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23 4

서운한 일기장

List the people you would like to attend your funeral.'나의 장례식에 부르고 싶은 사람을 적어보자'일기장에 이런 질문이 있어 당황했다.이 일기장은 매일 새로운 질문을 하나씩 하고 그에 대한 답을 하게 하는좀 웃기는 일기장이다.그것도 5년 동안 같은 날에 같은 질문을 하게 만들어져 있다.이거 한 권을 다 쓰면 5년의 세월이 흘러간 것이다.이미 한 권을 다 써서 벽장 속에 처박아 둔지 1년이 되었고지금이 두 번째 일기장이다.지금 쓰고 있는 이 일기장을 모두 끝내려면 2028년이 된다. 장례식?아니 벌써!아직은 그런 걸 생각할 때가 아니지."80세에 저 세상에서 나를 오라 하거든 할 일이 너무 많아 못 간다고 일러라."하지만 가끔은 생각하지 않은 것도 아니다.형제들..

告子

고자(告子, 기원전 420년(추정) ~ 기원전 350년(추정))는 중국 전국 시대의 사상가이다. 이름은 불해(不害)다.고자의 사적에 대해서는 잘 모르나, 인간성 이해에 대한 맹자와의 논쟁이 《맹자》 속에 인용되고 있어, 그의 사상을 약간이나마 알 수 있다.고자는 생(生)을 성(性)이라 한다든가, 식(食)과 색(色)은 성(性)이라고 하여, 타고난 기질 그대로의 식욕과 성욕이라고 하는 동물과 같은 생리적인 욕구의 현상을 성이라고 생각하였다. 그 결론으로서, 그는 성은 선(善)도 악(惡)도 아니라는 것이다. 그런데 맹자는 인간에게는 동물과 다른 무엇이 있을 것이며, 그것이 인간의 타고난 도덕성, 즉 인의(仁義)라 하여 동물과 구별하려고 하였다.다시 고자에 따르면, 본성은 비유컨대 재료의 나무이며, 인의는 만들..

학술.논문류 2024.11.23

트럼프 머스크 콜라보

세상을 흔드는 도널드 트럼프와 일론 머스크의 콜라보사상최대의 협업이 이루어졌다. 미국 대통령 당선인 도널드 트럼프와 세계 1등 부자인 일론 머스크가 손을 잡았다. 초권력자와 초부자의 역대급 콜라보다.두 사람이 손을 잡은 속셈은 무엇일까? 그 실마리를 풀기 위해서는 두 인물에 대한 심층분석이 필수적이다. 두 사람 모두 상식을 벗어나 있고 광기가 있는 인물이다.일론 머스크는 야스퍼거 증후군이 있다고 스스로 밝힌 적이 있다. 성격이 불안정하고 사고의 폭이 무한정에 가깝다. 남아공 프리토리아에서 태어나 어린 시절을 보냈는데 어려서 학폭을 당했다.학교에 가서는 폭력배들에게 시달리고 집에서는 강압적인 부친에게 시달리며 살았다.이때 형성된 자아가 ‘슈퍼맨 이미지’다.헛간 구석에 쪼그려 앉아서 이런 상상을 하며 공포심..

먼 나라 이웃 나라 순례길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순례길은스페인의 산티아고 순례길일 것이다.서기 814년 북아프리카에서 건너온 이슬람 군대가 스페인을 정복하고1492년 아랍인을 완전히 몰아낼 때까지스페인은 781년 동안 국토회복전쟁(711-1492)을 벌인다.서기 814년. 아랍 군대와 싸우던 스페인 펠라요 장군이 진을 치고 있던 들판에서어느 날 밤 별빛이 비추는 곳을 파보았더니예수의 열두 제자 가운데 가장 먼저 순교한야고보의 유해가 발견되었는데여기에 세워진 성당이 순례길의 종착지인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 대성당이다.산티아고는 聖 야고보의 스페인식 이름이니 우리말로 옮기면 '성 야고보의 별이 빛나는  들판' 즉 '별마당'. 영어로 'starfield'가 된다.산티아고 가는 길은 유럽에  무수히 많이 있지만주로 프랑스의 국경 소도시 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