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류

여성의 삶과 문화

甘冥堂 2019. 6. 19. 20:43

여성의 삶과 문화

 

 

 식민지 조성 여성의 일본군 위안부 피해와 지속되는 트라우마

 

1. 일본의 침략전쟁과 일본군 위안부 제도

1937.7월 일본이 중국에 전면적 침략전쟁 개시-위안소 제도 체계화

2. 조선 여성의 동원과 그 성격

3.종전과 조선인 여성의 귀환문제- 자력으로 귀향을 시도

4.해방후 강요된 침묵, 다시 45년을 넘어 여성의 관점으로 새롭게 써 나간 역사

1988. 최초로 일본군 위안부 문제 제기- 기생관광을 논의 하는 과정에서

1991.8. 김학순 할머니의 진술


문제

 위안소 제도에 대한 설명

제국주의 일본 지배시기 조선 여성의 처지에 대하여

김학순 할머니

광북 이후 위안부 문제를 둘러싼 상황에 대한 서술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서술

 

 

1970년대의 여성 노동운동

 

1.1970년대의 한국경제와 여성 노동자

수출주도 경제성장

여성 노동자의 의식과 현실

가부장제 이데올로기와 노동 조건

일상의 문화와 배움에 대한 열망

2.여성 노동자와 민주노조운동

1970년대의 노동법과 노동정책

여성노동자의 민주노동운동- 동일방직. 원풍모방. 콘트롤데이타의 여성과제.

YH무역과 김경숙 사망

3.1970년대 여성 노동운동의 특질

가부장적 사회구조와 여성 의제의 제기

지식인 연대와 정치 민주화 운동-야학

민주적 노동운동의 기초 형성

 

문제

광복 이후 한국사회에서 노동력은 지속적으로 증가했다

1970년대 한국의 가부장적 이데올로기에 대해 설명-자신을 가장으로 간주하지 않음

1970년대 민주노조

1970년대 여성 노동운동 사업장은?

1970년대 여성 노동운동을 바르게 서술한 것은-대학생이나 지식인과의 연대로 강력 해짐.

 

 

 

21세기 한국사외의 여성혐오와 청년세대의 삶

 

1.혐오는 정치적이다.

2.여성혐오란-misogyny의 토대위에서 형성-신자유주의의 경제적 위기-포스트 페미니즘의 분위기 속에서 분출

3.신자유주의 시대. 여성혐오 발화의 특징

4. 변화하는 남성성과 여성혐오

5. 여성혐오에 대한 액션, 되받아쳐 말하기-주디스 버틀러

 

문제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혐오발화에 대한 설명

한국사회에서 진행되고 있는 여성혐오

상상된 착취

한국사회의 남성성에 대한 설명

혐오에 대응하는 되받아쳐 말하기에 대한 설명

 

 

전족과 중국여성

 

1.전족의 기원과 역사적 전개

기원-금련무-반귀비. 요낭. 남송대 이후

2.전족의 출현과 발전-.

소동파의 詞 보살만, 주희의 성리학. 한족 정체성을 드러내는 고유문화로 여겨짐.

3.전족의 전성시대-..-삼촌금련의 등장.극단적으로 걷지못하는 여성 포소저라고 찬양

4.조선과 전족-소중화의식으로 모방하지 않음. 복식. 좌식생활이 우리와 다름.

5.중화의 상징에서 야만의 상징으로-전족의 수난과 폐지운동

기독교주도 폐지운동. 전형적 오리엔탈리즘. 부번족운동(전족폐지운동)

캉유웨이: 1880년대 불과족회 조직. 광서제, 서태후 전족 금지령. 원세게-전족여인을 후궁으로.

오사카 박람회에서 전족이 야만이라는 의식을 굳혀 줌.

 

문제

전족을 묘사하는 단어-3. 포소저.금련. 천족x

전통시대 중국의 전족- 양명학x

근대이후 중국의 전족에 대한 설명-도시보다 농촌에서는 1940년대까지도 풍습.

서양인의 오리엔탈리즘

전족의 상황-명청시대 전족은 삼촌금련이라 10cm 발이 표준이 됨

 

 

근대 일본의 하녀-교육인가 노동인가?


1.하녀의 개념. 조추-가미조추(上女中). 시모조추(下女中).

2.하녀 고르는 법-메이지 민법 1898-이에()의 일꾼을 가족에서 제외

3.하녀 부족 소동-도시화와 신중간층의 형성

변화하는 하녀상과 전통적 의식의 충돌

노동문제로서의 하녀

4.생활의 합리화-신중간층의 생활난. 하녀가 없는 생활

 

문제

일본 전통사회의 개념이 아닌 것? 이에. 가미조추. 사모조추. 가정주부x

근대 이후 일본의 하녀에 대한 설명-메이지 민법은 가족에서 제외

신중간층이란?

근대일본의 하녀 부족현상에 대한 설명-물가상승으로 상대적 임금감소-신중간층

20세기 초반 근대화 시기 일본여성이 겪었던 고충-관료로는 취직할 수 없었다.

 

 

영국. 신여성의 새로운 직업. 정원 디자이너

 

1.산업화 이후 미술공예운동과 정원의 재발견

존 러스킨-미술공예운동의 주창자.

정원 디자인과 미술공예운동-윌리암 로빈슨의 야생정원 유행. 모리스의 가든시티

로빈슨과 거트루트 지킬

2.직업으로서 정원 디자이너- 지킬. 정원디자이너의 길을 개척한 여성.

동업자와 협업-에드윈 루티엔스 지킬의 동업자.

3.원예전문대학의 설립과 여학생의 진로-스완리 원예전문대학 1889. 1902여학교로 전환

19세기 말~20세기 초. 정원과 원예분야는 여성이 종사할 만한 전문 직업으로 부상.

 

문제

미술공예운동에 대한 설명-미술과 공예의 구분을 부정하고 유용성과 미가 공존할 수 있다고 주장함으로써

미와 예술에 대한 기존의 기준을 전복시켰다.

19세기 말 영국인들은 정원가꾸기에 새로운 관심을 보이게 되었다. 이 현상은?

1890년대 신여성new woman.-

19세기 말 정원디자이너 거트루트 지킬-재능과 독학. 후임을 양성하지는 못함.

1889년 생긴 원예전문대학과 여성들에 대한 설명-풍기문란 우려. 낮은임금 감수.

 

 

프랑스에서의 수유와 모성

 

1.16~18세기:유모 위탁 수유의 확산-르네상스 이후 출산 양육보다 매력과 유혹, 매너로 간주

2.19세기:유모의 직업적 절정기

3.인공수유의 등장과 확산-1860년대 파스퇴르 혁명. 유모협회 감소. 1936 완전히 사라짐.

4.모유와 우유에 대한 인식과 정책-18c부터 의사들이 초유와 모유의 이점 주장. 우유 수유는 법적규제와 교육의 대상이었음.

1980년대 들어 다시 긍정적 평가를 받음.

5.모성 담론의 전대 1760~1770. 루소의 <에밀>을 필두로 모성에 대한 담론 본격화

18c중엽 모성 담론의 등장. 루소. 프랑스 대혁명. 1793년 법으로 수유를 의무화.

6. 20c 정신분석학-프로이트. 결핍과 거세 남근 선망이 소녀의 마조히즘으로 나타난다고 주장

7.여성의 교육과 노동. 출산 휴가

1909 출산 휴가 제도화 됨. 1968년 가족복지정책 강화-출산에 대한 논의 진행

8.여성들의 반격-모성의 전통적 표상 해제-시몬드 보부아르 <2의 성>. 베티 프리단의 <여성의 신비>

1960년 초부터 여성의 사회적 활동이 전면적으로 이루어짐.

 

문제

프랑스에서 유모를 가장 먼저 교용한 집단은? 귀족

인공 수유의 확산에 가장 많이 기여한 사람은-파스퇴르

루소의 모성 담론에서 가장 호의적이었던 여성은? 부르주아 여성

프랑스에서 유모들의 숫자가 가장 많았던 시기는? 19세기

정신분석학의 모성 담론과 가장 관련된 항목은? 남근선망. 마조히즘. 거세.

 

 

근대 독일의 인구정책

 

1.독일 제2제국 시기의 인구정책-1871년 통일-인구가 국가 경쟁력과 직결된 문제로 부각.

19c동안 인구 폭발적 증가-19c말 인구 증가세가 한풀 꺾임-하락속도가 유럽국가들보다 훨씬 빠름.

2.2제국시기 독일의 인구문제 시각-우생학자. 신 멜서스주의자. 출산장려주의자(의사)

-인구정책-건강한 아이를 많이 낳도록 여성의 성생활 규제. 피임도구 거래규제. 낙태수술을 불법화

국가 전체의 이해를 우선시하는 것.

3.바이마르 공화국 시기의 인구정책

-적극적 출산정책 포기- 사회복지정책에 집중. 우생학 논리와 신멜서스주의 노선 크게 부각.

-피임과 낙태-피임 공식적 허용. 낙태-낙태를 법죄시하는 조항은 유지. 처벌수준 크게 낮춤.

4.나치정권의 인구정책-민족의 어머니. 출산장려와 출산 억제정책 동시에 실시-여성의 몸은 생물학적 재생산 도구로 전락.

 

문제

19c 독일의 인구 변화에 대한 설명. -19세기 말 하락속도는 매우 빨랐다.

독일 제2제국시기 인구문제를 바라보는 여러 가지 입장.

바이마르 시기의 인구정책-양보다 질

나치독일의 출산장려정책-인종적으로 건강한 여성을 대상으로 강력한 출산장려정책

2제국, 바이마르. 나치 정권이 실시한 인구정책의 공통점은?-여성을 수단으로

 

 

기출문제

1.나치 독일의 인구 정책과 출산 정책을 실시하면서 국가가 가장 소홀하게 생각했던 것은 ?

(3) 2014

여성들 자신의 몸에 대한 결정권 우생학

인종적 편견 국가의 이해관계

2.바이마르 시기 모성정책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 (2) 2014

가족수당 출산전후 휴가의 증대

임산부와 산모에 대한 직장보장 낙태허용

3. 독일 나치 정권이 여성을 인식한 개념으로 정확한 것은 ?(2) 2013

재생산의 도구 공적 영역의 구성원

개인적 행복 추구의 주체 직업적인 경력의 소유자

4. 19세기 말 독일 제국주의가 추구한 정책과 무관한 것은 ? (3) 2013

경제력의 성장 국제정치에서의 영향력 증대

인구의 축소 해군력의 강화

5. 19세기 말 독일 정부의 인구정책과 관련하여 적합한 서술은 ? (2) 2012. 36

개인의 성 생활에 간여하지 않았다.

정치, 경제, 사회적 신념에 따라 인구정책을 채택하고 실행했다.

여성들에게 자신의 몸에 대한 결정권을 허용했다.

인구증가를 우려하여 출산 억제정책을 썼다.

6. 1960년대 이후 낙태 및 가족계획과 관련한 변화에 대한 서술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4) 2012. 36

서독의 젊은 여성들은 낙태의 합법화를 요구했다.

1968UN은 가족계획을 인간의 기본 권리로 천명했다.

여성들은 자신의 몸에 대한 결정권을 포기하지 않았다.

카톨릭 교회는 여성의 낙태를 인정하였다.

 

1) 獨逸 1.2.3.4.5.6.

 

 

 

소비에트 정권 초기의 가족. 출산정책

 

1.가족 인구문제에 관한 볼세비키의 견해

2.소비에트 정권 초기의 가족. 출산 관련법-민사 혼인 포고령.이혼에 대한 포고령. 임신중절에 대한 포고령-

낙태 합법화 및 무료시술제공.-전문의가 집도하도록.(혁명전에는 살인죄 적용)

3.격변하는 현실 속의 섹슈얼리티 논의

4.낙태법 제정 후 현실과 논의

1920년대 인구는 증가추세. 합계출산율6~7. 낙태의 증감문제.

5.모성보호. 아동보호. -친 출산정책.

6.스탈린주의 가족. 출산정책으로-낙태금지 포고령. 많은 여성 반대했으나 강제적 친 출산정책 선택

 

문제

여성문제에 대해 관점이 크게 다른 인물은? 빅토리아 여왕

혁명후 소비에트 러시아에서 반포한 여성 가족관련 법안이 아닌 것?

낙태

혁명 이후 러시아의 인구동향에 대한 설명.

소비에트 러시아의 낙태 합법화를 둘러싼 입장 중 다른 하나는?

-낙태는 물질적 조건 뿐 아니라 낮은 도덕 윤리 수준 때문에 일어난다-낙태반대론

 

   

세계화 시대 유럽의 이주 여성들

 

1.유럽. 이주민들의 꿈의 정착지

2. 유럽의 이주민 통합정책

다문화주의-영국. 네덜란드. 스웨덴

동화주의-프랑스

이민정책-독일

3.여성 이주 노동자와 난민 여성:여성들의 삶

4.이주 여성들과 정치

 

문제

20세기 중반이후 유럽의 이민정책에 대한 설명-요새 유럽

이주 여성들의 노동시장 참여에 대한 설명-

유럽에 정착하려는 여성 난민들의 지위와 상황

유럽의 이주민 통합정책에 대한 설명

이주 여성의 정치 참여에 대한 설명

 

 

20세기 전환기 미국에서 인디언으로 살아가기 작가 산비둘기의 삶과 작품을 중심으로

 

1.미국 북서부 원주민의 역사-1810.모피상, 1840년대 예수회 선교사. 1870년대. 많은 백인이 유입.

1872 미국정부 인디언 보호구역설정.

원주민 동화정책-인디언 기숙학교.

2.작가 산비둘기-1888년 원주민 어머니. 백인 아버지 사이에서 태어남.

3.소설을 통해 펼쳐진 작가의 꿈-소설 <혼혈인 코지위아>-주인공은 두 명의 구혼자,

즉 혼혈인 짐과 백인 텐스모어 사이에서 고민하지만, 결국 짐에게 정착함.

4.혼혈인으로서의 정체성 혼란

원주민 전통에 대한 자부심

 

문제

19세기 미국 서부 고원지대에 살던 원주민들의 역사적 경험에 맞지 않는 것은?

원주민 동화정책의 내용.-인디언 기숙학교. 영어. 군대x. 기독교.

19세기말 미국 북서부의 원주민 사회는 생존을 건 격변기였다.

이들이 새로이 받아들 여야 했던 백인 사회의 삶의 방식으로 적절한 것은?- 시장경제

산비둘기의 소설 <혼혈인 코지위아>에 등장하는 대립항이 아닌 것은?

산비둘기가 삶과 작품을 통해 보여주는 혼혈인의 정체성은?

 

 

라틴아메리카에서의 삶과 문화-네 여성의 삶과 투쟁

 

1.코르테스의 통역사 말린체-1501년 출생-노예에서 통역사로. 매국노. 배신자에서 건국의 어머니로.

2.17세기 라틴아메리카의 지성. 소르 후아나- 멕시코 크리오요 어머니와 에스파냐 아버지 사이 사생아로 출생.

- 수도원에 들어가 열번째 뮤즈라는 명성을 얻음.-비판적 지식인 페미니스트로 성장.

- 17세기 누에바 에스파냐의 가장 위대한 지성. 200페소 지폐에 인쇄됨

3.호세파 오르티스-고아에서 코레히도라(에스파냐의 행정관 지위)-차별에 대한 불만과 독립의 꿈-

독립운동에 참여-멕시코 독립의 상징이 되다. 1823년 황후가 명예로운 여성칭호를 내렸으나 거절.

1910년 여성 최조로 우표에 인쇄됨.-오늘날 멕시코 독립의 상징적 인물 중 유일한 여성.

4.리고베르타 멘추 툼-1959년 과테말라 출생 -망명과 증언록의 출판-원주민 인권운동과 노벨상 수상

-2007년 원주민 정당을 창당하여 대통령 선거에 출마-낙선.

 

문제

말린체에 대한 서술

소르 후아나에 대한 설명

마치스모를 극복하자는 내용을 담고 있는 벨렘 협약.

호세파 오르티스에 대한 설명 - 멕시코 제국을 적극적으로 지지했다x

리고베르타 멘추에 대한 설명.

 

 

식민지 해방운동 속의 알제리 여성 그리고 독립 후 50

 

1.19455월 세티프 봉기와 진압-18307월 알제 봉기 패배 7년간 항불-1870년 보불전쟁 틈에 대규모 항쟁. 패배

-2차 세계대전 종전일 세티프 봉기와 프랑스의 폭력 진압->본격적인 독립전쟁 시작.

1954년 민족해방전선(FLN) 독립전쟁을 선언하기까지 여성들이 항상 존재함.

2.해방을 위한 무장투쟁 속의 여성들

3.1990년대의 민주화 시련과 여성-독립 이후 민주화 운동 198810월 알제리 시위.

이슬람구국전선(FIS)의 대두와 정부의 탄압. 1992FIS의 승리를 눈앞에 두고 정부가 선거무효. FIS해산을 명령.

이슬람주의 집단의 무장투쟁 시작.

1984년 가족법-남성 후견인에게 여성을 종속시킴.-여성해방 법제화가 프랑스 드골 정부의 유산이므로

여성해방을 식민지의 유산이라고 간주.

 

문제

식민통치에 대한 알제리의 저항에 대한 서술

알제리 여성의 독립운동에 대한 서술-독립 이후 보상을 받았다x

1970년대 이래 동서양 공히 크게 성장한 페미니즘의 영향 아래 특히 (포스트 식민주의)의 주목을 끌었다.

알제리 여성의 사회활동에 우호적이지 않았던 조직은? 이슬람구국전선 FIS (서구화로 간주 되었기 때문에)

활동시기가 다른 여성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