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류

상하이와 델리의 역사적 유사성과 차이점에 대해

甘冥堂 2020. 7. 6. 18:20

2020학년도 1학기 출석수업대체과제물

교과목명 : 세계의 도시와 건축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과 제 명 : 상하이와 델리의 역사적 유사성과 차이점에 대해 생각해보시오

 

들어가며

 

동방의 뉴욕이라 불리는 중국의 상하이와, 인구 수에서 중국 다음인 13억 명의 인구를 가진 인도 수도인 델리는 세계 최대 인구 대국이며, 경제사회적인 측면에서 동양뿐 아니라 전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는 막강한 국가의 도시들이다.

이 두 도시에 관해 역사적 유사성과 차이점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1.중국의 상하이

 

혼혈성과 역동성의 측면에서 와이탄(外灘)은 역동성을 상실하고, 푸동(浦東)이 욱일승천하는 상하이의 미래를 상징하고 있으며 상하이 유형. 발전의 전형. 모순의 공간. 華洋雜居. 五方雜處. 문화의 다원성. 상업문화와 시민문화의 중심지다. 또한 문화융합의 거점. 근대문화의 발상지. 전파의 거점. 제국주의 침략의 첨병임과 동시에 근대화의 거점이기도 하다.

 

건국초기 계획경제의 선봉장이자 문화대혁명의 시작점이었던 상하이는 1980년대 등소평의 개혁개방으로 중국최대의 경제중심지이자 홍콩을 능가하는 서태평양지역의 국제물류의 중심지가 되었으며 국제 금융도시가 되었다.

 

역사적으로 상하이는 영국. 미국 및 프랑스 조계 그리고 중국정부가 통치하는 華界로 정립되고, 1943년 두 조계가 중국에 반환될 때 까지 지속되었다. 상하이가 공업도시로 변모하는 결정적 계기는 1896년 시모노세키 조약 이후였다. 동방의 뉴욕이라 불리며 와이탄. 난징로는 상하이의 상징이면서 조계가 만들어낸 자본주의 상업문화의 산물이다.

2.인도의 델리

 

델리 서쪽 아라왈리 산맥과 타르 사막의 건조지대와 북쪽 히말라야 산맥과 힌두쿠시 산맥이 있어 차가운 북풍을 차단하고 서쪽 사막으로부터 뜨거운 바람이 불어 기후는 1년의 대부분 온도가 높고 겨울에는 춥지 않다. 7~8월은 몬순기간이다.

델리는 인도아대륙의 서부 지역과 동부지역을 이어주는 연결통로로 유라시아대륙과 접촉할 수 있는 유일한 지역인 서북부의 관문지점에 위치해 있다.

 

델리는 무갈 제국이 흥성한 16~18c까지 북부인도에서 최고의 전성기였다. 아무나 강과 갠지스 강 사이의 인도대평원에 델리가 속해있어, 중심 행정도시로 전통적인 산스끄리뜨 학문과 새로 들어온 이슬람 학문을 접목시켜 제국 전역에 大傳統을 보급하였다.

 

그러다가 18c에 들어오면서 위축되기 시작하였으나 18c말 무갈제국의 쇠퇴와 군웅할거 속에서 동인도회사를 앞세운 영국이 최후의 승자로 등장하면서 델리는 다시 도시로서의 위상을 갖게 된다.

 

근대와의 과정을 보면 인쇄기술의 발달로 서양의 많은 기술과 사상이 널리 보급되고 새로운 학문과 사고는 우르두 문학으로 꽃피었다, 수학 의학 수준이 크게 향상되어 델리 르네상스가 1857년 인도대봉기 전까지 이어졌다.

 

인도 대봉기는 영국의 일방적 근대화와 식민지배에 대한 항거로 근대. 가독교. 유럽문화와 무갈 복고주의의 성격을 띠었다. 인도대봉기는 185810월 무갈 황제와 가족을 모두 버마의 랑군으로 유배시켜 무갈제국을 종식시켰으며 결국 수도를 꼴까따로 옮겼다.

 

인도 대봉기 이후 기독교인들의 공격과 대기근으로 인구의 1/4이 굶어죽은 가 전체의 1/4에 달했으며 힌두복고주의 운동인 반근대화, 반유럽화, 반기독교화는 무슬림공동체와의 갈등을 유발하였다.

 

50여 년간 꼴까따가 수도 역할을 한 이후 1911년 당시 영국의 국왕인 조지 5세는 수도를 꼴까따에서 델리로 다시 옮겼다. 델리가 힌두인들에게는 마하바라따 신화의 정치적 본향으로서의 자부심을 주고, 무슬림에게는 인도 최대의 무슬림 제국인 무갈의 수도로서의 자부심을 주고 있어 영국령 인도 제국의 수도로서 가장 적합하다고 믿었기 때문이었다.

 

3.상하이와 델리의 역사적 유사성과 차이점

1)대륙의 도시라는 점과 화물수송의 중심지. 무역 상업의 중심지라는 점에서 그 유사성을 찾을 수 있다.

 

먼저 상하이는 중국대륙의 남동쪽 연안에 위치하고 있으며 북경 다음의 거대도시다. 창장(長江) 하구에 위치하고 있는 상하이의 면적은 6,340로 서울의 10.5배이며 상주인구는 1,858만 명으로 서울의 1.8배에 달한다.

 

인도의 델리는 인구 3,029만 명 (2020년 추계) 면적1,483.0에 달하는 거대 도시로 직할주 전체가 중북부 인도로 가는 화물수송 중심지 역할을 한다. 여러 세기 동안 인도 북부의 무역·상업 중심지였으며 인도 준비은행 본부이자 증권거래의 중심지이다. 수송, 저장, 도매·소매 무역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2)차이점

도시의 역사성과 대륙에서의 위치 그리고 문화에서의 차이를 들 수 있다.

 

상하이는 160년 전 작은 어촌에 불과하던, 도시의 역사가 일천하고 출발이 중국의 다른 도시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보잘 것 없는 도시였다. 중국 동부 해안의 중간 부분에 양쯔강(揚子江)이 바다로 들어가는 입구에 있으며, 해안선 길이는 220이다.

 

문화적 측면에서 상하이는 학문과 지식을 생활수준의 향상을 위한 수단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末利를 무시하던 인식에서 벗어나 오히려 그러한 활동을 드러내놓고 동경한다. 환락산업, 배금주의가 맹위를 떨치고 있으며, 10만이 넘는 마피아조직인 청방과 흑사회 조직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돈과 행복. 돈과 품격. 돈과 모던이 자연스럽게 교환되는 풍토를 상하이의 매력으로 꼽고 있기도 하며. 담론과 적나라한 여체의 상업화가 도시를 휩쓸고, 신여성은 새로운 상하이 문화의 표상이라 생각한다.

 

반면 델리는 여러 제국 및 왕조시대를 거치면서 계속 수도로 있던 곳이다. 유적들은 거의 인도 역사 전시기에 걸쳐 만들어진 것으로 인도 이슬람 양식이 두드러진다. 올드델리가 경제 중심지인 반면에 뉴델리에는 행정관청이 집중되어 있다.

델리는 1980년대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적극적 개발 시도하고 있으며 1990대 이후 시장개방과 IT. 신기술의 발전은 소수에게 혜택이 돌아갔으나, 시민들의 삶은 더욱 빈곤해 졌다. 빈부격차로 사회 양극화가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맺으며

이상으로 중국의 상하이와 인도 델리의 대략적 개요와 도시들의 유사성과 차이성을 검토해 보았다. 이 두 거대도시가 갖는 세계정치 경제적인 위상은 앞으로도 계속 중요시 될 것이며, 이에 대한 연구도 계속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