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류

성. 사랑. 사회 2014

甘冥堂 2014. 11. 21. 09:39

. 사랑. 사회 2014

 

1. 한국사회의 젠더와 여성정책

2001. 여성부 출범

WID(Women in development) 1975. 유엔이 여성의 해를 지정한 것을 계기로 추진.

생산자로서 여성의 역할 강조

GAD(Ggender and Development) 1985. 나이로비 3차 여성대회에서 기존 WID의 대안으 로. 모든 발전 프로그램에 남녀의 관점차이가

반영되어야하고, 자원배분의 틀을 바꿔야.

성주류화(Gender mainstreaming) 1995.베이징. 여성과 남성이 동등하게 혜택받는 성평등 의 달성.

성인지(Gender sensitivity) 여성발전 기본법. 예산의 효과가 성별로 어떻게 다른지 성별영 향 평가를 한 후 편성에 반영한 것을 의미.

성별영향평가. 1995.베이징에서 성주류화전략의 행동강령으로 채택. 우리나라 여성발전기본 법에 반영토록 2005부터 본격추진

화장실의 성별영향평가. 2004.여성화장실의 대변기 수는 남성화장실의 대소변기의 합 이상 되도록 규정.

 

°.여성의 시각으로 본 공간의 재발견

여성친화도시-성 주류화 전략. 여성은 남성보다 지역에 거주하는 시간이 길고, 이동이 자유롭지 못하다. 재빠르게 수용한 곳. 백화점 등

상업공간.

 

2. . 사랑. 사회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개념.

섹스: 생물학적 신체의 생식적 성별/ 오로지 생식과 연관된 개념.

젠더: 사회적이고 문화적인 성/ 1995. 베이징 UN여성대회에서 섹스를 대체하는 공식용어로 채택

섹슈얼리티: 욕망과 친밀성. 성적관계/ 섹슈얼한 것. 성적욕망이나 쾌락과 연관되어있는

그 무엇.

°여성성의 구성과정에 대한 관심

낸시 초도로우: 젠더가 개인적인 선택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이 아님을 지적. 양성부모노릇 의 확산에 필요하다고 주장.

캐럴 길리건: 남녀의 자아정체성 및 도덕성의 발달이 차별적으로 형성되는 과정을 설명.

남성들이 흔히 갖는 정의의 윤리 대신 돌봄의 윤리로 발전시키게 된다.

엘리너 맥코비: 유치원생 놀이 장면에서. 젠더는 고정된 인성적 특질이 아니라 본질적으로 수행적 이다.

 

°수행성과 인식의 틀로서의 젠더

캐롤 타브리스: 남성상과 여성상은 불변으로 간주하는 경향은 실제로 살아가는 맥락의 중요 성을 보지 못하게 만든다.

조운 스콧: 젠더를 사회 안에서 남성들과 여성들 간의 관계를 조직하려고 시도하는 사회적 규칙이라고 규정.

 

°섹스/ 젠더 구분에 대한 의문

토마스 라쿼: 남녀를 생물학적으로 완전히 다른 2개의 섹스로 규정하는 관념은 18c이후.

크리스틴 델피: 명시적으로 젠더가 섹스에 선행하는 개념이라고 주장.

주디스 버틀러: 젠더와 섹스가 모두 섹슈얼리티의 특정한 형태, 즉 강제적 이성애의 제도화 를 위해 만들어진 것.

현재 페미니즘 이론의 쟁점이 젠더와 섹스의 정확한 구분 문제를 둘러싸고 형성되어 있지는 않다.

 

°페미니스트 문화연구와 젠더개념

스테레오타이핑 연구와 대안문화로서의 여성문화

1960 . 우먼리브 운동부터 시작

1970까지 대중문화에 나타난 여성의 이미지에 대한 분석, 특히 여성의 역할을 통념적 성역할에 고정시키는 고정관념의 생산,

즉 스테레오타이핑에 대한 연구에 집중됨. (게이 터크만)

미디어는 여전히 전업주부 어머니라는 성역할 스테레오타입을 유지하고 있다고 지적.

1990. 이후 에코페미니즘과 영성 페미니즘으로 이어졌다.

 

°젠더 연구의 미래

클로드 레비스트로스: 구조주의 문화인류학자. 성별분업과 성차를 문명의 불변적인 조건으 로 구성함으로써 가부장적 지배를

기정사실화 하는 문제가 있지만, 가부장제의 기본구조 를 정면으로 폭로한 것.

잉에 슈테판: 젠더 개념을 젠더행하기와 젠더 체계의 2개의 하위개념으로 구분.

젠더체계란 구조 카테고리로서의 젠더와 관계된 모든 행위를 사회적으로 형성할 때 작용 하는 사회적인 구조의 조건이다.

 

3. 사랑의 갈래들

에로스: 플라톤 // 에로스 신의 윈초적 특징은 결핍. 결핍해소욕구는 대상과의 결합욕구.

비이성적 욕구이며 본능적 갈망. 아름다운 육체와의 결합욕구. 철학자의 에로스는

진리에 대한 이성적 욕구내지 이성적 갈망이다.

필리아: 아리스토텔레스//정신적 결합욕구 정신적 아름다움’-진리에의 추구

아리스토텔레스의 영혼-식물혼(종족보존), 동물혼(먹이를 찾는 정념), 인간혼(고도로 추 상화된 사유 활동).

아가페: 기독교 /자발적으로 희생하는 희생적 사랑, 헌신적사랑. 네 이웃을 사랑하라-이웃을 사랑하지 않는 자는 곧 신도 사랑하지 않는 자.

 

라캉: 인간은 탄생과 더불어 두 몸으로 갈린다. 출생이전의 상태를 무의식적으로 기억한다. 근원적 분리감. 분리된 대상과 결합하고 싶은

욕구로 나타난다. 근원적 결핍감.

 

4. 연애각본과 테이트 문화

°혼전 데이트 기간이 과거에 비해 훨씬 길어지고 있다. 오래된 남성지배-여성종속이란 관념은 세련되게 표현되기 때문에 자연스레 수용되는

경향이 있으며, 젊은이들이 그 어느 때보다도 성을 갈구하면서 경쟁하고 갈등하며 좌절한다.

신데렐라 콤프렉스-왕자에 의해 구제받는 여성 이미지. 여성들은 사랑을 신분상승과 지위 획득 통로로 이용.

연애에 대한 환상과 담론이 증폭되고 형식화된 연애가 자리 잡는 이면에 이런 문화에 거리를 두는 草食男乾魚物女’-연애의 환상에 거리를 두고 친밀성을 교환하는 노동을 거부하며 사랑으로 인한 긴장을 회피하려 한다.

 

°왜곡된 데이트 문화

데이트 폭력이 30.2% 경험. 한차례 폭력을 당했다고 신고하는 경우는 한 건도 없다.

스토킹의 73.6%가 데이트 상대자. NoYes로 받아들인다.

 

°친밀성의 지각변동을 기대하며

울리히 벡: 사회적 변화에서 답을 찾아야. 친밀성에 대한 욕망은 시대에 따라 차이. 현대인 들에게 그 특성이 더 심하다. 친족공동체가 와해되면서 그를 친밀성으로 대신하려.

현대인의 특성을 사랑과 사랑에 빠진 시대라고 울리히 벡은 진단했다.

 

5. 동성애와 성적지향에 대한 이해

중국: 남성간의 사랑을 斷袖. 또는 分桃. 한나라 哀帝와 위나라 靈公.

플라톤의 <향연>-쌍체 인간의 전설. 반쪽을 찾으려 한다.

°성과학의 등장과 동성애-1869.항가리 멘커르트-남성간 성행위를 처벌하는 것은 불합리.

그리스어 같은 (Homos)와 성을 뜻하는 라틴어를 합쳐 Homosexual이란 단어.

1892. 이성애를 뜻하는 헤테로섹슈얼리티(Heterosexuality)-이성에 과도하게 집착하는 증

성해방과 스톤월 항쟁-1969.6.27. 뉴욕의 게이바 스톤월 lnn에 경찰단속. 저항.

동성애자 인권운동의 기폭제.

 

°성적지향과 성 정체성

성적지향이란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느끼는 자발적이고 지속적인 정서적, 애정적, 육체적 끌림을 뜻함. -동성애. 이성애. 양성애. 무성애.

선천적이고 후천적인 요인들의 상호작용의 결과. 시기가 사람마다 다르고.

성 정체성(sexual identity)자신의 성적 지향을 인식하고 자기 정체성의 일부로 받아들이는 것-성적 행동과 성적 지향이 반드시 일치하지는

않는다고.

호모포비아- 이성애만을 정상적이라 규정. 그 외는 일탈과 비정상이라며 동성애자에 대해 이유 없이 반감을 갖는 것-동성애혐오증.

 

°성적시민권과 동성결혼

성적시민권 1993.데이비드 에반스. 친밀한 시민권이라고도.

동성결혼법 2가지. 1)새로 만든다-미국 동거등록법. 시민연대법. 덴마크의 파트너쉽 등록 법.(세계최초). 현재 영국, 독일, 유럽에서 채택

//프랑스 팍스법이성과 동성 모두에게 적용.

2)기존의 혼인제도를 개방-네델란드: 기존의 혼인법에 단어하나 추가. 혼인은 동성이나 이 성 2인에 의해 체결 될 수 있다.

 

동성애 논의: 1993.클린턴. DADT: Don't Ask. Don't Tell. 묻지도 말고 말하지도 말라.

2010. 오바마. 폐기

 

트랜스젠더: 사회적으로 지정되는 성별과 자신의 성별이 무엇인지에 대한 자기 인식으로서 의 성별정체성이 다른 사람들을 가리키는 말.

 

6. 과학은 평등하지 않다: 과학 지식과 여성

과학사 연구에서 린네의 분류학-17c 식물분류 방법에 합리적인 질서를 부여한 체계.

여기에 성차 이데올로기가 반영되었음을 밝혀주었다./ 식물의 번식-수술과 암술

1921. 미국 인 저스트: 성게 난자의 젤리 층에서 정자운동을 활성화시키는 효소가,

난자가 수정에서 적극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이 밝혀짐.

1658. 야콥 본티우스- 오랑우탄도 부끄러운 부분을 가리는 문명화된연장류다.

사회에 만연한 성차 이데올로기가 관찰된 사실을 받아들이는 과정에서 영향을 미쳐.

이런 과정을 거친 과학 지식은 성 평등적이지 못하게 된다.

 

과학에서 사라진 여성

1650~1710. 독일 천문학자의 14% 여성.

공식 학회가 성립되면서 남성중심의 특정 공간이 되었다.

대학이 여성에게 문화를 개방한 것은 20c 들어서다. 미국1861. 오스트리아1901. 1908.

핵분열 메커니즘 규명-리제 마이트너.

DNA 이중나선 구조- 로절린드 프랭클린

맥클린톡- 유전자 자리바꿈. 노벨상. 생명전체를 관찰대상으로 보아야 한다-여성의 특성이 현대과학발전에 어떤 기여를 하였는가?

 

7장 여성과 건강: 여성주의에서 본 여성 건강의 쟁점들

의료화: 이전까지 의료적 처치의 대상으로 여겨지지 않던 영역들이 의학적 문제로 정의되게 된 변화. 특히 임신 출산을 위험한 것으로 병리화. 제왕절개는 자연분만에 비해 사망률 이 4배 이상.

여성재생산 행위에 대한 의료화 경향을 비판-이민자 소수인종에 대한 우생학적 단산수술. 피임약 임상실험 등. 영구적 불임수술. 경구피임약

실험. 테포-프로베라 주사제 피임약의 문 제점->태아에 손상을 주고, 모유에도 섞여 나올 수 있는 부작용 심한 존재.

 

°여성과 건강불평등

1980이후 여성의 보건의료자원에 대한 동등한 권리주장.

건강의 의미-신체적으로 질병이 없는 상태에서 육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건강이라는

포괄적 개념을 공식화. 여성의 생애주기에 따라. 특유의 생물학적 특징이 여성의 불평등.

가사노동이 감소했다고는 하나, 여전히 여성이 전적으로 가사노동을 책임져야한다는 현실은 변하지 않음.

°새로운 쟁점

.남성들의 폭력. 가정 내의 폭력. 성폭력 등 피해자들에게 책임을 지우는 사회에 의해 은폐.

.자궁경부암 백신-80만원 비용. 일부 구매력 있는 여성들만 맞아. 공중보건 차원이 아니라 개인화된 불안을 동력으로 한 상품이 되어버렸다

 -건강불평등 심화.

한국여성운동에서 문제점 제기

제왕절개를 감소시키고 모유 권장. 지나친 다이어트, 성형수술 반대 켐페인. 난자제공 여성건강문제. 대리모나 인공생식술 등 여성의 재산권

확보 문제.

 

8장 여성, 재생산권, 재생산 정치.

재생산-성관계. 임신 출산, 양육의 과정에서 행해진 새로운 인간구성원의 생산과정.

신체적 자기 결정권. 여성건강이 존중받아야 한다는 건강권. 양성평등권, 공적지원을 요청 할 수 있는 권리. 내 마음대로 대리모, 난자판매

주장은 용납되지 않는다.

인간재생산-단지 구성원의 수를 충원하는 문제 이상. 사회의 문화를 재생산하는 것이다.

모든 여성의 입장이 동일할 수는 없다는 것.

재생산 정치-누구의 재생산은 환영받고, 누구의 재생산은 막아야 한다는 현상.

 

°인구위기론과 재생산 정치

인구문제는 진단부터 처방과 개입까지, 정치적 사안이다. 서유럽에서 자연적 실체로 인간이 관리하고 통제할 수 있는 대상이 된 것은 18C .

19c 맬서스: 현재의 사회적 조건 뿐 아니라 미래의 결과를 논의에 끌어들였다.

농촌의 초고령화 문제-저출산 현상의 심각함의 지표.

흑인의 비율은 증가하고 백인이 감소한다는 문제. 인도에서도 무슬림에 대항하기 위해 힌두들의 출산율을 높이는 문제가 대두됨.

 

°한국 가족을 어떻게 재생산 할 것인가?

.결혼이주-기존의 한국가족은 더 이상 재생산될 수 없는 상황임. 한국사회의 인구를 둘러싼 논란은 한국가족은 무엇인가? 그 경계를 둘러싼

  경합의 장이다.

.불임부부에 대한 지원

피해자로서의 불임부부가 공적 토론의 장에서 특권적 지위를 누리게 되는 현상이 발생.

) 대리모의 완전금지보다 부분적으로 합법화해야 한다는 기제로 작동한다.

 

°저출산과 낙태단속

낙태 줄이기 켐페인. 1960 낙태를 묵인 방조. 한국사회에서의 낙태논의는 서구와 달라-재생산권 부재의 반증. 피임교육-긍정적인 측면도

있으나 국가가 여전히 임신과 출산을 국가의 이익에 따라 통제하려는 의도를 버리지 못하고 있다.

 

9장 노동시장과 젠더

이상적인 노동자-회사를 위해 24시간 바칠 수 있는 사람.

기혼여성노동자들이 짊어지고 있는 과중한 노동분담.

맞벌이 주부가 남편보다 노동을 더 많이 해. 이주노동에 혹사당하는 기혼여성 노동자들.

집안일은 여성의 책임이라는 성별분업 이데올로기에서 기인한다. 여성 노동은 가족사랑과 관련된 행위라고 과소평가. 가정의 쉼터로

인식하는 비율은 남성이 높다.

 

°여성들의 직업의식을 약화시키는 노동시장에서의 차별.

2011. 남녀고용평등과 일. 가정 양립지원에 관한 법률.

성별임금격차-대표적 성차별. OECD중 최고.

가족임금 이데올로기-남성에게는 가족구성원을 먹여살릴 수 있을 만큼의 가족임금을 지급 해야 한다.

간접차별-중립적 기준을 적용하였으나 여성에게 불이익을 주는 결과를 야기하는 경우.

승진조건에 전근가능 여부. 170cm. 소득 공제에서 세대주별 소득세법.

°가족친화적인 고용정책을 둘러싼 요구와 갈등

일과 가족의 양립을 위한. 가족친화적 고용정책의 내용은 노동시간단축과 돌봄노동의 공유로 요약. 몸서리칠 만큼 친한 관계를 떼어놓는

정책이 요구된다.

 

10. 가족의 변화와 재구성

한국가족의 특성과 문화

부계전통-조선 중기 이후. 시집가기. 장자우대는 모두 조선 후기. 고려시대 제사는 윤회봉사. 형제자매가 순서대로. 조선후기에

임금-가부장-장자로 이어지는 장자우대 차등상속제.

맏아들우대주의는 성차별뿐 아니라 서열차별. 가족갈등의 제도.

 

°가족의 개념과 다양성.

가구는 주거 공동체로서 숙식을 같이하는 단위. 가구를 곧 가족으로 보자는 주장도 있으나.

결혼과 혈연 등 특정한 관계를 기준으로 가족여부를 따지는 것도 어렵다.

현대 의식- ‘사람들이 가족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가족이라고 본다.

핵가족-부부와 미혼자녀-출산이나 입양에 의한-로 구성된 가족이다/ 남녀의 사랑으로 이루 어진 부부관계에 기초. 정상가족.

점점 여성가구주가 증가(18.5%->2010. 22%로 증가)-1인 가구 수의 증가는 2세대 가족인 핵가족 지배현상을 감소시킴.

 

°가족 안의 성별불평등

핵가족 이론에 대한 여성주의자들의 비판.

.핵가족은 남성은 생계부양자. 여성은 가사전담이라는 성별분업에 기초한다.

.남성. 여성이 서로 보완적 호혜적이라고 보는 것은 여성의 경험을 이해하지 못한 것.

여성의 권력관계 협상력을 낮춘다고 본다.

.성별분업에 기초한 핵가족은 중산층이상의 가족에서나 가능한 것, 사실상 이상에 불과

-전업주부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보살핌의 위기와 친밀성의 상품화.

어머니다움-모성애

보살핌의 공백이 여성의 책임으로 보이게 된 것-여성에게 보살핌의 의무가 주어졌기 때문.

결혼중개회사-여성의 외모와 남성의 직업과 재산이 서로 교환 가능한 것으로 여겨짐.

 

11. 국제결혼과 다문화사회

상업화된 국제결혼과 이주의 여성화

이주의 여성화 1980년대 등장. 초국가적 이주 주체로서의 여성.

.여성이주자가 남성을 압도

.여성 독자적 이주 사례 증가.

.가사. 노동. 성적서비스에 집중 -사적영역인 사랑. 친밀성. 돌봄. 감정이 상품화.

인종과 젠더의 정치. 다문화 정책

1990. 농촌총각 장가보내기.

2000. 저출산 문제를 해결할 대상으로 담론화.

2005~2006. 다문화가족이라는 언표. 2003. NGO단체가 혼혈아’->다문화가정2세로.

2006.미식축구 하인즈 워드. 언론관심 증폭.

 

한국의 다문화주의 정책

.모든 이주자가 아닌, 결혼여성이주자를 중심. 결혼이주자들의 통합담론으로 협소화 한다.

.한국가부장적 문화-내국인과 결혼한 합법적 체류자로 한정. 다양한 다문화가정을 배제.

이주자들을 국민-비국민-범죄자로 구별하여 차등 관리하는 규범이 된다.

°국제결혼의 양가성

모든 비용 한국남성이 부담-여성을 상품화. 매매혼으로 평가되기도.

계급화된 결혼시장에서. 낮은 경제적 지위. 열악한 신체적 문화적 자본을 가진 남성들은

재생산 능력을 거세당한 것. 더 나은 선택으로 여겨진다.

부부는 살면서 정이 드는 것으로 생각. 성인으로 인정받으려고. 성인남성이 되는 주요한 길.

 

°상호적인 다문화사회를 열며

한국사회와 모국 사이에 끼인(in-between)존재.

한국 원주민들의 자아성찰과 사회재구성의 문제

2세에 대해서는 시혜적 차원에서 관대하나, 사회제도적 차원에서의 적극적 조치는 부정적.

이산마을을 국가를 횡단하는 초국가적 마을-레비트. 단순히 자신의 고국과의 연결성을 강화하는 성격뿐 아니라 고국과 수용국 사이를

매개하면서 단일한 귀속성을 초월하는 성격을 지닌다고.

 

12. 미디어와 젠더: ‘미디어의 여성으로부터 여성의 미디어

TV와 여성의 일상

솦 오페라-미국 드라마 -- 이안 앵의 분석.

드라마에 적극 개입하는 동시에 자신을 성찰하는 체험을 한다. 멜로드라마적 상상력.

드라마의 허구세계와 자신의 현실세계를 오가며 감정적 사실주의를 향유한다고 보았다.

토크쇼-사적담화가 사회적으로 성찰되고 공적담론으로 연계 발전하는 공론장.

긍정적으로, 참여 프로그램은 출연자가 자기를 개선하고 새로운 열정을 갖는 힘돋우기역할

 

광고와 욕망

광고를 보면 사회의 집단적인 상상구조를 읽을 수 있다.

광고가 서구의 백인중심으로 가부장적 사회질서를 미화하는 경향이 있다고,

잘못된 질서를 당연하고 좋은 것으로 자연화한다.

광고는 젠더와 섹슈얼리티의 문제와 불가분의 관계를 지닌다.

전통적 광고는 페미니즘과 대척점에 있다. 요즘은 페미니즘까지 광고로 활용한다.

상품페미니즘이라고 부른다.

°몸정치와 여성

푸코의 관점. 성은 사회구성원의 재생산. 건강. 도덕. 보건. 질병 사망의 문제에 연관되므로 사회통치의 가장 중요한 영역을 이룬다.

푸코의 몸정치(biopolitics) 몸에 대한 권력이 작동.

멋진 육체. 몸가꾸기-막강한 훈육의 기능을 수행.

꿀벅지. 베이글녀. 짐승남. 복근남.- 육체 중심적 유행어-인간전체를 대체한다.

육체화된 언어는 노골적인 성애화의 성향을 보인다. 오로지 성적 매력만이 인간을 평가.

유행이 지나면 일회용품처럼 망각 속으로 사라진다.

 

°디지털 모바일 네트워크와 젠더문화

디지털 디바이드- 미디어 환경에서 차별구조가 더욱 첨예화 되는 현상.

디지털환경에서 아날로그 환경에서부터 존속했던 남녀불평등의 골이 더욱 깊어진다.

인터넷의 젠더화 양상은 보다 암묵적이고 복잡하다-여성비하 성희롱발언이 난무.

남성-단언적, 공격적/ 여성-겸손 소극적. 남성 승리양상-사이버 공간에서도 재생산됨.

 

13. . 사랑. 사회와 법의 관계

성차별에 관한 판례

.제대군인 지원-5% 조항- 위헌

.호주제에 관련한 가족법-헌법불일치.

가정폭력에 관한 법과 판례

.가정폭력범죄-가정구성원 사이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로 정의. 성적폭력은 포함 안함.

그 정도가 심하면 범죄로 형사처벌. 아니면 가정보호사건으로 처리. 사회봉사나 수강 명령 등 보호처분. 가정폭력의 90% 배우자관계에서.

.성매매에 관한 법과 판례

성매매알선 행위. 성매매목적의 인신매매. 성매매업소의 종업원 모집행위나 광고행위. 성을 사고파는 행위를 한 자 처벌. 자발적 성판매자는

수강명령 등 보호처분. 비자발적 성을 파는 사람은 성매매 피해자라고 해서 처벌하지 않는다. 성매매 사업주의 빚은 무효.

간통에 관한 법-배우자를 간통죄로 고소하려면 혼인이 해소되거나 이혼소송을 먼저 제기.

혼인빙자간음죄- 위헌 결정.

 

14.서구 페미니즘의 역사와 쟁점.

역사속의 페미니스트

크리스틴 드 피장-베니스태생. 여성으로 드물게 전업작가로 살았다. 잔다르크 찬가 집필.

멕시코의 수녀 후아나-총독부부의 후원으로 공부-여성의 배울 권리 주장-종교재판 회부

조선 중기의 허난설헌- 허균의 누이. 시인.

 

°두 번째 해방의 물결

1960. 이후 새로운 조류를 두 번째 물결이라고. 혹은 여성해방운동이라고 부름.

.시몬느 드 보부아르-1세대와 2세대의 다리역할. 여자는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자라는 것.

.베티 프리다-여성의 신비를 통해. 여성다움이란 이름으로 여성에게 신비하게 덧씌워진 고정된 역할과 이미지에 구속된 삶-엄마뿐 아니라

사회적으로 인정받을 필요가 있다고 주장.

1966. 5달러씩 모아 NOW 전미여성기구 만들어-자유주의 페미니즘으로 분류.

제도적 개선에 힘쓴 1세대와 달리 개인적인 것이 정치적인 것이라는 슬로건.

여성해방운동은 법이나 이념만이 아니라 생활을 바꾸어야 진정한 변화가 온다는 것을 보여줌.

°현재 페미니즘의 동향

독일의 마리아 미즈-따라잡기 발전의 신화 -선진국을 따라가면 그런 발전을 이룰 수

있다는 가정에 반대.

.생태철학자 반다나 시바-1970. 인도 히말라야 여성 벌목에 반대하여 칩코운동에 참여하 면서 에코페미니즘을 길을 열었다.

 

15. 우리나라의 페미니즘과 여성운동

최초의 여성단체-여학교설시찬양회

1898. 서울 북촌의 양반 부인이 관립여학교 설립을 요구하는 <여학교설시통문>을 신문에 발표

1927.5. 근우회-우리나라 최초의 전국적인 여성운동 조직. -여성계몽운동론. 1930.서울여

학생 만세운동에도 깊이 연루.

1923. <신여성> 창간-소파가 편집장을 맡기도- 여성해방을 전면에 내걸고.

 

°1990대 이후 페미니즘의 쟁점과 전망.

1990. 다양하고 구체적.

2000. 운동사회 성폭력 뿌리뽑기 100인위원회 구성. 사회운동의 전환점을 알리는 신호.

1993. 조교 성희롱을 계기로 2000.직장성희롱 금지 법안.

1997.가정폭력 법- 말투나 행동이 법적 제재의 대상이 된다.

 

°존재와 상상력

남성도 페미니스트가 될 수 있는가?

남성도 될 수 있다-이제부터는 성평등운동으로 불러야.

여성이 남성의 지위로 진입하여 기존의 가치관을 그대로 수용해서 이기자는 것이 아니다.

남녀양성의 이분법을 해체하자는 것.

가문이나 연줄에 따른 위계 자체를 무너뜨리는 시도이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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