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류

근대화와 동서양 -영국, 프랑스

甘冥堂 2019. 9. 6. 14:35

<근대화와 동서양> 출석수업 2019-09-02

출석수업강사 주의돈 jooeuidon@knou.ac.kr

 

근대화?

근대화: ‘근대이전 상태에서 근대상태로의 변화

근대: 서양의 역사에서 3개의 시대 구분할 때 가장 최근의 시대.

고대 중세 근대

 

서양 고대

고대 지중해 세계

고대 그리스, 민주정, 아테네와 스파르타

헬레니즘, 알렉산드로스 대왕

로마공화정, 로마제정, 로마의 평화

395년 동서 로마의 분열

476년 게르만 용병대장 오도아케르에 의한 서로마 제국 함락

 

고대의 끝, 중세의 시작

서로마제국의 멸망으로 고대의 끝?

동로마 제국의 존속(1453년까지 지속)을 어떻게 볼 것인가?

게르만족의 대이동

이전 로마제국의 영토에 게르만 족이 세운 국가들로부터 중세 시작

 

서양 중세

대략 500~1500

중세성기(High Middle Ages) 1000~1300

프랑크 왕국, 샤를마뉴 대제

봉건사회, 봉건제도, 장원제,

영주, 기사, 농노

기독교세계, 십자군전쟁

중세도시, 중세대학

 

중세 말의 위기

중세 말의 위기/새로운 시대로의 전환

기후의 악화, 농업생산성 급감, 흑사병

인구의 감소

봉건사회의 붕괴

 

서양의 근대

르네상스 고전주의, 인문주의

중세=종교적, 르네상스=세속적이라고 단순화 하지 않도록 주의

종교개혁 기독교세계의 분열, 가톨릭교회와 프로테스탄트 교회의 분리

세속화는 19세기까지 긴 기간에 걸쳐 지속

 

서양의 근대

근대 민족국가, 근대 세계체제

절대주의

계몽주의

이중혁명: 프랑스혁명(시민혁명), 산업혁명을 기준으로 근대를 둘로 구분

19세기: 제국주의의 시대, 서유럽의 전 지구적 진출 및 착취

 

1,2차 세계대전, 현대

제국주의 국가들 사이의 경쟁에서 촉발된 세계대전

그 이후의 시대를 현대로 분류하기도 함

제국주의의 영향력은 현재에도 남아 있음

러시아혁명, 파시즘

냉전의 역사, 1991년 소련 붕괴 이후 양극 체제 종료

유럽통합의 역사

 

 

 

 

2 근대화 개념에 대한 반추

근대화 = 서구화?

산업화, 합리성, 자본주의, 민주주의 확산

서양의 산업화는 비유럽 세계에 대한 정복과 착취를 통해 축적된 자원을 바탕으로 이루어졌다

유럽과 미국은 자본주의적 팽창, 제국주의적 침투 과정을 통해 근대화 과정에서 비유럽에 부담을 가함.

 

제국주의의 결과는 현재다

제국주의를 통한 근대화 과정은 비유럽 지역의 주변화 과정

현재까지 이어지는 세계적 불평등의 원인

근대화를 추진했던, ‘이성진보에 대한 계몽주의적 확신이 비판 받기 시작함

인류 전체에 도움이 되는 가치가 무엇인지 고민할 필요 있음

 

역사를 왜 공부하는가

세상에 대한 이해. 기원 찾기.

교훈 얻기. 실수 반복 하지 않기. 다양성을 접하기.

재미있으니까 상상의 장 제공, 사람 사는 이야기, 호기심의 만족.

이 외 다른 이유들 가능. 정해진 답 없다.

 

 

영국 이민사와 다문화 사회의 명암

 

다문화주의

치킨 티카 마살라는 이제 국민음식이다.

다문화주의는 영국성(Britishness)을 구성하게 되었다.” - 영국 외무장관 로빈 쿡.2001. 4.

1970년대 이후 추진된 다문화주의 정책에 대한 자신감과 희망 보여줌

 

적극적(active) 자유주의

201125일 영국 보수당 총리 데이비드 캐머런, 뮌헨에서 열린 유럽안보회의에서 다문화주의 실패선언

적극적, 근육질 자유주의를 추구해야 한다고 주장

 

적극적(active) 자유주의

다양한 문화의 존재 자체를 부정적으로 보는 것은 아님

다양한 문화가 주류 문화, 국가적 정체성과 동떨어진 채로, 즉 고립된 채로 존재하는 것을 경계

소외된 문화 집단이 자유를 중시하는 이념에 위협을 가할 수 있음을 경계

모든 시민들에게 국가, 지역에 대한 정체성 갖도록 장려

 

영국으로의 이민

고대에서 중세에 이르기까지 켈트, 라틴,앵글로색슨, 노르만 등 다양한 민족이 유입됨

19세기 아일랜드 노동력의 대규모 유입

러시아에서 발생한 유대인 학살 포그롬(pogrom)을 피해 1875년에서 1914년 동유럽 유대인들이 영국으로 이주. 런던 이스트엔드 정착

 

2차 세계대전과 그 이후

2차 세계대전 시기 부족한 노동력으로 인해 서인도제도, 아프리카, 아시아 등지의 영연방국가에서 대량 이민

영국 정부는 동유럽 이민자 적극 유치. 영국군으로 참전했던 폴란드 군인 받아들임

오스트리아, 독일, 이탈리아 노동자 모집

유럽 출신 노동자 우대하는 인종주의적 성격을 지닌 이민정책

 

 

3 신연방 이민 유입

19486, 492명의 자메이카인이 런던에 도착 (엠파이어 윈드러시호)

이후 흑인과 아시아인, 무슬림, 힌두교도,시크교도 등이 공존하는 다인종, 다문화 국가로 변모

2011년 통계에 따르면 영국 인구 12%가 아시아인, 흑인 등 소수 집단으로 구성

 

이민자들에 대한 반감 상승

인종 간 갈등으로 인해 1958년 노스켄싱턴과 노팅힐에서 흑인 폭동 발생

이민자들이 영국 사회의 안전에 위협이 된다는 편견 강화됨. 이민문제의 인종화

동아프리카로부터의 이민자 쇠도. 케냐, 우간다, 잠비아, 탄자니아, 모잠비크, 짐바브웨에 거주하는 인도인. 19세기 말 노동자로서 동아프리카로 이주 이민자들에 대한 반감 상승

제가 미래를 내다보며 드는 예감이 있습니다. 로마인들처럼, 저는 피거품이 이는 티베르 강을 봅니다.” 이녹 파월. 1968. 4.20.

백인 노동자들의 지지 속에서 이민 반대 정서와 인종주의 강화됨

 

영연방 이민법

1950년대 중반 이후 아프리카의 탈식민화로 인해 인도인들이 영국으로 재이주 선택

1962년 영연방이민법 제정, 1968, 1971, 1981년 세 차례 개정

인종적 구분과 차별을 내재한 이민규제법의 시작. 유색인을 배제하고 백인‘ ,’영국인만 받아들이려는 의도

영제국의 시민권 축소하려는 노력

 

이민정책의 인종주의적 성격

영국정부는 훨씬 더 다수였던 아일랜드 출신 이민자들에 대해서는 어떠한 규제 정책도 고려하지 않음

1960년대 들어 이민자들에 대한 인식 변화. 식민지에 거주하는 형제 시민(colonial fellow citizens) -> 유색인 이민자(coloured immigrants)

 

인종관계법 (?)인종주의

1960년대 미국에서 흑인과 소수자의 민권운동 활발히 전개

영국 사회의 엘리트들은 유색인과 소수자의 권리운동이 격화되는 것에 대해 예방적 조치 취하려 했음 -> 인종관계법 재정

1965년 제정된 인종관계법은 이민자의 권리를 보호해 줄 수 있는 대표적인 인종차별 금지법

 

다문화주의 정책

1876년 캐나다가 영국으로부터 독립한 이후에도 영국문화로의 동화정책 강요됨

퀘벡의 프랑스계 이주민, 아메리카 선주민과 같은 소수집단의 반발

캐나다 연방정부는 1970년대부터 다민족국가의 통합정책으로서 다문화주의 논의등장

 

다문화주의 정책

영국에서는 1980년대에 흑백 인종갈등을 빈번하게 경험하게 되면서, 이에 대한 대응책으로 다문화주의 정책 등장

소수자의 권리 인정을 위한 이념. 생활방식에 상관없이 사람으로서 평등한 권리의 인정 요구할 수 있음

여성, 성소수자, 소수민족, 이주민, 이주노동자, 난민 등 다양한 소수자의 권리 인정

 

영국 다문화주의 정책의 한계

20015월 올덤에서 시작된 소요사태

남아시아계 이주민 2,3세대와 백인 청년들 사이의 충돌

325명의 결찰 부상, 1천만 파운드 피해액

구조화되고 장기화된 극우 백인청년의 인종폭력과 이에 대한 남아시아계의 대항폭력

 

 

4 올덤 사태의 원인

백인 사회와 무슬림 사회 사이에 극심한 물리적, 사회적 격리가 일상화되어 있음

이주민 1세대의 빈곤이 2,3세대에게 대물림

다문화주의가 심각한 비판에 직면하게 됨

소수 집단이 원하는 것은 너그러운 관용이 아닌 적극적인 인정

 

다문화주의의 양면

장점: 인종주의에 대한 방패막, 브리튼섬에 들어온 유색인 공동체가 생존과 권리를 요구하고 인정주의에 저항할 수 있는 규범적 근거

정책적 한계: 소수자 공동체가 단일한 문화를 공유하는 동질적 집단으로 인식됨

문화적 차이를 넘을 수 없는 절대적 차이로 만들고 이민자 집단과 주류 사회가 평행선 달리게 됨

 

캐머런의 연설

이슬람 극단주의를 정치적 이념으로 규정

극단주의 이념이 존재한다는 것 자체가 테러 공격의 뿌리라고 주장

폭력적인 면이 없다고 해도 극단주의적 이념, 생각을 배격해야 함

자유의 가치를 지지해야 한다고 주장

국가와 지역사회에 대한 소속감 장려

 

결론

오늘날 다문화주의 실패 선언과 동화주의 경향의 강화, 배타적 민족주의의 재등장 같은 현상은 영국 내 이주민 집단의 생존과 관련해 매우 우려스럽지 않을 수 없다.

소수 극우파의 전유물이었던 다인종, 다민족, 다문화, 다양성 공존에 대한 공격이 주류 정치 무대로 옮겨 온 것은 오늘날 신자유주의 시대 유럽뿐만 아니라 전 세계가 직면한 문제다.”

다문화주의에 대한 공격, 다문화주의에서 동화주의로의 전환이 위험한 것은 다문화 주의가 실패했다는 정치가들의 섣부른 선언 이면에서 인종주의가 다시 고개를 들고있기 때문이다.”

 

 

 

 

프랑스 정치 근대화의 길

 

프랑스 혁명 이후

1789년 프랑스혁명 이후 1972년 발미 승전 계기로 공화국 선언 1공화국

1804년 나폴레옹 보나파르트가 황제로 등극 1제정

1815년 나폴레옹의 패망이후 복고왕정, 루이 18, 샤를 10

1830년의 봉기로 제한왕정 수립, 루이 필리프의 통치

 

2공화국, 2제정

1848, 제한왕정에 대한 불만, 정치적 시위, 루이 필리프 퇴위 후 자유주의적 정치가들

이 제2공화정 선포, 남성보통선거 도입

1852, 루이 보나파르트가 국민 투표를 통해 스스로를 황제로 추대, 나폴레옹 3세가 됨 (2제정)

 

3공화국의 수립

1870년 보불전쟁(프러시아-프랑스 전쟁)에서 프랑스 패배, 나폴레옹 3세는 포로가 됨

1871, 파리 시민이 세운 파리 코뮌과 베르사유에 세워진 임시정부 사이에 내전 벌어짐.

베르사유 정부의 코뮌 진압으로 2만명 가량 사살당함

 

 

5 레옹 강베타의 연설

지난 20년간 정부는 미움을 받고 부패했습니다. 그러나 산업부흥으로 새로운 근로자들이 창출되어 이들이 민주주의를 채워줍니다. 이들 중 일부는 근로자 이상으로 상승했습니다. 이처럼 재산은, 우리가 보기에는 정신적으로나 물질적으로 개인의 해방을 준비하는 우수한 상징입니다. 재산은 그것을 만들고 풍요하게 한 이들에게 돌아가야 합니다.”

 

레옹 강베타의 연설

소재산을 일군 소기업인, 소상인이 민주주의의 기반이 됨

초등교사, 우편통신원, 기업체의 하급직원, 대형 판매점의 회계원, 판매원 - 직업적 책

임과 능력, 합리적 사고와 표현력, 개인의 영달보다 공익에 관심 갖는 계층이 됨

소수의 특권을 거부하고 다수의 권리를 넓혀야 공화국 체제가 바로 선다는 것이 공화파의 정치 신념 (평등의 정신)

 

3공화국의 어려운 현실

현실적으로는 상층계급이 우세, 대토지나 광산을 소유한 대규모 자산가와 지방 유지들의 힘이 컸음

의사, 법률가, 공직자 등 같은 직업을 가지고 있더라도 상층과 중간층의 재산 차 큼

중간계급이 전폭적으로 공화정 지지하지 않았음.

 

3공화국의 어려운 현실

1789년 혁명 이래 프랑스는 혁명 공화파와 반혁명 왕당파로 분열

공화파와 프랑스의 로마 가톨릭 교회 사이에도 깊은 감정의 골 존재,

공화파는 교회=반공화세력이라고 생각하여 반(?)교권 정책 추진

강한 지방색도 프랑스를 분열시키는 요소로 작용함 (파리-지방, 동부-서부)

 

3공화정의 정치철학

의회주의 원칙, 의회가 정부 인사권과 예산권 장악

1인 통치는 해롭다는 민주주의 정신

대통령은 대외적인 국가의 얼굴이었고, 의회의 정치적 자유가 컸음

직접보통선거로 선출되는 4년 임기의 하원이 정치의 본무대 역할

언론 제약에 관한 법 해제

 

3공화정의 교육사업

쥘 페리의 주도로 1880년대에 보통교육, 의무교육, 무상교육 추진

교사양성과 학교설립에 많은 예산 책정

독일의 정책에 영향을 받음. 보불전쟁의 패배 이후 독일의 강점이 교육임을 절감

독일은 빈부차이와 노동의 약세와 같은 사회문제에 진취적으로 대처

 

급진공화파의 연대주의

1890년대 프랑스 급진공화파가 온건공화파를 이기고 정권 장악

사회문제의 해결을 위해 연대주의 주창.

우리는 선대에 빚이 있고 우리들 사이에 빚이 있다사회의 원자화 막고 유대감 살리려 함

프랑스 혁명의 이념인 자코뱅주의(민주주의 정신), ‘작은사람들’(소재산,소농민) 중시

 

장 조레스의 강연

우리의 현대 프랑스에서 공화국이란 대체 무엇입니까? 그것은 커다란 신뢰의 행위 입니다. 공화국을 설치하는 것은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자유와 법, 운동과 질서를 양

립 시킬 줄 알고 서로 분열하지 않고서 싸울 줄 안다는 선포입니다. 공화국은 사적이고 가정적인 필요로 언제나 일만 하고마는 현대의 시민들이 그럼에도 공동의 것에 관심을 둘 시간과 정신적 자유를 충분히 가지리라는 선포입니다.”

 

드레퓌스 사건의 배경 - 반유대주의

프랑스에서 유대인들은 프랑스 혁명기에 시민적 평등권을 부여받음

동유럽 국가에서 프랑스로 유대인이 대규모 유입되면서 반유대주의적 정서 증가

유대인을 혐오하는 민족주의 우익 존재

 

 

6 사건의 전개

프랑스의 군사기밀을 독일 대사관에 넘기려는 문서의 발견

프랑스 육군참모부의 유대인 포병 대위 드레퓌스는 필적이 유사하다는 희박한 증거로 간첩으로 유죄판결 받고 유배됨(1894)

1896년 피카르 중령은 진범이 에스테라지라는 증거를 찾아낸 후 드레퓌스의 무죄를

주장하지만 묵살되고 본인도 수감됨

 

나는 고발한다

18981, 작가 에밀 졸라가 대통령에게 보내는 편지 형식의 나는 고발한다라는

글에서 군사재판의 사법적 오판을 비판함

군장성들을 고발하는 이유: 그들이 잘못된 판결을 이끈 장본인이란 것, 그들이 세기 최대의 불공정한 사건 가운데 하나 앞에서 나약하다는 것, 확실한 증거를 손에 가지고서도 증거에 눈을 감은 것, 특권 의식이나 패거리 정신으로 공모에 가담한 것

 

드러나는 진상

에스테라지라는 자신이 문서를 작성했다는 사실이 드러나자 영국으로 도망

드레퓌스를 간첩으로 몰기 위해 증거를 조작했던 앙리가 자살함

1899년 렌 법정 재심에서 문건 작성자가 에스테라지라는 사실을 인정하지만 드레퓌스는 여전히 유죄를 선고 받았다가 대통령 사면으로 풀려남

드레퓌스는 1906년에 가서야 무죄 선고를 받음. 군에 복귀하여 1차 세계대전 참전

프랑스 군부가 드레퓌스는 무죄였다고 공식 언명한 것은 1995

 

드레퓌스사건의 메시지

공화파는 군부세력과 이와 연관된 가톨릭의 특권의식을 막아야 할 필요 절감

공화국의 수호 위해 좌파와 중도파가 뭉침

1905년 정교분리를 법적으로 확정

종교의 자유 침해 X, 교회재산 국가등록,

기독교 학교를 포함한 모든 교육기관은 국가의 승인 받게 함

 

드레퓌스사건의 메시지

좌우파의 갈등의 골이 더 깊어짐

드레퓌스파는 인간과 시민의 권리 동맹창설하여 개인의 구너리 수호에 주력

반 드레퓌스 파였던 우익은 프랑스 조국동맹‘, ‘악시옹 프랑세즈와 같은 조직을 통해 전통적인 교회를 수호하고, 반유대주의 강화함

 

드레퓌스사건의 메시지

프랑스를 휩쓴 정치 논쟁으로 인해 정치적, 공적 영역에 관심을 갖는 사람이 많아지고,

인텔렉추얼(지식인)이라는 말이 태어남

개인과 사회를 어떻게 생각하고, 어떤 가치가 더 바람직한가 하는 문제를 고민하게 됨

 

3공화국의 정치적 발전

거짓이 통하는 세상을 두고 보아서는 안 된다는 인식을 이끌어 냄

정치가 이해타산과 정략, 진영 논리로만 좌우되는 것이 아니라 도덕과 분리되지 않는다는 원칙이 세워짐

많은 사람들의 정의감을 일깨움, 권력에 성역은 없어야 함, 잘못된 권력에 의해 자행된 억울한 일에 관심 갖게 됨

 

1930년대의 위기

이탈리아와 독일에서 파시즘 정권 수립

프랑스에서도 파시즘적 우익 세력 강해짐

파시즘은 대중의 지지를 기반으로 한 권위적 지도자에 의한 통치를 추구함

1917년 러시아 혁명으로 수립된 사회주의체제의 영향력도 공화국에 위협적

자유주의와 의회중심의 정치는 양쪽으로부터 공격 받음

 

 

7 인민전선 결성

이탈리아와 독일의 파시즘 정권에 의한 국제적 긴장의 고조

국내에서 파시즘적 우익의 위협

공화파인 급진당과 사회당, 공산당이 좌파연합을 결성함 -> 인민전선

권위적 통치가 아닌 인민에 기초한 통치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생각이 연합을 낳음

 

인민전선 결성

에스파냐의 인민전선은 프랑코 장군의 우익에 패배

프랑스에서는 공화정의 축적된 자산이 자유주의적 정권 유지하게 해 줌 의회정치의 경험, 공무원들의 역량과 공적 태도

좌파연합이 선거에서 크게 승리

하지만 인민전선의 개혁운동은 국제적인 불경기를 극복하지 못하고 힘을 잃음

 

비시 정부

1차대전의 전쟁영웅 필리프 페탱이 친독일적인 비시 정부 수립

전통적, 가부장적, 권위주의적 가치 내세움

새로운 체제의 기초 , 가족, 조국

3공화정 정치가들 탄압 받음, 친가톨릭 정책, 언론과 출판의 자유 억압

선거 치러지지 않음, 프랑스 혁명 이전의 궁정 정치 형태

 

레지스탕스 운동

프랑스의 항복에 승복하지 않는 사람들의 대독 저항운동, 반 비시 정부적 성격

좌우를 아우르는 모든 분야의 정치적 스펙트럼으로부터 충원됨

좌익: 개인주의, 합리주의, 자유와 평등

우익: , 고향, 공동체, 조국, 왕정, 교회

비시정부는 유대인뿐만 아니라 항쟁하는 자국인까지 탄압하고 고문

 

레지스탕스 운동

엘리트와 민중, 농민과 작가가 함께 참여하는 저항운동. 철도, 군사시설 등 파괴, 연합군에 은신처 제공, 무장 항쟁

광범위한 대중운동 X

영국으로 탈출한 드골 장군은 19406월 라디오를 통해 항전을 계속할 것을 호소

해외에서 자유프랑스군 결성, 북아프리카등 식민지의 군인들을 모아 연합군과 함께

전투 수행

 

레지스탕스 운동

드골과 국내 저항 지도자 장 물랭은 국외와 국내의 저항운동을 연결 지음

운동 내부에 주도권 다툼, 분열, 밀고, 배신도 존재

19435월 장 물랭의 주도로 중앙 조직인 전국저항평의회 결성

19443월 평의회는 공동강령을 통해 전후 새 사회의 청사진 그림

 

레지스탕스의 유산

19443월 평의회는 공동강령을 통해 전후 새 사회의 청사진을 그림

비시정부요인들의 숙정, 금융과 기업의 국유화, 보통선거 확립, 사회보장

고문 금지, 사회의 가치를 특권층 위주가 아니라 국민의 복리 증진에 두려 함

저항운동의 희생과 변혁의지는 프랑스 사회의 밑거름이 됨

 

지적 자유와 사상의 개척

사상이란 몇몇 사상가나 지식인 집단의 전유물이 아니며 어떤 형태로든 다수 민중이

그 길에 함께 했다

사상은 특정한 학식의 소산이 아니라 누구나 가진 생각과 의지, 정서와 취향, 경험과

깨달음의 용광로

 

 

8 프랑스 혁명의 지적 배경

18세기 합리주의: 신분에 따른 특권, 불평등 반대

농업, 상업, 해외무역 등 경제적 바탕은 다수의 사람들에게 합리적 경제관 심어줌

17895월 프랑스 전국에서 모인 대표들은 귀족, 법관, 관료, 대상인 등 다양한 사람들이었지만 비슷한 정치경험을 가졌고, 비슷한 책들을 읽었고, 정치토론에 익숙함

 

혁명기 사상의 큰 갈래

온건파: 유산자들의 권리 중시, 입헌 군주제를 지지하기도 함

급진파: 평등한 민주주의적 가치 중시

왕당파: 왕정을 복귀하고자 함. 자유, 평등보다 전통과 질서 중시

 

시이예스, 3신분이란 무엇인가

17891~2월 프랑스 전역에서 10만 부 이상 판매

1신분 - 성직자: 기도하는 사람들

2신분 - 귀족: 싸우고 통치하는 사람들

3신분 - 그 외: 일하는 사람들

3신분이란 무엇인가? 모든 것이다

지금까지 정치 질서에서 그것은 무엇이었는가? 아무것도 아니었다

그러면 제3신분은 무엇을 요구하는가? 무엇인가가 되는 것이다

현재 족쇄에 매여 억압당하는 전체’, 특권신분이 폐지되면 제3신분은 번영하는 전체가 될 것이라고 주장

시이예스가 공격한 것은 개개인이 아니라 신분에 의해 누리는 특권

특권은 세습에 의한 것과 자력으로 획득한 것 두 가지인데, 두 가지 모두 다른 사람들

에게 해를 끼침

모든 사람에게 속한 권리를 몇몇에게만 허용하는 것은 부정의라고 주장

특권 사회보다 더 나은 행복한 세상을 상상해 보자고 제의

 

자코뱅주의

파리 시내의 자코뱅 수도원에서 회합을 가지면서 자코뱅이라는 이름을 얻음

200명의 회원에서 시작된 클럽은 17901월부터 전국적으로 조직되기 시작함

상인, 기업인, 장인, 상점주들이 80% 차지

개인의 소유를 침해하거나 폐지한다는 사상이 아님.

자코뱅 주의자들은 소유 없이 민주주의가 유지되기 어렵다고 생각함

법 앞의 평등, 즉 특권의 폐지를 주장

특권을 대신할 각 분야의 좋은 법 필요

하지만 새로운 세상에 대한 계획은 사람마다 차이가 있었고, 분파로 나뉘게 됨

1792년 혁명전쟁이 일어나고 혁명과 반혁명의 대립 격화.

자코뱅파가 온건파와 산악파(급진파)로 갈라짐

산악파는 민중과 결합, 급진화됨, 반혁명 혐의자 처형, 서부의 봉기 유혈진압

귀족 세력의 근거지인 지방을 두려워하여 파리 중심의 강력한 중앙집권 선호

그러나 자코뱅 주의자들은 파리 외에도 프랑스 전역에 퍼져 있었고, 그들은 중앙정부에서 내려온 결정을 현지의 사정에 맞게 논의하고 결정해 나감

자코뱅주의는 남부 독일, 이탈리아, 영국, 폴란드로 퍼져나가 19세기 유럽 정치 변화의 씨앗이 됨

나라를 국난으로부터 지켜 낸 애국의 표상

 

 

9 생시몽의 산업(과학)주의

귀족 출신으로 평생 사회에 관심을 쏟고 글을 씀

18세기 영국에서 시작된 산업혁명의 영향 받음

프랑스 역시 산업시대로 가야 하지만 사회는 아직 준비되지 않았다고 봄

혁명의 의미를 인정했으나 과도한 열기는 배제하며 사회는 체계가 있어야 한다는 신념 아래 새로운 사회 엘리트 개념 정립

개인도, 민족도 일을 해야 행복하다

각 분야의 산업을 일구어 나갈 산업인 발굴이 중요

생시몽의 산업인은? 농부, 대장장이, 구두제조공, 상인, 과학자, 예술가를 포함하는

모든 부의 생산자

이들을 중심으로 하는 산업사회는 낡은 서열사회를 타파할 것이라고 주장

산업사회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전반적인 체계(system)가 필요함을 주장.

체계와 과학정신이 있다면 유혈과 파괴 없이 새로운진보를 만들 수 있다고 봄

산업을 통해 협동과 사회합의가 증진될 것이고, 결국 연방주의에 이를 수 있다

과학, 기술만으로는 사회안정이 깨질 것을 우려하여 기독교를 전면에 내세움

 

르낭의 민족주의

보불전쟁에서 프랑스가 참패한 이후 민족문제에 천착

민족의 정체성을 민족의 마음 혹은 영혼의 문제에 둠. 민족이란 힘의 구현이 아니며,

같은 언어 사용이나 종족 상 같은 집단으로 규정되는 것도 아니다.

공동의 과거가 민족의 바탕이 되긴 하지만, 민족의 진수는 개인들의 자발적 결합에 있

다고 봄

민족은 고여있는 것이 아니라 진화하고 변화해가는 것이라고 생각

다윈의 진화론의 영향으로 사회 전체에 합리적 변화와 발전에 대한 신념이 커져가고

있었음

르낭의 민족관은 과학성을 근거로 인종 사이의 차별을 옹호하는 데로 나아갈 위험도

불렀다.

하지만 공격적 민족주의는 후대의 몫이며, 르낭의 참 뜻은, ‘한 민족은 지난날 희생의

감정으로 내일을 준비하는 드넓은 연대라는 것

민족은 공동의 삶을 함께 오래 누리겠다는 욕망과 의지

 

프루동의 아나키즘

아나키즘(anarchism)=무정부주의?

부당한 서열과 권위를 중시하는 정치 체제를 거부하고 자발성과 협력에 기초한 체제를 추구

크게 보면 사회주의에 들지만 지도자, , 규율을 연상시키는 이념과는 달리 개인의 작은 소유와 가치를 존중, 지역과 단체의 자립과 자율성, 그로써 이뤄지는 연방주의를 선호

 

프루동 <소유란 무엇인가>

프랑스 동부 도시 브장송에서 출생. 독립적 자영농의 전통이 강한 지역. 통제조공 아버지와 요리사 어머니의 아들

인쇄공으로 일하면서 고전어와 철학 공부

<소유란 무엇인가>에서 재산이란 도둑질이라는 말을 썼지만, 부당한 대규모 재산을 말함

 

삶에서 나온 철학

사적 소유에 반대하는 공산주의 성향 아님

농민은 농토를 지켜야 하고, 그러한 가정의 안정이 전반적인 사회 안정의 기초라는

소재산 개인주의 주장

동료들과 공동투자로 인쇄소를 창업했으나 파산. 그 후 석탄 운반사업하는 지인과 함께 일하며 하상운송 회계에 능숙해짐

그의 철학은 이러한 삶의 경험에서 나옴

 

 

정치혁명에는 가망성을 두지 않음

18482월 혁명기에 의원으로 당선되었으나, 루이 나폴레옹을 비난했다는 이유로

2월 혁명의 전복 이후 수감됨.

비교적 자유로운 수감생활. 감옥에서 결혼하고, 신문에 기고하기도 함

 

농민과 노동자 지지

농민과 노동자들이 사색하고 지적 능력을 갖춤으로써 삶의 자유와 자율을 얻어 나갈 수 있다고 믿음

배경: 비숙련 공업 노동자가 대거 출현하기 전 숙련 기술자가 노동의 중추였고, 노동자들의 지성이 만만치 않은 시대

민중의 자율적인 수평적 연합을 지지함. 이러한 연합이 확장되면 연방제의 다원 사회로 나아갈 수 있다고 생각

책상 앞의 책벌레보다 솜씨 좋은 장인이 더 알찬 결실을 맺는다

지식인들이 노동자를 지도해야 한다는 주장을 일축함

 

프루동 사상의 한계

영성 문제에서는 프랑스 농촌의 전통적인 완고함 보여줌. 여성은 신체나 정신면에서 남성에 비해 열등하다고 생각함

유대인이 대금융을 장악하고 있다는 편견 속에 격렬한 반유대주의 표명

 

피에르 부르디외 - 교육체제

교육체제는 부와 권력으로 연결되어 계급지배, 사회적 불평등이 재생산된다고 주장

지배집단은 무엇이 의미 있다고 주장하는 힘을 가짐

지배문화의 소유를 문화자본으로 간주, 문화자본이 골고루 분배되어야 한다고 봄

노동계급의 실패는 교육체제의 잘못이지 노동계급 문화의 탓이 아님

각자의 생활 스타일, 특정한 집단의 가치, 선택, 취향을 아비투스(Habitus)f라는 개념

으로 설명함

인간 행동은 자기 의지대로만 하는 것도 아니고, 통제하기 어려운 구조에 순응하는

것만도 아니며, 누구나가 가지고 있는 오래 익힌 습관의 영향을 받는다

아비투스에 순응하기만 하지 않고 처해진 상황에서 유연한 창의성 발휘 가능

 

부르디외 <세상의 비참>

세상의 모순, 비참, 혼돈, 열망을 제어해서 학문으로 만들어 내는 것을 자신의 일로 생각

<세상의 비참> : 사회 앙케트 조사물. 학자들은 평범한 이민자 가정, 도시 변두리와 공장, 농민, 하교, 평범한 사람들에게 질문하고 답변을 들음

평범한 사람들의 언어 속에서 사회에서 밀려난 듯한 사람들의 내면을 헤집고, 보이지 않는 삶의 가치를 파고듦

부르디외는 그들이 처한 빈곤, 결핍의 문제는 국가가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

우리가 당신들보다 더 많이 알고 있다는 자세가 하나도 없는

만약 철학이 여러분에게 논리적인 난해한 문제들을 그럴듯하게 표현하도록 해 주는

것이라면 철학을 공부할 이유가 무엇입니까. 또 만약 철학이 매일 부딪치는 중요한 일상의 문제들을 어떻게 하면 좋을지에 여러분의 사고를 개선해 주지 않는다면 무엇 때문에 철학을 공부합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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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핍을 가진 사람들이 부르디외를 즐겨 읽은 이유? 부르디외가 어떤 사람인지 직감했기 때문.

부르디외는 평범한 사람들 누구나 사유와 지성의 소유자라는 감각을 가지고 있었다.

그 감각을 가지고 누구나에게 깃든 문화 자산을 발굴하여 표현함으로써 미래를 비추는 공공의 지식인이었다.

 

 

 

영국이 본격적으로 다인종, 다문화 국가로 변모한 계기는 무엇인가?

1.대규모 신영연방 이민

2.산업혁명의 시작

3.아일랜드인들의 대량이주

4.1차 세계대전의 발발

 

영국의 이민정책이 가장 중심적으로 배려한 집단은?

1. 인도계 이민자들

2. 백인계 이민자들

3. 중국계 이민자들

4. 이슬람계 이민자들

 

프랑스 제 3공화정의 전개과정과 관련하여 가장 적합한 항목은?

급진주의의 이념수립

가톨릭교회의 강화

군부세력의 강화

의회제도의 붕괴

 

19세기 말 드레퓌스사건이 가져온 결과로 가장 적합한 것은?

공화파의 분열

특권세력의 부상

정치적 도덕성에 대한 촉구

지식인의 위상 약화

 

인민전선의 속성으로 가장 적합한 항목은?

파시즘 추구

공화국 수호를 목표로 한 광범위한 연합

독일의 침략을 막아냄

대자본의 압박을 분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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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중 자코뱅주의와 관련하여 가장 적합한 설명은?

사유재산제도를 부정했다.

1인 지도자 밑의 일사불란한 정치결사체를 지향했다.

전쟁의 국난에 맞서 나라를 지켜낸 애국의 표상이 되었다.

민중 층을 배제하는 정치사상을 모색했다.

 

앙리 드 생시몽(17601825)과 관련된 것으로 보기 어려운 항목은?

산업주의

산업인

과학만능주의

연방주의

 

피에르 부르디외(19302002)가 창출한 개념어는?

아비투스

똘레랑스

헤게모니

멜랑콜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