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류

한국어 교육학 2014

甘冥堂 2014. 11. 14. 14:17

       한국어교육학

 

01.언어교육과 한국어 교육

1.한국어 교육학의 제 영역

 

인접학문

내용학

교수학

인접학문

언어학

(국어학)

응용언어학

(대조분석

사전학

연구방법론)

음운론

어휘론

문법론

담화론

문화론

영역별 교수방법론(발음, 어휘문법, 담화. 문화)

기능별 교수방법론(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한국어 교육과정론

평가론

교수. 학습론

교재론 등

교육학.

심리학

사회학

 

 

 

02. 한국어교육과정론

교육과정: 교육프로그램의 계획.운영.평가.관리를 위한 원리이며 일련의 절차

교육과정개발 절차: 요구분석->상황분석->교육과정의 목표기술->교수요목설계->수업절차제공 ->교육자료의 개발->평가.

⚬개별교수요목의 특성

.상황중심교수요목: 의사소통 장면들 즉, 거리. 버스. 시장. 집. 가게. 식당 등에서

.문법적 교수요목: 목표언어의 문법이나 구조를 강조. 1990년대 이전

.개념(의미)-기능중심교수요목: 시간 수량 공간 거리 위치 등 개념범주를 교수대상으로 한다. 의미위주의 내용을 우선적으로 고려.

.과정중심교수요목: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과정자체가 중요. 학습내용이 미리 정해지지 않음.

.절차중심교수요목: 언어구조가 의미에 초점이 맞추어질 때 가장 잘 학습된다.

.과제중심교수요목: 주문하기 물건사기. 집구하기 등 특정목적을 갖는 활동과제. 이들 총체적 으로 결합된 덩어리로 제시.

.내용중심교수요목: 언어 형식보다는 언어내용에 초점. 특정분야의 내용에 초점을 두므로 유의 미한 의사소통 기회를 제공.

  학습자가 교수요목 결정에 참여. 학습자 중심적 교수요목.

 

⚬한국어교육과정 연구

1960~1980. 주로 일반목적의 교육과정이 주를 이루었다. 1980 중반 이후 수요가 급격히 증가

1990 중반이후 폭발적 증가된 시기.

2000 학문목적 학습자가 더욱 증가.

최근 문체부. 국제통용 표준교육과정 (7등급) 논의 시작

 

⚬ACTFL의 숙달도별 등급체계와 비교

최상급: 광범위한 일반적 관심사. 전문. 구체적 추상적 친숙하지 않은 주제

상급 : 개인적 공공적 관심사 중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주제

중급 : 간단한 질문 대답으로 일대일 대화를 유지할 수 있다. 일부 비격식적 상황.

초급 :정 형화된 발화, 목록, 나열. 일상생활의 보편적인 분절요소.

 

03. 발음교육론

한국어의 모음 21개

단모음-> 혀의 높낮이: 고.중.저모음//혀의위치: 전설. 후설모음// 입술모양: 원순. 평순모음

이중모음->ㅣ계 : ㅑ ㅕ ㅛ ㅠ ㅖ ㅒ

ㅗ/ㅜ 계 : ㅘ ㅝ ㅙ ㅞ ㅚ ㅟ 기타: ㅢ

 

 

전설

후설

평순

원순

평순

원순

고(폐모음)

저(개모음)

 

 

 

 

 

⚬한국어의 음절

.초성에는 단 하나의 자음만 올수 있다. /ㅇ/를 제외한 모든 자음. /ㄹ/는 외래어 외에 처음 에 올 수 없다.

.중성에는 단 하나의 모음만 올 수 있다.

.종성에는 단하나의 자음만 올수 있는데. /ㄱㄴㄷㄹㅁㅂㅇ/의 7자만 가능하다.

 

⚬한국어의 음운현상

.중화현상: 끝소리 7가지 소리로만 발음되는 현상. 부엌[부억] 낚시[낙시] 옆[엽] 숲[숩]

.곁받침의 단순화: ㄱㅅ [ㄱ] 넋[넉] ㄴㅈ[ㄴ]앉다[안다]

.연음규칙:모음으로 시작하는 조사나 어미가 이어 나오면 앞 음절의 받침이 다음 음절의 초성 으로 옮겨 발음되는 현상. 국이[구기],

  무릎을[무르플]. 한자어를 포함하는 단일어에도 적용. 국어[구거], 적용[저굥]

.음운동화현상: 자음동화.밥만[밤만] 유음의 비음화: 심리[심니]. 유음화비음:난로[날로]

구개음화:같이[가치]. 격음화:입학[이팍]. 모음축약: 보-+-아->봐, 주-+-어->줘.

자음탈락:솔+나무[소나무] 바늘+질[바느질], 모음탈락:바쁘-아서->바빠서, 쓰-었다->썼다.

보내-어->보내. 보내었다->보냈다.

경음화: 국밥[국빱] 할 것을[할꺼슬] 신다[신따] 갈등[갈뜽] 냇가[내까]. ㄴ첨가:솜이불[솜니불]

모음조화: 좋다[좋아서/좋았다. 먹다: 먹어서/먹었다. 모락모락, 무럭무럭.

.초분절음소: 소리의 강세, 장단. 고저 등의 운율적 자질을 말한다.

장단: 눈보라[눈:보라] 말씨[말:씨] 첫눈[천눈] 참말[참말]

축약: 보아->봐[봐:] 기어->겨[겨:] 되어-돼[돼:]

⚬발음교육의 단계: 도입-제시설명-연습-사용-마무리

발음교육의 활동유형 중 최소대립쌍 연습 달/딸/탈, 불/뿔/풀.

 

04. 어휘교육론

⚬°°한국어 단어 형성법

단일어: 하나의 어근으로 이루어진 단어. 책 손 떡. 머리

복합어: 접두파생어: 헛+손질. 드+높다. 풋+과일

접미파생어: 선생+님. 멋+쟁이. 국가+적. 공부+하다.

명사합성어: 밤낮. 봄비

동사합성어: 들어가다. 살펴보다

병렬합성어: 남북. 돌다리

융합합성어: 밤낮(언제나, 항상 등의 의미)

어휘 의미 관계에 따른 어휘교수 – 유의어. 반의어. 상위어. 하위어.

.유의어: 전통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된 방법.

.어휘간의 의미차이가 드러날 수 있도록, 관련어 관계를 이용하면 효과적임.

.나는 개를 [기르고, 키우고] 있다.

.정도의 차이: 자주-종종-때때로/때로, 가끔./이따금/간간이/더러/간혹/

.연어 관계의 차이-연관되는 단어와 관련이 깊으므로. (영화)관객, (미술관)관람객.(스포츠)관중

용언: 유의어간의 선택제약이나 격틀의 차이로 변별되는 경우도 있다.

커피 우유를 타서 주세요. 커피 설탕의 섞은 뒤 물을 넣었다.

.반의어의 유형: 극성대립(죽다<->살다) 비극성대립(덥다<->춥다) 방향대립: 위<->아래

.상위어와 하위어는 계층적 관계->어휘 확장을 시도하는 것도 바람직.

.어휘장:

(의미장) 웃옷. 치마. 점퍼. 윗도리. 셔츠. 원피스 등.

.다의어: 오른손, 손이 부족하다. 손을 빌리다.

 

⚬°구로 나타나는 어휘교수는 왜 중요한가?

.어휘덩어리를 훈련하는 것이 유용성면에서 중요.

.어휘관계에 대한 귀납적 지식을 얻게 된다.

.유창성 증진.

.학습자의 모국어 전이에 따른 오류를 줄이는 효과가 있다.

°어휘선정의 기준 : 빈도. 중복도. 주제와 관련된 기본어휘. 파생력 있는 어휘. 문법이해를 위한 어휘. 교수현장에서 필수적인 단어는

  저빈도 언어라도 선정할 수 있다.

 

05.문법교육론

.자유로운 의사소통을 위한 문법사용을 전제로 한다.

.문법교육의 단계

도입(목표인식.흥미유발)->제시(문법규칙)->연습(구조적.유의적연습)->사용(실제적용.반복학습)->정리(정리. 평가. 차시 예고)

 

⚬°문법교수방법

PPP모형: 기존문법에 대한 지식적인 부분만 제시한 뒤 연습(Practice)를 통해

생성(production)하는 정확성을 강조하고 유창성을 가미하는 교수방법.

TTT모형 (Task->Teach->Task) 과제를 기반으로 하며 과제해결을 통해 유창성을 익힌 후 정확성을 가미.

OHE모형:(Observation-Hypothesis-Experiment 어휘적 접근법을 제시하여

관찰- 발견.가설-탐구.시도의 방법을 통해 문법항목의 위계화 없이 어휘적 접근법으로 교 수하는 모형.

NDAE모형: ( Noticing-Discovering ..)문법현상에 주목하고 문법의식을 고양하여 탐구학습의 방법을 복합한 교수모형.

 

°⚬문법교육의 새로운 방향

.단계적 순환적 문법 교수.

.절충적 문법교수.

.외현적 문법교수.:문법항목들이 전체교과과정 틀 안에서 체계화 되어야 한다는 것. 범주접근 적 문법제시가 이루어 져야한다. 어휘접근적 문법제시가 이루어져야. 흥미 유발해야. 유사문 법 항목간의 변별이나 다양한 쓰임에도 주의해야. 급별 등급화가 주로 난이도에 기대고 있 다는 문제가 있음.

.통합적 문법교수법: 어휘와 문법이 서로 경계가 없이 넘나들게 되었음.

 

06.문화교육론

문화의 개념

⚬(Brooks)-1960이전에는 bigC. 의사소통기능이 강조됨에 따라. little c.

.big C: 고전음악.문화 무용. 예술. 건축. 정치제도. 경제제도 등 문화적 관례를 일컫는 것.

.little C: 일상생활에서 나타나는 행동양식. 태도.신념. 가치 등 집단이 공유하는 인간생활 면.

 

⚬Hammerly(1986)

정보문화-사회 지리, 역사 영웅등에 대하여 알고 있는 정보와 사실

행동문화-일상생활의 총체를 지칭. 한 사회에서 행동하는 양식으로 기본적 인간의 욕구.

성취문화-목표언어 문화에서 성취된 업적.

목표문화에 대한 태도가 학습의 효율성과도 연계됨.

 

⚬Hammerly 10가지 문화교육의 목표 제안-학습자가 어려움을 느끼는 순서에 따라

단어와 구절에 대한 문화적 함축 이해. 행도. 제2문화에 대한 이해관심. 문화간 차이 이해.

감정이입과 같은 공감대형성. 제2문화에 대한 학술적 연구.

 

°문화교육 내용선정의 준거

유용성: 의사소통에 도움

학습성: 교수환경고려

교수성: 교수능력 고려

일반화 가능성: 해당문화요소에 대한 선행연구의 일반화 가능성

학습자의 기대: 학습자의 요구. 기대 필요

문화적 유표성: 목표문화의 차별성.

 

07.한국어 교수법

1.문법번역식 교수법

2.직접식교수법.-모국어 사용을 철저하게 통제하고 목표어만 사용.

3.청각구두식교수법: 2차대전. 구어의사소통 배양. 모방과 암기 반복.

4.인지주의교수법:인지적 활동에 의한 규칙 습득.

5.침묵식교수법:학습의 주체는 학습자 자신이며 교사는 조력자.

6.공동체언어학습법:인본주의적 접근법. 교육과정이나 교재가 미리 정해지지 않음.

7.암시교수법: 최적화된 상태에서 교사의 권위와 학습자의 자발적 참여에 의해 수업.

8.전신반응교수법:교사의 명령과 학습자의 신체적 동작.

9.자연교수법: 5가지 小가설 습득학습가설.

모니터 가설. 자연순서 가설. 입력가설. 정의적 여과기 가설.

10.의사소통교수법: 종합적인 의사소통능력 배양.

11.과제중심교수법: 의사소통접근법에 기반을 둠. 결과보다는 과정자체를 중시.

 

08.듣기 교육론

듣기는 이해 영역. 다른 기능으로의 전이 능력이 크다. 수동적이 아니라 선택적으로 처리함

 

°⚬듣기교육의 흐름.

문법번역식 교수법

직접식 교수법-말하기를 위해서

청각구두식 교수법-모방과 암기를 수단. 완벽한 발음을 추구

전신반응 교수법-이해중심의 교수법. 듣기가 말하기에 우선.

의사소통적 교수법-의사소통을 성공적으로 하기 위한 듣기전략. 이해영역으로서의 듣기.

 

°⚬듣기자료의 구성: 실생활로 이어질 수 있도록 실제적인 자료로 구성.

.담화유형이 실제 자료와 유사한 것. 광고문 광고방송특성을 그대로 갖추어야.

.실제적인 언어생활을 반영한 자료.-중복.생략.머뭇거림. 휴지등 한국인의 정상발화와 같이

.자연스러운 담화로 이루어져야-화제전환. 맞장구. 순서교대들 한국인의 대화와 유사하게구성.

 

°⚬수업활동 유형

상향식 모형: 음 식별하기. 단어억양 식별하기. 문장 듣고 어휘 문법에 중점을 두어 내용 이해 하기, 짧은 대화 듣고 특정 어휘 표현을 근거로

 정보파악 하기.

하향식 모형: 중심내용 세부내용 파악하기. 듣고 논평하기. 화자의 어조파악. 부연되거나 의견 의 근거듣기. 이유결과 등 추론하기. 듣고 내용

요약하기.

 

09. 읽기 교육론

읽기는 문어를 대상으로 하는 이해영역으로 학습효과가 가장 오래 지속되는 기능을 가짐.

Goodmanm 읽기란 심리언어학적인 추측게임이다.

°⚬읽기모형

.상향식 모형-텍스트중심의 이해. 낭독하거나 문장단위로 분석. 빠짐없이.

.하향식모형. 텍스트부터 출발하는 것이 아니라 상위적인 정신단계에서 시작하여 텍스트로 이동하는 것.

.상호적인 모형-순환적인 것으로 본다는 차이가 있다. 배경지식을 활용하여 글의 내용을 예측한 후 묵독하면서 정보를 찾고, 자신의 예측이

 틀린 경우 수정하면서 다시 정보를 찾아 반복.

 

°⚬숙달도에 따른 읽기자료의 예

 

초급

중급

고급

메모, 편지글 일기. 영수증. 명함. 초대장. 포스터. 간단한 안내문. 학생증. 여권

간단한 기사. 만화. 이메일.제품설명서. 서술문. 비즈니스편지. 팸플랫. 요리책.

기사.광고문. 서평. 시. 소설.수필.보고서. 인터냇자료. 사설. 평론. 선거유세. 연설문

 

 

 

°⚬낭독과 묵독/ 정독과 다독/ 훑어읽기와 정보찾기

낭독- 초급단계. 문자와 소리의 관계를 익힐 수 있다.

묵독-글의 의미파악에 중점. 초급이후 낭독보다 더 많은 비중을 두어야.

정독-세부적인 내용까지 파악. 정확히 읽는 방법.

다독-전체내용 파악. 다량의 정보를 얻기 위해. 수업시간외에 개인학습방법으로.

훑어읽기-글 전체를 빠르게 훑어보고 요점 파악하는 연습.

정보찾기- 글을 빨리 읽고 필요한 정보(날짜, 목록 등)을 찾는 방법으로 공영장소. 가격 찾을 때 적절.

 

⚬°읽기수업 구성 원칙

목적성 있는 읽기.

배경지식 활용한 읽기 활동

담화 이해를 위한 읽기/ 언어기능간의 통합./낭독방법활용/묵독기술 활용한 중고급 단계.

표면적의미와 함축된 의미의 이해.

 

⚬°수업구성단계

1)읽기 전 단계-주제소개. 주제에 흥미유발.

길잡이 질문 답하기./ 시각자료보고 생각하기.토론하기. /글의 주제와 관련된 떠오르는 생각 말하기. /의미망 작성하기.

훑어 읽기/ 특정정보 찾기./ 핵심어휘 찾기./ 질문. 진술문 가설 작성하기.

2)읽기 단계

훑어읽기/ 읽기전 단계의 질문에대한 답 확인하기 / 자료내용의 일부에 표시하며 읽기/글의

구조 파악하기/

메모하기/ 정보 메우기./ 이야기 구성하기

3) 읽은 후 단계

읽은 내용 확인하기/ 어휘표현 학습하기/글의 내용 토론하기.

글의 내용을 자신의 생각이나 경험과 연결하기/ 글의 내용을 새로운 상황에 적용해 보기/

읽은 내용을 구어, 문어로 전이하기.

 

10. 말하기 교육론

일상언어활동에서 말하기 30%, 듣기 45% 읽기 16% 쓰기 9%

°말하기교육목표

초급: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기능을 수행하고 친숙한 주제에 대해 말할 수 있다.

중급: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능. 격식과 비격식을 구분

고급: 다양한 추상적 주제 및 전문 주제에 대해 , 논리적으로 자신의 견해를 주장.

 

°말하기교육내용

문법적 능력: 발음 어휘 문장. 음운 어휘 통사 지식

사회언어학적 능력: 한국어 관습. 문화를 알 수 있도록. 특정표현의 기능포함.

격식.비격식 표현.

담화적 능력: 문장을 유의미적으로 연결하기 위해 문법체계에 지식을 사용. 응집성 있는 담 화구성.

전략적능력: 의사소통이 실패할 경우 반복.주저함. 비언어적 의사소통행위등 전략을 사용하 는 능력

 

°말하기교육원리

1)정확성과 유창성의 균형

2)듣기와 말하기의 연계

3)학습자 동기부여. 적극적 참여

4)상호작용 촉진

5)실제적인 과제수행

6)문장. 담화 단위의 발음 연습

 

°말하기 수업 구성

문법과 말하기 활동을 통합한 PPP(Presention-practice-production)모형 사용

5단계->도입-제시-연습-활용(사용)-마무리로 구성.

 

11.쓰기 교육론

Brown.H.D 읽기 쓰기교육에서 고려할 문어의 특성 7가지

불변성. 산출시간의 소요. 글쓴이와 독자의 거리.철자. 복잡성. 다양한 어휘. 형식성.

 

°쓰기 수업 활동

통제된 쓰기: 베껴 쓰기. 받아쓰기. 바꿔 쓰기. 문장연결. 빈칸 채우기

유도된 쓰기: 이야기 재구성하기. 그림도표 통계자료 등을 보고 서술하기. 담화완성하기

자유로운 쓰기: 자유 작문. 글 읽고 의견쓰기. 기타, 가아의 메모, 일기쓰기 등.

 

°쓰기수업구성

쓰기 전 단계 활동: 주제과제 선정. 생각 끌어내기. 계획하기

쓰기단계 활동: 초고작성. 피드백주고받기. 교정하기.

학습자간 피드백. 교사의 피드백-학습자가 표현하려고 했던 원래의 의미에 맞게도와.

쓰기 후 단계: 다른 언어기능과 통합활동. 교사의 최종피드백. 학습자의 패드백 활용.

 

12. 교재론

교재의 기능: 교수-학습 내용을 규정/ 학습목표설정의 구체화/ 교수전략, 학습전략/평가의

대상과 자료를 제공

°교재개발절차와 방법

1.학습자요구조사 2.교육목표설정 3.교육과정설정 4.교수요목설계 5.단원모형구상 6.단원내용 구체화 7.시험사용 8.교재출간.

°교재 개작절차 및 방법

교재평가 및 선정 / 교재내용 및 방법점검 / 교재개작

구체적 교재개작 방법: 첨가. 삭제와 생략. 수정. 재배열

 

°한국어 교재개발현황

.교재개발의 흐름: 1990후반 의사소통교수법에 기반.

.교재의 외적 특징

학습자 성향 학습목적을 고려한 다양한 교재 개발.

통합교재. 기능별. 범주별교재의 균형 있는 개발

현지화 교재의 증가

웹 가반 교재 개발

쉽고 재미있는 교재. 가볍고 편리하 srywo.

.교재의 내적특징

혼합교수요목의 활용

의사소통 교수이론의 적용

 

13. 평가론

°한국어 평가의 유형

성취도 평가와 숙달도 평가-한국어능력시험.TOPIK(test of proficiency in Korean)

진단시험과 배치시험

형성평가와 총괄평가

°°좋은 평가의 요건

신뢰도: 시험신뢰도. 채점신뢰도

타당도: 가도구가 평가목적에 맞게.

내용타당도. 構因타당도. 준거관련 타당도. 안면 타당도.

실용도: 경비 시간 노력 둥이 경제적인가

역류효과: 평가결과가 교수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말한다.

 

°한국어 평가도구 개발절차

1.평가설계 2.문항개발 3.예비시험(사전평가) 4.평가실시 및 결과 분석.

한국어 능력시험의 유형

한국어능력시험(TOPIK): 재외동포.외국인대상. 년4회. 4개영역(어휘.문법.쓰기.듣기.읽기) 각 100점씩 400점만점.

  4지선택형. 서담형. 문장/문단완성하기.작문1문항. 고급은5.6급

 

세계한국말인증시험(KLPT):2001년 시행. 한국어로 기본생활을 유지할 수 있는지.실제적 의사소통 능력 판별. 500점 만점.

TLPT IV 한국어 시험. 고용허가제 한국어 능력시험. SATII 한국어 시럼. 한글능력검정시험

 

14.특정목적 한국어교육

학습초기에는 언어의 일반적 특성을 학습하고. 목적에 따라 특정분야를 학습.

°특정목적한국어교육을 위한 교수법

내용중심교수-주제중심교수. 내용보호 교수. 병존언어교수(언어교사와 내용교사가 팀티칭)

 

 

15.어문규정과 한국어 교육

°한글맞춤법: 소리 나는 대로 적되 어법에 맞게. 각 단어는 띄어 씀. 외래어는 외래어표기법

자모의순서-이해차원에 머무는 것이 바람직

 

°규정에 맞게 발음하기

된소리: 앞음절의 끝소리가 ㄱ,ㅂ일 경우 된소리로 적어서는 안됨. 깍두기몹시 맵다.

구개음화: ㄷ,ㅌ 뒤에 -이-히는 ㅈ,ㅊ으로. 같이[가치]핥여[할쳐]

모음: 게시판. 휴게실. 게송.

두음법칙: 어두에 ‘녀뇨뉴니’가 올 때 ‘여요유이’로 적는다. 다만, 모음이나 ‘ㄴ’뒤의 렬,률은 ‘열,율’로 적는다. 연간, 남녀. 정답률. 백분율.

 

°조사의 띄어쓰기

조사는 앞에 오는 말에 붙여 적어야. 밖에, 처럼-->공부밖에, 엄마처럼. 교문에서처럼.

- 이는 초급수준부터 인지하게 해야 한다.

°의존명사, 단위를 나타내는 명사 및 열거하는 말의 띄어쓰기

것. 수. 바. 지 등 의존명사와. 개. 마리. 켤레 등 수를 세는 단위성 의존명사는 띄여 쓴다.

예: 온 지, 사과 한 개. 만 단위로 띄어 쓴다. 오십구만 사천원. 겸, 내지. 및 도 마찬가지

 

°보조용언의 띄어쓰기

보조용언은 본용언과 띄어 쓰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붙여 쓰는 것도 허용한다.

그러나 ‘달려들다’와 같이 앞말이 함성동사어거나 앞말에 조사가 붙는 경우에는 띄어 쓰도록 한다. ‘달려들어 버렸다.’ ‘올 듯도 하다‘

°고유명사 및 전문용어의 띄어쓰기

성과 이름은 붙여 쓰고, 직함이나 호칭명 등은 띄어 쓴다. 김진호. 수잔 씨.

 

°혼동하기 쉬운 규정들

전화할게. 좋을꼬?

지난일 회상: 더, 던으로- 춥더라. 깊던 물이. 좋던가? 잘하던데! 놀랐던지 몰라.

선택의 의미: -든지로 한다. - 먹든지 말든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