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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창작론 1.

甘冥堂 2014. 4. 10. 19:44

 

시 창작론 1

 

1.詩作 동기에 대해 두 가지로 나누고 이에 대해 서술하시오.

 

시작 동기란 시를 쓰는 이유를 뜻하는 말이다. 시작 동기는 시인이 시상을 어떻게 찾는지를 보여준다. 시상을 찾는 데에는 현실적인 동기가 우선할 수 있고, 시인의 관념, 즉 사상이나 정서를 우선할 수도 있다. 현실적인 동기를 우선시할 때에는 사회현실에 관심을 가진 시인이 불합리하거나 모순이 가득찬 현실을 인식하고 고발하는 분위기를 띠게 된다.

 

관념적인 면에서 시상을 찾을 때에는 크게 존재론적인 의미부여와 정서표출로 나눌 수 있다. 존재론적인 의미부여는 세계와 사물을 새롭게 보고 새롭게 해석하려는 시인의 의지가 드러나는 것으로 사물이나 시인 자신의 내면 등에 숨겨진 의미를 밝히려는 동기가 두드러진다. 정서를 표출하는 데에서 시상을 찾는 것은 시인 특유의 섬세한 감수성에 의해 경험하는 의미 있는 감정의 상태에 주목하는 것이다.

 

시의 창작 동기는 독자들의 가슴에 잔잔한 감동을 주는 데 있다. 독자에게 감동을 주기 위해서는 시인이 살아가는 가운데 감동을 받은 체험을 형상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 독자에게 감동을 주기 위해서는 자기감정을 과장되게 표출하는 것보다도 진솔하게 나타내려고 노력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1)시작 동기 -현실적 동기- 불합리하거나 모순이 가득찬 현실을 인식하고 고발하는 분위기.

-관념적 동기- 존재론적 의미부여- 시인 내면에 숨겨진 의미를 밝히려는 동기.

정서표출-시인 특유의 섬세한 감수성에 의해 경험하는 의미 있는 감정의 상태에 주목

2)창작동기-독자에게 감동을 주는데 있다.

자기감정을 과장되게 표출하는 것보다 진솔하게 나타내려 노력하는 것이 효과적.

 

 

2.시 창작에는 전통적으로 두 가지의 상반적 창작태도가 있다. 두 가지 詩觀에 대해 서술하시 오.

전통적으로 시창작에 대해서는 두 가지의 상반적 태도가 있는데 하나는 시인이 영감에 사로잡혀 있는 천재이며 그의 내면적 감정의 힘찬 流露가 바로 시라고 생각하는 워즈워즈의 낭만주의적 시관이고, 다른 하나는 시작품은 엄격한 계산의 결과이며 시인은 장인과 마찬가지로 시작품을 갈고 가다듬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고전주의적 시관이다.

 

낭만주의적 시관은 시인을 광기(혹은 엑스터시)에 사로잡힌 자로 규정하였던 플라톤의 생각에 일면 맞닿아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낭만주의적 시관에 의한다면 일정한 시작의 순서라는 것은 존재할 수 없다. 그러나 시 작품은 갈고 가다듬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고전주의적 시관에 의하면 시작은 엄격한 훈련의 과정에서 출발해야 한다.

 

 

3.시작의 5단계 과정에 대해 서술하시오.

시작의 과정은 다음과 같다.

1)시의 제재를 선택하는 과정-시의 제재로 따로 적합한 것이 있는 것은 아니다. 시인이 세계 에서 접하는 모든 인간사, 자연, 관념 등이 모두 제재가 될 수 있다.

2)제재의 이미지와 의미를 연상하는 과정-제재를 선택한 후 그것이 지닌 이미지와 의미를 연 상하는 과정은 그 제재에 대한 자신만의 고유한 관점을 확립하고 이를 통하여 개성을 부여 하기 위함이다.

3)시상전개 구상의 과정-시상을 효과적으로 전개하기 위해서는 이미지의 배열과 통합, 확산과 집중, 시적정서의 발단과 고조 등에 대하여 면밀한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4)집필의 과정- 집필의 과정은 자신이 구상한 시상에 옷을 입히고 언어의 형상을 입히는 과정 이다. 자신이 선택한 제재, 제재의 이미지와 시상전개에 가장 적합한 시어를 선택하고, 이에 알맞은 운율감 있는 언어와 비유적 언어를 선택하여 표현하도록 노력해야하며 지나친 과욕 은 금물이다.

5)퇴고의 과정-자신이 써놓은 작품을 보다 훌륭한 작품이 되도록 갈고 다듬어야하는 것이 퇴 고의 과정이다. 퇴고에는 3원칙이 있다. 미흡한 면을 첨가하고 보충하는 첨가의 원칙과 불 필요한 것을 빼어 구성의 긴밀성을 도모하는 삭제의 원칙. 그리고 글의 주제를 보다 명료하 게 표현하기 위해 재구성하는 재구성의 원칙 등이다.

 

 

4. 시 퇴고의 3원칙에 대해 서술하시오.

일반적으로 퇴고의 과정에는 첨가의 원칙. 삭제의 원칙, 재구성의 원칙 등 3원칙이 있는데 시작의 퇴고에서도 이 3원칙이 그대로 적용될 수 있다.

첫째, 구상의 단계에서 의도하였던 주제나 이미지, 운율 등의 시적 장치가 적절하게 표현되었는가를 살펴서 미흡한 면을 첨가하거나 삭제할 것.

둘째, 시상의 전개가 통일적이고 긴밀하게 짜여 있는가? 특히 행과 연의 구성이 효과적으로 이루어 졌는가를 살펴봄으로써 적절하게 재구성할 것.

셋째로 군더더기의 표현이나 모호하고 난해한 표현 등이 시적 감흥을 감소시키지 않나 살펴서 경제적인 표현을 할 것이며, 특히 시는 압축된 언어를 통하여 표현하는 것이 생명이므로 난삽하고 다변적인 표현은 되도록 멀리해야 한다.

 

 

5. 습작기의 제재 선택에서 주의할 점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시의 제재를 선택할 때 시창작의 습작기에 유의할 점은 어떤 기발한 소재나 특이한 관념을 찾으려고 애쓰지 말아야한다는 점이다. 힘에 벅찬 제재를 취하였다고 좋은 시가 쓰여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오히려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구체적인 인간사. 자연의 사물 등이 비록 시의 제재로서 적합하지 않아 보일 수 있더라도 훌륭한 시의 제재가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