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國成語300則

愛屋及烏 아내가 사랑스러우면 처갓집 말뚝에다 절을 한다

甘冥堂 2017. 3. 31. 18:43

주:중국 흑룡강미술출판사에서 간행한 성어 300칙을 번역하여 올립니다.

이 책은 국가청소년문화창의산업기지에서  어린이 경전열독용으로 2013년 1월 제작한 것입니다.



1.愛屋及烏: 아내가 사랑스러우면 처갓집 말뚝에다 절을 한다.

(사랑 애. 집 옥. 미칠 급. 까마귀 오)

 

나라 말, 왕이 우매무도하고 무절제하기 이를 데 없어 천하 백성들의 원성이 온 나라에 가득했다.

당시 西部 제후의 두령인 姬昌-역사에서는 周文王이라 칭한다-이 商나라 왕조를 뒤엎으려 했다.

그는 姜尙을 군사로 초빙하여 군대를 확장하고 전략물자를 비축하며, 도읍을 豊邑(지금의 陕西省(산시성)으로 천도했다.

 

오래지않아 周文王이 세상을 떠나고 그의 아들 姬發이 계승하여 周武王으로 칭했다.

그는 몇몇 제후와 제휴하여 를 토벌하려고 출병했다.

왕은 일찍이 이미 인심을 잃어 백성들이 빨리 정복해주기를 아침마다 노래하니, 왕은 자살을 하고야 말았다.

 

왕이 죽은 후에도 周武王은 결코 긴장을 늦출 수가 없었다.

왜냐하면 전란을 빨리 수습하고 천하를 안정시키려면 반드시 먼저 왕이 남겨놓은 군대를 안돈시켜야 했기 때문이다.

 

그는 姜太公에게 의견을 구했다. 강태공이 대답하기를

내가 듣기론 한 사람을 좋아하면 바로 그의 집 지붕 위의 흉측한 까마귀까지도 좋아하나,

한 사람을 미워하면 그 집 담장만 눈에 띄어도 극도로 미워한다고 합니다.”

 

이것이 바로 愛屋及烏 (애옥급오), 어떤 사람을 좋아하기에 그의 집 지붕에 앉은 까마귀까지도 관심을 갖는다는 말의 유래입니다.

비유하자면 아내가 사랑스러우면 처갓집 말뚝에다 절을 한다는 것입니다.

 

 

挥霍 돈을 헤프게 쓰다. 돈을 물 쓰듯 하다. 돈을 무절제하게 함부로 쓰다

爱屋及乌 [àiwūjíwū] 1.[성어,비유] 어떤 사람을 좋아하기에 그와 관계된 사람이나 사물에게까지도 관심을 쏟다.

아내가 사랑스러우면 처갓집 말뚝에다 절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