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상호 이해와 공감을 통해 형성되는 신뢰관계와 유대감. 환자와 의사, 프로파일러와 용의자, 협상가와 인질범, 영업자와 고객 사이에 형성되는 심리적인 신뢰감을 의미한다. 라포는 상호 관심사의 공유와 공감, 상대방에 대한 존중과 이해, 경험을 통한 공감대의 형성 등을 통해 만들어진다. 라포가 형성된 후에는 보다 장기적인 신뢰관계로 발전할 수 있다.라포(Rapport)는 프랑스어에서 유래한 단어로, 상대방과의 친밀한 관계 또는 신뢰감을 의미한다. 이는 특히 심리학, 상담, 교육, 비즈니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중요한 개념으로 사용된다. 라포가 형성되면 사람들은 더 편안하게 의사소통할 수 있으며, 신뢰를 바탕으로 보다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