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경영과 예술행정 정리
공연기획
1.개념-일회성 예술.
예술가(작가. 연출가. 배우. 무대 스태프)
2.공연예술의 변화-문화환경의 변화. 기술환경. 여가문화와 생활문화의 확산. 법적제도적토대의 변화
3.공연기획주체
정부-예술의 전당. 국립극장. 명동극장. 정동극장. 국립국악원.
예술단체-국립극단, 국립발레단, 국립현대무용
4.공연기획의 고려할 사항-기술혁신. 공간혁신. 인프라혁신. 시의성 검토. 실현가능성, 사업성
5.기획단계에서 검토사항-구상단계.목표설정.작품선정.예산확정.대관결정. 기본사업계획안 작성
6.개발단계에서 검토사항-섭외.조직화.의사교환과협상.계약.마케팅정책결정.예산결정.진행.평가 및 환류.
7.6W3H-W.누가주최.목적.대상.콘셉트.일자.개최지. H.어떻게. 소요비용. 추진일정.
8.SWOT-강점. 약점. 기회. 위협
PEST-정치. 경제. 사회. 기술.
9.공연 케뮤니케이션을 위한 AIDCA-주목. 관심. 욕구. 확신. 구입.
10.관객개발-가용관객-애호층.선호층/ 불용관객-무관심층.기피층
문제
공연예술 범주에 들지 않는 것.
공연예술 변화의 근거로 볼수 없는 것.
기획단계에 속하지 않는 것.
운영계획을 기초로 사업실행계획서를 작성하는데 포함하기 어려운 것.
미술전시
1.개념과 역사-exihibition노출하다.
무사이musei->신전muscion->뮤지엄museum/ 고대 –피나코테카.
1737 우피치. 1773 바티칸. 1759대영박물관. 1793루브르.
2.전시공간의 유형-박물관. 미술관. 대안공간.-쌈지스페이스. 대안공간 루프. 사루비아 다방.
스톤엔 워터. 스페이스 빔. 대안공간 풀.
갤러리 (화랑)-영리목적./ 대관전문 전시공간.
3.형식에 따른 전시의 분류-상설전시. 기획전시. 순회전시. 기타.
4.전시기획이란? 큐레이터(학예사 혹은 학예연구사)- 소장품.보존관리사.교육큐레이터
5.콘셉트의 설정. 전시기획서 작성
6.디스플레이는 의미를 구축하는 일이다.-조지 엘리스 버코.
7.전시에 필요한 예산-공공지원금. 민간기금. 기부. 협찬. 투자. 미술품의 판매 등.
8.전시의 홍보와 마케팅-전시도록
문제
전시를 의미하는 exhibition의 의미는?
케뮤니케이션의 다섯 가지 특성
전시공간의 유형에 속하지 않는 것
특정한 주제, 섭외, 전시공간 구성하여 일정기간 내에 전시한다. 유동적이며 전략적이 다 –기획전시
축제기획
1.축제의 전통적 의미와 현대적 의미
전통적-종교성제의와 예술성(유희본능)복합적. 신성성.
현대적-제의성이 약화되고 오락성과 유희성이 강조. - 케츠는 공공적이고 주제가 있는 의식이라 정의.
2.속성- 일탈성.유희성.제의성.대동성.지역성.
축제와 비슷한 것-이벤트-불특정 다수의 사람을 대상으로 어떠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개최하는 비일상적인 공공행사.-엑스포. 비안날레2년. 트리엔날레3년
3.축제의 경제. 사회 교육적 효과
경제적효과-지역경제 활성화-직접효과. 간접효과. 유발효과를 통한 승수효과
/사회적효과-유대감. 귀속감. 지역공동체의식 / 교육적효과
4.축제기획의 단계별 과정-예비조사. 축제조직의 구성
문제
축제의 속성에 속하지 않는 것?
지역축제의 경제적 가치를 위한 세 가지 효과-
학교에서 배울 수 없었던 역사 자연 생태 문화예술을 현장체험을 통해 경혐-교육적 효과
지역주민이나 단체가 주최가 되어 지역의 이익을 추구하는 구조는?-민간주도형
축제예산의 편성과 집행을 위한 방식으로 올바르지 않는 것은?-항목변경이나 유용
문화예술교육
1.예술의 가치와 사회적 역할변화-창의력
2.문화예술교육의 필요성-문화정책적 측명, 교육적측면, 인력운용측면
3.문화예술교육 지원정책의 흐름-2006.문화예술교육 지원법 제정. 2013 문화예술교육사를 배 출
4.문화예술교육의 특징-민주주의에 기여. 사회불평등 줄여. 문화다양성.창의성.역동적 복합성.
5.문화예술교육의 효과-기존 교육체계와 다른 체계로서의 문화예술교육. 통합적 사고. 감성교육. 평생교육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
6.국가별 예술교육
미국:연방정부에 설치된 국립예술기금.
영국:우리나라 문화체육관광부에 해당
독일:예술적 개인의 사회적 관계를 중시. 학교교육과 학교밖 교육으로 구분
프랑스:초등학교부터 그림연극 영화를 누릴 권리가 있다. 문화적 감수성을 발전시키는데 집 중
7.교육목적에 따른 분류: 전문인력양성. 일반문화 예술. 체험.창작 치유를 위한 교육. 사회복지 문화복지 차원의 예술교육.
8.문화예술교육에서 고려해야할 네 가지 요소
-지식기반. 분석과 비판능력의 발달. 숙련성 기반, 개인의 창의력 발달에 역점.
8.유네스코에서 강조하는 교육의 핵심
- 지식학습. 실행학습. 공존학습.생 애학습
9.SWOT분석
-외부요인 분석-자연환경확보가 가능한가. 사업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교육대상집단의 수요 특성. 지역사회 수요수준.
-내부요인 분석-전문성. 자원관리 역량. 파트너십 및 거버넌스 구축역량.
문제
문화예술교육의 필요성이 근거하는 다양한 측면이 아닌 것-전문예술인 양성의 측면
문화예술교육은 기존 교육체계와 다른 체계를 갖는다. 올바르지 않는 것?
문화예술교육기획은 교육목적에 따라 분류한다. 적당하지 않은 것은?
-순수문화예술교육
문화예술교육은 창의력을 수반하기에 유네스코에서 강조하는 교육의 핵심을 참조한 다. 포함할 수 없는 것은? -보충수업.
예술행정. 예술제도 그리고 예술행정조직
1.문화와 예술의 개념-culture 경작하다. 타일러는 지식.신앙.예술 법률.도덕 품습등 인간이 획득한 능력과 습관의 총괄
예술이라는 단어-라틴어 아르스에서 기술또는경작하다라는 뜻의 테크네와 창조하다는 포이 에시스를 포함하는 의미를 갖는다.
2.문화행정과 예술행정의 개념
행정:국가가 공권력을 사용하여 제반 업무를 수행해 나가는 과정. 공공의 이익을 증진시킨다.
장홍익-국민의 정서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활동을 지원. 문화전통을 계승하기 위한 행정
스티븐 글러버맨-정부가 공공재원을 활용하여 예술을 지원하는 데 우선순위 설정.
존 픽-예술가. 청중. 국가의 연계 및 조정영역.
3.문화행정의 목표
정홍익-민족의식 배양, 문화향수기회 확대
위조머스키-안전, 공동체 양육, 번영에의 기여. 삶의 질과 조건향상. 민주주의 함양.
유네스코-문화적 감수성을 함양하여 창의적이고 통합된 인간을 만드는데 있다.
4.문화행정의 5대 영역
생산-창작의 기회확대
유통-거래비용최소화
소비-문화향수능력 배양
보존-문화재 보호와 문화주권 수호
교류-대외적 소개와 외래문화의 국내소개
5.문화행정의 필요성과 정당성
시장실패와 정부개입의 정당성-(1)비용질병으로 인한 공연예술단체의 도산 가능성.
(2)외부효과(정부는 공적지원을 통해 외부성 때문에 나타나는 시장실패를 교정할 필요가 있 다. (3)불완전 경쟁.
6.문화예술의 외부효과- 선택가치. 존재가치. 유증가치. 위광가치. 혁신가치.
7.기타 문화예술재의 특성-경험재적 성격. 가치재적 성격.
머스그레이는 가치재를 사장가격에서 소비자가 구입을 희망하는 양보다 더 많이 제공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정의 했다.
문제
문화와 예술의 개념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 넓은 의미/좁은 의미를 구분할 필요
문화행정의 목표가 아닌 것?
문화행정의 5대 영역에 알맞게 짝지어 진 것.
문화예술 관련 법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
한국의 문화행정조직현황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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