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예술의 이해와 감상
공연예술의 이해와 감상 시험출제 경향
1.예술무용은 극장무용
2.강강수월래는 사회무용에 속한다.
3.원시시대 무용이 갖는 목적-사냥. 수확. 재앙. 전쟁
4.궁정무용의 목적과 의도-정신과 육체의 조율을 중시
5.르네상스 시대-파반. 샤콘. 알르망드. 발레(X).
6.르네상스 궁정무용-3박자. 무어인.에스파냐에서 유행-사라방드
7.최초의 발레-왕비의 연극적 발레
8.서양의 무용 중 20세기에 이르기까지 고전무용으로 불렸던 춤은-발레
9.발레의 기원은 궁정무용
10.프랑스 왕이 발레 무용수-루이 14세
11.보여 지는 측면이 강조-프로니시엄 극장
12.Ballet의 의미-춤추다
13.턴 아웃에는 5개의 기본동작이 있다.
14.턴어웃, 앙 드오르라는 자세는 신체의 발과 관련
15.19세기 초중반 유행했던 발레-낭만 발레 - 지젤
16.고전 발레 - 백조의 호수. 호두까기인형. 잠자는 숲속의 미녀. 지젤(X)
17.고전발레의 아버지. 안무가 - 마리우스 프티파
18.그랑파드피에서 남녀가 호흡을 맞춘 고난도 기교 - 아다지오
19.남녀 둘이 호흡을 맞추어 빠르고 화려하게 마무리하는 부분을 지칭 - 코다
20.20세기 모던댄스를 만든 선구자-이사도라 던컨
21.토슈즈를 벗은 맨발의 현대무용가로서 전통을 과감하게 버렸던 여성무용가-이사도라 던컨
22.무용수의 역할이나 감정 등 모든 것을 거부하며 무용의 미니멀리즘을 추구했던 현대무용의 사조 - 포스트모던댄스
23.기법에 구애받지 않고 일상에서의 행동을 활용한 무용 - 컨템퍼러리 댄스— 현대사회의 인간관계나 사회적 이슈, 정치적 입장도 고려한다.
24.한국무용과 서양무용의 비교 -대지지향적. 호흡으로 맺고푸는 무용. 수렴하는 내향적 춤
25.우리 춤은 박이 일정하지 않고 불규칙하며 호흡의 주기와 속도를 조절하여 감정의 기복과 움직임의 조화를 맞춘다 - 호흡으로 맺고 푸는 춤.
26.한국무용은 전통.신무용.창작무용으로 분류-궁중무용. 종교의식무용. 민속무용. 통속무용(X)
27.처용무 중 오방처용무가 등장했던 시기-조선 초
28.벽사진경의 대명사가 된 가면수로서 궁중무용으로 정착한 것은-처용무
29.궁중무용을 보통 ‘정재’라 하는데 그 의미는-재주를 바친다.
30.불교무용을 지칭-작법
31.마당춤과 교방춤 중 마당춤에 해당되는 것-북춤. 강강술레. 농악춤. 승무(X)
32.고려.조선시대에 여악을 양성하고 관리하던 관청은-교방
33.부채춤은 어디에 해당하는가-신무용
34.서양음악은 영어식 표기인 Music는 어떤 신화적 존재인가? 뮤즈
35.‘그레고리오 성가’의 특징-단순 금욕적. 단선율. 음정폭이 10도를 넘지않음. 반주없음(중요)
36.그레고리오 성가가 기록된 악보-기본악보
37.서양에서 종교음악이 교회의 강력한 패권 속에서 발전했던 시기는 - 중세
38.서양의 도레미파 음계를 만든 중세의 수도사는 - 귀도 다레츠
39.중세의 음유시인 - 미네징거. 트루바두르. 민스트럴. (카스트라토x)
40.바로크 음악과 관련- 웅장화려. 오페라 오라토리오 같은 극적인 성악곡 장르가 발전. 음악 은 사회적 행사의 일부분.
(종교음악 아르노스바 탄생(X)
41.헨델과 바흐가 새로운 음악의 세계를 열었다. 궁정건축처럼 화려 웅장. 협주곡. 소나타. 모 음곡 같은 기악곡의 주요 장르가 태어났다.
42.바로크에서 유행했던 음악의 장르로 볼수 없는 것 - 교향시
43.바로크 시대를 ‘기괴하고 과장되다’로 정의한 인물-라모
44.고전주의 음악-18세기말 프랑스대혁명으로 시민계급이 청중으로 등장. 공공연주회가 출현. 산업혁명의 여파로 부를 얻은 브르주아 계층이
고급문화를 선호하게 됨.
45.이때 음악가는? 49
46.고전주의 유행했던 건반악기와 다른 악기를 위해 작곡된 곡의 형식은 –소나타
47.소나타는 어떤 악기를 중심으로 하는가? -피아노
48.고전주의 시대에 유행했던 장르-교향곡. 현악4중주. 소나타.(중요)
49.고전주의 음악가-베토벤. 모차르트. 하이든
50.오페라의 명칭이 유래된 원천은?-opus
51.opus는 원래 ‘작품’이라는 의미
52.오페라 대본을 지칭-리브레토(중요)
53.오페라는 성악과 기악으로 이루어지는데 성악부분의 핵심은 - 아리아
54.오페라의 핵심적 부분으로 오케스트라의 반주에 맞춘 선율적 독창곡은-아리아
55.오페라의 음악구성 - 독창. 중창. 합창. (독백x)
56.오페라에서 대화와 같은 맥락의 노래는? 레치타티보
57.오페라 성악 중 가장 낮은 음역대는? - 베이스. 남성의 높은 음역대는? 테너
58.오페라에서 여성 가수의 음역대 중 가장 낮은 것은? 알토 높은 음역대는?
59.최초로 오페라 극장이 출현한 곳은 - 베네치아(중요)
60.최초의 오페라가 탄생한 지역은? 피렌체
61.세계적인 오페라 극장 중 가장 오래된 것은-밀라노 라 스칼라 극장.
62.역사상 가장 최초의 오페라는? <다프네>
63..오페라 성악형식 중 가장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는 것 - 합창
64.오페라는 노래로 대사를 한다. 독창곡으로 가장 핵심적인 노래는?아리아
65.오페라 세리아는 18세기 존재했다. 세리아는 심각함을 의미
66.오페라 세리아는 비극적 내용이다. 종류- 줄리어스 시저. 티토왕의 자비. 세르세
67.희극적 상업적인 오페라로 오페라 세리아 막간에 삽입-오페라 부파(중요)
68.부파 - 오페라 세리아에 대응하는 장르로서 막간극으로 삽입되기도 하였다.
69.오페라 부파에 해당되는 것-피가로의 결혼, 마술피리. 돈 조반니. 에우리디체(X)
70.희극적이며 상업적임. 부파란 광대를 의미. 영국에는 발라드 오페라가 유사한 장르다.
71.<피가로의 결혼>이란 오페라의 작곡가? 모차르트.
72.낭만주의 오페라 작가 -로시니. 베르디. 푸치니. 도니체티. (베토벤x 모짜르트x)
73.낭만주의 음악가-슈베르트. 슈만, 리스트.
74.푸치니의 작품-라 보엠. 나비부인. 투란토트.
75.<라트라비아타>를 작곡하다-베르디.
76.독일 낭만주의 작곡가 바그너는 오페라를 통해 (종합예술작품)을 부활시키고자 했다.(중요)
77.그는 고대 그리스의 예술적 이상을 부활시키고자 했으며 <니벨룽갠의 반지>가 대표작이다.
78.낭만주의의 역사적 혹은 예술적 특징-감정과 상상력을 추구. 산업이 발달하고 도시인구가 증가했다. 민주주의와 자유주의 사상이
유럽에서 확산되었다. (귀족화x)
79.20세기 오페라의 상황-낭만주의 오페라는 20세기 현대음악의 시대를 맞아 퇴락했다. 영화 와 TV 출현으로 쇠락이 가속화 되었다.
영화의 리얼리즘에 익숙한 대중에게 오페라는 이해 불가.
80.미국에서 재즈가 탄생한 곳-뉴올리언스(중요)
81.뉴올리언즈 재즈에 속하는 대표적 음악가-루이 암스트롱
82.재즈와 관련된 특징 - 당김 음. 블루노트. 즉흥연주. 리듬의 강조. 하모니(X) (중요)
83.재즈 리듬의 생명력은 - 당김음
84.재즈의 당김음에서는 약박에 강세를 주는 것이 특징이다. 이 용어는? 백비트.
85.곡을 그대로 연주하기 보다는 연주자마다 제각기 창의적으로 변형시켜 연주-즉흥연주
86.1917년 최초로 재즈 녹음을 남긴 백인 재즈그룹은? 딕시랜드 밴드
87.백인 밴드의 기여와 영향력이 가장 컸던 것은 - 스윙 재즈
88.1930~1940년대 재즈를 주류 대중음악에 합류시켰던 백인위주의 재즈 - 스윙 재즈
89.오케스트라와 견줄만한 큰 규모의 밴드로 풍부한 사운드가 특징으로 대중적 인기를 얻음.
90.스윙재즈와 관련-1930년대부터 대중적 인기. 오케스트라와 견줄만한 규모의 밴드.
91.재즈역사상 가장 대중적인 재즈다. (흑인들만을 위한 독특한 재즈다x)
92.최근 유행하는 퓨전재즈 음악가-허비 행콕, 칙 코리아. 마일즈 데이비스. (루이암스트롱x)
93.비밥에 포함 시킬수 있는 사람은?-디지 길레스피. 찰리 파커. 존 콜트레인.
94.장르공연 중 뮤지컬과 관련 - 보드빌. 뮤지컬 코메디. 뮤지컬 플레이. 오페라 세리아(X)
95.1980년대 영국 뮤지컬은 미국을 능가했다. 이때 등장했던 세계적인 뮤지컬은-오페라의 유 령
96.1980년대 미국의 뮤지컬에 도전했던 영국 뮤지컬을 대표하는 작품은 - <켓츠>
97.2차대전 이후 1940~60년대까지 뮤지컬의 황금기다. 이 시기에 등장한 뮤지컬은? 사운드오 브 뮤직. 로미오와 줄리엣.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
98.뮤지컬이 등장하기 이전에 유사한 형태로 존재했던 장르-오페레타. 뮤지컬 파스. 보드빌. 벌레스크. (중요)
99.뮤지컬을 구성하는 음악적 요소로서 주제가에 해당하는 것은? 프로덕션 넘버
100.뮤지컬을 구성하는 음악적 요소-서곡. 쇼 스토퍼. 프로덕션 넘버.(중요)
<참고>뮤지컬의 구성요소
서곡 ㅡ 극이 시작하기 전 오케스트라가 연주하는 것
오프닝 넘버 ㅡ 오프닝 코러스라고하며 서곡이 끝나고 연주되는 곡
제시 ㅡ 앞으로 진행될 극중 상황 이전에 어떤 배경과 상황이 선행되었는가를 설명해주는 것
프로덕션넘버 ㅡ 대체로 1막의 중간부분과 끝에 나오는 곡/ 2막의 첫부분에 두는 것
반복연주ㅡ 중요한 극적 순간에 앞의 노래가 다시 연주되는 것
쇼 스토퍼ㅡ 유머러스한 노래나 연기를 삽입시켜 일종의 기분전환 역할을 하는 부분
아리아 ㅡ 뮤지컬의 백미/ 남녀주인공의 사랑의 환희나 비극 /클라이막스 부분
커튼 콜 ㅡ 공연이 모두 끝난뒤 배우들이 관객의 환호에 답하는 아리아합창곡
101.뮤지컬의 본고장 브로드웨이가 있는 곳은-뉴욕(계속출제)
102.영국 뮤지컬의 중심지 웨스트엔드는 – 런던.
103.뮤지컬 공연에 있어 폐막일을 정하지 않은 제작기획을 무엇이라 하나? 오픈 런(계속출제)
104.오페라와 뮤지컬을 비교했을 때 가장 차이가 나는 요소-춤 (중요)
105.시사나 사회문제를 다루는 뮤지컬이며 강한 주제를 드러내는 에피소드식 구성-콘셉트 뮤 지컬
106.한 권의 책처럼 기승전결의 구조를 가지고 있어 인물의 성격과 극적 상황이 부각되는 뮤 지컬 대본을 중시한다-북 뮤지컬
107.블록버스터 뮤지컬이 지난 장점들-드라마의 힘이 강함. 기억에 남는 선율. 스펙터클. 눈요 기(중요)
108.뮤지컬은 현재 대규모의 문화산업으로 발전하였다. 이 산업의 특징은? OSMU로서 파생상 품의 개발과 파급격이 크다.
대중매체를 적극 활용할수 있다. 엔테테인먼트 산업으로 적합 한 규모와 수익성을 가졌다.
109.한국의 민속놀이 중 세시 놀이- 연등놀이
110.‘신명’이라는 정서적 개념과 유사한 개념- 엑스터시
111.살풀이 춤의 다른 이름-해살. 도살풀이 춤. 허튼 춤
112.탈춤의 특징-가면을 쓰고 공연. 종합예술적 성격. 사회성이 강하다.
113.탈춤의 계보에는 산대도감에서 파생된 것이 주류를 이루며, 이것은 본산대와 별산대로 구 별된다. 본산대에 속하는 지역은-녹번.
114.남사당패의 우두머리는? 모가비
115.남사당패가 등장하는 영화는? 왕의 남자.
116.풍물의 유형-축원풍물. 노작품물. 연희풍물.
117.풍물 중 가락이 단조롭고 전추적이다. 굿과 관련된 축원이 발달하였고 농사풀이가 발달하 여 여러 종작으로 표현되기도 한다-영동 풍물
'학술.논문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통사회와 생활문화 맛보기 (0) | 2019.07.27 |
---|---|
근대화와 동서양 (0) | 2019.07.27 |
예술경영과 예술행정 정리 (1) | 2019.06.20 |
여성의 삶과 문화 (0) | 2019.06.19 |
신화의 세계에 헷갈리다 (0) | 2019.06.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