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에 이르는 지혜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론
36.플라톤의 행복론
이상적인 국가는 서로 다른 계층들의 불화 없이 조화를 이루며 제 역할을 잘 수행하는 상태를 보인다.
무지는 무능력이고, 앎은 반드시 실천을 동반한다.
보통은 감각이 이성보다 강하고 빠르기 때문에 인간은 무지에서 헤어나오기 쉽지 않다.
37.( )를 저지르는 것이 ( )를 당하는 것보다 더 부끄러운 일이다. -고르기아스 482e 불의
38.사람이 ( )되는 것과 나라가 ( ) 되는 것은 똑같은 방식에 의해서이다.
나라가 ( ) 되려면 그 안에 있는 세 부류가 저마다 제 일을 함으로써 가능한 것임을 잊어서는 안 된다.
-플라톤 국가 441c 정의롭게
39.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론에 대하여
행복은 인간의 고유한 기능인 이상을 잘 발휘해야 얻을 수 있다.
덕(arete)이란 이성적 기능을 습관적으로 잘 발휘하는 능력이다
양극단을 피하고 균형 있는 중간점을 택하는 중용(mesotes)이 대단히 중요하다.
40.행복은 완전한 ( )에 따르는 영혼의 어떤 활동이다. 니코마코스 윤리학 1.탁월성
*에피쿠로스와 스토아학파의 행복론
41.에피쿠로스와 스토아학파가 탄생한 시대적 배경
도시국가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전통사회가 붕괴되어 공동체 의식이 흐려졌다
전통적인 가치관이 붕괴되어 회의주의와 쾌락주의가 만연하였다.
전쟁과 혼란이 멈추지 않은 격변기였다.
42.에피쿠로스의 행복론이란
쾌락의 총합이 커질수록 행복도 커지니 마음 가는 대로 즉물적인 쾌락을 추구한다(x).
고통의 제거가 곧 행복이다.
진정한 쾌락은 감각이나 물질적인 것이 아니라 정신적인 것이다.
흔들리지 않는 마음의 상태(atraxia)를 강조한다.
43.스토아 철학의 행복론
자연의 법칙에 따라 이성적으로 행동하는 것을 신조로 삼는다.
도덕과 행복의 일치라는 점에서는 플라톤의 전통을 계승한다.
정념이 사라진 평안한 상태(apatheia)를 강조한다.
44.( )은 우리에게 아무 것도 아니다. 왜냐하면 분해된 것은 감각이 없고, 감각이 없는 것은 우리에게 아무 것도 아니기 때문이다.
(에피쿠로스).죽음
45.사람에 속한 모든 것을 빼앗기는 것은 슬픈 일이 아니다. 단지 참된 재산, 즉 ( )을 잃었을 때에 사람은 슬퍼해야 하는 것이다.
(이픽테토스) 사람으로서의 존엄
46.육신의 모든 것은 강이고, 영혼의 모든 것은 꿈이요 연기다. 그리고 삶은 전쟁이자 나그네의 체류이며, 사후의 명성은 망각이다.
그렇다면 우리의 길라잡이가 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오직 한 가지,( ) 뿐이다.-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철학
*영국 공리주의 행복론
47.밴담의 공리주의에 대하여
최대다수의 최대행복을 슬로건으로 삼는다.
기본적으로 쾌락주의 특성을 보이나, 쾌락주의의 모순을 넘어 사회적 합리성을 내다본다.
자신의 쾌락을 추구하되 타인과의 관계를 염두에 두는 효용성의 원리를 설파한다.
48.( )는 외부로부터의 한갓 강제 없는 상태가 아니라, 어떤 일을 할 수 있는 적극적인 힘이다(존 스튜어트 밀, 자유론)자유
49.나는 ( )이 모든 윤리적 문제에 대한 궁극적 기준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것은 진보적 존재로서 인간이 가지는 영구한 이익에 기초한
가장 광범위한 의미의 ( )이어야 한다.(존 스튜어트 밀, 자유론) 효용
*쇼펜하우어의 행복론
50.쇼펜하우어에 대한 설명
칸트를 기본으로 하나, 칸트를 철저히 자기 식으로 재해석하여 방향을 바꾸었다.
쇼펜하우어의 ‘표상’은 세계 내에 실재하면서 끊임없이 세계를 만들어 가는, ‘애쓰는 힘’이다.(x)
불교의 세계관에 영향을 받았다.
인생의 불행. 삶의 우울에 대해 정신의 힘으로 철저하게 저항하기를 촉구한다.
51.삶이란 즐거움을 누리기 위해 우리에게 보내진 선물이 아니다. 오히려 우리가 ( )으로 갚아야 할 의무이며 과업이다. 고역
52.인간에게 죽음이 없었던들 ( )을 하는 일이 없었을 것이다. 삶과 죽음은 모두 생존에 속한다. 철학적 사색
*힐티의 행복론
53.힐티의 행복론에 대하여
직업 활동은 행복을 위한 주요 조건이 된다.
스토아주의적 기독교사상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
일, 실천, 시간활용이라는 키워드로 대표할 수 있다.
54.이 세상은 오직 ( )위한 기회로 이루어져 있다. 사랑으로 살기
55.어느 정도 ( )을 사랑한다는 것은 조용한 정신의 발전을 위해서나 또는 진실된 행복을 위해서 절대로 필요한 것이다. 고독
*알랭의 행복론
56.알랭의 행복론과 가장 관계 깊은 것은 상상. 정념. 오성. 의지.
57.현자가 말하듯 먼저 행복하라. 행복이란 ( )의 과일이 아니라 ( ) 그 자체이다. 평화
58.불행한 자에게는 아무리 좋은 일도 시시하게 보이므로, 이와 같이 상상에서 오는 마음의 병은 치료할 길이 없다.
그리고 행복을 얻으려면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 )의 힘이 필요하다. 의지
59.행복이 미래 속에 있는 것처럼 여겨질 때는 잘 생각해 보아야 한다. 그것은 당신이 이미 행복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 )을 갖는다는 것이 곧 행복을 의미한다. 희망
*러셀의 행복론
60.러셀에 대한 설명
다양한 철학의 주제뿐 아니라, 문학적으로도 뛰어난 인물이었다.
그의 저술인 ‘행복의 정복’은 불행의 원인에 대한 전반부와 행복의 가능성에 대한 후반부로 구성된다.
러셀에 따르면, 경쟁심과 질투는 불행을 낳는 요인이 된다.
61.러셀이 제시한 행복의 요소- 건강과 열의. 결과를 받아들이는 체념. 생활을 위한 노력.
62.우리는 ( )생활이 위인들의 특징임을 알 수 있다. 행복한 생활이란 오히려 ( )법이다.
진정한 기쁨은 ( )분위기 속에서만 찾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조용한
63.( )의 분야가 넓어질수록 행복을 누릴 기회가 많아지며, 운명의 지배를 적게 받게 마련이다.
하나를 잃어버리면 다른 것으로 대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인생은 모든 일에 대해 한결같이 ( )를 느끼기에는 너무나 짧다. 흥미
* 그리스도교의 행복론
64.그리스도교의 행복론- 은총과 약속. 소망과 믿음. 믿음과 실천의 일치.
65.미움은 다툼을 일으켜도 ( )은 모든 허물을 가리우노라. (잠언10:21) 사랑
66.( )하는 자는 먹고 배부를 것이며, 여호와를 찾는 자는 그를 찬송할 것이다. 너희 마음은 영원히 살지어다(시편 22:26) 믿는
*불교의 행복론
67.불교의 四聖諦-苦 集 滅 道
68.불교의 세계관- 緣起說. 無我論. 三法印說.
69.무지에 굴복하지 마라. 쾌락이나 헛된 야망에 빠지지 마라. 명상 속에서 언제나 깨어있는 사람은 마침내 저 기쁨의 절정인 ( )에 이르게 된다.
(법구경 지혜품) 니르바나 - 일체의 번뇌를 해탈한 최고의 높은 경지
70.진리의 길을 가는 사람. 영원히 깨어 있는 사람. 저 빛 속에서 자유로운 사람. 그를 ( )은 결코 찾아낼 수 없다.
(법구경.화향품) 죽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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