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류

공연예술의 이해와 감상1-4

甘冥堂 2019. 11. 22. 10:15

공연예술의 이해와 감상 1~4

                                     


 


¶. 1장 연극, 가상과 실재의 사이에서


1서론: 연극은 제의(진지함)와 놀이(유희)에서 발전, 연극구성의 핵심적 요소는 실재와 가상


2연극의 특징: 소통, 특별한 공간, 이중성 창조. 공감각적 코드를 지닌 종합예술

살아있는 소통의 예술: 공연(무대·배우)과 관객의 상호소통을 통해 이루어진다(상황의 역동성)

특별한 공간의 예술: 일정한 시간과 공간에서 다른 세계를 보는 공간예술

-theater(연극을 의미)theatron(보다)에서 유래

-그리스의 에피다우로스 극장(인간한계 인정+삶의 의미 발견+주체적으로 보는 특별한 공간)

이중성을 창조하는 예술: 현실과 허구의 세계가 공존하는 예술

-실제 현실과 유사, 놀이성만 유효, 관객은 놀이성에 적극적 참여 =>간접 체험

공감각적 코드의 종합예술: 인간의 감각영역이 갖고 있는 모든 통로를 활성화

-인간의 감각영역 활성화(언어·청각·시각), 가상·시공간적 예술 =>긴장관계가 연극적 상황의 기본


3재현의 의미와 그 양식

1. 행위의 모방: 비극은 인간행위의 모방(시학-아리스토텔레스)

-·노래·춤을 이용한 예술적 모방의 가치를 높이 평가(가시적인 세상은 물론 성격이나 감정 등 인간의 내적 세계의 모방까지 포함)

-인간은 본능적으로 모방하고, 모방된 대상을 즐기는 존재, 카타르시스(淨化) 효과 발생


2. 재현과 일루전의 생성: 연극의 역사는 문학적 연극이 주도, 문학적 무대로 공연

예술형식보다는 모방을 통해 세계와 대상을 직접 재현, 희곡(대본)을 바탕으로 실현 

-1890년대 이후 사실주의 연극 최고조 형성, 관객을 의식하지 않는 연기

-사회와 현실을 무대에서 재현, 재현의 원리 실행(무대장치와 연기술 동원)

-재현의 원리는 연기에서 완성, 체험의 연기를 통해 일루전, 환상의 공간으로 전이

1893년 하우프트만의 작품 <하넬레의 승천>: 집의 실내를 정교하게 재현

국내 사실주의 대표작 차범석 희곡 <산불>

사실주의 연기술의 핵심 개념은 감정이입, 무대상황을 실제상황처럼 체험

관객과 무대가 분리된 공간이 필요했지만 분리되지 않은 상태

-연기자는 객석을 어두운 동굴(스타니슬랍스키)로 인식(관객을 의식하지 않는 연기)

프로시니엄(액자) 무대 =>연극적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분리되는 가상의 벽=4의 벽


3. 재현의 의미: 대상의 실체로 인해 드러나는 인간의 정체와 실존적 상황 =>연극의 가치

4. 연극적 상황의 연출: 재현에 의한 가상적 세계+관객과 긴장관계 형성 =연극 성립

-일루전(사실주의적 공연-재현과 감정이입에 집중), 실재(서사극적 공연-분산)

-연극은 놀이이면서 경험이므로 현실을 풍자하거나 극단적·사회적 스캔들 발생(체험)

*일루전: 가상적

공연이 일루전에 가까울수록 사실주의적 공연이 되고, 실재 쪽에 가까울수록 서사극적 공연이 된다.

사실주의 연극이 재현과 감정이입에 집중하는 반면, 서사극은 의도적으로 그런 것들을 깨뜨리는 전략을 구사한다.


4비재현의 가능성으로 -연극사는 사실주의를 통해 가장 확실하게 발전

1. 전통적 연극사에서는 대상으로서의 현실과 외형의 모사, 문학적 텍스트인 희곡을 중요시

2. 20세기 초 아방가르드 대두로 대상의 외적 재현을 넘어서 그 내면에 주목하면서  

대상을 보는 주체의 감정·인상에 따라 자유롭게 표현

-희곡에 대한 자유로운 해석, 연극 요소(공간·동작··언어)를 이용한 연출, 관객을 중요시 

전면에 부각되는 것은 희곡이 아니라 연출이며, 그 무대를 자신의 상상력으로 완성하는 관객이었다.

표현방식이 재현에서 비재현의 모습으로 변화, 작품의 내적 가치를 표현하는 연출 시도

-상징과 양식화, 과장, 그로테스크, 서사극 등 표현방식 등장


5실재의 대두: 관객의 참여와 판단으로 완성하는 연극으로 변화

1. 서사극의 등장: 일루전을 깨고 관객을 의도적으로 당황하게 만드는 기술을 이용

-아방가르드 연극의 실험에서 가상과 실재의 긴장관계 와해, 실제적 자료 사용(인쇄물, 영상)

-서사극을 발전시킨 브레히트는 사실주의적 감정이입과  카타르시스효과를 최면에 비유하여 비판하고,

  대신 관객이 의식적으로 참여하고 판단해 가며 완성하는 연극을 주창했다.


2. 뉴 다큐멘터리 연극과 그 영향: 20세기 후반은 포스트드라마 시대

실재하는 대상을 무대에 세우거나 다큐멘터리(실재 자료)를 바탕으로 공연하기 시작

-연극성 확대, 진실된 연기(스타니슬랍스키)의 확장하여 새로운 연극의 가능성 형성

가상의 역할과 허구적 세계가 아닌 실재하는 '나'의 표현(자기 이야기), 누구나 할 수 있는 공연이 되어가고 있다.

-벨이 연출한 <장애극장>, 장애인들이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형식으로 공연

 


 

¶. 2장 현대연극의 시작

1서론: 20세기 초 현대연극 운동 시작

-현대연극의 특징: 인간과 세계의 내면적 표현, 객체(대상)에 대한 주체의 강조, 객체와 주체의 균형에 주목

-4의 창조자로서의 관객에 대한 새로운 평가를 시도했으며, 예술의 기능·본질에 대한 이해 시도


2상징주의로부터 출발한 현대연극 - 현대연극을 이끈 것은 상징주의

1. 반사실주의의 경향: 외형의 재현과 사실 모사를 거부하고, 표현 대상의 내면에 주목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니체의 미학(모범은 음악)으로 인하여 형성, 주체의 인상·느낌을 주도하는 작업으로 변모

-문학적 위치와 의미+사실주의·재현주의적 무대 쇠퇴, 내면의 표현이 중요한 과제로 부각되면서 무대는 (추상화)되기 시작했다.


2. 새로운 표현 원리의 등장: 문학외 요소들에 관심 증폭, 공연예술 연구와 실험 시작

-독자적인 예술형식으로 전환, 연극적 표현의 핵심은 동작과 공간

동작: 연극의 원형을 극작가에서 무용수로 전환, 동작으로 내면을 표현

-양식화·원형적 표현으로서의 동작 등이 모범으로 등장, 연기술은 몸동작의 예술이 되었다.

-이상적인 모델로 양식화된 동작 선호, 이런 동작을 주도하는 것은 음악, 니체의 '음악의 정신으로부터 나온' 종합예술이 구체적으로 실현됨.

공간: 추상적인 내면을 표현하기 위해 내적공간으로 변모, 조형적·인상주의적 무대 등장

-음악적 개념인 리드미컬한 공간 개념 사용(바그너 작품으로 실험)

-내적공간은 재현을 떠나 독자적 법칙을 가진 세계로서의 공간이 되었다, 무대디자인이 연출의 핵심으로 등장


3. 관객의 창조적 참여: 작가, 연출자, 배우에 이어 관객은 제4의 창조자

①현실의 모사와 그것이 목표하는 감정이입, 일루전주의 완성, 사실주의가 추구하는 미학적 원리는

내면의 표현을 시도하는 상징주의 무대작업에서 부정되어야 했다. 

-내면의 표현을 시도하는 상징주의 무대(추상적 작업)에서는 사실주의 미학적 원리 부정

무대의 추상적 표현은 관객의 참여에 의해 해석되고 육화되어 완성되어야 했다.


4. 축제로서의 공연예술: 상징주의 무대 작업은 미학적 운동이며 혁명

-물질문명에 대한 예술적 저항의식과 각성 포함, 삶의 미학화, 축제는 미학화의 상징


3연극성의 재발견: 무대 고유의 특성을 의도적으로 드러내는 연극주의적 공연 확산

-연극의 매체성과 연극성, 관객과 만나는 지평이 극장에서 일상으로 확장

-코메디아 델라르테 등의 민중극·거리극이 이상적인 모델로 부각

-무대와 객석의 거리 제거- 관객과 무대 분리된 극장 건축하여 무대와 객석의 거리 제거(아레나 혹은 가변형 무대)


4새로운 희곡의 등장: 상징주의, 표현주의, 서사극은 새로운 형식의 희곡을 선보였다.

예컨데 표현주위의 정거장식 희곡은 외적으로 관련이 없어 보이는 이야기들을 연결하면서도 내적으로 이어지도록 하는

몽타주 텍스트에 의해 새로운 표현을 시도하여 현대연극에 큰 영향을 미쳤다.

서사극은 사건을 구현하며 관객을 일루전에 빠지게 하는 전통적인 희곡과는 달리, 사건을 객관적으로 설명하며,

관객을 관찰자로 만드는 기술을 개발했다.

1. 표현주의 희곡과 공연: 1910년 이후 등장

-물질문명과 허위가 가득한 현실, 왜곡된 현대인의 내면을 표현, 현실과 개인의 비극적 관계표현


1)표현주의 희곡: 희곡의 주제는 현대인의 일그러진 내면, 고독·혼란, 저항·절망 등

▶표현주의 첫번째 본격적인 희곡으로 알려진 조르게의 <거지>(1912): 정거장식 드라마로 상황이 다른 막을 연결, 내면적으로 연결하는 희곡

-물질문명을 넘어 새로운 세계를 '구걸하는' 새로운 인간의 이야기로 연결지음

-해체된 구조와 인물, 현실을 연결하는 표현주의식 드라마는 우리시대 공연예술의 극작술에 큰 영향을 미침

카이저의 <아침부터 저녁까지>: 왜곡과 과장이 지배적 분위기, 강렬하게 메시지 전달

-은행원의 현금탈취+도주=도피의 정거장 표현

-도피는 일상+자유·본능에 대한 개인의 저항행위 ==>눈덮인 황야로 도주한 은행원의 긴 독백은 (불안과 각오를 동시에 표현)


2)표현주의의 연출: 과장되고 강렬하게 표현하고자 조명과 건축등의 무대기술을 활용하여 연출

-연출가의 해석이 공연의 성격을 주도, 공연의 전체적 실현을 책임지는 연출가 연극 유행

-왜곡되거나 일그러진 형체를 표현을 통해 전통적 예술의 미학을 뒤집는 현대예술의 실험

*전통적 미학은 이상적이고 아름다운 것

-연극과 무용의 형식, 춤 연극(탄츠테아터)의 효시가 되는 표현무용이 여기에서 나왔다.


2. 서사극: 관객이 무대의 사건과 거리를 두게 하여 상황을 관찰·비판하는 태도를 형성

파스카토어와 브레히트의 서사극은 세계를 객관적·비판적으로 인식·판단하게 표현

-브레히트낯설게 하기기법은 연기, 무대장치 등으로 서사극적인 표현을 대표

-연극의 미학을 이화작용, ‘낯설게하기라고 주장,그런 의미에서 반아리스토텔레스주의적 연극론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전통적 의미의 극적인 연극

서사극(교육극으로 응용되기도)

무대는 하나의 사건을 구현

무대는 사건을 설명한다.

관객을 사건 속으로 몰아넣는다.

관객을 관찰자로 만든다.

관객의 능동성이 필요 없다.

관객의 능동성을 자극한다.

관객에게 감정적으로 작용한다.

관객에게 인식과 결단을 요구한다.

관객에게 체험을 전달한다.

관객에게 지식을 전달한다.

관객은 줄거리에 감정이입이 된다.

관객은 줄거리를 마주 대한다.

극적 환상이 주요 도구이다.

논증이 주요 도구이다.


이근삼의 <유랑극단>: 설명하는 연기자+환한 조명+관객의 배역 유도=>각성된 상태로 대상관찰


5행위예술의 등장: 1950년대 후반 미국·유럽에서 행위미술, 해프닝, 플럭서스

     (해프닝, 또는 이벤트등 행위를 표현형식으로 하는)등을 통해확산

-1920년대 미래파와 다다이즘에서 시작, 음악·무용·연극을 합친 종합적인 공연행위

-공공장소에서 도발적인 행위를 통해 반전통, 반예술의 기치를 전파했다.


1. 예술과 전통, 사회에 대한 저항을 표현하는 선동적인 행위

-미래파는 새로운 시대, 과학,문명에 대한 환호와 함께, 구습을 몰아내려는 감각의 혁명으로서

-다다이즘은 물질문명과 제국주의, 전체주의에 대항하려는 개인적 저항으로서, 선동이 과제로 부상했다.

보초니의 <미래파 소아레), 1911년 밀라노; 미래파의 저녁 공연을 스케치


2. 예술과 현실의 간극 제거: 다양한 이해를 통해 공연예술의 기능 확대

-현실 공간에서 벌인 선동적 행위예술로 현실과 분리되어 있는 전통적 예술 해체 시도


3. 행위예술의 가치: 행위 예술 자체로 연극의 지평 확대하는 등 시사하는 바가 크며,

그 미학적 특징에서 환기될 수 있는 아이디어는 무한하다고 본다.

-현실과 예술의 연결, 수행성의 실행, 멀티미디어의 활용 등은 그 작은 예에 불과하다.


 

¶. 3장 우리 시대의 연극 1

역사적 아방가르드를 지난 우리 시대의 연극은 20세기 중반 어떻게 발전하고 있으며 특징이나 쟁점은 무엇인가?


1고전의 새로운 해석-20세기 초 많은 연출가들이 시도한 고전의 재해석과 파격적인 무대는 2차 대전 이후에도 계속 발전했다.

1. 그리스의 비극, 세익스피어 등을 현대화하는 고전의 재해석과 파격적 무대작업

셀너 연출한 소포클레스의 <오이디푸스>(1952): 양식화된 무대연출+그리스 비극을 현대적 해석

2. 일본(스즈키 다타시나 니나가와 유키오), 한국(오태석·이윤택·김아라·한태숙·양정웅)

-자국의 문화의식을 바탕으로 작품해석+전통적 연극형식·언어를 활용한 독특한 연출로 인기형성

3. 국내에서는 원작의 시대와 장소를 떠나되 제3의공간·시간을 만들어 재창조하는 방식을 선호

-고전의 현대화는 전통연희의 현대화 문제로 연결, 극단 미추 등이 추진


사례 1: <엘렉트라>, 스즈키 다타시 연출: 현대적 비극, 부조리한 비극으로 완성

-양식화된 연기의 무대(제의 장면 연상), 휠체어 타고 움직이는 등장인물

-아버지 아가멤논을 살해한 어머니에게 복수하는 엘렉트라 이야기는 정신병원을 은유

-북과 징소리, 양식화된 대사와 동작 등 음악의 정신으로부터 나온(니체) 요소로만 표현


사례 2: <레이디 맥베스>, 한태숙 연출: <맥베스>를 멕베스 부인의 관점에서 전면 해체

-살인을 저지른 맥베스 부인의 무의식속 죄책감을 시청각적 이미지를 활용한 무대를 통해 표현

-빈 무대에서 진행, 상징적 오브제(붉은 천, 얼음, , 밀가루반죽 등), 악사들의 연주소리

-긴장감 넘치는 역동적 공연공간인 된 무대, 물체극, 오브제연극이란 별칭 획득

-공연평(물체극이라는 행위예술로 맥베스의 무의식을 보강하여 극의 정서 고양)

(**objet: 미술우수작. 일품. 진품)


사례 3: <한여름 밤의 꿈>, 양정웅 연출:  세익스피어의 원작을 재해석

-한국 전래의 귀신이야기와 해학을 더해 한국식 낭만희극, 마당극으로 재탄생시킨 것이 특징

-원작의 요정은 도깨비로 전환(두두리, 돗과 가비), 별자리 이름 사용(···)

-무대는 가옥의 뜰 안, 사물악기를 연주하는 악사들이 연주하며 등장인물과 놀이

-한국식 운율에 맞춘 대사와 노래, 무용, 신체 연기를 통해 마당극처럼 관객과 흥겨운 교감 형성



2부조리극의 등장: 현대인과 부조리한 현대인의 삶을 표현하여 희곡 발전에 기여

1. 전후 절망적인 인간의 실존적 상황을 해체된 형태의 희곡인 부조리극으로 표현

-비논리적인 대사와 맥락 없는 상황의 반복 =>부조리극의 의의(언어에 대한 비판) 

-비논리적 구성이 특징인 부조리극에서 언어에 대한 연극의 비판적 입장 고조

-베케트, 이네스크, 아라발, 주네, 아다모프, 핀터 등에 의해 다양하게 발전

2. 부조리극을 대표하는 베케트의 <고도를 기다리며>(1953), 하염없는 기다림만으로 진행

-고독과 소외, 불안 속에서 살아가는 현대인의 모습을 탁월하게 표현했다고 평가


3수행적(performative) 미학의 등장

1. 퍼포먼스적 요소의 수용: 1960년 이후 발전, 미술의 설치작업이 공연적 행위와 만남으로 시작

-연극은 텍스트보다 공연과 관객과의 소통을 통해 존재하는 현장으로 공연의 의미 부각

연극예술을 완성된 작품이 아니라 진행되는 과정, 행위 자체로 이해

무대는 설치 공간으로 변화하여 행위의 설치, 오브제의 설치가 극적 요소로 등장

칸트로의 <죽음의 교실>: 폴란드의 불행한 역사를 기억하고자 공연

-인형처럼 움직이는 배우들과 실재인형들이 함께 진행


2. 감각적 교류의 연출: -감각적 체험의 상황 = 퍼포먼스적 상황(수행적 상황)

무대 위에서 표현된 대상들이 이성적인 이해 차원을 넘어 감각적으로 체험되는 상황에 주목

-대상의 물체성, 인체성이 갖는 감각적 특징을 연출의 중요한 요소로 인식

감각적 체험은 무대와 관객의 감각적 교류를 통해 실현, 이 과정에서 공연이 온전히 실현

-20세기 말부터 현대연극을 포스트드라마 연극, 드라마 이후의 연극시대라고 표현

 

    

 

¶. 4장 우리시대의 연극 2

1서론: 뉴미디어 등장, 미디어적 전환의 시대에 직면한 연극

-배우와 관객의 만남 강조, 뉴미디어를 이용한 융합의 무대 창출

-문자 언어와 논리적 구조 해체한 연극, 포스트드라마 연극의 경향으로 발전

-새로운 방식의 희곡 개발, 주체와 주체적 집단의 각성을 통해 사회적·정치적 영향력 발휘


2그로토프스키와 가난한 연극’: 배우와 관객 사이에서 벌어지는 근본적 상황에 주목

1. 가난한 연극의 개념은 몸의 연극, 분장·의상·무대장치·조명의 도움 없이 배우 홀로 존재

-거대규모의 무대장치를 자랑하는 서구연극에 저항, 연극의 원형에 기반한 연극

2. 몸을 만들기 위해 신체훈련법 개발(신체연기술 =>요가·호흡법, 동양연극의 연기요소 활용)

-시인·화가처럼 창조적으로 작업할 것을 배우에게 요구, 자기발견 훈련 필요(종교적 훈련과 유사)

3. 그로토프스키의 연극실험실 작업은 1960년 이후 실험연극의 모태로 작용

그로토프스키 연출 <영원한 왕자>: 반나체의 연기자가 가난한 연극의 상징

-미국의 연극 작업(제의적 동기), 영국의 브룩, 덴마크의 바르마 등에 영향


3탈경계의 연극

1. 탈경계 현상은 전통적 사고와 형식의 틀을 벗어나려는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의 주요 특성

-1960년 대 해프닝, 플럭서스 등의 행위예술에서는 미술 분야 예술가들이 탈경계 작업 주도

2. 미술의 탈경계 작업은 음악· 문학· 영상· 연극· 무용과 결합하여 공연의 성격으로 진행

1966년 카프로의 <마당>은 폐타이어를 활용한 설치작업, 관객 직접 체험하는 행위마당

-관객과 함께 작품 제작, 일상의 오브제를 활용한 행위공간을 관객에게 제공

-비디오 아티스트 백남준의 행위예술작업

3. 20세기 후반 수학적 미학 수용, 감각적 요소 활용 극대화로 장르· 예술형식 간 경계 모호


3-1춤연극(댄스시어터): 달경계 공연예술의 전형적인 사례

바우슈의 <카페 뮐러>: 카페에 대한 기억을 바탕으로 실제 카페 오브제를 이용한 콜라쥬 형식

(*콜라주:여러가지 것들의 모음)

-춤연극의 특징은 일상을 표현한다는 점, 인상과 감정을 표현

-퍼포머는 몸·동작·음악, 말과 말소리, 일상적 오브제인 물··나무, 영상 이용하여 연기

1970년 대 크레스닉의 <올리케 마인호프>: 일상과 정치 문제에 구체적으로 접근

-춤은 사실적 성격, 서사적 기능을 지니며 춤과 연극은 역사상 유례없는 결합을 성취

-춤연극은 1960년 후반 유럽을 중심으로 발전, 바우슈와 발츠 등

안은미의 <춘향>, <바리>는 한국식 춤연극의 신기원을 열었다고 평가


3-2시각적 이미지와 연극: 연출의 핵심은 시각적 이미지

1. 문자언어의 메시지와 시각적 연출을 융합하여 연극적 표현의 다양화 형성

-시각적 이미지만 활용하는 연극은 이미지 연극 =>윌슨과 프라이어(창극 <수궁가>)가 작업


윌슨 연출 세익스피어의 <소네트>

2. 짐한들이 정리한 이미지 연극의 특징

움직이는이미지를 늘어놓고 연상하도록 연결  

예술체로서의 인물과 오브제가 무대를 주도

독자적인 시공간적 현실과 원리가 지배  

전체적인 이미지 전달

이미지로 구성되는 무의식의 차원과 인식의 교환과정이 중요

-시각적 이미지의 연극은 보기의 지각을 체험하도록 하는 연극으로 지각을 유도한다.


3-3영상과 연극: 서사극에서부터 영상 활용

-다양한 세계를 표현하기 위한 영상, 20세기 후반 포스트드라마 연극의 연극적 표현요소

시간과 공간을 확대해 주는 역할

연극 안에서 연극을 드러내는 서사적 기능

보이지 않는 잠재적 세계를 보여주는 기능

K.미첼의 <노란 벽지>와 오스터마이어가 연출한 세익스피어의 <햄릿> 뒷면 배경에 영상등장

4연극과 정치: 드라마의 귀환을 둘러싼 논의 형성

-해설 등의 서사극적 기술을 활용한 신서사극 등장, 심멜페니히와 마엔부르크 등의 작품

-개인과 사회의 주체적 표현, 현실에 주목, 문제의식을 포함하여 관객과의 소통 시도

2016<세월호 이후의 연극, 그리고 극장>, 검역각하 시리즈 <검열언어의 정치학: 두 개의 국민>

마엔부르크와 3명의 작가가 쓴 <콜 미 갓>: 미국의 연쇄살인 사건이 소재로 등장

-미국의 인종문제, 자본주의의 비인간적인 사회를 표현, 4명의 연기자가 40여개의 역할을 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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