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 99

김치

김치를 안 좋아하는 사람은 별로 없을 것이다. 심지어 미국사람들까지도 김치를 좋아해서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고 한다. 필자는 그중 물김치가 효능이 좋은 것을 이번에 처음 알게 됐다. 한국에서 사찰음식의 대가로 불리는 선재스님이 보내오신 물김치 국물의 효능에 대해서 읽다가 중요한 정보라서 공유해 보고자 한다. 물김치 국물은 일반 소금물과는 차원이 다른 ‘삭힌 소금물’로서 채소와 고추 마늘 파 등이 어우러져서 정화 처리된 발효액이라는 점이다. 물김치국물은 음양이 맞는 10대 영양소인 효소, 섬유소, 복합당, 유산균, 생명선, 키토산, 콜라겐, 오메가 3 등의 집합체이며 천연 효소덩어리이고 최고의 호르몬이라고 한다. 뇌하수체에서 소변으로 빠져나오기 때문에 물김치국물은 조금 짜게 먹어도 괜찮다는 것이다. 물김..

건강.동의학 2024.11.30

五友歌

조선 후기의 시인 고산 윤선도의 시조 ‘오우가’ 내 벗이 몇인가 하니, 물과 돌과 소나무와 대나무라.동산에 달 오르니 그것 더욱 반갑구나.두어라, 이 다섯밖에 또 더하여 무엇 하리?구름 빛이 깨끗하다 하나, 검기를 자주 한다.바람 소리 맑다 하나, 그칠 적이 많구나.깨끗하고도 그칠 때 없기로는 물뿐인가 하노라.꽃은 무슨 일로 피면서 쉬이 지고,풀은 어찌하여 푸르는 듯 누래지니,아마도 변치 아니할 것은 바위뿐인가 하노라.더우면 꽃 피고 추우면 잎 지거늘,솔아, 너는 어찌 눈서리를 모르느냐?땅속의 뿌리 곧은 줄을 그것으로 하여 아노라.나무도 아닌 것이 풀도 아닌 것이곧기는 누가 시켰으며, 속은 어찌 비었는가?저러고도 사계절에 푸르니 그것을 좋아하노라.작은 것이 높이 떠서 만물을 다 비추니,밤중에 광명이 너만..

킬리만자로의 표범

먹이를 찾아 산기슭을 어슬렁거리는 하이에나를 본 일이 있는가 짐승의 썩은 고기만을 찾아다니는 산기슭의 하이에나 나는 하이에나가 아니라 표범이고 싶다 산정 높이 올라가 굶어서 얼어 죽는 눈 덮인 킬리만자로의 그 표범이고 싶다 자고 나면 위대해지고 자고 나면 초라해지는 나는 지금 지구의 어두운 모퉁이에서 잠시 쉬고 있다 야망에 찬 도시의 그 불빛 어디에도 나는 없다 이 큰 도시의 복판에 이렇듯 철저히 혼자 버려진들 무슨 상관이랴 나보다 더 불행하게 살다 간 고호란 사나이도 있었는데 바람처럼 왔다가 이슬처럼 갈 순 없잖아 내가 산 흔적일랑 남겨둬야지 한줄기 연기처럼 가뭇없이 사라져도 빛나는 불꽃으로 타올라야지 묻지 마라 왜냐고 왜 그렇게 높은 곳까지 오르려 애쓰는지 묻지를 마라 고독한 남자의 불타는 영혼을 아..

인생은 커피 한잔

커피는 과연 좋은가 ?좋은 정도가 아니라 기막힌 명약입니다 !식사 후 커피 먹는 습관에 막연히 불안 하셨다면커피가 신체에 미치는 놀라운 효능들을 제대로 알고 즐겨보는건 어떨까요? 커피가 중독성이 강한 것은 사실이다. 게다가 커피를 너무 많이 마시면 신경질적으로 행동할 때도 있다. 하지만 커피는 머리부터 발끝까지 당신의 신체에 놀라운 효과를 끼친다.그것도 아주 긍정적이고 탁월한 효과를 미치는 것이다. 커피 한잔이 당신의 몸에 어떤 효과를 주는지인포그라픽으로 흥미롭게 살펴보자. 온라인 미디어 프리벤션에 최근 소개된내용을 인사이트가 보강해 정리했다. 💠기억력 최근 연구 결과 200ml 분량의 커피 2잔(200mg의 카페인이 포함됐다)은 당신의 장기간 기억력을 증대시킨다. 💠피부 2019년 연구 결과에 ..

天網恢恢 疎而不失

“내가 만물을 보는 눈을 통해 신은 나를 보신다”   얼마나 두려운 일인가. 내가 타인을 미움과 무관심의 눈길로 바라보면 신도 그런 내 눈을 통해 나를 바라보신다니!   天網恢恢 疎而不失 (천망회회 소이불실)하늘의 그물인 법망은 너무 크고 넓어 헐거워 보이지만 그 어느 것 하나 빠뜨리는 법이 없다는 노자의 잠언도 떠오른다.   내가 지극한 연민과 사랑의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보면 신도 나를 그렇게 바라보신다니, 얼마나 놀랍고 고마운 일인가.   파릇파릇한 지구 어머니의 뜨락을 거닐 때마다 나는 간절히 빈다. 경외와 설렘의 눈빛을 잃지 않기를.   고진하 시인

悟道誦 - 震默大師

진묵대사(震默大師) 오도송(悟道誦)​​天衾地席山爲枕(천금지석산위침)하늘을 이불, 땅을 자리, 산은 베개 삼고​月燭雲屛海作樽(월촉운병해작촌)달은 촛불,구름은 병풍, 바다는 술통 삼아 마시고​大醉居然仍起舞(대취거연잉기무) 크게 취해 훌쩍 일어나 춤을 추니​却嫌長袖掛崑崙(각혐장수괘곤륜) 장삼자락이 곤륜산에 걸릴까 두렵구나​ㅡ진묵대사(조선시대, 1562~1633)ㅡ

<뇌출혈>로 쓰러진 경우 엄지발가락 만지면

제목 : 뇌출혈>로 쓰러진 경우 엄지발가락 만지면 기적을 일으킨다.   전립선> 약을 드시는 분이 주변에 많이 계십니다.그런데 그분들이 감기가 드셨는데,전립선>이 문제가 되어 비뇨기과>에 가서 약을 지어 복용하셨습니다.그런데 그날 밤을 잘 자고 아침에 일어나 보니, 하지가 완전히 마비되어서 서울대> 분당> 병원 응급실로 실려 갔었답니다.   그 병원에서 그렇게 된 사유를 잘 모르겠다고 하면서,물리치료를 좀 받고 더 이상의 호전이 불가능하다는판단을 받고선 퇴원하여 지금 집안에 누워 계신답니다.   문제는 동창들과 대화를 하면서서울 약대> 김양배> 명예 교수님이 그 이야기를 들었다.   전립선> 약과 감기약 (카페인 함유) 또는 전립선> 약과 카페인이 함유된 커피나 차를 같이 복용할 때는 반드시 하지 마비가..

건강.동의학 2024.1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