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극한 후흑(厚黑)의 단계에 이르면
천하가 두려워하고 귀신도 무서워한다.”
청나라 말기에 태어나 혁명의 격동기를 살았던 사상가 리쭝우(李宗吾:1879~1944).
그는 “얇지 않은 것을 두껍다 하고
희지 않은 것을 검다고 한다.
두껍다는 것은 낯가죽을 가리키는 것이고,
검다는 것은 속마음을 말한다.
뻔뻔한 것은 천하의 대본(大本)이며
음흉한 것은 천하의 達道”라고 역설한다.
중국 역사서 24사(史) 등 역대 왕조사를 섭렵한 리쭝우는
”백성의 마음을 얻어야 천하를 얻게 된다”는 말은 헛소리라고 갈파했다.
유덕자(有德者)에게 천하가 돌아간다는 것은 위선적 거짓말로,
인간 근본 심성은 ‘인의예지’가 아닌 ‘후흑’에 있다는 것.
후흑은 면후심흑(面厚心黑)에서 나온 말이다. 면후는 ‘부끄러움을 모르는 뻔뻔함’이요,
심흑은 ‘음흉한 속내’를 뜻한다.
물론 리쭝우의 <후흑학>은
‘끝까지 살아남으려면 뻔뻔하고 음흉해져야 한다’는 식의 요사한 잡학이 아니다.
본질은 후흑 구국론(救國論)에 있다.
‘후흑’을 개인의 이익을 위해 쓰면 욕된 이름을 얻게 될 뿐이지만
나라를 위해서 쓰면 난세에 나라를 구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물러서야 할 때 물러서고 감출 것을 감추며
냉정해야 할 때에는 냉정하게 행동하는,
공공을 위한 ‘후흑’은 나라를 구하는
난세의 통치학이 될 수도 있다는 얘기다.
실제로 역대 대선을 살펴보면
경쟁자보다 강도 높은 후안흑심으로 무장한
야성적 리더십의 마초적 후보들이 권력을 차지했다.
누가 더 낯가죽이 두껍고, 누가 더 배짱이 세냐로 결판이 난 것이다.
천하가 두려워하고 귀신도 무서워한다.”
청나라 말기에 태어나 혁명의 격동기를 살았던 사상가 리쭝우(李宗吾:1879~1944).
그는 “얇지 않은 것을 두껍다 하고
희지 않은 것을 검다고 한다.
두껍다는 것은 낯가죽을 가리키는 것이고,
검다는 것은 속마음을 말한다.
뻔뻔한 것은 천하의 대본(大本)이며
음흉한 것은 천하의 達道”라고 역설한다.
중국 역사서 24사(史) 등 역대 왕조사를 섭렵한 리쭝우는
”백성의 마음을 얻어야 천하를 얻게 된다”는 말은 헛소리라고 갈파했다.
유덕자(有德者)에게 천하가 돌아간다는 것은 위선적 거짓말로,
인간 근본 심성은 ‘인의예지’가 아닌 ‘후흑’에 있다는 것.
후흑은 면후심흑(面厚心黑)에서 나온 말이다. 면후는 ‘부끄러움을 모르는 뻔뻔함’이요,
심흑은 ‘음흉한 속내’를 뜻한다.
물론 리쭝우의 <후흑학>은
‘끝까지 살아남으려면 뻔뻔하고 음흉해져야 한다’는 식의 요사한 잡학이 아니다.
본질은 후흑 구국론(救國論)에 있다.
‘후흑’을 개인의 이익을 위해 쓰면 욕된 이름을 얻게 될 뿐이지만
나라를 위해서 쓰면 난세에 나라를 구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물러서야 할 때 물러서고 감출 것을 감추며
냉정해야 할 때에는 냉정하게 행동하는,
공공을 위한 ‘후흑’은 나라를 구하는
난세의 통치학이 될 수도 있다는 얘기다.
실제로 역대 대선을 살펴보면
경쟁자보다 강도 높은 후안흑심으로 무장한
야성적 리더십의 마초적 후보들이 권력을 차지했다.
누가 더 낯가죽이 두껍고, 누가 더 배짱이 세냐로 결판이 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