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류

중세국어 맛보기

甘冥堂 2013. 9. 5. 15:32

 

                               

1. 훈민정음이란?

 

훈민정음이라고 불리는 대상에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1443(세종25)에 세종이 창제한 문자의 이름 곧 한글을 가리키는 것이고,

또 다른 하나는 이 새로운 문자에 대하여 해설을 붙여서 백성들에게 반포한 책의 이름이다.

 

새로운 문자 체계인 훈민정음에 대한 해설서로서의 훈민정음1446(세종28)에 목판본으로 간행되었는데, 한문으로 쓰여 있다.

훈민정음 해례본또는 해례본이라고도 한다. 국보 제 70호이며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지정되어 있다.

 

2. 체언과 용언의 비자동적 교체

 

체언의 비자동적 교체

 

체언

종류

단독형

역동

보조사

공동격

조사

속격

조사

주격

조사

대격

조사

특이

처격

구격

조사

주제

보조사

-

-/

//

-

-/

-/

-/으로

-/

1

나모~

나모

나모도

나모와

나못

남기

2

~









놀이

 

 

3

~











 

 



4

~





 

 



 

용언의 비자동적 교체

 

용언

연결어미

명사형

+

관형형

연결어미

 

감탄종지

 

-/

-/

-/

-/으며

/으샤

-오라

//

1

시므-~-

심거

심굼

심군

심그며

심그샤

심고라

시므게

2

-~-





오라



3

-~-

몰라

몰롬

몰론

몰로라

4

-~-





오라



5

니르-~니를-

 

 

 

 

 

 

 

   (고문자를 쓸 줄 몰라 그냥 올립니다. 필요하신분은 수정해서 읽으셔야 합니다. )

 

3. 의미변화의 예

 

교재 180p 어엿비: 불쌍히. 가엾게. 어엿브()+(부사파생접미사); ‘어엿브-’는 중세국어에서 가엽다는 뜻이나, 후대에

예쁘다는 뜻으로 의미 변화.

 

교재 179p 어릴씨라 참조하세요

는 어릴 씨라: 는 어린 것이다.

                어리-(어리석다)+-(관형사형어미) (의존명사)+(서술격조사)+-(, 종결어미)

                  ☞ 어리-’는 나이가 적다()는 것과 어리석다()는 뜻을 동시에 지녔었다. 그러던 것이 나이가 적다는 뜻만을 가지게 되고

                 의 뜻은 어리석다가 담당하게 되었다.

 

의미 변화

의미의 축소: (유정물 전체, 불교 용어) 짐승 // , 계집 卑稱

의미의 확대: 영감(堂上官, 正三品 이상 從二品 이하) 남자 노인 // 사장님, 선생님

의미의 변화: 어엿브다(가엾다) > 예쁘다, ()

 

 

4. 형태소 분석, 현대어 번역

 

1)글 지ᅟᅳᆯ씨니: 는 글 짓는다는 것이니

글 지-+-(관형사어미)√ ㅅ(형식명사/의존명사)+(계사/서술격조사)+-(연결어미)

 

2)御製님금 지으샨 그리라: 御製는 임금께서 지으신 글이다.

지으샨 그리라: 지으신 글이다.

시으샨: -+으시-(주체존대선어말어미)+--(의도법어미)+-(관형사형어미)+(계사/서술격조사)+-(종결어미)

 

3)·이런 젼··로 어····이 니르····배 이··

이런 젼로 어린 百姓이 니르고져 배 이셔도: 이런 까닭으로 어리석은 백성이 말하고자 하는 바가 있어도

이런: 이렇-+-(관형사형 어미)

어리(어리다)+(관형사형어미) 백성+(주격조사) 니르(말하다)+고져(연결어미)

: -(하다)+--(의도법의 선어말어미)+-(관형사형어미)+(以影補來, 이영보래)

                 배: (의존명사)+(조사)

이셔도: 이시-(+모음어미 -+자음어미, )+-어도(연결어미, 가정, 양보)

 

☞ 「以影補來式 入聲末音表記: ‘+ 방식을 취하여 입성의 음이 로 변화한 것을, ‘음을 보충하여 음에 가깝게

나타내 보이려고 한 것이다.

 

 

4)어느다 ㄹㅸ: 어찌 다 사뢰겠습니까?(사뢰리오?)어느(어찌) (부사).

: 사뢰겠습니까? : +(); ‘-()는 의문형 종결어미의(수사의문)

‘-리잇가/리잇고의 생략형.

 

5)너기ㅿㅸ쇼셔: 여기십시오; 너기++()쇼셔; ‘-’은 겸양법(또는 객체존대법)선어말어미.

-쇼셔쇼셔체의 명령형 어미인데, 현대국어에서는 의고적 표현인 ‘-소서로 남아 있음.

 

** 존대법

주체존대: 서술어의 주어가 ? --

객체존대: 대상이 누구냐? , , .

상대존대: 듣는 사람이 누구냐?

해라. 해 하게. 하오. 해요. 합쇼.

 

문제3. 의미변화의 예

 

p.179. 어릴씨라: 어리석다는 것이다. 어리()=씨라; ‘어리-’는 중세국어에서 어리석다

뜻이었으나, 근대국어 이후 ‘(나이가)어리다는 뜻으로 의미가 변화하였음.

 

p.180. 어엿비: 불쌍히, 가엾게: 어엿브()+(부사파생접미사); ‘어엿브-’는 중세국어에서

가엾다는 뜻이나, 후대에 예쁘다는 뜻으로 의미 변화.

 

문제4. 형태소 분석/현대어 번역

 

1)글 지ᅟᅳᆯ씨니: 는 글 짓는다는 것이니

글 지-+-(관형사어미)√ ㅅ(형식명사/의존명사)+(계사/서술격조사)+-(연결어미)

 

2)御製님금 지으샨 그리라: 御製는 임금께서 지으신 글이다.

지으샨 그리라: 지으신 글이다.

시으샨: -+으시-(주체존대선어말어미)+--(의도법어미)+-(관형사형어미)+(계사/서술격조사)+-(종결어미)

 

3)이런 젼로 어린 백성이 니르고져 배 이셔도.: 이런 까닭으로 어리석은 백성이 말하고자 하는 바가 있어도.

이런(이렇)-+(관형사형어미) (까닭)+?

어리(어리다)+(관형사형어미) 백성+(주격조사) 니르(말하다)+고져(연결어미)

(하다)+(의도선어말어미)+(관형사형어미)+(以影報來) (의존명사)+(주격조사)

이시(있다)+어도(연결어미)

 

4)어느다 ㄹㅸ: 어찌 다 사뢰겠습니까?(사뢰리오?)어느(어찌) (부사).

: 사뢰겠습니까? : +(); ‘-()는 의문형 종결어미의(수사의문)

‘-리잇가/리잇고의 생략형.

 

5)너기ㅿㅸ쇼셔: 여기십시오; 너기++()쇼셔; ‘-’은 겸양법(또는 객체존대법)선어말어미.

-쇼셔쇼셔체의 명령형 어미인데, 현대국어에서는 의고적 표현인 ‘-소서로 남아 있음.

 

 

** 존대법

주체존대: 서술어의 주어가 ? --

객체존대: 대상이 누구냐? , , .

상대존대: 듣는 사람이 누구냐?

해라. 해 하게. 하오. 해요. 합쇼.

 

 

6)세존하 마방부인인 엇던 인연으로 여래 나ㅆㅸ시니잇고.

-->세존이시어 마야부인께서 어떤 인연으로 여래를 나으셨읍니까?

: 상대높임--> 세존

: 주체높임--> 마야부인

-: 객체높임--> 여래

 

 

 

문제5. 기타

 

1)공손급 p.124

쇼셔 체: ㆁㅣ.(-습니다. -습니까?) ) 나모 아래 무두이다. 찬탄 니잇고

야쎠 체:(-아쎠) . ᅟᅵᆺ가/ᅟᅵᆺ고. - ) 몰라 댕다. 내 보아켜 ㅎㄴ다 쎠

라 체: . /. -. . ) 소리 듣노라. 네 기집 그러 가던다. 엇뎨

 

 

2)어미

-선어말어미- 시재

 

-어말어미 종결어미 - 평서 의문 청유 명령. // 해라 해 하게 등

 

-비종결어미-연결어미-대등적 연결어미

종속적 연결어미

-전성어미-부사형 전성어미

명사형 전성어미

관계사형 전성어미

 

3)품사

관계언

조사

서술어와의 관계. 명사와의관계

용언

동사. 형용사

서술어 기능

체언

명사. 대명사. 수사

주어. 목적어

수식어

부사, 관형사

서술어 수식/ 체언 수식

독립언

감탄사

대답.

 

 

4)의도법 어미

p.92/135

1.주어가 1인칭일 경우 사용됨: 인칭법. 의도법

2.수식명사가 관형절 안의 목적어나 부사어일 경우 사용됨(대상활용법)

+=. +=. +=(혹은 과). +=. +=이로.

 

(1)선행음절이 아/, /우 인 경우 : 0(영형태소)

(2) /으 인 경우 : /으가 탈락함.

(3) ‘인 경우 : 합음이 되어 /로 실현.

(4) ‘인 경우 : /유 로 됨.

(5)계사 뒤에서는 ‘-교체

(6)선어말어미 . . , 어미 -’와 통합되면 , , , 가 됨.

1)글 지ᅟᅳᆯ씨니: 는 글 짓는다는 것이니

글 지-+-(관형사어미)√ ㅅ(형식명사/의존명사)+(계사/서술격조사)+-(연결어미)

 

2)御製님금 지으샨 그리라: 御製는 임금께서 지으신 글이다.

지으샨 그리라: 지으신 글이다.

시으샨: -+으시-(주체존대선어말어미)+--(의도법어미)+-(관형사형어미)+(계사/서술격조사)+-(종결어미)

 

3)이런 젼로 어린 백성이 니르고져 배 이셔도.: 이런 까닭으로 어리석은 백성이 말하고자 하는 바가 있어도.

이런(이렇)-+(관형사형어미) (까닭)+?

어리(어리다)+(관형사형어미) 백성+(주격조사) 니르(말하다)+고져(연결어미)

(하다)+(의도선어말어미)+(관형사형어미)+(以影報來) (의존명사)+(주격조사)

이시(있다)+어도(연결어미)

 

4)어느다 ㄹㅸ: 어찌 다 사뢰겠습니까?(사뢰리오?)어느(어찌) (부사).

: 사뢰겠습니까? : +(); ‘-()는 의문형 종결어미의(수사의문)

‘-리잇가/리잇고의 생략형.

 

5)너기ㅿㅸ쇼셔: 여기십시오; 너기++()쇼셔; ‘-’은 겸양법(또는 객체존대법)선어말어미.

-쇼셔쇼셔체의 명령형 어미인데, 현대국어에서는 의고적 표현인 ‘-소서로 남아 있음.

 

 

** 존대법

주체존대: 서술어의 주어가 ? --

객체존대: 대상이 누구냐? , , .

상대존대: 듣는 사람이 누구냐?

해라. 해 하게. 하오. 해요. 합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