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류

한국희곡론 2014

甘冥堂 2014. 11. 17. 16:55

한국희곡론(2014)

 

1장. 희곡의 본질

Drama라는 용어는 그리스어 dran(행동하다)+ma(결과를 뜻하는 명사형어미)의 합성어. (배우들의)행동하기로 표현되는 문학양식.

배우를 통해 현재 행동을 언어로 표현해 낸 문학.

위베르스펠트는 희곡을 가리켜 ‘구멍뚫린 텍스트’. 연극적 상상력과 능동적 참여를 통해서 메워져야하는 텍스트.

현대극에서 무형의 극장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경우를 환경극이라 함.

연극적 행위의 주체: 배우

연극의 필수요소로서의 관객- 불참여 관습

문학적으로 접근한 측면, 희곡- 소위 독서용 희곡 혹은 레제드라마

-괴테의 파우스트. 하우프트만의 조용한 종. 단테의 신곡. 걸리버 여행기.

 

2장. 희곡의 구조

1)점층적 구조와 삽화적 구조

°점층적구조-절정에 이를 때까지 압력강화. 행동이 진전될수록 인물의 선택범위는 좁아진다. 가능성감소의 법칙. 개연성은 더욱 증가.

  최종적으로 절정과 종결부로 끝맺음. 후반부에서 극적사건이 발생하는 늦은 발단. 예) 입센의 <유령>

°삽화적구조-인물이 일종의 여행과정을 거쳐 최종적행위에 도달. 사건은 인물을 한정짓지 않는다. 이야기의 초기에 극이 시작되는 ‘이른 발단’ . 이중구성의 예) 햄릿

삽화적구조의 대표작. 브레히트의 <코카서스의 백묵원>

°상황적구조-부조리극과 관련. 플롯에 역점을 두지 않으며, 사건의 배열에 중점을 두지도 않는다. 다만 특정한 상황이 극을 결정짓는다.

  예) 베케트의 <고도를 기다리며>

부조리극과 관련이 있다. 이오네스코의 대표작<대머리 여가수>

 

.클로츠의 폐쇄희곡과 개방희곡

.베케만의 집약희곡과 확산희곡

.배랭거의 점층적/ 삽화적 / 상황적 구조

 

2)종합극과 분석극

 

종합극

분석극

갈등극. 결정극. 발전극

중요한 사건은 극이 진행되는 가운데 발생

갈들을 항상 더 높은 단계로 끌어올림

미래와의 연관성이 중요

과거의 사건에 의해 규정되는 일이 덜함

산불(차범석). 안티고네

노출극, 발견극

사건은 극이 시작되기 전에 이미 발생. 이미 일어난 사건을 단계적으로 노출시킴.

과거와의 연관성이 중요.

대부분 사건이 과거로부터 전제됨.

오디프스왕. 자전거(오태석) 입센의 유령

 

 

 

°폐쇄희곡의 극 구성론-5부3점설(혹은 피라미드 설)

도입부(자극적계기)--> 상승부--> 정점(비극적계기)--> 하강부(혹은 반전, 마지막 긴장의 계기)--> 파국

 

3장. 희곡의 인물

1)유형과 성격

°유형-인물의 두드러진 특징을 일반화-놀부. 스크루지. 양반. 잘나 척. 허풍쟁이. 콩쥐.

계모 시어미. 유형의 불변성-16세기 ‘코메디아 델라르테(이태리 즉흥 희극)’

희극적인물-알라존과 이이런, 보몰로초스(어릿광대.팔푼이)와 아그로이코스(인색하고 속된)./

   희극은 유형이 드러나는 극이고, 비극은 성격이 드러나는 극(Diderot)

유형희극- 몰리체르의 <수전노> 크르네유의 <사기꾼> 라신의<소송꾼들>

°성격-18c 계몽주의 이후 대두된 개념. 여러 가지 성향 중 어떤 성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나 는 것.

  EM.포스터. 평면적 성격<-->입체적 성격-->유형적 인물의 평면성에 비판,

현대소설에서 입체적 인물의 창조를 강조.

 

2)등장인물

-주동인물-중심인물, 초점이 맞춰진 인물. 집단적 주인공. (주요인물과는 다름)

-비극의 주동인물-고상한 인물. 영웅. 선한 인물. 오이디푸스. 햄릿.

현대극에서 세일즈맨의 죽음의 Loman<--low+man)

-희극의 주동인물-정상적. 비정상적 상황의 희생자(에이런형-낭만희극) 혹은 조롱거리(알라 존-풍자희극의 주동인물)

-반동인물-주동인물의 반대편. 위치가 높다면 긴장이 조성. 햄릿의 클로디어스.

- 희극의 반동-선악여부.정상 비정상 무관. 아리스토파네스의 <리시스트라타>의 모든남자.

 

-주변인물, 조역.

.포일(foil)-상대방을 돋보이게 하는 인물. 햄릿의 호레이쇼

.콩피당트(confident)-신뢰할만한 친밀한 동요

.촉매적 인물(catalyst character)-결정적인 정보나 원인을 제공하는 역할

.분위기를 희극적으로 살려주는 인물(comic-relief character)-폴스타프. 어릿광대. 유모.

.작가를 대신하는 인물(raisonneur)-작가를 대신해 주제나 중심사상을 전하는 인물.

.작가적 관점의 인물-사건의 핵심에서 객관적 시각을 가진. <소>의 문진.

.해설자-레조뇌르와 달리 작가를 대신해 극작품전체에 직접 간여하는 인물. 방대한 야외극. 극 구조상 삽화적 성격에서.

    브레하트의 서사극에서는 해설자가 중요한 극적 기법.<코카 서스의 백묵원><사천의 선인>등에서 긍정적으로 활용됨.

 

3)인물분석 방법론

-육체적/ 기질 및 정신적 측면/ 대인관계 및 사회적 관계/ 등장인물의 이름/

-육체적-데우스 엑스 마키나-기계를 타고 내려온 신.

인간/비인간의 구분-생물학적 특징. 남녀-> 아리스토파네스의<리시스트라타>

-등장인물의 이름-사회적 관계와 문화적 관계를 나타냄. 이름의 청각적 효과는 정서적 측 면과도 관계됨. 인물의 유형을 강조할 때는 의도적으로 고안된 이름을 사용하기도 하고, 유명인의 이름을 따오기도 한다. ‘별명식 작명법’

 

4)인물구조론

블라디미르 프로프-일곱 가지 극중 인물

에티엔느 수리오-기본 기능 여섯 가지 -점성술 용어를 사용하여 20만가지 연극적 상황을 구성할 수 있다고 했다. 여섯 가지 기능을

    한 인물이상이 동시에 담당할 수도 있다.

그레마스의 <구조의미론> 여섯 가지 기능을 행동주라는 개념으로 재정립.

 

 

4장. 희곡의 언어

°희곡텍스트의 구분

주텍스트-배우의 대사

부텍스트-대사 이외의 무대 지문.

 

°희곡언어의 유형

언어적 요소와 비언어적 요소

도상. 지표 그리고 상징-언어학자 퍼스(Firth)

.도상-기호와 의미사이의 유사성을 근간으로 한 도상-남녀 화장실 표시. 배우는 기본적인 도상기호

.지표-대상들과의 근접성.거리표시판 화살표시의 손가락. 나.너. 이것. 그것 등 무엇을 가리 키는 기호. 비틀거리는 걸음. 노크소리. 연기. 증상. 환유

.상징-매체와 의미사이의 관습적인 관계. 선수간의 신호 같은 사용자들 간의 약속에 의해 이해되는 인위적인 기호. 상징이라는 언어적 기호를 통해 살아간다.

 

°말과 행동

언어의 경제성-말없이 간단한 행동으로 의사소통이 이루어 질 수 있다면, 말은 불필요하다. 말없이 표현할 수 있으면 말을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말과 행동이 일치하지 않을 때 행 동을 기준으로. 행동은 말보다 더 크게 말한다. (Actions speaks louder than words)

°말의 기능

일반적 기능-인물구현의 도구로 말하는 사람 자신을 드러내 준다. 앞으로 일어날 일들을 보 여준다. 말을 통해서 극적 사건이 전개된다.

  희곡언어의 특징은 바로 행동으로서의 말이 다.

실행적 기능-말해진 행동

스피치 행위-행동으로서의 말을 중요시한다.

구어적 보고

 

°말의 실행적 기능(존 오스틴)-희곡은 언표내적 행위들의 연속으로, 극적사건을 앞으로 진행시키는 특징이 있다.

  언표적행위, 언표내적행위. 언표도달적 행위

.희곡 택스트의 대화-양. 질. 관계. 태도에 대한 규칙.

 

°서브텍스트-등장인물의 말 이면에 담긴 무언의 생각이나 감정이 나중에 밝혀지는 경우.

숨겨진 문맥, 행간읽기. 완곡어법.

극적 아이러니-대화 참여자들은 모르고 있지만 독자들은 이미 알고 있는 상황.-칼날의 독. 아가멤돈.

.희곡대화의 특징

통사적 논리정연성. 정보적 강도가 쎄다. 화자의 의도를 잘 반영. 발언권 배당문제가 없다.

°독백과 방백. 침묵

.독백-등장인물의 내면세계. 화자의 부재상태보충. 연결독백으로 등장인물의 등. 퇴장.

.방백-관객에게 낮은 목소리로 짧게 몇 마디 던지는 것.

.침묵. 휴지(pause)-말의 홍수도 침묵일 수 있고, 위장된 침묵도 있다.

.말과 관련된 여러 표현

배우의 말: 음직임. 활동. 분장 의상. 소품. 분장. 조명.

 

 

5장. 희곡의 논리와 관념

틀: 객석과 무대를 구분. 관객의 ‘의도적 불참여’를 전제. 구분의 장치: 무대. 조명. 막

°극적세계: 실제 지금 여기서처럼 표현된다. 허구

이미 존재하는 어떤 것-독자가 알기 훨씬 전부터 이미 존재해 온 것으로 가정

미리 구조화된 세계. 이미 완결된 세상. 극적세계는 완벽하게 논리정연하게 구성되어 있지는 않다.(구멍뚫린 텍스트).

   왜냐? 지금 그리고 여기에서 일어난 사건만 보여주기 때문에.

.시적허용-역사적 사실여부를 논하는 것은 옳지 않다.

 

.세 가지 관점-극작가. 극작품. 독자.

작가의 의도-서문에서 개략적 설명. 의도의 오류.

작품의 관념- 자율적 실체.

°의미의 위계

문자적 의미와 암시적 의미

.단테의<신곡>- 문자적 의미-1주일간의 3계 여행

비유적의미(이탈리아 반도의 통일), 도덕적 의미(죄에 빠진 당대 사회현실)

우의적 의미(삼위일체 하느님 안에서 영혼의 정화를 얻음)

.차범석의 <산불> 문자적의미-한국전쟁 중 대나무 숲에 난 불

상징적 의미-전쟁의 삶의 황폐화, 이념적의미(대중과 상관없는 이념전쟁의

비참성). 우의적의미(인간의 반목과 갈등을 간직하고는 구원에?

.상징적의미 - 제유법: 부분을 통해 전체를 상징. 고딕-교회. 빗장친 창문-감방. 몇나무-숲

                   환유법: 유사물이나 결과에 의한 원인의 대치-우산과 중절모-영국신사.

                   motif: 여러 번 반복해서 나타나지만 처음에는 별로, 극 후반부에 큰 의미

.이념적의미-애국적 국민연극-헨리5세. 에그몬트. 오를레앙의 처녀. 빌헬름 텔.

<피가로의 결혼>프랑스혁명에 영향, 입센의<인형의 집. 유령. 민중의 적> 사회에 영향력

1920년대 한국의 프로 연극. 1940년대 국민연극(내선일치)

 

°검열로 상연 중지된 작품

박승희의 아리랑고개. 김두용의 걸인의 꿈. 홍사용의 희곡작품전체<향토심. 벙어리굿. 김옥균전등 제목만 전해짐).

채만식의 희곡검열로 삭제, 복자가 됨.

 

6장. 전통극의 세계

전통극의 변화-그림자극이 전승되지 않음. 채록과정에서 드라마투르기적(dramaturgie)인 내재원리를 잃었음. 공연시간 축소내지 압축.

                      가면을 매번 새로 만듦으로 변질 불가피.

°봉산탈춤과 꼭두각시놀음

인형극(일대기적 플롯), 판소리만 일관된 스토리가 있다. 가면극은 일관된 줄거리가 없다.

봉산탈춤-종교극(승려들의 파계와 회개)/ 사회문제극(양반풍자)/ 가정극(부부자식.첩의문제)

꼭두각시놀음-유일한 인형극. 박첨지놀이. 홍동지 놀이. 박첨지: 해설자이자 주인공

불교적 색채-상좌중의 사랑유희. 박첨지의 불교귀의. 마지막에 建寺 장면

 

.전통극의 초월적 세계관과 희극양식

세속적 현세주의->성.속갈등->구원과 탈세속의 초월

가정파탄. 현실고발. 전형적 희극구조. 멜로드라마적 내용. 建寺와 燒祭의식

한국인의 삶을 관조한 교훈극. 삶과 죽음, 종교마저도 人生幻化同爲一(박규보)- 無

대립정신의 부재 내지 순환론적으로 세계를 본다.

 

 

9장 개화기의 연극과 희곡

.실내무대의 등장과 전통극의 변모양상

.협률사-1902. 연극은 실내에서 하는 것. 연극의 중앙집중화. 전문화되어 직업배우 대접.  사설 실내극장이 생겨남.

.판소리의 창극화-1908. 신재효의 너름새 이용 극적의의 강조.(인물, 사설. 득음. 너름새)

.창작창극<은세계>

실화 최병도 이야기->(집단으로 창작한 창극) -판소리화->창극화. 이인직의 이름을 빌려.

정치적 부패 비판. 민중의 반항의식 고취(관객들의 항의), 검열 등으로 진전되지 못함.

 

°신파극 유입-가부끼 형식을 개량.

.일본 신파극의 유입과 신파극의 범람-1911. 최초 혁신당(임성구)

번안-통속적 멜로드라마. 번안과정에서 한국인 구미에 맞게 변형. 조일재.

장한몽-일본의 금색야차가 원본.

조일재의 <병자삼인>-여성상위, 여권신장.

.연쇄극-박승필. 무대공연부분과 촬영된 필름 부분 접목. 영화와 혼합.

 

 

11장. 김우진론

요절한 천재의 신화-30세에 가수 윤심덕과 현해탄에서 정사.

.창작방향-전통적 유교윤리 타파-두덕이 시인의 환멸. 난파. 정오. 산돼지.

여성의 경제적 사회적 문제로서 연애 결혼 모성을 테마-이영녀

생명. 죽음. 신 이상 등 인생의 근원적 문제를 테마-난파

 

.정오-일관된 스토리 없고. 특별한 사건도 없는 습작기 작품.

일본인 친일파 혐오. 사회부조리. 신 구 갈등. 빈곤문제 제기

.이영녀-비루한 인생의 리얼리티-버나드 쇼의 영향. 유일한 자연주의 수법.

한국여성의 숙명적 비극

사회문제극-빈궁문학의 경향.(김우진의 경향문학적 관점)

여성문제 의식 표출- 유달산 밑의 사창가의 처참한 생활에 대한 묘사.

 

.두덕이 시인의 환멸- 일종의 희극을 의도한 토론식 대화가 중심.

아내에 대한 불만과. 결혼제도에 대한 보수적인 태도의 모순.

신여성의 허위의식에 대한 야유와 비판.

전통모럴과 근대모럴의 틈에서 방황하는 개화기의 인간상. 김우진의 여성혐오증

 

.난파-젊은 시인의 정신적 몰락. -유교적 가족제도 안에서 서구사상을 지닌 시인의 정신적 몰락과정이 표현주의 기법을 통해 제시.

카르노메.  상극적 부자 모티프. 자전적 김우진의 복잡한 가정사.

(발표되지도 공연되지도 않음)

 

.산돼지-인습의 질곡과 지식인의 좌절. 1막 현실. 2막. 꿈. 3막 현실 -자살 20일전 작품.

조명희의 시 <봄 잔디밭 위에>에서 영감. 낭만적 경향의 시. 시의 삽입. 희곡과시의 조 화. (버나드 쇼의 영향). 자서전적인 작품.

동학을 모티프로. 개화기 신여성. 사회문제극.

한국의 햄릿

 

°김우진의 한국 희곡사적 위치

인습으로부터의 해방과 서구근대 모럴 제시

계몽적 민족주의나 인도주의. 감상주의의 기성문단 극복.

한국 최초의 실험적 예술가: 표현주의 작품을 실험

최초로 신극운동을 일으켜 근대극 운동에 앞장 섬

일제 강점기의 가정 대표적인 연극인

 

13장 유치진론

유치진과 극예술연구회 1931.7~1938.3

창작-농촌극 3부작-토막. 버드나무 선 동리의 풍경. 소

재도일 후- 소 빈민가. 당나귀

가정문제와 여성-제사, 자매. 춘향전

 

<소>: 풍년가로 수정. 절정을 향하는 극구조. 압축과 생략으로 긴장감 고조. 사실주의적.

‘잘 짜여진 극’-복합구성과 예기치 못한 반전

숀 오케이시의 극작법-원심적 극구조. 舞臺裏. 희비극적 요소(레조뇌르:문진)

 

<당나귀>-병든 노인. 젊은 첩. 동네 머슴. 삼각관계. 머슴과 첩이 당나귀 타고 도망.

 

°여성의 자각과 가정문제극

영국의 존 밀링턴의 <그늘진 산골>의 영향.

<제사>-분석극의 구성법: 현재의 모든 극적 행위는 과거에 의해 지배

어머니 바람나서 도망쳤다는 할머니. 마음 속 어머니에게 제사

<자매>- 사실주의 극. 과거 노비였던 강주사가. 언니와 동생을 괴롭힘. 돈을 매개로 갈등

 

°.현실도피와 역사극

춘향전. 개골산(마의태자와 낙랑공주).-멜로드라마로 전락.

해방 후 역사극: 자명고, 별. 원술랑. 사육신.

.일제말기 친일 활동-현대극장 대표.

친일 어용극. 흑룡강(만주건국). 북진대(이용구 찬양). 대추나무(분촌운동과 만주개발)

 

 

15. 오영진론

전통의 변용과 풍자. 해학과 풍자정신 계승.

전통의 이야기에서 소재를 구함- 배뱅이굿. 맹진사댁 경사. 한네의 승천.

고전소설의 수용-꿈. 심청. 나의 당신. 허생전.

.관혼상제 3부작

배뱅이굿(상례)/ 맹진사댁 경사<시집가는 날>(혼례). 뱀서방 설화에서./한네의 승천(제례)

 

<살아있는 이중생 각하>: 첫 희곡. 방학중 이야기. 전형적인 희극적 대림. 사할린동포 귀환 문제 제기.

<정직한 사기한> 단막극. 가족 위조지폐단-선과 악이 전도된 사회. 배금주의의 병폐고발

<해녀 뭍에 오르다> 유산을 둘러싼 가족의 다툼. 하우프트만의(해뜨기 전)의 영향

자연인 비바리의 파멸과정을 통해 병든 문명을 비판. 자연주의 수법.

 

°1960년대 정치와 모럴에 대한 비판

<아빠빠를 입었어요> 일본인의 한국인 차별과 한국인의 콤플렉스를 그린 풍자극

<모자이크게임> 일본의 다양한 침략행태 열두 가지-실험성. 산만한 구성. 표현주의 수법. 반일의식 지나치게 노출

<허생전> 박지원의 허생전. 양반전+채만식의 허생전. 판소리 운문체 문장. 해학성.

<나의 당신>단막극. A 와 잠재된 A' 옹고집전으로부터 소재를 취함. 아이 없는 부부의

심리적 불안과 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일종의 사이코드라마-며느리. 부부. 누나. 섹스

<東天紅>시대비판적 이데올로기 극. 갑신정변의 삼일천하를 극화. 김옥균. 서광범을 꼭두각 시로 희화화. 친일인사에 대한 증오.

   1960년대 상황을 구한말과 비교하려 함.

<무희> 최후의 유작. 반공드라마. 무용가 최승희를 실제 모델로 함. 공산주의 비인간적 숙 청에서 파멸해가는 한 무용가의 비극적 운명을 그림.

 

°오영진의 희곡사적 의미

전통극의 골계미와 풍자성을 살려내어 민족정서와 전통적 문화정신 회복.

희극 정신과 낙천성을 골계적으로 표현한 희극작가.

조국현실을 풍자, 비판하여 민족정신을 일깨우고 계몽하려 한 작가.(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