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희곡론(2014)
1장. 희곡의 본질
Drama라는 용어는 그리스어 dran(행동하다)+ma(결과를 뜻하는 명사형어미)의 합성어. (배우들의)행동하기로 표현되는 문학양식.
배우를 통해 현재 행동을 언어로 표현해 낸 문학.
위베르스펠트는 희곡을 가리켜 ‘구멍뚫린 텍스트’. 연극적 상상력과 능동적 참여를 통해서 메워져야하는 텍스트.
현대극에서 무형의 극장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경우를 환경극이라 함.
연극적 행위의 주체: 배우
연극의 필수요소로서의 관객- 불참여 관습
문학적으로 접근한 측면, 희곡- 소위 독서용 희곡 혹은 레제드라마
-괴테의 파우스트. 하우프트만의 조용한 종. 단테의 신곡. 걸리버 여행기.
2장. 희곡의 구조
1)점층적 구조와 삽화적 구조
°점층적구조-절정에 이를 때까지 압력강화. 행동이 진전될수록 인물의 선택범위는 좁아진다. 가능성감소의 법칙. 개연성은 더욱 증가.
최종적으로 절정과 종결부로 끝맺음. 후반부에서 극적사건이 발생하는 늦은 발단. 예) 입센의 <유령>
°삽화적구조-인물이 일종의 여행과정을 거쳐 최종적행위에 도달. 사건은 인물을 한정짓지 않는다. 이야기의 초기에 극이 시작되는 ‘이른 발단’ . 이중구성의 예) 햄릿
삽화적구조의 대표작. 브레히트의 <코카서스의 백묵원>
°상황적구조-부조리극과 관련. 플롯에 역점을 두지 않으며, 사건의 배열에 중점을 두지도 않는다. 다만 특정한 상황이 극을 결정짓는다.
예) 베케트의 <고도를 기다리며>
부조리극과 관련이 있다. 이오네스코의 대표작<대머리 여가수>
.클로츠의 폐쇄희곡과 개방희곡
.베케만의 집약희곡과 확산희곡
.배랭거의 점층적/ 삽화적 / 상황적 구조
2)종합극과 분석극
종합극 |
분석극 |
갈등극. 결정극. 발전극 중요한 사건은 극이 진행되는 가운데 발생 갈들을 항상 더 높은 단계로 끌어올림 미래와의 연관성이 중요 과거의 사건에 의해 규정되는 일이 덜함 산불(차범석). 안티고네 |
노출극, 발견극 사건은 극이 시작되기 전에 이미 발생. 이미 일어난 사건을 단계적으로 노출시킴. 과거와의 연관성이 중요. 대부분 사건이 과거로부터 전제됨. 오디프스왕. 자전거(오태석) 입센의 유령 |
°폐쇄희곡의 극 구성론-5부3점설(혹은 피라미드 설)
도입부(자극적계기)--> 상승부--> 정점(비극적계기)--> 하강부(혹은 반전, 마지막 긴장의 계기)--> 파국
3장. 희곡의 인물
1)유형과 성격
°유형-인물의 두드러진 특징을 일반화-놀부. 스크루지. 양반. 잘나 척. 허풍쟁이. 콩쥐.
계모 시어미. 유형의 불변성-16세기 ‘코메디아 델라르테(이태리 즉흥 희극)’
희극적인물-알라존과 이이런, 보몰로초스(어릿광대.팔푼이)와 아그로이코스(인색하고 속된)./
희극은 유형이 드러나는 극이고, 비극은 성격이 드러나는 극(Diderot)
유형희극- 몰리체르의 <수전노> 크르네유의 <사기꾼> 라신의<소송꾼들>
°성격-18c 계몽주의 이후 대두된 개념. 여러 가지 성향 중 어떤 성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나 는 것.
EM.포스터. 평면적 성격<-->입체적 성격-->유형적 인물의 평면성에 비판,
현대소설에서 입체적 인물의 창조를 강조.
2)등장인물
-주동인물-중심인물, 초점이 맞춰진 인물. 집단적 주인공. (주요인물과는 다름)
-비극의 주동인물-고상한 인물. 영웅. 선한 인물. 오이디푸스. 햄릿.
현대극에서 세일즈맨의 죽음의 Loman<--low+man)
-희극의 주동인물-정상적. 비정상적 상황의 희생자(에이런형-낭만희극) 혹은 조롱거리(알라 존-풍자희극의 주동인물)
-반동인물-주동인물의 반대편. 위치가 높다면 긴장이 조성. 햄릿의 클로디어스.
- 희극의 반동-선악여부.정상 비정상 무관. 아리스토파네스의 <리시스트라타>의 모든남자.
-주변인물, 조역.
.포일(foil)-상대방을 돋보이게 하는 인물. 햄릿의 호레이쇼
.콩피당트(confident)-신뢰할만한 친밀한 동요
.촉매적 인물(catalyst character)-결정적인 정보나 원인을 제공하는 역할
.분위기를 희극적으로 살려주는 인물(comic-relief character)-폴스타프. 어릿광대. 유모.
.작가를 대신하는 인물(raisonneur)-작가를 대신해 주제나 중심사상을 전하는 인물.
.작가적 관점의 인물-사건의 핵심에서 객관적 시각을 가진. <소>의 문진.
.해설자-레조뇌르와 달리 작가를 대신해 극작품전체에 직접 간여하는 인물. 방대한 야외극. 극 구조상 삽화적 성격에서.
브레하트의 서사극에서는 해설자가 중요한 극적 기법.<코카 서스의 백묵원><사천의 선인>등에서 긍정적으로 활용됨.
3)인물분석 방법론
-육체적/ 기질 및 정신적 측면/ 대인관계 및 사회적 관계/ 등장인물의 이름/
-육체적-데우스 엑스 마키나-기계를 타고 내려온 신.
인간/비인간의 구분-생물학적 특징. 남녀-> 아리스토파네스의<리시스트라타>
-등장인물의 이름-사회적 관계와 문화적 관계를 나타냄. 이름의 청각적 효과는 정서적 측 면과도 관계됨. 인물의 유형을 강조할 때는 의도적으로 고안된 이름을 사용하기도 하고, 유명인의 이름을 따오기도 한다. ‘별명식 작명법’
4)인물구조론
블라디미르 프로프-일곱 가지 극중 인물
에티엔느 수리오-기본 기능 여섯 가지 -점성술 용어를 사용하여 20만가지 연극적 상황을 구성할 수 있다고 했다. 여섯 가지 기능을
한 인물이상이 동시에 담당할 수도 있다.
그레마스의 <구조의미론> 여섯 가지 기능을 행동주라는 개념으로 재정립.
4장. 희곡의 언어
°희곡텍스트의 구분
주텍스트-배우의 대사
부텍스트-대사 이외의 무대 지문.
°희곡언어의 유형
언어적 요소와 비언어적 요소
도상. 지표 그리고 상징-언어학자 퍼스(Firth)
.도상-기호와 의미사이의 유사성을 근간으로 한 도상-남녀 화장실 표시. 배우는 기본적인 도상기호
.지표-대상들과의 근접성.거리표시판 화살표시의 손가락. 나.너. 이것. 그것 등 무엇을 가리 키는 기호. 비틀거리는 걸음. 노크소리. 연기. 증상. 환유
.상징-매체와 의미사이의 관습적인 관계. 선수간의 신호 같은 사용자들 간의 약속에 의해 이해되는 인위적인 기호. 상징이라는 언어적 기호를 통해 살아간다.
°말과 행동
언어의 경제성-말없이 간단한 행동으로 의사소통이 이루어 질 수 있다면, 말은 불필요하다. 말없이 표현할 수 있으면 말을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말과 행동이 일치하지 않을 때 행 동을 기준으로. 행동은 말보다 더 크게 말한다. (Actions speaks louder than words)
°말의 기능
일반적 기능-인물구현의 도구로 말하는 사람 자신을 드러내 준다. 앞으로 일어날 일들을 보 여준다. 말을 통해서 극적 사건이 전개된다.
희곡언어의 특징은 바로 행동으로서의 말이 다.
실행적 기능-말해진 행동
스피치 행위-행동으로서의 말을 중요시한다.
구어적 보고
°말의 실행적 기능(존 오스틴)-희곡은 언표내적 행위들의 연속으로, 극적사건을 앞으로 진행시키는 특징이 있다.
언표적행위, 언표내적행위. 언표도달적 행위
.희곡 택스트의 대화-양. 질. 관계. 태도에 대한 규칙.
°서브텍스트-등장인물의 말 이면에 담긴 무언의 생각이나 감정이 나중에 밝혀지는 경우.
숨겨진 문맥, 행간읽기. 완곡어법.
극적 아이러니-대화 참여자들은 모르고 있지만 독자들은 이미 알고 있는 상황.-칼날의 독. 아가멤돈.
.희곡대화의 특징
통사적 논리정연성. 정보적 강도가 쎄다. 화자의 의도를 잘 반영. 발언권 배당문제가 없다.
°독백과 방백. 침묵
.독백-등장인물의 내면세계. 화자의 부재상태보충. 연결독백으로 등장인물의 등. 퇴장.
.방백-관객에게 낮은 목소리로 짧게 몇 마디 던지는 것.
.침묵. 휴지(pause)-말의 홍수도 침묵일 수 있고, 위장된 침묵도 있다.
.말과 관련된 여러 표현
배우의 말: 음직임. 활동. 분장 의상. 소품. 분장. 조명.
5장. 희곡의 논리와 관념
틀: 객석과 무대를 구분. 관객의 ‘의도적 불참여’를 전제. 구분의 장치: 무대. 조명. 막
°극적세계: 실제 지금 여기서처럼 표현된다. 허구
이미 존재하는 어떤 것-독자가 알기 훨씬 전부터 이미 존재해 온 것으로 가정
미리 구조화된 세계. 이미 완결된 세상. 극적세계는 완벽하게 논리정연하게 구성되어 있지는 않다.(구멍뚫린 텍스트).
왜냐? 지금 그리고 여기에서 일어난 사건만 보여주기 때문에.
.시적허용-역사적 사실여부를 논하는 것은 옳지 않다.
.세 가지 관점-극작가. 극작품. 독자.
작가의 의도-서문에서 개략적 설명. 의도의 오류.
작품의 관념- 자율적 실체.
°의미의 위계
문자적 의미와 암시적 의미
.단테의<신곡>- 문자적 의미-1주일간의 3계 여행
비유적의미(이탈리아 반도의 통일), 도덕적 의미(죄에 빠진 당대 사회현실)
우의적 의미(삼위일체 하느님 안에서 영혼의 정화를 얻음)
.차범석의 <산불> 문자적의미-한국전쟁 중 대나무 숲에 난 불
상징적 의미-전쟁의 삶의 황폐화, 이념적의미(대중과 상관없는 이념전쟁의
비참성). 우의적의미(인간의 반목과 갈등을 간직하고는 구원에?
.상징적의미 - 제유법: 부분을 통해 전체를 상징. 고딕-교회. 빗장친 창문-감방. 몇나무-숲
환유법: 유사물이나 결과에 의한 원인의 대치-우산과 중절모-영국신사.
motif: 여러 번 반복해서 나타나지만 처음에는 별로, 극 후반부에 큰 의미
.이념적의미-애국적 국민연극-헨리5세. 에그몬트. 오를레앙의 처녀. 빌헬름 텔.
<피가로의 결혼>프랑스혁명에 영향, 입센의<인형의 집. 유령. 민중의 적> 사회에 영향력
1920년대 한국의 프로 연극. 1940년대 국민연극(내선일치)
°검열로 상연 중지된 작품
박승희의 아리랑고개. 김두용의 걸인의 꿈. 홍사용의 희곡작품전체<향토심. 벙어리굿. 김옥균전등 제목만 전해짐).
채만식의 희곡검열로 삭제, 복자가 됨.
6장. 전통극의 세계
전통극의 변화-그림자극이 전승되지 않음. 채록과정에서 드라마투르기적(dramaturgie)인 내재원리를 잃었음. 공연시간 축소내지 압축.
가면을 매번 새로 만듦으로 변질 불가피.
°봉산탈춤과 꼭두각시놀음
인형극(일대기적 플롯), 판소리만 일관된 스토리가 있다. 가면극은 일관된 줄거리가 없다.
봉산탈춤-종교극(승려들의 파계와 회개)/ 사회문제극(양반풍자)/ 가정극(부부자식.첩의문제)
꼭두각시놀음-유일한 인형극. 박첨지놀이. 홍동지 놀이. 박첨지: 해설자이자 주인공
불교적 색채-상좌중의 사랑유희. 박첨지의 불교귀의. 마지막에 建寺 장면
.전통극의 초월적 세계관과 희극양식
세속적 현세주의->성.속갈등->구원과 탈세속의 초월
가정파탄. 현실고발. 전형적 희극구조. 멜로드라마적 내용. 建寺와 燒祭의식
한국인의 삶을 관조한 교훈극. 삶과 죽음, 종교마저도 人生幻化同爲一(박규보)- 無
대립정신의 부재 내지 순환론적으로 세계를 본다.
9장 개화기의 연극과 희곡
.실내무대의 등장과 전통극의 변모양상
.협률사-1902. 연극은 실내에서 하는 것. 연극의 중앙집중화. 전문화되어 직업배우 대접. 사설 실내극장이 생겨남.
.판소리의 창극화-1908. 신재효의 너름새 이용 극적의의 강조.(인물, 사설. 득음. 너름새)
.창작창극<은세계>
실화 최병도 이야기->(집단으로 창작한 창극) -판소리화->창극화. 이인직의 이름을 빌려.
정치적 부패 비판. 민중의 반항의식 고취(관객들의 항의), 검열 등으로 진전되지 못함.
°신파극 유입-가부끼 형식을 개량.
.일본 신파극의 유입과 신파극의 범람-1911. 최초 혁신당(임성구)
번안-통속적 멜로드라마. 번안과정에서 한국인 구미에 맞게 변형. 조일재.
장한몽-일본의 금색야차가 원본.
조일재의 <병자삼인>-여성상위, 여권신장.
.연쇄극-박승필. 무대공연부분과 촬영된 필름 부분 접목. 영화와 혼합.
11장. 김우진론
요절한 천재의 신화-30세에 가수 윤심덕과 현해탄에서 정사.
.창작방향-전통적 유교윤리 타파-두덕이 시인의 환멸. 난파. 정오. 산돼지.
여성의 경제적 사회적 문제로서 연애 결혼 모성을 테마-이영녀
생명. 죽음. 신 이상 등 인생의 근원적 문제를 테마-난파
.정오-일관된 스토리 없고. 특별한 사건도 없는 습작기 작품.
일본인 친일파 혐오. 사회부조리. 신 구 갈등. 빈곤문제 제기
.이영녀-비루한 인생의 리얼리티-버나드 쇼의 영향. 유일한 자연주의 수법.
한국여성의 숙명적 비극
사회문제극-빈궁문학의 경향.(김우진의 경향문학적 관점)
여성문제 의식 표출- 유달산 밑의 사창가의 처참한 생활에 대한 묘사.
.두덕이 시인의 환멸- 일종의 희극을 의도한 토론식 대화가 중심.
아내에 대한 불만과. 결혼제도에 대한 보수적인 태도의 모순.
신여성의 허위의식에 대한 야유와 비판.
전통모럴과 근대모럴의 틈에서 방황하는 개화기의 인간상. 김우진의 여성혐오증
.난파-젊은 시인의 정신적 몰락. -유교적 가족제도 안에서 서구사상을 지닌 시인의 정신적 몰락과정이 표현주의 기법을 통해 제시.
카르노메. 상극적 부자 모티프. 자전적 김우진의 복잡한 가정사.
(발표되지도 공연되지도 않음)
.산돼지-인습의 질곡과 지식인의 좌절. 1막 현실. 2막. 꿈. 3막 현실 -자살 20일전 작품.
조명희의 시 <봄 잔디밭 위에>에서 영감. 낭만적 경향의 시. 시의 삽입. 희곡과시의 조 화. (버나드 쇼의 영향). 자서전적인 작품.
동학을 모티프로. 개화기 신여성. 사회문제극.
한국의 햄릿
°김우진의 한국 희곡사적 위치
인습으로부터의 해방과 서구근대 모럴 제시
계몽적 민족주의나 인도주의. 감상주의의 기성문단 극복.
한국 최초의 실험적 예술가: 표현주의 작품을 실험
최초로 신극운동을 일으켜 근대극 운동에 앞장 섬
일제 강점기의 가정 대표적인 연극인
13장 유치진론
유치진과 극예술연구회 1931.7~1938.3
창작-농촌극 3부작-토막. 버드나무 선 동리의 풍경. 소
재도일 후- 소 빈민가. 당나귀
가정문제와 여성-제사, 자매. 춘향전
<소>: 풍년가로 수정. 절정을 향하는 극구조. 압축과 생략으로 긴장감 고조. 사실주의적.
‘잘 짜여진 극’-복합구성과 예기치 못한 반전
숀 오케이시의 극작법-원심적 극구조. 舞臺裏. 희비극적 요소(레조뇌르:문진)
<당나귀>-병든 노인. 젊은 첩. 동네 머슴. 삼각관계. 머슴과 첩이 당나귀 타고 도망.
°여성의 자각과 가정문제극
영국의 존 밀링턴의 <그늘진 산골>의 영향.
<제사>-분석극의 구성법: 현재의 모든 극적 행위는 과거에 의해 지배
어머니 바람나서 도망쳤다는 할머니. 마음 속 어머니에게 제사
<자매>- 사실주의 극. 과거 노비였던 강주사가. 언니와 동생을 괴롭힘. 돈을 매개로 갈등
°.현실도피와 역사극
춘향전. 개골산(마의태자와 낙랑공주).-멜로드라마로 전락.
해방 후 역사극: 자명고, 별. 원술랑. 사육신.
.일제말기 친일 활동-현대극장 대표.
친일 어용극. 흑룡강(만주건국). 북진대(이용구 찬양). 대추나무(분촌운동과 만주개발)
15. 오영진론
전통의 변용과 풍자. 해학과 풍자정신 계승.
전통의 이야기에서 소재를 구함- 배뱅이굿. 맹진사댁 경사. 한네의 승천.
고전소설의 수용-꿈. 심청. 나의 당신. 허생전.
.관혼상제 3부작
배뱅이굿(상례)/ 맹진사댁 경사<시집가는 날>(혼례). 뱀서방 설화에서./한네의 승천(제례)
<살아있는 이중생 각하>: 첫 희곡. 방학중 이야기. 전형적인 희극적 대림. 사할린동포 귀환 문제 제기.
<정직한 사기한> 단막극. 가족 위조지폐단-선과 악이 전도된 사회. 배금주의의 병폐고발
<해녀 뭍에 오르다> 유산을 둘러싼 가족의 다툼. 하우프트만의(해뜨기 전)의 영향
자연인 비바리의 파멸과정을 통해 병든 문명을 비판. 자연주의 수법.
°1960년대 정치와 모럴에 대한 비판
<아빠빠를 입었어요> 일본인의 한국인 차별과 한국인의 콤플렉스를 그린 풍자극
<모자이크게임> 일본의 다양한 침략행태 열두 가지-실험성. 산만한 구성. 표현주의 수법. 반일의식 지나치게 노출
<허생전> 박지원의 허생전. 양반전+채만식의 허생전. 판소리 운문체 문장. 해학성.
<나의 당신>단막극. A 와 잠재된 A' 옹고집전으로부터 소재를 취함. 아이 없는 부부의
심리적 불안과 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일종의 사이코드라마-며느리. 부부. 누나. 섹스
<東天紅>시대비판적 이데올로기 극. 갑신정변의 삼일천하를 극화. 김옥균. 서광범을 꼭두각 시로 희화화. 친일인사에 대한 증오.
1960년대 상황을 구한말과 비교하려 함.
<무희> 최후의 유작. 반공드라마. 무용가 최승희를 실제 모델로 함. 공산주의 비인간적 숙 청에서 파멸해가는 한 무용가의 비극적 운명을 그림.
°오영진의 희곡사적 의미
전통극의 골계미와 풍자성을 살려내어 민족정서와 전통적 문화정신 회복.
희극 정신과 낙천성을 골계적으로 표현한 희극작가.
조국현실을 풍자, 비판하여 민족정신을 일깨우고 계몽하려 한 작가.(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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