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사는 이야기

북회귀선 그리고 바람.

甘冥堂 2012. 3. 12. 15:53

천문 기상이 우리 일상생활에서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은 주지의 사실입니다.

기상대의 일기예보가 거의 실시간으로 예보되기 때문에 크게 신경을 쓰고 있지는 않습니다마는,

최소한 아나운서가 설명하는 말의 의미 정도는 알고 듣는 게 더 좋지 않겠어요?

불필요한 오해 - 예를 들면 파괴된 일본 원전의 구름이 한반도를 뒤덮는다든지 하는 전혀 엉터리 같은 유언비어에 현혹되지 않을 정도의 지식 말입니다.

몇 가지를 여기저기에서 찾아 추려 봅니다.

 

 ● 위도

이제 며칠 지나면 3월20일 춘분입니다. 춘분과 추분은 절기상 어쩐 위치인가요?

우선 동지와 하지가 생기는 이유는 아시죠?

지구의 자전축이 비스듬이 기울어져 공전하고 있기 때문에  봄, 여름, 가을, 겨울이 생기고.

동지, 하지도 생깁니다..

 

태양은 보통 적도 위를 지난다고 말을 하지만 실제로는 북회귀선과 남회귀선 사이를 오가면서 돌고 있습니다. 남회귀선은 남위 23° 선과 북회귀선은 북위 23° 선입니다.

(위선을 적도를 기준으로하여 90등분하면)

 

지구의 자전축은 지구가 수직 방향에 대하여 23°27'만큼 기울어져 공전하기 때문에 일년에  1회씩 태양은 이들 회귀선을 지나게  됩니다. 하지에는 태양은 북회귀선 위를, 동지에는 남회귀선 위를 지나가게 되는 셈이지요. 북구에서의 열대와 온대를 구분하는 경계선이기도 합니다.  

 

우리나라의 입장에서 보면, 정오에 태양이 남회귀선을 지나고 있을 때가 겨울이 되고,

북회귀선을 지나고 있을 때가 여름이 됩니다.

정오에 태양이 적도를 지나고 있을 때는 추분과 춘분이 되는 것입니다.

 

일상생활에서는 잘 쓰지 않는 단어입니다. 말 뜻도 어렵기도 하고,

여기에 무역풍이니 계절풍이니, 편서풍이 어쩌니 하면... 아주 골 때리지요. 

이왕 말이 나온 김에 바람에 대해 공부해 봅니다.

 

● 바람의 종류

- 지구 위에는 언제나 같은 방향으로 부는 무역풍, 편서풍, 제트류 등의 바람과, 계절에 따라 바뀌는 계절풍이 불고 있습니다.

 

* 무역풍 - 적도에서는 공기가 더워져 자꾸자꾸 위로 올라간다. 그러면, 상승한 공기만큼, 지상의 기압이 낮아지므로 북쪽과 남쪽에서 공기가 흘러 들어온다. 이 바람을 무역풍이라고 합니다.

적도 방향에서 불어오므로 사실은 남풍과 북풍이 될 터인데, 지구가 자전하므로 북반구에서는 오른쪽으로 휘어져 남동풍이 됩니다.

 

이 두 가지 바람이 불고 있는 곳은 남북 양반구 모두 위도 30도에서 5도 사이입니다.(북반구에서는 우리나라 제주도가 해당 됩니다.) 북반구에서 <북동 무역풍>, 남반구에서 <남동 무역풍>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네이버 백과사전에서는 무역풍을 이렇게 설명합니다.

아열대지방의 바람으로 중위도 고압대에서 적도저압대로 부는 바람이다.

북반구에서는 북동쪽으로 방향이 쏠려서 북동무역풍, 남반구에서는 남동쪽으로 쏠려서 남동무역풍이라 부르나, 대륙보다 해상에서 뚜렷하게 볼 수 있다.

비교적 일정한 바람이 불며, 아열대 해상에서 불기 때문에 고온다습하다.

 

* 편서풍- 열대의 하늘 위에서는 올라온 공기로 기압이 높아지므로 그 공기가 기압이 낮은 북극 쪽으로 흐르게 됩니다. 그런데, 지구의 자전에서 받는 영향과 그 밖의 힘이 더해지기 때문에 오른쪽으로 빗나가 서쪽으로 치우친 바람이 됩니다.

 

* 계절풍- 한반도 언저리와 남아시아, 동남 아시아에서는 겨울이 되면 아시아 대륙으로부터 바다를 향해 부는 바람이 있습니다. 이 바람을 계절풍이라고 합니다.

겨울철 한반도 언저리에서는 대륙이 식어 찬 고기압이 생기므로 찬 공기가 따뜻한 바다로 향해 흐르는 북서 계절풍이 분다.

여름에는 대륙이 더워져 저기압이 생기므로, 바다위의 고기압으로부터 대륙의 저기압을 향해 따뜻하고 습한 공기가 불어 들게 됩니다. 이것이 여름 계절풍입니다

 

 

* 제트류- 편서풍 가운데서 특히 가장 강한 서풍을 제트류라고 합니다.

제트류는 초속 100m에 이르는 태풍 이상의 강한 바람입니다. 비행기 가운데에 이 제트류를 타고 속도를 올리는 것이 있을 정도입니다.

 

* 극편동풍- 북극과 남극 가까이에는 약한 동풍이 불고 있습니다. 이 바람을 극편동풍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일본 동쪽의 원전 피해가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은?

지구의 자전으로 인해 북반구에서는 편서풍이 불고, 상층단에서는 강력한 Z기류가 형성되어,

일본 동쪽 원전에서 누출된 방사능 물질이 한반도에 까지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

이렇게 아주 똑똑하게 판단할 수가 있는 것입니다.

그럼 태풍은 무엇인가요?

 

● 태풍

태양으로부터 오는 열은 지구의 날씨를 변화시키는 주된 원인입니다.

지구는 자전하면서 태양의 주위를 돌기 때문에 낮과 밤, 계절의 변화가 생기며 이로 인해 지구가 태양으로부터 받는 열량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또한 대륙과 바다, 적도와 극지방과 같이 지역 조건에 따른 열적 불균형이 일어납니다.

이러한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하여 태풍이 발생하고, 비나 눈이 내리고, 바람이 불고, 기온이 오르내리는 등 날씨의 변화가 생기게 됩니다.

 

적도 부근이 극지방보다 태양열을 더 많이 받기 때문에 생기는 열적 불균형을 없애기 위해, 저위도 지방의 따뜻한 공기가 바다로부터 수증기를 공급받으면서 강한 바람과 많은 비를 동반하며 고위도로 이동하는 기상 현상을 태풍이라 합니다.

'세상사는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역을 배우려고  (0) 2012.03.15
하늘 호수로 떠난 여행(抄)  (0) 2012.03.13
구럼비 해안  (0) 2012.03.10
처 외삼촌  (0) 2012.03.08
春3 夏6 秋1 冬無時   (0) 2012.03.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