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동의학

오행침법-음양 배합과 본경 이경의 보사

甘冥堂 2008. 8. 5. 17:06

 오유혈과 음양(陽)의 배합[五輸陰陽配合]

○ 오유혈에 오행을 배당시켜 오행 침법에 이용하고 있다.
○ 음경(陰經)은 정(井), 영(榮), 유(兪), 경(經), 합(合)穴에 대해서 木, 火, 土, 金, 水를 배당시키고 있으며,
○ 양경(陽經)은 정(井), 영(榮), 유(兪), 경(經), 합(合)穴에 대해서 金, 水, 木, 火, 土를 배당시켰다.
○ 음(陰)의 정혈(井穴)은 목(木)이고, 양(陽)의 정혈(井穴)은 금(金)이다.
○ 음(陰)의 영혈(榮穴)은 화(火)이고, 양(陽)의 영혈(榮穴)은 수(水)이다.
○ 음(陰)의 유혈(兪穴)은 토(土)이고, 양(陽)의 유혈(兪穴)은 목(木)이다.
○ 음(陰)의 경혈(經穴)은 금(金)이고, 양(陽)의 경혈(經穴)은 화(火)이다.
○ 음(陰)의 합혈(合穴)은 수(水)이고, 양(陽)의 합혈(合穴)은 토(土)이다.
○ 음양이 같지 않는 것은 무엇 때문인가? 그것은 세고 약한 것이 있기 때문이다.
○ 음(陰)의 정혈(井穴)은 을(乙) 목이고, 양(陽)의 정혈(井穴)은 경(庚) 금(金)이다.
경(庚)은 을(乙)보다 세고 을(乙)은 경(庚)보다 약하다. 그러므로 배합이 된다.딴 것도 다 이와 같다.[난경].
○ 즉 손가락 발가락 끝에서 시작되는(맥기가 나오는 데) 제1혈이 정혈(井穴)이고 차차 위로 올라 가면서 영혈(榮穴), 유혈(兪穴), 경혈(經穴) 등의 혈이 분포되어 있으며 팔꿈치나 무릎 부근에 가면 합혈(合穴)이 있다.

 

본경(本經)과 이경(異經) 보사법(補瀉法)

가. 6장이 허(虛)했을 때 : ○ 보법(補法)을 써야 하는데 폐(肺)일 때는 폐(肺)는 음장(陰腸)에 속하기 때문에 토(土)경의 음장(陰腸)인 비경(脾經)의 토(土)혈인 태백혈을 취하고, 본경에서 폐경(肺經)의 토(土)혈인 태연혈을 취하여 보(補)한다.
○ 동시에 화(火)경의 음장(陰腸)인 심경(心經)의 화(火)혈인 소부혈을 사(瀉)하여 주고, 본경인 폐경(肺經)의 화(火)혈인 어제혈까지 사(瀉)하여야 한다. 이렇게 하여 태백, 태연을 보(補)하여 주고, 소부, 어제혈을 사(瀉)하여 폐금(肺金)을 극할 수 있는 근원을 제거한다.
이것이 폐정격(肺正格)인바 보(補)하는 처방이다 폐허증(肺虛症)의 경우 : 환자가 땀이 많이 나며 기침이 나고, 맥이 없고, 숨도 쉴 수 없다면 이것은 폐병으로서 정기가 부족한 폐허증(肺虛症)이다.
○ 치료는 허측보기모(虛側補基母) 즉 허(虛)하면 그 어머니를 보(補)해 주는 방법을 적용하여
○ 본경(本經)은 유혈(兪穴)인 태연혈을 (금(金)경의 토(土)혈로 토(土)는 금(金)의 모(母)가 되기 때문이다.) 보(補)한다.
○ 이경(異經)은 유혈(兪穴)인 태백혈을 (토(土)경의 토(土)혈로 토(土)는 금(金)의 모(母)가 되기 때문이다.) 보(補)한다.
○ 금(金)경을 억제하는 원인을 제거하는화극금(火克金)처방으로
○ 본경(本經)은영혈(榮穴)인 어제혈을 (금(金)경의 화(火)혈로 화(火)는 금(金)을 억제하기 때문이다.) 사(瀉)한다.
○ 이경(異經)은 영혈(榮穴)인소부혈을 (화(火)경의 화(火)혈로 화(火)는 금(金)을 억제하기 때문이다.)사(瀉)한다.
○ 위와 같이 하여 줌으로서 폐허증(肺虛症)을 보(補)하는 완전한 처방법이 된다.

 

나. 6장이 실(實)할 때 : 폐실증(肺實症)의 경우 : 수태음폐경은 금경(金經)에 속하는데 그 경에 병이 생겨 기침, 흉만, 천식, 인후염 등의 증상이 있다면 폐실증(肺實症)이다.
○ 치료는 실(實)하면 실측사기자(實側瀉基子) 즉 그 아들을 사(瀉)하는 방법을 적용하여
○ 본경(本經)은 합혈(合穴)인 척택혈은 (폐(肺)경의 수(水)혈로 수(水)는 금(金)의 자(子)가 되기 때문이다.)사(瀉)한다.
○ 이경(異經)은 합혈(合穴)인 음곡혈은 (금(金)경의 자(子)경인 신(腎)경의 수(水)혈이 되기 때문이다.) 사(瀉)한다.
○ 금(金)경을 억제할 수 있는 화극금(火克金)처방으로
○ 본경(本經)은영혈(榮穴)인 어제혈은 (금(金)경의 화(火)혈로 화(火)는 금(金)을 억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보(補)한다.
○ 이경(異經)은 영혈(榮穴)인소부혈은 (화(火)경의 화(火)혈로 금(金)을 억제할 수 있기 때문이다.)보(補)한다.
○ 위와 같이 하여 줌으로서 폐실증(肺實症)을 사(瀉)하는 완전한 처방법이 된다.

 

다. 6부가 허(虛)했을 때 :

위허증(胃虛症)의 경우 : 위(胃)가 허(虛)하여 설사가 나고, 음식이 소화되지 않고, 복통이 때때로 있는 것은 위허증(胃虛症)에 속한다.
○ 치료는 허측보기모(虛側補基母) 즉 허(虛)하면 그 어머니를 보(補)해 주는 방법을 적용하여,
○ 본경(本經)은 경혈(經穴)인 해계혈을 (토(土)경의 화(火)혈로 화(火)는 토(土)의 모(母)가 되기 때문이다) 보(補)한다.
○ 이경(異經)은 경혈(經穴)인 양곡혈을 (화(火)경의 화(火)혈로 화(火)는 토(土)의 모(母)가 되기 때문이다) 보(補)한다.
○ 화(火)경을 억제하는 원인을 제거하는 목극토(木克土)처방으로
○ 본경(本經)은유혈(兪穴)인 함곡혈을 (토(土)경의 목(木)혈로 목(木)은 토(土)을 억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瀉)한다.
○ 이경(異經)은 유혈(兪穴)인임읍혈을 (목(木)경의 목(木)혈로 목(木)은 토(土)을 억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瀉)한다.
○ 위와 같이 하여 줌으로서 위허증(胃虛症)을 보(補)하는 완전한 처방법이 된다.

 

라. 6부가 실(實)할 때 :

○ 사법(瀉法)을 써야 하는데 대장(大腸)일 때는 대장(大腸)은 양부(陽腑)에 속하기 때문에 화(火)경의 양부(陽腑)인 소장경(少腸經)의 화(火)혈인 양곡혈을 취하고, 본경인 대장경(大腸經)의 화(火)혈인 양계를 사(瀉)한다.
○ 동시에 수(水)경의 양부(陽腑)인 방광경(膀光經)의 수(水)혈인 통곡혈과 본경인 대장경의 수(水)혈인 이간혈까지 사(瀉)하여 대장(大腸) 금(金)의 아들까지 사(瀉)하는 것이 완전한 사법(瀉法)인바 이것이 대장승격(大腸勝格)이다. 위실증(胃實症)의 경우 : 위(胃)에 음식이 싸여 있어 복부가 팽만 되고 동통이 있으면서 대변이 잘 통하지 않는 것은 족양명위경에 질환이 생긴 것은 위실증(胃實症)에 속한다.
○ 치료는 실(實)하면 실측사기자(實側瀉基子) 즉 그 아들을 사(瀉)하는 방법을 적용하여
○ 본경(本經)은 정혈(井穴)인 여태혈을 (토(土)경의 금(金)혈로 토(土)의 자(子)가 되기 때문이다.) 사(瀉)한다.
○ 이경(異經)인 정혈(井穴)인상양혈을 (토(土)경의 자(子)경인 금(金)경의 금(金)혈이 되기 때문이다.) 사(瀉)한다.
○ 토(土)경을 억제할 수 있는 목극토(木克土)처방으로
○ 본경(本經)은유혈(兪穴)인 함곡혈을 (토(土)경의 목(木)혈로 목(木)은 토(土)을 억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보(補)한다.
○ 이경(異經)은 유혈(兪穴)인임읍혈을 (목(木)경의 목(木)혈로 목(木)은 토(土)을 억제할 수 있기 때문이다.)보(補)한다.
○ 위와 같이 하여 줌으로서 위실증(胃實症)을 사(瀉)하는 완전한 처방법이 된다.
○ 이런 방법으로써 12장부에 24종 처방을 적용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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