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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린사회와 21세기

甘冥堂 2019. 8. 17. 18:19

열린사회와 21세기 (2018)

 

1.NGO(비정부기구 또는 비정부조직)의 이념-자율성. 다원성. 수평성. 공공성.연대성. 국제성 등의 이념을 내포한다

2.열린 지역사회의 실현을 위해 나아가야할 방향

자립과 공생을 위한 녹색경제공동체/ 세대내, 세대간. 인간과 자연간 차별 없는 형평성/

기후변화에 대응하여 순환과 재생이 가능한 생명공동체

3.정부와 민간부문이 서로 손을 잡고 공공문제를 같이 해결해 나가는 (거버넌스)에 대한 관심 이 고조되고 있다.

4.거버넌스 실현과정의 문제점  *(governance: 협치, 공치로도 번역. 통치에 상대되는 개념. 

경제적 이윤과 성장 일변도의 정책./ 기존의 제도를 유지하는 권력관계 / 거버넌스 기구가 행정의 대행자로 전락

5.거버넌스 활성화 방안

다양한 행위자들의 참여와 행동주의 Civix Activism/ 자원정보권한과 책임성찰성의공유/ 지방정부의 전통적인 운영절차의 혁신

 

6.사회혁신의 성격

충족되지 않은 사회적 욕구 해결에 대한 요구 등이 출발점이 된다/ 결과가 개인에게 귀속 되지 않고 사회 전체의 효용을 증대시킨다/

종합적 다학제적 솔루션을 추구한다.

7.(사회적 경제)라는 용어는 1900년대 프랑스 샤를 지드 Charles Gide가 사용. 사회적 위험 에 대해 노동자의 집단적 대응이 필요하다고 보고

시장경제를 사회적이고 공평한 경제체제 로 전환하기 위해 이러한 개념을 사용했다.

8.사회적 경제란?

시장의 폐해를 시정하는 대안적 경제활동/ 공공영역으로 확장되어 공공부문의 혁신에 기여 / 연대와 사회부조. 민주적 통제와 같은

조직의 참여적 측면을 강조

9.사회적 경제에 포함할 수 있는 경제조직의 예

로컬 머니. 생활협동조합. 의료생협 

*로컬머니: 지역에서 통용되는 유무형의 교환매개체를 통하여 지역주민끼리 상품과 노동을 거래할 수 있도록하는 교환제도를 말한다.

10.사회적 경제의 의의

지역민주화에 기여. 자원재생순환. 마을생활 공동체 형성

 

11.로컬 푸드 운동의 등장배경

다국적 기업이 먹거리를 생산하면서 다양한 문제 제기/ 농업생산의 다양성 순환성 상실/ 지역 소규모 자영농의 경제적 생존 가능성 희박

12.로컬 푸드 활성화를 위한 과제

로컬 거버넌스 체계구축/ 농지의 생태적 기능제고/ 친환경농산물 생산과 가공에 대한 지원 강화

13.지속가능발전협의회 즉 지방의제21 (local agenda21)이란

1992년 브라질 리우 회의에서 채택/ 지구 및 도시 환경보전을 위한 행동원칙을 세웠다/ 지속가능한 발전. 동반자관계. 과정을 핵심 주제어로 한다.


14.지방의제21 운동은 지속가능발전의 (지역성)중요성을 강조해왔다. 이를 위해 지역의 정 보, 지속가능성과정 참여비율. 지역수준 추진력,

주된 이슈 등을 검토해야 한다.

*ICLEI-지속가능성을 위한 세계지방정부는 지속가능발전을 추구하는 전 세계지방정부를 회원으로하는 국제조직이다.1990유엔에서 창립.


15.메니 페스토

정당이 선거기간에 공표하는 일종의 서약서/ 정책의 구체적 목표. 실현방법. 재원조달 등 을 포함/ 선거공약에 기간. 목표. 공정. 재원 등 구체적

계약포함기존의 선거공약과 동일한 형식과 틀(X)

 

16.매니 페스토 운동이 가져온 변화

공직선거법 개정. 정당의 공천 서류 변화 등 법과 제도의 변화/ 공약사업 실천을 위한 공 청회. 자문회의 구성 등 소통 활성화

 공약 이행평가와 제언. 우수 사례 발표 등 매니 페 스토 연동 연구 활발

17.로컬 매니 페스토 평가와 이행체계 구축과정

지치단체장과 집행부의 의지와 실행능력제고/ 시민 참여의 공정성 보장/ 충분한 심의과정

 

18.우리나라 마을만들기 운동 전개과정

근대적 마을 만들기의 출발점은 일제 강점기에 전개됐다/ 1960도시지역에서는 산동네 와 판자촌 주민을 조직한 도시빈민운동이 시작됐다/

마을만들기 용어로 실천사업이 시작된 것은 시민사회 영역의 주도에 의해서였다.

태동기:일제강점기 부나로드(계몽운동)과 문맹퇴치운동, 1970초 새마을 운동의 자생적계몽운동과 농민운동에서 그 뿌리를 찾을 수 있다.

19.마을만들기에 대하여

영미권에서 사용되던 community building에서 유래/ 우리나라에서는 1950부터 학문 정책현장에 적용되기 시작

 각 지역의 고유한 자원을 바탕으로 타지역과의 교류와 협동에 의한 실천 운동.

20.열린사회에 대하여

개인의 자유와 이성 박애의 신념에 기반한 사회/ 개인이 스스로 판단을 내리고 독자적인 결단을 내릴 수 있는 사회

 다른 사람의 자유를 인정할 때 존재하는 사회

 

21.사회적 경제 활성화 방안

지역단위에서 생태적 이념과 철학의 확산/ 새로운 사회문화의 여건조성/ 지역사회 경제 분야 재구성

22.로컬푸드의 긍정적 효과

먹을거리를 통한 신뢰관계를 형성/ 안전한 먹을거리와 농업교육. 인간교육을 촉진/

푸드 마일리지를 줄이고 지역내 자급을 촉진한다.


23.마을과 마을공동체에 관하여

마을은 일정한 공간에 살고 있는 이웃들이 만들어가는 공동체이다/ 마을공동체만들기란

공동체를 만들어가는 과정을 의미한다/ 마을만들기는 마을의 활력과 주민의 삶의 질 향상 을 위한 지속적 활동이다.


24.마을만들기 운동에서 극복해야할 편견이나 오해

무상. 저예산으로 자원봉사나 재능기부로 하는 영역이다/ 주민주도가 원칙이기에 전문가의 도움은 필요없다

 물리적 공간에 대한 개선에 대한 대안보다는 공동체 활동만을 강조해야 한다.


25.사회혁신을 위한 중간지원조직에 대하여

사회혁신의 중재자로서 중간지원조직의 역할이 주요하다/ 중간지원조직은 현장활동가나 단체의 활동을 촉진하고 강화하는 플렛홈이다

 중간지원조직은 네트워크를 형성하거나 교육프로그램을 만들고 각종 정보와 매뉴얼을 제작하여 제공한다.

 

26.마을공동체 조례에 담겨야 할 내용

마을에 대한 개념정의/ 마을만들기 지원센타의 설치와 운영/ 주민의 학습과 자발적 활동


27.마을의제 만들기 과정에서 주민참여형 의견을 수렴하는 워크솝의 의의

마을만들기 수요파악/ 마을 만들기 계획수립을 위한 체계적 방법론 학습기회 제공/ 다양한 주체의 참여기회 보장

28.마을공동체 조직화에 대하여

주민의 공동관심사를 함께 행동하도록 실천을 이끌어내는 과정/ 주민 사이의 상호작용이라 는 단순한 개념을 넘어 공통된 의제를 추구하는

적극적 의미/ 공동체가 공유하는 목표를 추출하고 그것에 부합하는 실천이 가능하도록 돕는데 그 목적이 있다.


29.주민참여 제도의 기본 원칙

개방성/ 투명성/ 공평성

*제도화에는 호혜.나눔.관계를 지향해야

30.마을만들기 기본계획 수립 내용

주민역량 강화 방안/ 주체별 그룹별 마을만들기 참여방안/ 유형별 권역별 프로그램 및 단계별 추진방안

 

31.마을공동체 조직화의 기능

참여하는 주민의 역량과 마을의 총체적 역량도 더불어 강화/ 협동의 가치. 공동이익. 사회 적자본. 지속가능성 등의 가치를 형성하고

의식이 변화 발전하는 학습과정/ 주민참여를 통 해 마을의 비젼을 공유하고 상호이해와 소통으로 관계망을 형성


32.마을만들기 기획과정

사업실천 및 평가단계는 새로운 주민의식. 마을경제 등 사회적자본이 형성되는 과정이다.

세부실행계획의 수립단계는 누가 언제 어떻게 누구와 함께 이행할 것인지 정하는 과정이다


33.마을만들기 조사 및 분석단계

마을탐사.SWOT분석. 워크숍을 활용하여 마을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찾는다.

파악한 정보를 바탕으로 목록화 유형화 한다.

비젼과 실천전략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구축하는 과정이다.

(x)주민욕구조사는 설문조사방법이 비용효과면에서 바람직하다


34.마을 탐구와 마을조사

마을이라는 공간과 사람. 그리고 활동을 찾아 정리하는 것.

그 마을이 가진 유무형의 가치를 발견하고 기록하는 것

마을조사는 궁극적으로 마을이 가진 유무형의 가치를 찾는 과정이다.


35.마을조사의 내용과 절차

기초조사 단계는 기존 정보를 통해 마을의 현황을 파악하고 이해하는 준비기다

마을조사과정에서 수집된 조사표, 사진, 녹음, 자료 등은 유형별로 일목요연하게 분류표시 보관해야 한다.

마을조사는 기획 및 기초조사 단계, 현지조사 단계, 분석 및 정리단계 등 3단계로 진행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x)비표본오차는 원인을 알 수 없는 이유로 생기는 오차로 조사결과의 신뢰성에 큰 영향을 주지는 않는다.


36.스토리텔링

인간의 오감에 접근하는 종합적인 전달방식을 포함하는 개념/  지식기반산업에 언어적 생명력을 불어넣어 새로운 문화체계를 수립하는 학문이다 /  콘텐츠 산업의 한 부분을 차지하는 영역으로 발전했다.


37.마을 테마

지역이 가진 자원과 특성을 이용해 마을을 발전시키는 데 필요한 전략의 핵심 주제이다. 마을테마는 한 단어나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는 중심

아이디어이면서 마을의 이미지를 단숨에 떠오르게 하는 간결한 상징체계이다.


38.어메니티 amenity 는 사람이 생활하는 데 필요한 종합적인 쾌적함이라는 의미로 사람과 환경의 상호작용으로 얻는 포근함 상쾌함 만족감

안정감 핸복감 등을 아우르는 포괄적 개념이다. 최근에는 어메니티를 보전하기 위해 이용자가 비용을 부담하는 공공재적 성격을 가진 사회의

재화로 분류되고 있다.


39.장소 마케팅

특정장소를 매력적인 곳이 되도록 독특한 이미지를 만들고, 이를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다양한 방식의 전략을 말한다.


40.마을 아카이브

"집단과 개인의 기억이 만나는 곳, 공공기록과 민간기록이 만나서 지역을 전체상을 기록으로 보여주고, 지역주민이 능동적으로 집단기억을

형성하는 데 참여할 수 있는 공간"이라고 할 수 있다. 일종의 마을 공동체 기억과 기록의 창고라 할 수 있다.


41.아키비스트archivist

보존기록인 아카이브를 관리하는 전문가를 뜻한다. 아키비스트는 지속적으로 보존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된 기록을 특정한 관리원칙에

따라 평가 수집 정리. 분류 가술하여 해당기록을 보존관리하고 검색 서비스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