 이벤트를 만들 것인가에 관한 창의적 내용을 생산한다.
필요한 가용자원을 확보. 가공. 결합하는 것을 의미한다.
기획된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도록 제작된 수단을 운용한다.
8.다음의 직종 중에서 의사결정 과정에 필수불가결한 것이 아닌 것은?
스폰서 매니저. 이벤트 프로듀서x. 클라이언트 매니저. 밴더.
9.캐스팅 디렉터, 축제예술 감독. 기술 감독. 마케팅 매니저의 일은?.
10.1980년대 프랑스에서 새로운 문화예술교육정책을 시행했던 인물은?
자크 시라크. 지스카르. 자크랑o. 미테랑.
11.독일의 문화예술교육정책의 특징이 아닌 것?
사회적 역할에 초점을 두었다. 자기교육을 중심으로 청소년 문화를 형성하고자 했다.
학교교육과 학교 밖의 교육으로 이원화 했다. 예술실기활동을 위해 학교를 적합한 곳으로x
12.한국의 문화예술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비젼 및 목표에 상응하지 않는 것?
참여기화의 확대. 그로벌 시대에 부응하는 한류의 진흥x. 사회적소수자 권리신장.
문화예술교육 전문 인력 양성.
13.한국 문화예술교육 목표 중 지식정보 확충 및 국제적 위상확보에 관한 구체적 과제는?
지식정보서비스 개선 및 확충. 온라인 아카데미의 운영. 유럽 미주와의 문화교류x.
아태지역 문화예술교육 거점화
14.공연 예술활동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2016)
관객x. 예술가. 공연장. 공연주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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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관객관리를 위한 방법 (2016)
정기회원제의 실시. 공연마일리지 제도. 프로슈머의 육성 및 참여기회 확대. 입장료 인하x
2.공연기획을 평가분석하기 위한 요소
상품개발x. 조종통제. 상황분석. 계획수립
3.박물관의 상설전시 유형중 오브제간의 유사성과 유전학적 관계에 따라 전시하는 방식은?
상설선시. 분류학적 전시o. 기획전시. 생태학적 전시
4.큐레이터의 필수적인 업무.
전시의 기획. 소장품관리. 교육. 고객관리x
5.지역축제의 사회적 경제적 요인을 수요와 공급측면에서 분류할 때 수요부분은?
수요측면에서 경제적 요인은(2016)
높은 소득. 뉴스거리. 낮은 생산비용x. 관광활성화?
6.현대의 지역축제가 갖는 기능?
원초 제의성의 보존. 지역주민과 내방객의 조화x. 전통문화의 보존. 경제적 의의.
7.축제가 추구하는 문화적 가치에 해당하는 것(수요측면에서 경제적요인(2016)
경제적 가치x. 정신적 가치. 사회적 가치. 역사적 가치 ?
8.이벤트 평가기준의 3S에 포함되는 것
Subjectivity주관성. Specificness독특. Surprise놀람. Superiority우월(x)
9.축제의 의사결정과정 중 다양한 분야에서의 전문가들과 깊은 신뢰관계를 바탕으로 축제
또는 이벤트의 성격에 맞는 전문가들을 결합시켜 내는 역할을 담당하는 자는?
인적관계 조직자. 스폰서 매니저. 밴더o. 크라이언트 매니저
10.우리나라 문화예술교육정책에 대한 설명 중 적절하지 않은 것.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양적 확대는 정책적 방향을 명확히 제시했다x.
고용창출로 이어진다.
2005.2.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설립
사회적 소수자들을 대상으로 지원
11.문화행정의 5대 영역. 틀린 것?(2016)(2018)
생산-다양성의 증진과 창작의 기회 확대
유통-문화 예술 생산자와 소비자의 원활한 만남을 위한 거래비용 최소화
소비-소비자의 문화접근 기회확대 및 문화소비의 (경제성x)문화향수능력 함양
보존-민족의 주체성 정체성 유지를 위한 문화유산 보호와 문화주권 수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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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관객에 대한 관리나 개발의 위한 사업이나 실천으로 볼 수 없는 것은?
정기회원제 운영. 프로슈머의 육성. 입장료의 대폭인하x. 백 스테이지 투어.
2.예산단일성의 원칙이란?
정부의 수입과 지출은 1개의 예산에만 계상되어야 한다.o
예산의 명목이 다르면 중복적인 예산집행이 가능하다.x
공연단체에 위임한다.x. 예산의 항목 외의 예산집행을 금지한다X
3.전통축제와 달리 현대축제는 또 다른 기능을 갖는다. 아닌 것은?
원초 제의성의 보존. 지역주민의 복지강화x. 전통문화의 보존. 경제적 의의.
4.축제가 창출하는 문화적인 가치가 아닌 것?
미학적 가치. 정신적 가치. 경제적 가치x. 상징적 가치.
5.축제의 의사결정 과정에서 의뢰인으로 볼 수 없는 것은?
클라이언트. 이벤트 주최자. 광고주. 축제위원장x.
6.축제의 기획과정에 참여하는 것은?
이벤트 프로듀서o. 기금조성 책임자. 밴더. 스태프 매니져
7.문화예술교육의 프랑스와 독일의 차이점.
프랑스는 예술교육에, 독일은 사회적 역할에 초점을 두었다o.
8.한국의 문화예술교육 비전과 목표가 아닌 것?
참여기회의 확대. 소수자 문화적 권리 신장. 문화산업의 발전과 융성x.
문화예술교육 전문 인력 양성
9.베네수엘라의 엘 시스테마 운동은 어떤 장르인가?
미술. 음악o, 공연예술. 체육.
10.김정수. 이종인. 정홍익. 글로버맨이 주장한 예술행정은?
11.1998.스톡홀름에서 <문화정책에 대한 세계대회>에서 문화행정의 목표는?
12.Wyszomirksi 위조머스키가 정리한 문화행정의 목표로 볼 수 없는 것?
안전. 공동체 양육. 민주주의의 발전x. 번영에의 기여.
13.문화예술의 외부효과는?
잉여가치x. 선택가치. 존재가치. 위광가치.
14.미국의 NEA나 영국의 영국문화예술위원회와 가장 유사한 한국의 예술행정 조직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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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공연의 기획단계에서 사전에 아이디어나 확인할 내용, 고려사항들을 종합해서 기록한 자료?
사전메모, 오리엔테이션 시트o. 자료수집노트. 아이디어 수첩
2.현대의 새로운 전시공간으로 미술가나 비평가들이 운영의 주체가 되는 전시공간은?
박물관. 갤러리. 대안 공간o. 창작센터
3.소장품을 기초로 하여 구성되며 박물관과 미술관의 대표적인 상품과 브랜드의 가치를 핵심으로 형성한다.
상설전시o. 기획전시. 순회전시. 기타전시.
4.축제의 기획과정에서 주요업무와 직종에 대한 나열이다. 해당사항이 아닌 것은?
제안전문가x. 이벤트 프로듀서. 콘셉터. 기획서 작성 전문가.
5.예술교육에 초점을 둔 프랑스와 달리 독일의 예술교육은?
사회적 역할o. 예술적 역할. 정치적 역할. 교육적 역할.
6.문화예술교육의 활성화 비젼 목표다. 해당하지 않는 것은?
참여기회의 확대 내실화. 예체능교육의 전문화 및 향상x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양성. 지식정보 확충 및 국제적 위상확보.
7.문화행정의 목표 중. 위조머스키가 주장한 것으로 볼 수 없는 것은?
안전. 공동체 양육. 민주주의의 함양. 문화의 선진화x
8.문화예술의 외부효과 설명
선택가치- 문화공급이 존재한다는 자체만으로 편익을 얻을 수 있다.
존재가치- 예술경험은 창조적사고, 평가능력향상, 미학적기준의 창조에 기여. 긍정적 영향x
유증가치- 미래세대는 자신들의 선호를 지금 시점의 시장에서 표현할수 없어 유산가치 중요
위광가치- 개인적으로 예술을 소비하지 않는 사람에게도 긍지와 자부심의 원천으로 작용
9.기금은 예산에 의하지 않고 다양한 재원으로 이루어진데. 기금의 재원에 속하지 않는 것은?
정부출연금. 지방세x. 민간임의출연금. 외부차입금.
10.한국문화예술위원회 산하조직이 아닌 것은?
서울문화재단x, 아르코 미술관, 인사미술공간, 베니스비엔날레한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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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예술가군에 포함 될 수 없는 것은?
무대스태프. 연출가. 배우. 공연기획자x
2.공연기획에서 타당성을 확보하고 성공적인 공연을 위한 선행적 조건이 아닌 것은?
작품성 혁신x. 기술혁신. 공간혁신. 인프라혁신.
3.공연기획에서 개발단계에서 검토할 사항이 아닌 것은?
시장분석x. 섭외 및 조직화. 마케팅 정책결정. 예산결정.
4.디스플레이는 ( )를 구축하는 일이다.
의미o. 전시. 감상. 성공.
5.전통적인 의미에서 축제가 지닌 기능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종교적 기능. 윤리적 기능. 소비적 기능x. 오락적 기능.
6.문화예술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관심으로 볼 수 없는 것은?
문화정책적 측면, 종교적 측면x, 교육적 측면, 인력운용측면.
7.우리나라 문화체육관광부와 같은 정부기구로 문화미디어 스포츠부와 문화예술위원회가 있다.
지역주민을 위한 예술교육은 지역예술센타에서, 학교와 예술가의 연계를 기반으로 학교교육의 하나로 운영한다.
미국. 영국o. 프랑스. 독일.
8.문화행정의 5대 영역에 포함하기 어려운 것은
생산, 유통. 소비. 환류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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