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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

甘冥堂 2013. 10. 27. 21:21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

 

차례

. 들어가는 말

. 평생교육의 개념

. 평생교육의 대두 배경

.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평생교육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

. 맺는말

 

.들어가는 말

 

평생교육이란 말 그대로 평생에 걸쳐서 행하여지는 교육을 의미하는 것으로, 연령과 사회의 한계를 벗어난 일생에 걸친 교육을 의미한다. 인간이 태어나서 죽는 순간까지의 모든 삶의 과정이 계속적인 교육의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오늘날 평생교육의 중요성이 커지는 이유는 인간의 평균수명과 여가시간이 계속 늘어나고, 삶의 질 향상에 대한 욕구가 점점 더 커지고 있기 때문이며, 과학기술의 진보와 산업직업구조의 변화. 사회의 인식의 변화 등으로 그 주요성이 강조되고 있기 때문이다.

 

.평생교육의 개념

 

교육은 청소년기에만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학교 이외에 가정 또는 사회에서도 교육은 이루어진다. 평생 동안에 이루어지는 교육은 크게 둘로 나눌 수 있는데 그 하나는 학교 교육이며 다른 하나는 학교 외 교육이다. 학교교육은 유치원부터 대학원에 이르기까지 집중적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는 제도를 유지하고 있어 형식교육이라고 한다. 학교외의 교육은 단기간에 걸쳐서 피 교육자의 필요나 흥미를 최대한으로 반영시키는 교육과정이 제공 되며 이를 비형식 교육이라고 한다. 여기에서 평생교육의 개념을 명백히 할 필요가 있다.

 

1)평생교육의 정의

평생교육으로 번역되는 원어는 프랑스어의 Lducation permanente 이고 이를 번역한다면 영구교육이 될 것이고, 영어로는 life education 이라고 하여 평생교육이라고 번역할 수 있다. 이 용어는 1965년 유네스코의 성인교육 발전을 위한 국제위원회에서 프랑스의 성인교육학자인 렝그랑이 최초로 제시했다. 렝그랑은 평생교육을 개인이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전 생애에 걸친 교육과 개인 및 사회 전체의 교육의 통합으로 규정하며 이와 같은 평생교육은 모든 국민에게 평생을 통해 자기 자신이 가진 다방면에 걸친 소질을 계속 발전시키고 사회의 발전에 충분히 참여할 수 있게 하는 교육으로 설명하고 있다.

이러한 그의 개념은 유네스코에 의해 1960년대 후반부터 활발하게 확산되고 발전되었으며, 오늘날에 와서는 교육의 가장 핵심적인 원리와 발전이념으로 강조되고 있다.

 

한편 유네스코 한국위원회는. 평생교육이란 '평생을 통한 계속적인 교육'을 의미하며 급변하는 현대사회에 있어서 한편으로는 일정 연령층을 대상으로 하는 한정된 기간의 교육으로서의 학교교육과 다른 한편으로는 조직화되지 못한 비효율적 상태로 방치되어 있는 사회 교육의 기능을 다 같이 개편·강화하고 한 사회가 가지고 있는 교육자원을 효율화함으로서 교육역량의 극대화를 지향하려는 노력을 의미한다고 평생교육의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2)평생교육의 의미

평생교육의 의미를 간략하게 요약하면,

.평생을 통한 교육으로 공식화된 학교 교육과 학교 외의 교육을 포두 포괄하는 전 생애에 관 련된 교육으로 인생의 합리적 설계와 생애 개발을 위한 교육.

.학교와 가정과 사회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교육의 기회를 필요에 따라서 제공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제도적 노력 등으로 정리할 수 있다.

 

 

. 평생교육의 대두 배경

 

평생교육은 사회변화에 따른 새로운 교육적 요구를 기존의 교육체제가 충족시키지 못한 데서 비롯됐다. 현대사회에서 새로운 교육적 요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평생교육의 기초와 체제. 김신일. 법문사 1983.)

 

. 산업화 및 탈산업화와 그 여파로 인해 교육의 요구가 다양해 졌다.

. 과학기술의 빠른 발전과 그에 따른 직업세계의 변화는 반감기(내용의 절반이 진부해지는 기 간)를 끊임없이 감소시키고 있어 직업세계의 재교육 내지는 계속교육을 요구하고 있다.

. 교육적으로 불리한 위치에 있던 집단들, 예를 들면 사회경제적으로 낮은 지위의 사람들. 이 민자. 단기체류 노동자. 장애인 등의 교육적 욕구를 충족시켜야 한다는 분위기 형성가 형성 되었으며.

. 교육체제와 생산체제의 상호작용에 관심을 갖고서 교육적으로 소외되어 왔던 사람들에게 교 육의 접근기회를 제공하는 것만이 아니라, 생산 관계적 상황에서 생긴 소위 노동자 집단의 지식을 재정의. 재분배, 재평가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평생교육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

 

1. 랭그랑은 평생교육이 필요한 이유로 다음과 같은 견해를 밝혔다.

.인간의 이상. 관습. 개념의 가속도적 변화 및 인구의 증가와 평균수명의 연장이 교육의 양적 확대뿐 아니라 질적 변화를 초래한 점, 그리고 과학기술의 진보와 산업직업구조의 변화.

.매스미디어의 발달과 정보처리 능력의 필요성 증대.

.여가의 증대와 활용 및 생활양식과 인간관계의 위기, 그리고 현대인의 정신과 육체의 부조화.

.정치의 변동과 이데올로기의 위기에 있어서 정체감의 혼란 등의 이유로 평생교육이 필요하다 는 것이다.

 

2.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이 교육의 핵심적인 원리로 강조되고 있는 까닭은 몇 가지 측면에서 설명되지만. 20세기 후반 이후 급속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사회변화 속에서 개인이 계속적인 자기성장과 발전을 이루고 사회적 적응을 해 나기기 위해서는 학교교육의 한계를 벗어난 의미의 교육이 필요해진 때문이다.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사회적 문화적 배경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지식과 기술의 폭발적인 증가와 노후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20세기 후반이후 과학기술의 발전과 지식의 폭발은 놀라운 속도로 진행되었다. 서기 원년에 인류가 구축한 지식의 양을 기준으로 할 때 1960년에는 16배로 증가한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21세기에 접어든 오늘날에는 불과 2~3개월 사이에 지식과 정보의 양이 갑절로 늘고 있으며 이러한 급속한 지식의 폭발은 그만큼 지식의 노후화 속도를 가속시키고 있다. 이에 따라 현대사회에 적응해 나기가 위해서는 새롭게 형성되는 지식을 끊임없이 얻어야 한다. 그리고 이처럼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새로운 지식을 학교교육만으로는 도저히 다 배울 수 없게 되었다.

 

둘째, 사회의 변화와 생활양식이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다. 과학기술의 발달과 고도 산업화는 사회를 급격히 변화시켰다. 통신수단과 교통수단. 의식주 형태, 가족의 구조. 인간관계. 직업의 종류와 구조 등이 변화하고, 전통적 가치관이 무너졌으며 이에 따른 갖가지 사회적 문제가 나타났다. 새로운 생활양식에 적응하고, 직업적 요구를 충족시키며 또한 사회적 문데 해결을 위해 개인과 집단은 계속 학습해야 한다.

 

셋째, 인간의 평균수명과 여가시간이 계속 늘어나고, 삶의 질 향상에 대한 욕구가 커지고 있다. 통계청의 발표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평균수명은 2006년에 남 75.7, 82.3세로 전체 평균 79.2세이며, 2020년에는 남자 82.3세 여자89세로 평균 85.8세가 될 것으로 예측된다고 한다. 또한 2017년이 되면 65세 이상의 인구가 총인구의 14%를 넘게 되는 고령사회로 접어들게 되고, 2026년이 되면 총인구의 20%65세 이상인 초 고령사회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한다. 이와 같은 평균수명의 연장은 노년에 이르러서도 새로운 활동을 시도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주고 있다.

또한 각종 문명의 이기가 등장하고 산업이 자동화됨에 따라 개인의 노동시간이 감소하고 여가시간이 늘어났다. 여가시간의 증대와 물질적. 경제적 여유는 질적으로 더 향상된 삶에 대한 욕구로 이어지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욕구는 계속적인 학습과 교육에 대한 욕구로 이어지고 있다.

 

넷째, 학교교육의 한계가 드러나고, 학교교육의 역기능에 대한 비판이 일고 있다. 오늘날은 학교에서 배운 것이 일생 통용되는 시대가 아니다. 학교에서 배운 지식이나 가치는 학교를 나설 때면 이미 낡은 것이 되고 마는 상황이다. 뿐만 아니라 학교는 개인의 가치관이나 지식의 형성에 기여하는 유일한 기관이 아니다. 현대사회에서 개인은 헤아릴 수도 없이 수많은 정보매체나 사회적 경험을 통해 지식을 얻는다.

학교는 개인의 지식이나 가치관 형성에 아주 부분적인 영향을 미칠 따름이다. 학교교육은 창의적이고 자유로운 인간형성에 실패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것을 저해하고 있다. 이와 같은 학교교육의 한계와 역기능을 극복하기 위해서 학교교육을 벗어나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교육 경험이 강조되고 있다.

 

. 맺는말

 

순자 권학편에는 학문은 그쳐서는 안 된다. 또한 학문이란 죽은 뒤에야 끝나는 것이다.(荀子勸學: 學不可以已矣. 學至乎 没而後止也)라고 했다. 물론 23백년 중국 전국시대의 학문과 지금의 교육과는 많은 내용이 다르겠지만, 그 뜻하는 의미는 같은 것이다. 평균수명은 갈수록 늘어나는 추세인 현실에서 단지 오래 사는 것만이 아닌,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이에 걸맞은 교육도 반드시 수반되어야 할 것이며, 이런 의미에서 평생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된다.

 

참고문헌

1. 교과서 인간과 교육조화태 외2013.7.25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