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류

국문학 연습 2014

甘冥堂 2014. 11. 22. 14:47

국문학 연습 2014

 

 

3장 가정소설의 개념과 형성배경

소설개념 정의의 시초: 중국 東漢人 桓譚 :소설을 殘叢小語로 본 것.

가정소설이란 명칭 최초: 安廓// 김태준: 장화홍련전을 공안소설이라고//조윤제:가정소설

이병기: 전기소설(장화홍련전)// 가정소설의 범주-정주동: 孝烈友愛 좁은 의미로 해석. /

우쾌제: 넓게.

°가족의 정의

김두헌: 일반으로 영속적 결합에 의한 부부와 자녀로써 된 생활공동체. 친애의정으로 서로 접근하기 쉽게 되어있는

일정한 범위의 혈통관계자의 집단

머독: 가족이란 공동의 거주, 경제적 협력. 그리고 생식이란 특성을 갖는 사회집단. 핵가족.

레비스트로스: 가족원의 유대, 관계, 결합을 중요 요소로, 가족구성원은 법적유대. 경제적

종교적 권리의무. 성적권리

최재석: 가계를 공동으로 하는 친족집단.

 

°소설의 유형

프레이져: 통속소설. 기록소설. 사회적 우화소설. 풍자소설.

부스: 성격발전소설. 전락소설. 사상소설. 감상소설. 탐구소설.

루카치: 추상적 관념론(돈키호테) 환멸의 낭만주의(오블로모프), 교양(빌헬름 마이스터).

삶의 형식 초월( 톨스토이의 소설)

람메르트: 8가지. 사건. 공간. 발전. 파노라마. 의식의 흐름. 영혼. 교양. 계몽소설.

°가정소설의 유형

우쾌제: 윤리적 갈등소설 효행형. 정절형 가정소설

신분적 갈등소설-계모형. 쟁총형 가정소설로 이분

 

3-2. 조선조의 가족제도

머독: 핵가족 // 파슨스: 단순가족

슈미트와 코퍼스: 개별가족. // 코퍼스: 복합가족.

말리노브스키와 레비스트로스: 부부가족.

조선조의 가족유형: 부부가족(단순가족)이 압도적. 울산의 호적부조사. 78.4%가 부부가족.

평균가족수 3.6. (고려 때의 복합가족양상. 6.7- 조선중기~후기 3.6~4.3)

비에르칸트: 복합가족(대가족)5대 특질

경제적 공동사회로서 자급자족. 대외적 연대관계. 개인적 분화를 불허. 종교적공동체. 내적 감정적 집단형성.

월영낭자전: 부부가족에서 직계가족유형으로 확대

황월선전: 부부가족 유형.

 

3-3. 일부다처제의 위상

저급한 유목민 보다는 수준이 높은 유목민사이에 성행.

고대 이집트: 왕가. 유럽의 유대인들 사이에서 일부다처제가 중세까지 이어짐. 회교국가 오늘날까지 유지. 아라비아 회교도 4명 까지.

°일부다처제가 성행한 요인

-혼기에 달한 여인의 과잉-1명이상의 처를 갖고 싶어하는 욕구 -여자의 젊음과 아름다운 매력. -남자의 기호. 새로움에 의한 자극-후손에 관한 강렬한 욕구- 재부나 권위의 측면.

⚬。중세적 남녀관 [小學]

남자가 친영하여 남자가 함은 남자가 하고 여자가 한 의이니 하고...

유몽인의 어우야담-재가금지 부작용.

°일부일처제의 확립-매화사건.

태종13: 처첩이 완전히 구분. 중혼금지법 확립. 재가금지법: 성종.

육례: 納采-問名-納吉-納幣-請期-親迎

四禮- 民庶의 혼인은 議婚(중매인)-納采(남자가 예를 갖추어 청하면 여자가 받아들임)-納幣(신랑 집에서 신부 집으로 비단을 보내는 의식) -親迎(신랑이 신부를 친히 맞는 의식)

°부계계승의 정립

고구려-고국천왕에서 미천왕 사이

배제_근초고왕 이후 동성왕대 전후의 시기

신라-여자에게도 가계계승권이 인정

 

4장 가정소설의 작품분석과 그 의미

4-1. 계모형 가정소설의 분석.

장화홍련전: 전반부: 계모학대형. 후반부: 공안류소설.

태몽설화. 謫降話素. 호질설화. 청조 길 안내의 전설. 원혼의 공청 출현설화[신원설화] 재생환생설화.

.작품구조속의 공간: 천상계->지상계->중간계->천상계->인간계

.수축->정지->확산의 구조

.꽃의 상징적 의미: 미의상징. 구원의 표상. 삶의 패턴 상징. 여성탄생의 징조.

.물에서의 죽음의 의미/ 물의 표상하는 이미지: 생생력 상징. 영원한 생명. 여성. 풍요로움.

.혼사장애 모티프의 변이와 그 의미-> 혼사장애: 불멸. 죽음과 재생. 탐색의 모티프.

죽음->재생의 구조는 성인식의 통과의례 모티프의 요소. 혼사장애와도 관련이 있다.

 

2.계모형 소설의 줄거리

.황월선전 황어사 월선을 낳고 죽자 재취 박씨. 황어사가 중국사신으로 간 사이 계모박씨 월선 학대. 껍질 벗긴 강아지. 월선 방랑.

황씨 두 눈을 뽑는 단죄.

.김인향전-돌메밀로 만든 떡과 구렁이를 먹임. 인향 못에 투신자살. 인향이 죽은 후 귀신곡성으로 관장이 오는 즉시 죽음.

사또 전두용이 계모와 노파를 톱으로 죽임.

.양풍운전-풍운남매- 보살을 만나 무술. 대원수가 되어 출정하여 승리. 송씨 처형.

.조생원전- 조기순 아들 영. 결혼날 조영이 목이 없어짐. 조생원이 쇠작지. 배씨를 죽인다.

.김취경전-안씨 부인 재산을 탐낸다. 백제가 침공하자 김취경이 출전 고려왕을 구출한다.

안씨 개과천선한다.

.창선감의록-대명가정연간. 심부인아들 용렬. 시기지심. 화진이 해적 서상해를 토벌하고 돌아오자 서모 심부인도 회개한다.

.김전전-명나라 희화연간. 김전부부는 설부인의 박해가 심해진다. 김한림은 황금 700냥으로 처계모 설부인에게 은혜를 갚고.

.정을선전-을선이 어사가 되어 천자가 조부인에게 사약을 내리고. 시비 금성 목매 자살.

.어룡전-어처사. 강씨를 후처로. 북흉노를 베고 좌승상이 된다. 어룡은 장승상의 딸과 결혼

영화를 누린다.

.반씨전- 계모형의 변이 형태로 동서간의 갈등을 다룬 작품.

*장화홍련전. 황월선전. 김인향전. 조생원전->정격형 소설-->후기에 변격형으로.

 

°계모형소설의 중요 모티프

, 공간구조-칸트: 순수직관인 선험적 감성. 형이상학적 해명에서. 공간은 오직하나. 공간

.태몽-프로이트: 꿈을 성적충동과 관련된 소원 충족으로 해석.

: 꿈은 무의식적 정신의 공정한 자발적 산물이다. 꿈의 상징은 아니마, 페르소나. 그림자 등 태고 유형을 개성화하고 통합하여

균형 조화를 이룬 전체를 만들어내려는 시도.

김인향전. 양풍운전. 조생원전에서는 태몽이 없다.

°.계모의 등장배경과 성격묘사.

천성적인 악녀: 장화홍련. 인향전. 양풍운전. 조생원전. 김전전. 정을선전. 어룡전.

재산욕심: 황월선전. 김취경전. 창선감의록.

.주인공모해방법:

부정한 여자로 모는 방법-장화홍련-껍질 벗긴 쥐.

황월선전-돌메밀을 먹여 헛배를 부르게 하고, 껍질 벗긴 강아지.

김인향전-돌메밀과 구렁이를 먹여 잉태한 형상.

남자주인공의 경우-해칠 흉계. 모함. 조생원전. 양풍운전.

재산의 계승, 전처자식을 편애 양상에서-창선감의록. 김전전.

부정한 여자로 몰아 집안에서 축출-정을선전.

.주인공의 죽음여부 직접적 등장-장화홍련. 김인향. 조생원. 정을선.

간접적 모티브-황원선. 김취경. 창선감의록. 김전전.

°.주인공의 한풀이 방법

지방관에게 송사-장화홍련. 김인향. 양풍운전.

초월적힘, 구원자의 도움-황월선(계모 박씨의 두 눈을 뽑아).

정을선(노씨가 피를 토해. 하늘이 천벌을 내리는 방식).

 

°.작품구조와 변이 양산

아리스토텔레스-급전이나 발견. 단순구성과 복합구성의 차이를 플롯의 세 요소로 불리는

급전. 발견(인지), 파토스(연민.공포 등)을 포함하고 있는가 없는가에 따라 판정함.

전대단락 후대단락으로 나누는 소설-장화홍련. 황월선.양풍운. 김취경. 김전. 어룡. 정을선.

단일 프롯-조생원전, 창선감의록.

°.영웅담의 개입여부와 그 의미

-전쟁. 중국에서 유입된 명청 소설의 영향. 신분제도의 흔들림. 대동법실시로 상업자본.

시장형성. 평민 중인이 상권을 장악하는 촉매제 역할.

°갈등양상의 유형비교

계모가 자식을 낳은 후 재산에 욕심-황월선. 조생원전.

계모가 남편의 애정을 독차지하기 위해-장화홍련. 창선감의록. 어룡전.

계모의 심리적 강박관념-조선조 사회의 가족 형태나 부부형태의 모순. 사회적 질시.

 

°계모형소설의 중요 모티프

작품명

전대단락

후대단락

분기점

갈등요인

(*해소방안)

모해방법.기타

장화홍련

계모학대형. 수축의구조(태몽)

공안류. 확대의 구조

투신자살

남편의애정

독차지

 

껍질벗긴 쥐.낙태한 형상

황월선

계모학대형. 계모박씨. 월선이 낙태한 것으로 흉계(경기도여주)(태몽)

월선의결연담 구조. 장위와 결혼

월선의

투신시도

전답분배

껍질벗긴강아지.낙태형상

양풍운

계모학대형.계모송씨, 최씨부인과 양풍운 내쫒음(한나라).태몽없음

영웅소설구조.풍운이 천상계 보살에게 무술배워 송국침범격퇴

풍운남매의

축출

계모의간교한성격

*개과천선

 

김취경

계모학대형.계모

족질윤도익을 통해 취경 남매 해칠 흉계꾸밈(태몽)

영웅소설구조. 김취경이 단군도인의 도움으로 백제국 침범 퇴치

취경남매의

축출

재산욕심

 

김전전

영운소설구조.김상서가 남만의 침범 격퇴(태몽)

계모학대형. 처계모 설부인이 김전부부를 모해할 흉계

전쟁중 김전의실종

방자한성격

*개과천선

 

정을선

계모학대형. 노씨가 며느리추년을 부정한 것으로 몰아 죽음에 이르게 함(태몽)

처첩쟁총형구조.을선의 둘째부인 조부인이 본부인 유부인을해칠 계략 꾸밈

추년의환생

어질지못한

계모

悔改장면

(목을매죽음)(계모학대형+쟁총형)

어룡전

(태몽)전처가 재취를권함계모학대형.강씨가 룡의 남매를 내쫒음

영웅소설구조. 도술 전수받은 어룡이 북흉노 침범을 격퇴

어룡남매의

축출

남편애정

독차지

 

김인향전

계모학대형.정씨, 인향잉태한 것으로 흉계(평안도 안주)(태몽)

공안류구조. 전두용 군수가 사건해결

인향의

투신자살

간교한성격

*개과천선

돌메밀떡.구렁이.잉태한형상

조생원전

 

 

조영을 살해

간악함.

재산욕심

(구의산의창작배경)

창성감의록: ‘죽음은 주제의식 심화. 환상성에서 사실성을 담아 상당히 후기에 창작된 것. 영웅담은 짧고 윤리성이 짙은 작품.

 

*. 강아지. 메밀떡 구렁이: 장화홍련. 황월선. 김인향.

*투신자살: 장화홍련. 김인향전.

 

계모형 소설의 중요모티프의 비교와 변이 양상

정격형 소설: 장화홍련전. 황월선잔. 김인향전

변격형: 영웅담이나 애정담이 포함: 양풍운전. 김취경전. 김전전. 정을선전. 어룡전,

 

태몽: 장화홍련. 황월선. 김취경. 창선감의록. 김전전. 정을선. 어룡전,

태몽이 없는: 김인향전, 양풍운. 조생원전.

 

계모의 등장배경과 성격묘사

1)사회적관습 : 장화롱련

2)집안을 관장할 주부가 없어 재취를 권유: 조생원

3)단순히 가사를 돌볼 사람이 필요해서: 황월선. 김취경.

4)전처가 죽기 전 재취를 권유: 어룡전

5)월래 3처를 두었으나 두 부인이 죽어 본부인이 계모의 역할을 떠맡다: 창선감의록

 

천성적 악인: 장화홍련. 인향. 양풍운. 조생원. 김전전. 정을선. 어룡전.

재산이 욕심: 황웡선. 김취경. 창선감의록.

 

주인공모해방법:

부정한 여자로 몰아: 장화홍연(). 황월선(강아지). 인향전(구렁이)

주인공의 죽음여부: 장화홍련.심청전. 황월선. 조생원. 김인향. 치악산. 화세계 봉선화.

직접적 죽음 모티프: 장화홍련. 김인향. 조생원. 정을선.

간접 죽음 모티프: 황월선. 김취경. 창선감의록. 김전전.

 

주인공의 한풀이 방법:

지방관에게 송사: 장화홍련(전동호부사). 김인향(전두용 안주군수). 양풍운(순무어사).

초월적 힘. 구원자의 도움: 황월선(선녀나 노승. 두 눈을 뽑아). 정을선(노씨가 피를 토하고. 천벌을 내려).

화해: 김취경(계모가 스스로 회개). 창선감의록(서모 심부인 회개). 김전전(700)

 

작품구조와 변이 양상

, 후단락: 장화. 황월선. 양풍운. 김취경. 김전. 어룡전, 정을선.

단일플롯: 조생원전. 창선감의록.

영웅담 개입여부: 양풍운.김취경.창선감의록.김전전.정을선. 어룡전 6.

 

갈등양상의 유형비교

재산: 황월선. 조생원

애정독차지: 장화홍련. 창선감의록. 어룡전

계모의 심리적 강박관념.

 

4-2.쟁총형 가정소설의 분석

사씨남정기/감만중(1637~1692) :김무조의 입장

서포의 작품이다. 목적소설이다. 소설이면서 실화를 소재로했다. 구운몽보다 앞서 만들었다.

이규경의 견해: 五洲衍文長箋散稿에서 北軒爲肅宗仁顯王后閔氏巽位 俗悟聖心而題者

북헌 김춘택이 지은 작품으로 인현왕후 민씨를 폐출하고 장희빈을 정비로 삼은 것 을 두고 숙종의 마음을 되돌리기 위해지은 작품.(오류다)

르네지라르: 돈키호테에서 발굴해낸 욕망의 삼각형구조. 남편의 애정과 재산의 독차지라는 욕망을 실현하려고 기도했던 것. (주체:, 교씨) 대상(애정. 재산). 중개자(.사씨)

 

쟁총형 가정소설의 중요 모티프의 비교와 변이 양상

작품명

본처

후처

공모자

주인공 고난

고난극복

진실규명

영웅담

복수

재회

사씨남정기

매파를 통한

정상적결혼

본부인謝氏의권유.妾喬氏등장

董淸

부정한여자로 폐출

선녀 蛾黃.女英 의 도움

조정충신들에 의해 혐의풀림

x

교씨.동청 처벌

0

소씨전

남주인공 장생이 직접청혼

연왕이 딸 군주와 결혼시킴

(皇命)

시비와

궁녀

소부인축출.강물에투신자살僞書

杜御史가 구출

시아버지 장상서가 하인을 문초

x

군주투옥->회개

0

소현성록

花夫人과 정상결혼

금슬안좋아

석부인과皇命여부인을 맞아들임

x

부인의 흉계로 석부인축출

소현성이 부인의 음모 밝혀냄

 

x

여부인

본가축출(득병한 소현성을 석부인이

0

일락정기元 末

정상결혼(권채운+정소저)

美人 위부인을 보고 매혹됨

위씨와

조평

위부인이 권채운.

정소저를 모해

 

서학사 승리이후 음모발견

서학사 대원수로 무공세움

위부인과

조평 처형

 

월영낭자전/

정상결혼(민부인+호부인)

정부인얻음

(皇命)

x

남편 부재시 정부인 僞書로 흉계

하늘에서 仙官 나타남

 

희성.발해흉적 정벌위해 출정

정부인

자결

0

정진사전

정상결혼(춘경.옥련+박부인.최부인)괴산

애첩

一枝

x

정판서가 사신으로 간사이 僞書로 흉계

산신령의 계시

환국한 정진사가 문초

 

일지추방

0

화산기봉

이성. 강부인과 정상결혼

화양공주

(皇命)

설귀비.신관도사 어침

강부인과 시비.유모 박해피해 탈출

이상서가 순무어사가 되어 해결

남편오래집을비움(영웅담등장)

서번침공.이성 대원수가 됨

(황제와태자이간질한) 설귀비를 본가로 내쫒음

0

옥란빙

정상결혼 석씨

유부인 부실

(皇命)

x

유부인.석부인모함(위장간부 보냄)

진학사가 무공을 세운후 해결

 

북흉노 침범. 대원수

유부인

처형

0

숙영낭자전: 애정소설 혼사장애.

 

쟁총형 소설의 중요모티프의 비교와 변이 양상

후처의 등장 배경

황명: 소씨전, 소현성록. 월영낭자전. 화산기봉. 옥란빙 등 5/8

남편이 우연이: 일락정기(미인 위부인).정진사전(애첩 일지). 소현성록(화부인과 금슬이 좋지 못하여 석부인을 맞아들여)

본부인의 천거: 사씨남정기(교씨)

 

공모자의 등장과 역할: (50%)

사씨남정기(동청), 일락정기(조평), 화산기봉(어침. 신관도사. 설귀비) 소씨전(시비. 궁녀)

 

본처모해 방법

위서: 소씨전. 월영낭자전. 정진사전

부정한 여자로 몰아 축출: 사씨남정기. 소씨전. 소현성록.

 

고난극복양상과 구원:

초월자: 사씨남정기(아황. 여영등 선녀) 월영낭자전(선관). 정진사전(산신령)

현실적: 소씨전(어사), 화산기봉. 옥란빙(이상서. 진학사)

 

여주인공 한풀이 방법

처단: 사씨남정기(교씨 동청). 일락정기(위부인과 조평) 옥란빙(유부인)

본가로 축출: 소현성록. 화산기봉

회개: 소씨전

자결하도록 기회를 줌: 월영낭자전.

 

영웅담의 개입: 남편이 오랫동안 집을 비우게 하는 명분으로

일락정기. 월영낭자. 화산기봉. 옥란빙.

 

 

5. 가족소설의 역사적 전개와 가족사소설의 등장

.17세기 말의 가정소설

최근까지의 통설-사씨남정기. 창선감의록 등 쟁총형소설 17c후반-->장화홍련전 등 계모형 소설 18c중엽.(이원수)

새로운 학설-계모형 17c 선행--> 18c. 쟁총형 (박태상)

생활수준 낙후 의료상태의 취약으로 - 장화홍련전, 김인향전, 황월선전등 계모형 소설 등장

양난이후 봉건.신분제도 붕당,세도정치 - 소씨전, 월영낭자전. 화산기봉. 옥란빙. 쟁총형에

영향 미침.

 

18~19세기의 가정소설

유교적 규범으로 처 첩’ ‘계모. 전처자식갈등 억지의 한계.

창선감의록: . 처 갈등

사씨남정기. 장화홍련전: . 전처갈등=선인. 피해자 / . 계모+악인 가해자. 도식.

 

.18세기 후반에도 그대로 계승

. 전처=선인. 피해자. /계모+악인 가해자 도식을 더욱 심화

->조생원전. 김취경전, 일락정기. 쌍선기.

조생원전의 김씨 쌍선기의 이씨의 경우-남편이 잘못을 사과하며 귀가할 것을 종용해도 거부.->父權夫權의 절대적 권위 상실

 

.가정소설의 통속화 경향

1) 선행작품들의 서사적 골격을 대체로 유지하면서 그 내용만 통속화-->정진사전, 옥란빙, 김인향전.->멜로드라마적 성격강화. 극단화.

이유 없는 악행.

2) 서사의 골격까지도 통속화 -->정을선전, 어룡전, 양풍운전.-->다른 소설 유형의 일부 삽화들을 첨입. 사건 복잡화. 군담소설의

전쟁장면을 주인공의 무용담으로 첨입.

 

.후대의 [화문록]: 관점의 전환과 새로운 문제의식 드러남. 처첩 갈등을 왜 축첩이 이루어 지는가? 근원적 물음. 전통적 부덕보다.

관능적 애정이 더 선호. 첩이 애정이 변하지 않 음. 가문을 중시하던 것에서 당사자 개인의 문제로 새롭게 인식

 

.개화기 이해조의 문학

-빈상설-전통옹호.

-구마검- 세속적 세계관과 합리적 세계관의 갈등구조. 개화인과 미개화인 최씨.안잠노파.

-자유종-1910.자유 및 여성교육. 신학문. 국문자 사용. 적서 및 반상제도 철폐주장

-홍도화- 개가의 당위성

-봉선화-시어머니가 며느리를 판다. -빈상설/남편이 아내를 팖. /원앙도-안경지 아내가 금 쥐를 팖./모란병-아버지가 딸을 팖.

복수를 통해서 결말이 처리된 작품(재판을 통해서): 빈상설. 화의 혈. 구마검. 화세계. 구의 산. 소학령. 비과성. 탄금대. 소양정.

 

.1930년대 가족사 소설

식민지 시대의 삶의 붕괴라는 거시적 안목과 세대간의 갈등을 통한 조선민족 좌절의 실질적인 원인에 대한 분석이라는 미시적 통찰력을

동시에 보여준다.

.염상섭 삼대

할아버지 조의관 -유학의 가부장적 가족관념. 가독과 재산상속

아들 상훈 -서구문화 세례를 받았음에도 무사안일 위선적 이중생활. 파멸적 세대

손자 조덕기 -타락한 부친 통제. 불행한 사람들 도와준다.

 

.채만식의 태평천하: 윤두섭4대에 걸친 가족연대기. 한말에서 1930년대에 이르는.

2대 윤두섭-가족보를 도금. 몰락한 향교를 재정적 지원. 直員이란 양반 벼슬을 산다.

양반결혼. 仰婚 성립.

3대 창식-재산상속 권리를 아들에게 빼앗기고, 마작과 축첩행위로 준금치산자.

4대 종수-난봉. 가산 탕진.

종학- 이념형의 인간. 사회주의 운동을 하다가 피검.

 

6. 소설에 투영된 김동인의 여성관

특징 1)내레이터 기법 (액자소설과 관련)-배따라기(현대최초의 액자소설). 광화사. 광염소나 타. 목숨.

2)예수교에 대한 관점. -[명문]. [신앙으로] 긍정 또는 부정도 아닌. 아이러니. 풍자.

3)여주인공의 특이한 형상. -인형조종설.

.성애의 수동적 객체: 배따라기. 감자. 마음이 여튼자여. 광화사. 딸의 업을 이으려.

.성애의 능동적 객체: 김연실전의 연실. 사진과 편지의 혜경. 결혼식의 송선비.

발가락이 닮았다의 M의 아내. 배회의 도순.

.김동인의여성관: 의식적탈락: 본래 의도하는 바와 불리하다고 판단될 때. 고의적 탈락 무의식적 탈락: 지나치게 한 방면에 몰두해 있을 때.

다른 방면을 놓쳐

무의식적 노정: 지켰으면 좋을 자기 속의 진실이나 비밀을 자신도 모르게 문득

의식적 노정: 어떤 편견이나 특이한 목적 하에서는 義曲되기쉬워-믿기에 불충분

.그 너머의 문학관:

-인간본연의 품성을 부정/ 극대화된 개인주의자/ 향락주의. 탐미주의

.김동인에 있어서 남녀의 본질은

감각주의에 바탕한 개인적 쾌락과 탐미의 세계가 근원을 이루고 있다.

 

7-3. 경희 (1918.3. 여자계에 실림) / 나혜숙

구여성을 설득하여 신여성의 각성된 삶의 방식에 동의하게 만드는 실천적 삶을 그린 단편

여성의적: 완고한 남성뿐 아니라 관념에 찌든 여성.

담화론적 연구: 가부장사회에서 갈등하는 여성문제의 인식과 여성해방의 당위성. 그에 대한 자기 다짐. 고백체. 주체적 인식으로 신여성의

기표. 여성공간인 안방 부엌. 묘사중심. 병치법에 의한 공간지향형 담화구조. 간접설득의 계몽효과.

 

<원한>: 술자리에서 맺은 혼약. 시부의 친구에게 겁탈당하여 그의 첩이되어 구박받는 얘기.

<현숙>: 카페 여급으로 있으면서 끽다점을 경영할 계획. 가난한 노시인과 젊은 화가에게 진 실한 인간적 애정을 베푼다. 인간성격의

이중성을 포착.

<어머니와 딸>: 구여성인 어머니와 신여성인 딸의 갈등을 객관적으로 보여줌.

 

7-4. 레디메이드 인생 / 1934.5. 신동아 / 채만식

직업을 얻을 수 없는 현실적 무능을 한탄 자학하며 좌절하는 자신의 체험을 토대로 자식만은 절대로 인텔리로 만들지 않겠다는 풍자적 소설. <치숙><少妄><明日>도 같은 부류.

장편<탁류, 태평천하>, 대표작<명일. 맹순사. 미스터 방. 논 이야기. 낙조. 도야지>

 

골드만: 인간의 행위가 정신세계와 외부세계와의 균형을 이루려 한다는 점에서 유의미하다.

자아와 갈등은 필연적이나 이 둘의 화해가 모색되어야 한다는 말이다.

채만식 문학의 진수: 인텔리 계층을 통한 사회적 모순의 제시와 부정을 통한 긍정의 모색이라는 풍자적 수법-明日을 기약하게끔 한 플롯의

설정이 단적인 예다.

 

7-5. 산골나그네 / 김유정.

1930 중반. 조선은 정치 사회적으로 격동의 시기.

토속적인 농촌 생활, 식민지 시대가 가져온 모순을 아이러니나 풍자적 기법으로 다뤄.

주인공들은 천진난만하고 소박한 인간형. 배경은 시골농촌.

대표작. 소낙비. 만부방. 동백꽃. 봄봄. 산골나그네-계몽적으로 흐르지 않고 토속적 서정미와 원시적 건강성이 드러남.

 

우회적 풍자기법-만무방. 동백꽃. 해학성-봄봄. 안해. 땡볕.

산골나그네: 무기력한 남성과 생활력이 강한 여성. 매춘, 들병이를 등장시켜 농촌현실을 아이러니하게 비꼬고 있다. (고향 실레마을을 배경으로)

빚에 몰려 야반도주: 만무방. 소나기. 산골나그네.

아내 몸을 팔아: 소나기. 가을. // 들병이로 전락: 산골 나그네. 안해.

도박(만무방. 소나기. 금 일확천금: 금 따는 콩밭. .

 

 

7-6. 김약국의 딸들 / 박경리

표류도: 장편. 인간의 생명성에 대한 지향.

김약국의 딸들파시- 인간적 삶의 불행과 고통을 극대화. 비극성을 드라마틱하게 보여주 려는 작가의 의도가 자리 잡아.

페미니즘적 시각이 두드러지지 않으며 오히려 운명론적으로 다루고 있다는 특징.

샤머니즘이나 동양적 순환론에 근거하지 않았나 싶다.

귀신들린 비명횡사->부친은 애인을 살해. 아내는 자살->도망. 후계자 김성수-약국 대신 어장을 경영. 실패. 그의 다섯 딸도 과부.

정신이상. 버림받고 죽는 등 삶의 비극성이

드러나는 것이 박경리 문학의 특징.

유교사회에서 윤리적 도덕적 금기를 깸으로 불행에 빠지게 된다. 비극성이 퍼세틱하게 나타남. 금기사항인 불륜이나 정조관념을

중요시하지 않음으로서 주인공들이 비극에 빠지는 것으로 묘사-또 다른 차원에서 운명론적 사고를 보여준다.

본능적이고 자연적인 충동성이 강한 인물, 즉 용란에게 애정을 두고 있다.

 

7-7. 그대 아직 꿈꾸고 있는가 /여성신문에 장편 연재. / 박완서

대표작: 나목. 부끄러움을 가르칩니다. 휘청거리는 오후. 목마른 계절. 엄마의 말뚝. 그해 겨울은 따뜻했네. 꽃을 찾아서. 저문 날의 삽화.

 미망. 그 산이 정말 거기 있었을까.

차문경-고지식하면서 고집 쎈 여주인공. 여성해방운동의 고민스러운 문제점을 부각.

1980년대적 여성해방문제에 대한 관념적 접근을 시도한 소설.

한국사회의 남성위주의 왜곡된 구조. 여성은 강요된 질서에 맞설 용기와 신념이 부족하여 일방적으로 억압을 당할 수밖에 없는 것으로

그려지고 있다.

남성의 무책임성과 여성에 대한 억압과 무언의 폴력에 대한 거부, 반항의식 - 일탈.

일탈이란 사회적 규범이나 전통 모럴에 맞서 자기가 원하는 방식대로 행동하는 것을 의미한다. 머튼의 일탈이론대로 합법적 수단으로

목적 달성이 불가능할 때 비합법적 수단을 쓰게 되며 개인은 일탈행위를 하게 된다는 논리에 부합.

여성중심적 전망-편협된 사고로부터의 도피. 뚜렷한 주관에 의한 모성 획득.

여성의 경제권 확보

아들을 빼앗길지도 모른다고 생각하는 갈등: 정신적 가치와 물질적 가치의 충돌.

 

 

7-8.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 / 양귀자

전북 전주 출신. 일상적 현실 속에서 갈등하는 소시민들의 생활을 그렸다.

장편. 나는 소망한다 는 환상적 리얼리즘 소설. 여성과 성 이데올로기의 문제를 부각시킨 페미니즘의 새로운 획을 그은 작품이라고 평가 받음.

27세 심리학전공 엘리트여성-여성문제 상담소. 페미니스트. 보디가드 황남기 집에서 인기 영화배우 백승하를 납치. 인간의 본원적 평등에 기반을 둔 것이 아닌 남성권력에 대한 증오심에서 출발한 것임을 깨닫고 허무함을 느껴. 강민주는 황남기에게 살해당하고. 이 서사소설은

사형언도를 받은 황남기의 최후 진술로 파국을 맞는다.

이오네스크의 부조리극과 같은 기법을 적절히 배합하여 부조리서사를 지향함으로서 현실성과 탈일상성을 혼합하여 실험적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다. 혼합서사기법.

 

 

7-9. 식사의 즐거움 / 하성란

서울. 자본주의 사회에게 소외되어가는 인물들의 무력감과 파편화된 현대인의 초상이 그려져 있다. 주인공들은 타인과 소통을 하지 못하며

이로 인해 고독한 내면을 지닌다. 작가는 그의 내면을 매우 섬세하게 그려 낸다.

작품: 루빈의 술잔. 옆집여자. 푸른 수염의 첫 번째 아내. 웨하스. 장편 식사의 즐거움.

삿뽀로 여인숙. 내영화의 주인공.

하성란 소설의 특징: 포토리얼리즘적 기법. -미세한 묘사. 주제에는 별다른 관심을 보이 지 않아. 겉모습에 밀착. 일상의 권태를 다룬다.

뚜렷한 주제를 동반하지 않아.

1950. 팝아트, 1970. 신사실주의라고도 불리는 포토리얼리즘이 등장.

일상의 권태를 사실적으로 재현.

남자는 간호사의 실수도 부모가 뒤바뀌게 되고 친부모를 찾기 위해 기억을 반추.

식사의 즐거움에서는 우연성을 밑바탕에 깔고 있다. 아이 뒤바뀜이라는 유니크한 모티프 를 우연성을 통해 투명하게 확인시켜주고 있다.

프롬-도피의 메커니즘을 제시. 사디즘적 충동과 매저키즘적 충동을 제시.

남자의 아버지는 사디즘의 전형적 인물이다.

 

식사의 즐거움은 아이러니다. 결핍 본능인 식사도 만끽할 수 없는 환상속의 개념.

남자가 취할 수 있는 행동은 순종과 일탈. 저항이다.

세 가지 일탈: 기태의 공장기숙사로 현실도피

가상적 현실인 친부모가 있을 것이라는 맹목적 과거의 기억으로 탐색.

여학생 홍재경을 만나 포근한 행복에 빠져 현실을 잊어버리는 방식을 취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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