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예술의 이해와 감상
(구 교재 워크북 연습문제)
<1장: 연극. 가상과 실재 사이에서>
1.연극의 특징-살아있는 소통의 예술. 특별한 공간의 예술. 이중성을 창조하는 예술. 공감각적 코드의 종합예술
2.연극에서 무대란 무엇을 의미하나?- 일정한 시간의 다른 세계를 보여 주는 공간이다.
3.사실주의적 연극에 상반되는 연극을 무엇이라 하나?- 서사적 연극
4.현대의 서사극을 부활시키며, 관객의 참여의식 등을 고양한 연극을 선도한 인물-브레히트
5.뉴 다큐멘터리 연극의 특징- 20세기 후반의 새로운 방식의 연극이다. 퍼포먼스적인 성격이 강하고 가상이 아닌 제제에 집중하게 되었다.
일반인도 연극에 참여하는 일상적인 행위가 가능해졌다. 나를 표현하는 자기 이야기. 누구나 할 수 있는 공연
6.객석을 ‘어두운 동굴’이라 칭하며 연극배우들이 의식하지 않는 대상이라고 생각한 연극인 은? 스타니슬랍스키
<2장:현대연극의 시작>
7.과거 전통적으로 문학의 재현에 중즘을 두었던 연극에서 현대연극으로의 발전과정이서 등장 했던 형식-상징주의 연극. 표현주의 연극. 서사극
8.현대연극의 변화는 새로운 표현원리를 동반했다. 이러한 표현원리에 해당되는 것은? - 상징 적이며 양식화된 동작. 조형적이며 인상주의적인 무대. 관객의 보다 적극적인 참여
9.표현주의의 첫 번째 본격적인 희곡으로 알려진 조르제의 1912년 작품<거지>가 그렇듯이 내 면의 흐름을 담아내는 방식으로서 이른바(정거장식
드라마)가 등장하게 되는 데 그것은 하 나의 일관된 이야기가 아니라 다른 상황들이 담긴 幕을 연결하되, 그 상황들이 내면적으로 연결되도록 하는
희곡이다.
10.극적인 연극과 서사극의 차이 비교-
<극적인 연극> <서사극>
.무대는 하나의 사견을 구현한다 무대는 사건을 설명한다
.관객을 사건속으로 몰아넣는다. 관객을 관찰자로 만든다
.관객의 능동성은 필요없다 관객의 능동성을 자극한다
.극적환상이 주요 도구다 논증이 주요 도구다
11.행위예술로서의 연극에 대한 설명- 1950년대에 미국과 유럽에서 등장하였으며, 플럭서스(fluxus)와 같은 외부적인 요인이 있었다.
미래파와 다다이즘의 행위예술은 미술,음악,연극 등을 합친 공연행위다. 현실의 분리가 아닌 현실로의 참여를 의미한다.
<3장: 우리 시대의 연극 1>
12.사무엘 베케트의 희극 <고도를 기다리며>는 현대의 다양한 연극양식 중 어디에 포함되는 가? - 부조리극
13.부조리극의 특징-제2차 세계대전 이후 혼란하고 불안하며 절망적인 상황을 표현했다. 실존 주의의 영향을 받았으며, 초현실주의적이거나
표현주의적이다. 이네스크나 베게트, 아라발. 주네. 아다모프. 핀터와 같은 극작가들의 작품이 이 연극에 해당한다.
14.수행적(performative)미학과 함께 등장했던 연극의 특징- 1960년대 이후 발전된 퍼포먼스 아트는 미술의 설치작업이 공연적인 행위와 만남으로써 시작되었다. 텍스트(희곡)보다는 공 연으로 무게중심이 옮겨졌다. 관객과의 소통이 존재하는 현장으로서의 공연의 의미가 부각 되었다. 칸트로의
<죽음의 교실> :폴란드의 불행한 역사-인형처럼 움직이는 배우들과 실재 인형들이 함께 진행
15.고전의 연극을 현대화하는 작업은 현대연극의 현상 중 하나이다. 고전에 대한 현대적 해석과 표현방식이 주가 되는 연극은?- 연출가 연극
<4장: 우리시대의 연극2>
16.‘가난한 연극’이란 개념에 가장 가까운 인물은?-그로토프스키-무대장치 없이 배우 홀로 존 재
17.현대연극에서 소위 ‘가난한 연극’이란 새로운 실험이 갖는 의미로 볼 수 없는 것은?
.1950년대 후반에 시작된 연극적 실험이다.
.영화와 tv등 미디어 환경 속에서 연극이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를 고민하였다.
.연출가연극 또는 거대한 규모의 무대장치를 자랑하는 ‘풍요로운 연극’에 대한 저항이었다.
.이후의 실험연극과는 거의 무관한 독립된 연극실험이었다-1960년 이후 실험연극의 모태가 됨
18.포스트모더니즘 시대에 들어와 연극은 또다시 변화를 겪었다. 그 변화의 현상은?
.문화와 예술의 탈경계 현상이 주목된다. 1960년대 이후 등장한 해프닝과 플럭서스 등의 행 위예술은 탈경계 작업으로 볼 수 있다. 감각적 요소의
활용을 극대화하려는 연극적 시도가 나타났다. (감각적 요소의 활용을 극대화하려는 연극적 시도가 나타났다x 시각적 이미지)
19.춤연극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몸의 에너지. - 춤연극의 특징은 일상을 표현한다는 점. 인상과 감정을 표현.
19.영상과 연극의 결합으로 특징지어지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연극은? 포스트드라마 연극 (서사 극에서부터 영상 활용. 20세기 후반 포스트드라마
연극의 연극적 표현요소. 시간과 공간을 확대하는 역할. 연극 안에서 연극을 드러내는 서사적 기능. 보이지 않는 잠재적 세계를 보 여주는 기능.
k미첼의 <노란벽지> <햄릿>뒷면 배경에 영상등장.
제5장. 사회무용과 예술무용
1.전문화되기 이전의 무용은 대개 사회무용이었다. 사회무용의 목적-기원과 숭배 등 제의적 목적. 인간의 삶과 직결된 실용적 목적. 전쟁 사냥을
위한 사기진작 및 집단의식 고취.
2.보여지는 춤의 모태가 되었던 곳은?- 고대 이집트
3.춤을 공식적으로 금지시켰던 역사적 시기는-중세 기독교 사회
4.궁정무용이 등장하고 무용의 양식화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진 시기는?- 르네상스
5.무용아카데미의 설립과 발전에 관계있는 사항?- 주로 왕립의 학제였으며, 따라서 궁중무용 과 연희를 위한 목적이었다. 무용 및 무용교육의
체계화가 열렸다. 감상하는 방식의 예술무 용 문화가 탄생했다.(무용테크닉은 주로 전통적인 것들을 계승하였다x 기존의 스텝 및 테크닉을
조사연구 정리하여 교수법 개발)
제6장. 발레의 이해
1.일반적으로 서양에서 고전무용을 말할 때 어떤 장르를 지칭하는가?- 발레
2.턴 아웃은 발레의기본적인 자세다. 이 자세는 신체의 어떤 부분에 주목하는가?- 발
3.발레의 기교 중에서 푸앵트 기법을 형성했던 시기의 발레의 명칭은? 낭만발레 (푸앵트 기법 이란 발끝의 한 점으로 서는 기술로 한없이
하늘로 날아오르려는 낭만주의적 이상이 구현)
4.고전발레를 형성했던 나라는?-러시아
5.가장 오래된 발레공연은? 지젤
제7장 20세기 이후의 예술무용
1.모던댄스는 현대의 무용문화가 가져온 첫 실험이다. 특징은? 발레의 전통적인 테크닉 시스 템을 무시했다. 양식화된 동작에 얽매이지 않고
직관적인 움직임으로 표현했다. 신체의 자 연스러운 동작으로 개성과 자유를 표현했다.
2.모던댄스 2세대(1950년대 이후)에 속하는 사람은? 앨빈 에일리. 얼윈 니콜라이. 폴 테일러. 머스 커닝엄
3.모던댄스에 이어 포스트모던댄스는 또 다른 지평에서 무용에 대한 의미를 만들었다. 포스트 모던댄스에 대한 설명-
“무용이란 무엇인가”의 질문을 새롭게 물음으로써 무용의 가능성을 최대한 확장시키려 했다. 무용의 본질만을 남기려는 극도의 실험을 감행한다.
무용의 미니 멀리즘을 추구한다. (포스트모던댄스의 선구자 머스 커님엄)
4.컨템퍼러리댄스의 다양한 양상을 가장 잘 설명하는 개념은? 여러 장르의 혼종적 결합
제8장 한국무용의 이해
1.서양무용과 비교할 때 두드러지는 한국무용의 성격- 대지지향적 춤. 호흡으로 맺고 푸는 춤. 내향적 춤. 신명의 춤
2.대지지향적 춤은 한국무용의 대표적 성격이다. 이에 대한 설명-무게중심을 낮게 잡고 발로 땅을 눌러 디디는 자세.
상체 즉 어깨 팔 손이 중심. 수평적이고 곡선적인 춤. 학이 정지한 자세
3.한국무용의 큰 부류-전통무용. 신무용. 창작무용.
4.궁중무용을 呈才라고 부른다. 의미는? 재주를 바치다.
5.살풀이춤은 전통무용 중 어디에 속하나? 무속무용
6.신무용이란 전통춤의 이념과 춤사위에 바탕을 두고 서양의 무대 기법을 도입하여 무대무용 의 성격을 강화한 형식이다.
신무용에 속하는 것은? 부채춤.
제9장 서구문명 속의 음악
1.바로크를 이은 고전주의 음악은 부르주아 혹은 시민계층의 음악이었다. 이 시기의 음악가 는? 핸델. 바흐
2.낭만주의 음악의 사회적 환경을 서술하면?- 상업의 발달. 민주주의와 자유주의의 확산. 음 악의 대중화와 전문화
3.서양에서 종교음악이 교권의 강력한 패권 속에서 발전했던 시기는? - 중세
4.대중매체 시대의 음악문화의 대표적인 현상은? 전자매체의 발전. 음악이 저장되고 소유화 됨. 오락의 수단. (음악의 고급화X)
제10장 오페라
1.오페라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 – 오페라는 음악으로 만들어진 연극을 의미한다. 오페라는 종 합예술이다. 독창 중창 합창 등의
성악곡과 기악연주로 구성된다.
2.오페라의 배역은 가수의 음역으로 정해진다. -소프라노. 테너. 바리톤
3.오페라의 음역 설명- 소프라노-프리마돈나. 높은 음역. 화려하고 자극적. 테너-남성 성부로 가장 높은 음역. 삼성주인공.
베이스-가장 낮고 풍부한 저음을 내며 현자나 왕이 주된 배역
바리톤-중후하고 기품 있는 목소리로 인물 간 벨런스를 맞춰주는 중요한 존재
4.오페라에서 대화와 같은 맥락의 노래- 레치차티보
5.유럽의 도시들 중에서 최초의 상업적인 오페라 극장이 개장된 곳은? 베네치아
제11장 오페라 1
1. 오페라가 탄생한 이탈리아의 도시는? 피렌체
2.비극에 대한 전통적 정의에 부합되는 의미를 함축하는 오페라로, 주제는 심각하고 윤리적 기준에 부합하며,, 무대의 의상이 화려하고
장엄하며 가사의 시적 표현이 고급스럽다
- 오페라 세리아
3.19세기의 낭만주의 오페라는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이 시기의 오페라 는 인간의 사랑과 삶의 이야기를 다루면서,
뛰어난 가창력을 가진 가수들의 현란한 아리아 가 특징이기도 하다. 이 시기 오페라 작곡가는- 푸치니. 베르디. 도니제티
4.독일의 낭만주의는 프랑스나 이탈리아와는 달리 심오하고 환상적이었다. 독일 오페라의 대 표적 인물은? 바그너
5.20세기 오페라의 상황은? 낭만주의 오페라는 20세기 현대음악의 시대를 맞아 퇴락했다.
새로운 매체인 영화와 tv의 출현으로 쇠락은 가속화 되었다. 영화의 리얼리즘에 익숙한 대 중에게 오페라는 이해하기 어려워졌다.
제12 재즈
1.재즈의 특성인 음악적 요소는? 리듬. 블루노트. 즉흥연주
2.재즈가 탄생한 미국의 도시는? 뉴올리언스
3.스윙재즈에 대하여 잘못 설명하고 있는 것은?- 선율을 가지고 즉흥 연주를 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화성 패턴 속에서 변화 추구x.
새로운 연주 테크닉의 도입x. 냉전시대의 불편함을 음악으로 표현x. (인종 성별 지리적 경계를 넘어서는 전 미국적 음악이다)
4.퓨전재즈에 대한 설명-음악에서 퓨전이란 ‘융합’을 의미한다. 록 음악의 핵심적 요소들을 받 아들였다. 전자음악의 사운드와 록 음악의
단순한 화성진행의 음악구조를 포용했다.
5.공연예술로서 재즈의 역사적 변화는 크게 4개의 시기로 분류할 수 있다. 이 시기 재즈는
공동체의 기반을 벗어나 진정한 예술로 변모했다. 독특한 예술적 시각을 표현할 수 있는
연주자들을 통해 영향력을 확대해 갔고 댄스 음악으로 대중적 인지도를 얻었다.
이 시기는 제2기 1920~1950년)
제13장 뮤지컬
1.현대의 가장 사랑받는 공연예술인 뮤지컬이 갖는 특성이나 구성요소- 플롯과 인물과 연기가 중요시 된다. 춤이 주요 구성요소이다.
불행과 절망적인 이야기보다 행복감과 갊동. 동정심 을 불러일으키는 이야기를 선호한다.
2.뮤지컬의 메카인 브로드웨이는- 뉴욕에 소재
3.대중적이고 희극적인 공연예술로서 뮤지컬 이전에 유행했던 것은-모디빌.
(그밖에 오페레타. 뮤지컬 파스. 민스트럴)
4.앤드루 웨버는 1980년대 전성기를 구가했던 뮤지컬 작곡가이다. 그의 작품은
-지저스크라이스트 슈퍼스타. 캣츠. 오페라의 유령
5.뮤지컬은 현재 대규모의 문화산업으로 발전하였다. 이 뮤지컬 산업의 특징은? 뮤지컬은
엔터테인먼트 산업으로 적합한 규모와 수익성을 가졌다. OSMU(one soure multi use)로서 파생 상품의 개발이나 파급력이 크다.
대중매체를 적극 활용할 수 있다.
'학술.논문류' 카테고리의 다른 글
행복에 이르는 지혜 (0) | 2020.01.22 |
---|---|
고대 동양의 행복론 (0) | 2019.12.21 |
공연예술의 이해와 감상1-4 (0) | 2019.11.22 |
동양철학 산책 문제 유형 (0) | 2019.11.21 |
동양철학산책 (0) | 2019.11.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