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류

한국 근현대문학사

甘冥堂 2013. 12. 16. 18:09

 

한국 근현대문학사 

 

2부 한국 근현대 시사

 

개화기 시가

동학사상의 전파와 구국에 대한 갈망

동학-수운 최재우는 사람을 하늘같이 섬긴다는 人乃天사상. 동학 창시.

동학가사-용담유사-용담에서 시작하여 제삼불이로 끝남. 순 한글. 4.4조 가사체. 사회의 혁명적 변화와 종교적 수행.

검결- 칼의 시대적 변혁의지와 종교적 정신의 희열.

 

의병가사-전해산-절필시. 이강년-옥중시. 신태식-창의가. 개인적인 정서보다는 집단적 의지를 서사적으로 구현한다는

점에서 다른 문학 장르와 구별.

신태식-창의가-의병장 신태식의 출전에서 시작, 출옥까지의 참전가사.

 

개화사상과 민족의식의 발현

개화가사는 개화기 시가 중 개화를 촉구하는 내용을 담은 가사만을 한정-애국가. 사회등.

전체적으로 7.5. 길이가 짧아짐.

최남선-경부철도가. 세계일주가. -세계의 발전된 문물을 일반에게 이해시킴.

경부철도가- 기차- 새문물의 바람직한 변화 예찬.

 

신시형의 출현과 개인적 서정의 발견

최남선-소년.1908-해에게서 소년에게-전통적 율격에서 탈피. 태백에 많은 관심.

이광수-우리영웅-이순신 같은 영웅의 출현이 필요함을 역설.

-곰을 자유혼과 투쟁의 화신으로 상징.

신채호-한나라 생각-주권을 되찾는 길은 흘리는 항쟁밖에 없음을 강조.

 

 

2. 식민지 허무주의와 시의 감상성.

 

김억- 오뇌의 무도-한국최초의 근대번역시집. . 봄은 간다. 북방의 따님. 악군.

폐허의 동인. 한국최초의 창작시집 해파리의 노래(1923)발표.

백대진.

황석우-폐허동인. 신아의 서곡. . . 창조에도 . 1921.장미촌 창간 주도.

서구의 상징주의와 같은 관념성과 난해성. 눈으로 애인아 오너라. 벽모의 묘. 장미촌의 향연.

양주동-1923. 금성 발간. 베를렌 타고르 보들레르 번역. 김억과 논쟁. 창조적오역이라고 공격.

1929. 문예공론 발간. 프로문학과 민족문화 사이의 절충주의적 문학론.

주요한-산문적. 율격의 탈피. 불노리-수심가 구조와 비슷.

 

동인지 시대

오상순-폐허의 동인. 힘의 동경. 폐허의 제단. 허무혼의 독백. 꽁초. 허무. 무소유. 무정처 의 삶을 살았다.

이상화-백조동인. 말세의 희탄. 탄조. 가을의 풍경. 나의 침실로. 빼앗긴 들에도..

남궁벽-폐허동인. . 생명의 비의. 대지와 생명. 대지의 찬.

변영로. 1920.폐허. 1921. 장미촌 동인. 논개

이장희-금성동인. 봄은 고양이로다. 고양이의 꿈.

박종화-백조동인. 밀실로 도라가다. 춘의 소곡. 사의예찬.

박영희-백조. 월광으로 짠 병실. 감상의 폐허. 김기진과 함께 신경향파로 전환.

 

민족정서에 대한 감각과 조선적인 것에 대한 모색

주도적 역할-최남선. 김억. 주요한. 이광수.

시조와 민요.-이은상 이병기 정인보.

김소월-먼후일.산유화.진달래꽃.금잔디.접동새.개여울. 여자의 냄새. 초혼.긴숙시.옷과밥과자유.

한용운-님의 침묵.

 

 

 

3장 프로시의 전개와 서정시의 탈역사성

 

경향시 츨현과 현실비판정신

김형원-1920.문학과실생활의 관계.논문. 휘트먼의 영향. 햇빛 못보는 사람들. 이 지금의 새벽 네시. 불순의 피. 무산자의 절규. 생장의 균등.

생명의 썩은 내.-남성적 힘있는 시.

백조를 비판. 아나키즘적 민주주의.

김기진-사회주의. 반영론적 관점. 한갈래의 길. 한개의 불빛. 권태. 비오는 날. 백수의 탄식. 화강석.

이상화-1925.카프의 창립회원. 빼앗긴 들에도...

김창술-전선으로

김해강-아침 날.

낙관적 전망.

 

프로시의 열정과 시적 성과

김기진과 박영희의 내용형식논쟁

프로시 창작 시인-임화. 박영희. 박세영.

박세영-타작. 산 제비.

임화 - 우리 오빠와 화로.-서간체. 서사시. 첫번째 시집-카프시인의 집(1931), 두번째-현해탄 (1938)

박팔양- 프로시에 서정성을 도입. 밤차-유랑민의 비애. 너무도 슬픈사실-봄의 선구자 진달래꽃을 노래함.

 

 

 

4장 사상의 내면화와 시적 형상성의 추구

 

언어의 세련과 서정적 내면의 표출

1930. 시문학 출간. 정지용. 박용철. 김영랑. 임하윤. 그후 신석정. 김현구. 김상용.

프랑스 상징주의 순수시와는 다른 순수서정시.

박용철-1930.3월 시문학 창간-순수 서정시를 이상으로. 번역시과 창작시. 1933.문학 창간.

떠나가는 배. 음악성 중요하게 여김.

김영랑-동백잎에 빛나는 마음-시문학 창간호에 게재. 내마음 아실 이. 돌담에 속삭이는 햇발. 모란이 피기까지는. 후반에 거문고. 독을차고.

신석정-이미지즘적인. 목가적 세계지향. 어머니 그 먼나라를 알으십니까. 아직 촛불을 켤 때가 아닙니다.

 

근대적 감각과 근대적 삶의 양면성

고전주의-낭만주의-사실주의-모더니즘

1934.최재서-현대주지주의 문학이론의 건설. 비평과 과학.-주지주의(서구적합리주의에 근거한 사상과 감정의 지적조작이 이루어지는 문학) 소개.

김기림-모더니즘이 쎈티멘탈로맨티시즘이나 계급문학운동의 정치적 지향에 대한 반발.

 

정지용-슬픈 인상화. 바다. 유리창. 향수. 카페 프란스. 산수시의 새로운 경지.

김광균-와사집설야.

김기림-북행열차. -이민의 웃지 않는 무관심한 군중 .가상도(장시)

이상-희대의 천재. 전위적 실험주의자. 오감도.

 

모더니즘을 극복하는 다양한 흐름.

백석-자연이 하나라는 신화적 인식 독특한 토착적인 공간형식을 작품의 구조로 삼음.

가즈랑집. 여우난골족. 정주성. 통영.

이용악-북방의 가난과 소외된 삶. 유이민들의 뿌리뽑힌 삶을 표현. 서사적 표현양식.

북쪽 낡은집. 오랭캐꽃. 전라도 가시내.

서정주-고열한 생명상태를 관능성과 육체성을 통해 표현.

하맥. 문둥이 옥야. 대낮.

오장환-황무지(비관적미래). 절정의 노래(긍정적미래). 목욕간.

유치환-박쥐. 깃발(동경과 의지->환멸과 비애). 생명의 서(사막). 남성적 어조.

 

 

5장 일제말에서 해방기의 시

 

국민문학의 등장과 친일시의 창작.

국민시 창작-임학수. 이광수. 김용제,김용호,. 김종한. 김상용.노천명. 모윤숙.

서정주-오장 마쓰이 송가.

 

저항시의 여러 모습

문장(1939.2) 인문평론(1939.10)-문장지의 신인 추천제.-문장파-조지훈.박목월.박두진의 청록 파. 현대시조의 김상옥. 이호우.

박목월-향토적 서정. 민요적율격.- 길처럼. 그것은 연륜이다. 산그늘. 나그네. 산도화.

조지훈-한국적인 것을 고전적인 미의식과 섬세한 감성으로 표현-고풍의상, 승무. 봉황수.

계산표. 귀곡지.

박두진-긴 호흡의 율조, 종교적 질서와 그 환희의 인식-향현. 묘지송. 낙엽송. 들국화.. .

정지용-인동차. 장수산1.

이육사- 1937윤곤강. 김광균과 함께 동인지 자오선 발행. . 번역. 시나리오 집필. 독립운동 북경에서 옥사. 작품-황혼,

           절정(한시의 깊이와 지사적 풍모)

윤동주-북간도. 독립운동.후쿠오카 형무소에서 옥사. 사색적이면서 지고한 도덕적 완벽성을 지향.

작품-서시. . 자화상. 또 다른 고향. 쉽게 씌여진 시. 시집-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

 

해방기 문단의 좌우 대립

친일파-이광수.김동환.최남선. 유진오.김기진.주요한,노천명.

도시의 모더니즘과 새로운 흐름

1949.새로운 도시와 시민들의 합창-박인환.김경린. 김수영. 양병식 등이 펴낸 시집.

1930 주지적 경향과 초현실주의적 경향을 이어받았으며. 1950년대의 비극적 현실의 고통을 잇는 교량역할을 했다.

박두진--기존의 애상미 중심의 서정시학을 벗어나 남성적 기개.

 

 

6. 전쟁시와 전후시

 

전시체제와 전쟁시의 양상

문총구국대-구상. 박인환. 양명문, 우치환.장만영.조영암/김윤성.박두진.박묵월.이상노.조지훈

보고문학.

신동문-3포복.-전쟁의 무의미. 반전 기록시

유치환-아름다운 군병.

박봉우-휴전선. 나비와 철조망-

김규동-나비와 광장.-비행기.Z 나비(인간)

구상-초토의 시.

 

후반기1950년대의 모더니즘

영미 이미지즘 계열의 주지주의 경향. 아방가르드적 경향. 근대문명에 대한 비관적 인식.

후반기 동인-동인지 기관지 없이. dada와 아방가르드적 경향. 외래어남용. 모더니즘이

범문단적으로 확대. 직설적 표현 거부.

1930모더니즘과 1940후반의 새로운 도시와 시민들의 합창을 계승하는 문학사의 한 흐름.

박인환-목마와 숙녀. 세월이 가면. 기적의 현대 애상적.

김규동-. 보일러 사건의 진상-삶의 방향을 잃어버린. 현대문명의 황폐함. 비인간성.

 

전통적 서정시의 계승

서정주-춘향이. 성덕여왕 사소부인

박재삼-울음이 타는 가을강-한의 정서

이형기-17세 등단. 낙화-3음보. 전통적 정한. 서정시의 맥을 이어 심화시켰다.

한하운-전라도 길. 보리피리. 파랑새. .- 한샘병.-감정을 드러내지않고 사실만을 담담하게.

 

 

7. 혁명과 세 가지 흐름

 

4.19와 참여시

신동문-다비데군들-4.19.

김수영-예술부락에 묘정의 노래로 등단. 과격 신랄. 산문-시여 침을 뱉어라. -그놈의 사진 을 떼어. 그 방을 생각하며.

신동엽-껍데기는 가라. 알맹이-4.19. 동학혁명. 껍데기- 왜곡된 민족현실.

신경림-농촌의 어두운 풍속

이성부-개인의 삶이 사회와의 연결 속에서 참된 의미를 갖는다.

조태일-현실을 억압하는 사회를 직설적으로

김지하-대상에 대한 리얼한 풍자. 오적.

 

1960년대 모더니즘

현대시 modern korean poetry.1962.부터 11년간. 1960대 모더니즘 시운동을 주도한 그룹. 신춘시 동인의 참여성에 대한 대립에서 정체성을 찾았고. 한글세대. 아방가르드 그룹.

본래적 의미의 리리시즘(서정주의)으로 복귀하고자 하는 움직임. 일인층화자.주관적 내면적 정서압축된 형식과 음악적 언어. 상징적이고 비유적 언어 활용. 사회참여시에 대한 비판의 위치.

 

정현종-남성적 개인적. 서술시적 경향을 띠는 환유적 이미지 지향-독무. 여름과 겨울의노래.

오규원-난해하고 해체적. 상투적 언어에 생기를 불어넣어-겨울나그네. 우계의시.

김춘수-. 애가. 꽃을 위한 서시.

언어에 대한 인식-무의미. 초현실주의적 기법인 자동기술법. 대표적 시- 눈물-인간. 예수를 상징. 우의미시란 언어의 일차적 의미를 부정하고. 이차적인 기호의미에 의해 파악.

 

서정시의 계승과 탐구

서정주. 박목월. 유치환.김현승.

김현승-가을의 기도-애수 경건.모국어.까마귀

김광섭-성북동 비둘기-대립과 투쟁이 아니라 화해를 소망.

 

 

 

 

3. 한국근현대 소설사.

1장 개화기 소설

 

신소설의 특징과 의미

과도기적 소설. 봉건과 근대적 요소가 동시에. 형식 없음. 평이한 일상용어. 시간의 역행 등. 근대적 주체의식.

개화사상. 근대적 인쇄술. 민간신문 출현. 한글운동 확산.우리소설의 전통축적 및 외국문학 영향.

신소설 개념-새로운 소설을 지칭하는 보통명사

이인직-혈의 누. 모란봉. 귀의성. 치악산 .은세계

이해조-고목화 자유 종. 화의 혈.

최찬식-추월색. 안의성. 춘몽.

안국선-금수회의록. 단편집 공진회.

김교제-목단화. 비행선. 현미경.

 

작가의 현실인식과 형식적 실험

반봉건과 굴절된 계몽사상

이인직-국민신보. 만세보 주필. 대한신문 창간. 원각사 설립-은세계 상연.

혈의누-1906.신소설효시-한국 일본 미국무대 옥련의기구한 운명. 반청친일.

귀의성-1906. 치악산과 더불어 가장 방대. -가정의 갈동 지배계급에 반발하는 모습. 돈에 대한 욕망. 비극적 결말

은세계-주제가 가장 강함. 신연극소설. 양반관료에 대한 평민 최병도의 항거. 유학 신교육의 필요성. 민요 삽입.

 

자주적 개화에 대한 지향

안국선-금수회의록. 정치 청도군수. 사업실패. 강의.

금수회의록-8동물. 현실풍자. 우화소설. 고사성어. 일본제국주의 우회적 비판. 한학과 신학 문으로 무장. 토론체. 계몽의 의도. 주체적 자아각성.

공진회 단편소설집.-기생(순정과 절개). 인력거꾼(하층계급 금주치부설). 시골노인 이야기(동학농민 전후의 부패정치)-교훈적 목적.

이해조-자유종. 화의 혈. 춘의춘-신교육 개화사상. 프랑스 철세계 번안. 고대소설 개작.

일해작문법.

자유종-토론소설. 판매금지. 가장 정치적 소설. 4부인의 계몽에 대한 토론.-교육문제.

빈상설-처첩갈등. 구마검-무당. 홍도화-자유연애. 모란병-양반에 기생하는 역관 서리.

 

 

2장 근대 단편소설의 확립

 

근대소설의 태동과 문단의 형성.

1910년대 근대소설. 이광수.-한국 최초의 근대소설-무정.

1920. 창조-춘원류의 계몽소설을 거부. -우리 소설의 근대성이 확립된 시기. 사실주의.

 

근대화의 허구성과 현실인식의 한계

이광수-무정. 소년의 비애-애정관. 교육입국론. 개척자- 과학입국의의지.

문학의가치-문학이 오락과 동일시 되어서는 안 된다.

문학이란하오-특정한 형식하에 사람의 사상과 감정을 발표.literrature.

문사와 수양-인생을 위한 예술.

 

문학의 독자성과 자율성에 대한 강조

김동인-최초의 문예동인지 창조. 첫 단편 약한자의 슬픔. 춘원문학을 정면으로 거부. 결정론 에 의거한 자연주의문학. 예술지상주의.

          . 과거시재. 간결체 문장.

배따라기 태형 감자.-결정론적 사상

광화사. 광염소나타-유미주의. 낭만주의 경향.

배따라기-최초의 우리말로 된 .최초의 단편. .액자소설구성법.-유미주의

감자-인간의 윤리의식이 생존문제와 대립.-자연주의

광화사-액자형. 화공이 미인을 그리려. -유미주의적.

 

식민지 근대의 일상과 사실주의

염상섭-표본실의 청개구리. 암야. 제야.묘지. 삼대(장편) 문학의 문제를 개성의 문제로 귀일.

만세전-묘지를 단행본으로 출간하면서. 1918.겨울을 배경. 동경과 서울의 서로 다른 공간에서 식민지 사회상을 묘사.

현진건-백조의 동인. 운수 좋은 날. B사감과 러브레터.3인칭 화자. 서투른 도적.

적도. 무영탑. 흑치상지 등 장편. 섬세한 사실주의

운수좋은날-아이러니. 빈궁을 다룸.

빈처- 가난한 무명작가.

고향-고향상실. 간도로 이주. -당대 우리민족의 고통스런 현실.

 

나도향- 홍사용 현진건. 이상화 박종화와 함께 백조 발간. -최초의 로맨티시즘 운동.

환희-동아일보에 연재된 최초의 장편.

물레방아. . 벙어리 삼용. 지형근-양반후예인 지형근-돈은 사회적 신분의 상승및 복원화에 유용한 존재라는 것.

 

 

3장 프로소설의 성립과 전개

 

프로문학의 발생과 형성배경.

박영희 왈, 김기진-붉은 쥐. 이기영-땅속으로. 최서해-기아와 살육을 신경향파문학이라 했다.

카프-1925.염군사+파스큘라의 결합

1927. 목적의식론 대두. 최서해 김기진 박영희 이기영 한설야 조명희 1935. 해산.

 

체험의 직접성. 전망의 부재

최학송(서해)-탈출기. 박돌의 죽음. 큰물진 뒤. 기아와 살육. 혈흔. 대표단편: 홍염. 낙백불우.

작가의 체험. 극단적 빈궁, 살기위한 본능적 저항-신경향파 문학. 전망부재.

 

농민문학과 노동문학의 새로운 형식

이기영(민촌)-민촌. 농부 정도룡. 서화. 고향.

민촌-친일지주 박주사의 착취와 소작농 딸을 첩으로.지주와 소작농 사이에 '매개적인 인물' 을 설정하여 농민문학의 한 전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농부 정도령-소작 관행 고발. 농촌의 궁핍의 문제. 계몽적 설교가 한계

고향-리얼리즘의 승리. 농민생활의 축도라고 평가. 주인공 김희준 매개적 역할. 구체적 형 상화를 통해 농촌 현실의 총체성을 성공적으로

       포착 형상화한 이기영 문학의 정점.

인간수업-인텔리를 풍자적으로.

 

한설야-과도기-농촌의 몰락과 공업도시의 발흥. '농민의 노동자화 과정'을 그리려 한 작품.

씨름-과도한 정치적 의도로 노동자계급의 무매개적 형상화란 우를 범함.

이녕-전향자의 좌절과 분노

황혼-지식인의 불안. 노동현장의 노동문학. 계급구조가 남녀간 관계에 작용.

-봉건제후 자본주의 맹아기 한말의 전환기.

탁류-홍수. 부역. 산촌 3부로.

 

소설 건축론 혹은 내용 형식논쟁.

김기진(팔봉)과 한영희(회월)간의 논쟁. -박영희의 철야 지옥순례에 대해 소설이 아니라. 기둥도 서까래도 없이 붉은 지붕만 잇다.

실제로 김기진-형식과 내용이 대등 일원적 견해. 박영희-형식이 내용에 따라온다. 얻은 것은 이데올로기며 상실한 것은 예술 자신이라고 술회.

 

 

 

4장 소설의 새로운 모색과 다양화

 

1930년대의 현실과 문학의 대응

프로문학에 반발. 일제의 군국주의적 야망. 도시소설. 농촌소설. 역사소설. 가족사소설. 이상.

 

풍자와 해학의 세계

채만식-1934. 레디메이디 인생. 생명. 치숙. 탁류. 천하태평춘.-지식인의 비극적 삶. 도시의 욕망. 그로인한 파탄을 그린 경우.

           식민지시기의 전형적인 삶의 모습

레디메이드 인생-인텔리가 술집작부를 보고 아들을 인쇄공으로.

치숙-소년의 입을 통해 지식인의 수난이 모욕 조롱.

탁류-항구 군산의 가난 싸움. 정주사와 딸 초봉이의 전락. 파멸하지 않는 인간은 온건한 사회주의자인 남승재와 건실한 합리주의자인

       계봉이 뿐이다

태평천하-가족사. 윤두섭 집안의 5대에 걸친 가족사.

 

김유정- 1935. 소낙비. 노다지. 봄봄. 동백꽃-본질적이고 희화적이고 골계적/ 소낙비 만부방.총각과 맹꽁이. 가을 등은 농촌사회의

           현실파악 시각이 훨씬 강화.

 

농민소설의 분화

심훈-상록수는 흙. 고향의 뒤를 이은 농민소설. 브나로드 운동의 영향. 동아일보 모집광고.

이무영-제일과 제일장.1939. 자전적 소설. 귀농.

흙의 노예-속 제일과 제일장이라는 부제.

박영준-모범경장생. 아버지의 꿈. 목화씨 뿌릴 때

모범경작생-농민 생활상을 매우 사실적으로. 농촌진흥운동의 허구를 역설적으로 묘사.

일년-소작인들의 일년동안의 생활을 있는 그대로 그렸다.

 

순수문학에 대한 지향

김동리-순수문학. 무녀도 바위. 황토기.찔레꽃. 동구앞길. 신세대작가의 기수. 청년문학가협회조직. 인본주의에 바탕을 둔 순수문학의 전형.

무녀도-1936. 샤머니즘과 기독교 사이의 갈등.

바위--파산-자식과의 이별-유랑. 노파의 토속신앙.

황토기-설화를 배경. 장사의 이야기.

 

삶의 원시성 혹은 본능의 순수성

이효석-도시와 유령. 경향문학의 동반자 작가로 인정. 기우. 행진곡. 도시사회 빈민층과 상류층갈등. 1930년대 들어 이무영 김유정과 구인회(모더니즘)활동. . 메밀꽃 필무렵. 분녀. 개살구 장미 병들다.-내재적 본능의 순수성을 서정적으로 묘파.

-조선문학에 발표. 인간과 동물의 본능이 사랑의 원형이다.

메밀꽃 필 무렵-1936.조광에 발표. 동이와 허생원.

산협-모권없는 사회에서. 친자를 가지겠다는 갈망뒤의 속죄. 외숙모를 통한 성인세계.비극적.

 

전통에 대한 부정과 소외의식

이상 (1910-1937) -오감도. 정식. 심리주의적 실험시.

날개. 동해. 봉별기. 지주회시-소설.-현대인의 황폐화된 심리.

종생기-죽기 직전. 날개보다 훨씬 짙은 지적 패러독스 구사.

 

 

5. 일제 말에서 해방기의 소설

 

해방 전후의 문단상황

전반기와 후반기. 해방공간. 문단정비. 좌우익 대립- 최정희 최태운 김영수 임옥인 황순원

손소희 등.

 

여성작가의 등장

최정희-삼천리사 기자. 정당한 스파이 푸른 지평선으 상곡선. 성좌. 카프도 아니면서 옥살이.

지맥 인맥 천맥 3부작. -미혼모. 기생집 침모. 호적문제. 나의 처절한 심정 모멸감 자전적 체험의 형태로. 일인칭 화자의 고백적 수법.

대표작-인간사.

 

임옥인-문장지. 부인신보 편집차장. 월남전후로 자유문학상

봉선화-봉선화꽃물. 수필적 단계의 소품.

월남 전후-해산진에서 서울로 월남 체험을. 소련군의 정체 무질서.공산주의 발호를 리얼하게.

 

손소희-이라기-현해탄. 그 전날. 이라기. 지류를 엮어. 주로 남녀간의 애정. 갈등미묘한 심리 변화. 순수한사람의 아름다움을 보여줌.

이라기-독립운동하는 남편과 떨어져 홀로 살아가는 여인의 내면. 梨羅는 별명. 마음을 다 잡고.

 

 

서정주의의 미학

황순원-시로 출발. 늪을 간행. 독짓는 늙은이. 곡예사. . 소나기. 과부. .카인의 후예.

-어린이의 누이에 대한 감정

독짓는 늙은이- 장인정신

곡예사-1951. 체험적 소설. 6.25로 대구부산으로 피란 가서 잠자리와 먹을 것만 마련을 위 해 벌이는 곡예사 같은 날을 우의적으로 표현.

카인의 후예-토지개혁 단행된 북한의 농촌배경-자유문학상 수상.

 

해방 전후의 비평

좌파적 지도비평-신남철 한호 이원조 김동석

김동리-순수의의-오로지 문학정신만 옹호

         산문과 반산문-이효석의 소설-반산문이라고 지적.

조연현-서정주해설-입사시기에 다다른 젊음의 정열.

       이상의 오감도-해사적 난해는 표현기교에 있다.

       염상섭 두파산-인간을 구원하지 못하는 문학.

조지훈-순수시지 지향-좌파의 공리성 비평.

      현대시와 의 미학-시 창조의 어려움을 선과 비교.

     한용운론-오히려 지조와 인격적 측면만 강조.

곽종원-창조된 것이 창조자에게 반항한다 (슈펭글러)-동양적인 선의 세계. 체념의 세계를 배 워야. 신이상주의만이 한국문학의 진로를

     밝힐 수  있다.

     비평문학의 새로운 기능. 황순원론.(그의 비평문) 곡예사-‘새로운 인간의 형상이 없다고 지 적.

 

 

6장 전후 신세대 작가와 분단소설의 과제

 

전시소설

1.반공계몽의식의 고취

반공주의적 계몽성. 전선문학에 주로 실림.

박영준-암야-이념대립 형제간의 비극. 인민군 포로 동생을 살해. 김장군

정비석-간호장교-개인적 사랑을 국가로 전환, 남아출생

이무영-바다의 대화-북괴에 죽은 아버지 복수를 위해 해군에 입대

최인욱-면회.

 

2.전쟁과 휴머니즘

박용구-칠면조. 최인욱-목숨.염상섭-해방의 아침. 강신재-눈물. 박영준-빨치산. 용초도 근해

이무영-0형의인간.

염상섭-해방의 아침-친공주의자 원숙어머니가 애국주의자로 행세하며 주위를 고난에 빠뜨려.

박용구-칠면조-친공에서 반공으로 돌변하는 모습.

박영준-용초도 근해-포로시절 무고한 전우를 사상비판했던 것이 양심에 걸려 자살.

빨치산-남북의 극단적인 이데올로기를 경험하고 동요하다가 전향하는 내용.

황순원-. 여타의 전시소설과 구별. 친구 적재를 호송하다 학 사냥을 제안하며 풀어준다.

 

3.후방의 피난민세태 고발

황순원 곡예사-체험기적 소설. 대구 부산 기거할 방을 얻지 못해. 사소설적 성격.

염상섭-취우-전쟁발발에서 9.28수복까지 3개월간. 돈의 노예. 전쟁을 후경화 한계

 

4.순수의 세계에 대한 반동적 몰입

오영수-화산댁이-도시의 삶과 농촌의 소박 검소한 삶의 대조

갯마을-리리시즘의 시작. 문명 이전의 원시적 순수성을 지닌 순의 삶.

소나기-소년소녀의 아름다운 사랑의 감정을 순수하게 그린 동화같은 소설.

 

전후소설

현실비판. 현실과 화해. 냉소적 고발과 풍자. 실존주의적 색체의 4가지로 나눌 수 있다.

1.전후현실에 대한 사실적 형상화, 혹은 극복으로서의 휴머니즘

손창섭-혈서-실업자. 신체장애자. 천치가 동거생활.

비오는 날-신체장애에 대인 기피증의 동욱. 오빠가 행불되자 팔려가는 여동생.

잉여인간-전후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는 소시민의 유형을 사실주의적 기법으로. DDT정책으로 쓸어버릴 인물이 판치고, 선량 무능한

     인물은   잉여인간이다.

유실몽-아내를 때려 용돈, 나는 무직자. 춘자는 제책공장에. 나 역시 탈출해야지.

 

서기원-암사지도-자포자기한 두 남자와 한 여자의 동거.

이호철-파열구-군대 간 친구 애인을 가로챈.

하근찬-수난이대-아비는 징용 가서 팔을, 아들은 전쟁에서 다리를 잃은.

이범선-오발탄-양공주누이. 상이군 동생. 영양실조의 딸과 만삭의 아내. 나 송철호는 치통. 동 생이 사고치고 아내가 애 낳다 죽고.

       가족 모두가 잘못 발사된 탄환으로 비유. 전후현실 을 고발.

김동리-흥남 철수. 인간접목(천사)

선후휘-불꽃-3.1부터 6.25까지 30. 현의 일대기. 수동적 자세를 버리고 현실에 정면으로.

오상원-백지의기록-손이 잘린 외과의사. 정신충격 방황하는동생. 애인 정연의 자살로 자아회복

박경리-불신시대-작가의 체험. 의사 스님의 세속화. 생명력이 남아 있었지.

 

2. 전후 현실에 대한 비판적 거리두기. 혹은 내면화의 방식

장용학-요한시집-극단적인 관념성. 일인칭 내적고백. 실존주의적 위기의식.

정연희-세바퀴(상이군인). 탈출(탈주병). 한뼘의 땅(무능력자)-내면심리묘사와 은유적 모티프로 형상화- 실존주의적 색체가 짙은 작품.

          여성정체성 찾기.

박경석-창세기. 오광식-암야행. 원달호-달팽이. 김가성-김가성론. 한천옥-매체 등은 부정적 인물로서 풍자와 알레고리의 대상.

김성한-바비도. 오분 간. 개구리.

   바비도-반이데올로기에 함몰된 50년대 상황을 중세의 교회횡포에 빗대.

   오분간-신과 프로메테우스의 회의와 신이 포기할 수밖에 없는 현실의 절망.

   개구리-신과의 교류로 강력한 지도자를 얻으려. 어리석은 인간들이 허상에 의해 핍박받음.

 

1950년대 소설의 의의

현실의 구체성 속에 매몰되거나, 지나치게 내면화 또는 외면화하여 추상화된 현실인식.

민족사의 엄청난 사변이 문학적 상상력에 미치는 의미. 이데올로기적 영향 등 고려할 때. 전쟁은 비단 1950년대에만 충격적이고 필연적

소재였던 것은 아니다.

 

 

7장 혁명세대의 감수성과 근대적 주체의 발견.

 

1960년대 소설의 지형도

문지계열-김승옥 이청준 서정인 최인훈 최인호-내성적 실험적 모더니즘 경향

창작과 비평-백낙청-지식인으로서의 사회적 책무.

 

전쟁과 분단의 상처와 거리두기

황순원-나무들 비탈에 서다-전쟁을 겪은 젊은 세대의 상처극복. 조심스런 희망

일월-백정의 후손-인간의 존재론적 외로움

장용학-원형의 전설-간첩-오택부 도움. -부조리적 세계관에 입각한 실존주의적 관념성.

 

이호철-판문점- 원산을 떠나오게 된 작가의 체험을.

          소시민-전쟁으로 삶을터전을 잃은 소시민을 강렬한 풍자와 비판. 한국전을 역사적성찰.

박경리-김약국의 딸-구한말~일제강점기에 이르는 근대사의 변화

          시장과 전장, 파시- 한국전쟁. 푸른 운하- 4.19. 해동여관의 미나-양공주 딸

    시장과 전장-생활인과 전쟁을 동시에 부각.

    토지-1969부터 25년간.

강신재-젊은 느티나무-혈육상 남남이면서 법률적 남매, 서구적 정취 등 이색적

정연희-창구 있는 묘지-당신은 누구냐

전관용-꺼삐딴 리-이인국박사의 힘의 논리에 따라 움직이는 삶.

안수길-북간도- 사상계에 8년간 연재. 4대에 걸친 간도 이주민의 가족사. 해방 후 가장 뛰어난 작품. 민족문화의 초석.

 

혁명세대의 문학, 신세대의 감수성과 철학

문지계열-미학적 질을 대표하는 소설가들-최인훈. 김승옥. 이청준. 서정인.

창비계열.

 

최인훈-구운몽. 크리스마스 케럴. 총독의 소리-소설문단의 선진적 기수.

광장.1960-남북 어느 쪽에도 속하지 못하고 제3국으로 가다가 자살.

김승옥-서울,1964년 겨울-사내. . -소외된 포장마차

이청준-위궤양 환자와 고장 난 시계.

         병신과 머저리-액자소설. 소설 쓰는 의사와. 실패하는 동생인 화가. 진실의 부재를 상기.

서정인-후송-중위의 귀앓이. 사실과 진실. 해석과 판단으로 좌절.

  강-소통 불가능한 세계에 대한 절망. 늙은 대학생. 세무서직원. 전직 교사. 군하리 반장소 년. 젊은 작부 등 근대적 주체들의 외로운 숙명

  달궁-형식상의 파격. 판소리 사설 같은 민중적 언어의 차용등 실험적 작품.

남정현-너는 뭐냐-심각한 정치풍자.

   분지- 당대의 현실을 알레고리적 방법으로 비판하는 서간문 형식의 작품. 아첨하는 세태를 분지로 규정. 제국주의 비판 풍자.

           북한 통일전선에 실리는 바람에 구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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