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不卑不亢 비굴하지 않고, 거만하지도 않다.
(아닐 불, 낮을 비. 높을 항)
賈府가 大觀園을 건설한 후 2년에, 王熙風이 몸이 불편하여 가사 관리를 할 수 없어, 王부인은 李紈(이환)과 探春(탐춘) 두 사람에게 임시로 가사를 관장하게 하였고 아울러 寶釵(보차)를 불러 두 사람을 돕도록 하였다.
하루는 낮에 平儿이 風언니의 분부에 따라, 작은 화청에 와서 탐춘 등 파견된 사람들을 기다리라고 했다. 그녀平儿가 막 방으로 들어가자, 탐춘은 바로 그녀를 작은 의자에 앉게 하고, 그녀와 함께 대관원의 조건 진행 생산 등의 일들을 이야기 하였다. 그녀探春가 平儿에게 묻기를: “너희 할머니가 어떻게 이 일층을 생각지 못하셨는가?”
보차와 이환은 모두 탐춘이 주도하고 게다가 행할 수 있게 생각한 것을 칭찬하였는데, 단지 平儿이 말하기를 : “이 일은 반드시 아가씨探春가 말한 것이다. 우리 할머니가 비록 힘이 있어도 말을 꺼내는 것이 좋지는 않았을 것이다. 이때 아가씨들이 대관원에 살면서, 많은 재미있는 놀이 상대를 제거하고, 혹은 사람을 보내 수리하는 것을 감독하게 하였으며, 돈을 아끼도록 하여, 좋지 않은 말을 단절시켰다.”
보차는 平儿의 말을 듣고 급히 와서, 그녀探春의 얼굴을 쓰다듬으면서 웃으며 말하기를: “입을 벌려주세요. 내게 당신의 이 영악한 이(말솜씨가 뛰어난)와 교묘한 혀(교묘하게 꾸민 말, 구변이 좋다)가 어떻게 큰지 보여주세요.”
“너희들은 그녀의 주도면밀한 말을 잘 듣고, 기존의 세 아가씨의 의사를 따라, 또 그들 자신을 고의로 깎아내리지 말고; 그녀의 이번 말을 듣고, 스스로 부끄러이 개선되고, 불화한 것도 또한 화합하게 되었다.”
이렇게, 세 사람이 한편으로는 의론하고, 한편으론 결정하고 한편으로 일하여, 진정으로 대관원의 가정사를 관리했다.
▶不卑不亢 [bùbēibúkàng] 1.[성어,비유] 대범하다. 비굴하지 않고, 거만하지도 않다. 2.[성어,비유] 언행이 격에 맞고 자연스럽다.
〓[不亢不卑(bùkàngbúbēi)]↔[低声下气(dīshēngxiàqì)]
▶大观园 [Dàguānyuán] 1.[명사] 대관원. [청(淸)대 소설 《홍루몽(紅樓夢)》 중의 화려한 정원] 2.[명사] (dàguānyuán) 화려하고 번화한 곳.
▶建成 [jiànchéng] 1.[동사] 건설하다. 2.[동사] (건축물을) 완성하다. 준공하다. 낙성하다. 3.[동사] 확립하다.
▶料理 [liàolǐ] 1.[동사] 돌보다. 보살피다. 처리하다. 2.[동사] 요리하다. 3.[명사][방언] 요리. ≒[办理(bànlǐ), 处理(chǔlǐ)]
▶家政 [jiāzhèng] 1.[명사] 가사 관리. 가정.
▶按照 [ànzhào] 1.[동사] …에 따르다. …의거하다. ≒[依照(yīzhào)]↔[违反(wéifǎn)] 2.[개사] …에 의해. …에 따라.
▶纨 [wán] 번체 (紈) 흰 비단 환 1.[명사][문어] 희고 고운 비단.
▶掌管 [zhǎngguǎn] 1.[동사] 맡아서 관리하다. 담당하다. 운영하다.
▶钗 [chāi] 번체 (釵) 비녀 차 1.[명사] 비녀. 2.[명사] 여자. 부녀자.
▶中午 [zhōngwǔ] 1.[명사] 정오. 낮 12시 전후.
▶姐 [jiě] 1.[명사] 언니. 누나. 2.[명사] 언니. 누나. [같은 일가 중 항렬이 같으면서 나이가 자신보다 많은 여자]
3.[명사] 언니. 누나. [같은 항렬의 친척 중 나이가 자신보다 많은 여자]
▶吩咐 [fēnfù] 1.[동사] 분부하다. 명령하다. (말로) 시키다. ≒[丁宁(dīngníng), 叮嘱(dīngzhǔ)]
▶花厅 [huātīng] 1.[명사] 화청. [화원이나 안채에 붙어 있는 뜰에 세운 비교적 크고 전망이 좋으며, 밝고 아름답게 장식된 응접실]
▶听候 [tīnghòu] 1.[동사] (상급 기관의 지시·명령·결정 등을) 기다리다. 대기하다.
▶差遣 [chāiqiǎn] 1.[동사] 파견하다. 임명하다. ≒[差使(chāishǐ)]
▶凳 [dèng] (櫈) 걸상 등 1.[명사] 걸상. 등받이가 없는 의자.
▶奶奶 [nǎinai] 1.[명사][구어] 할머니. [자기 할머니를 가리킴] 2.[명사][구어] 할머니. [할머니 연배나 항렬의 부녀자에 대한 존칭]
3.[명사][방언] 작은마님. [하인들이 주인 아들의 아내를 이르는 말] 며느님.
▶怎么 [zěnme] 1.[대명사] 어떻게. 어째서. 왜. [방식·원인·성질·사정 등을 물음] 2.[대명사] 어찌 …하랴. 어떻게 …하겠니. [반문이나 감탄을
나타냄] 3.[대명사] 어떻게 된 거야. [술어로 쓰여 상황을 물음]
▶夸 [kuā] 번체 (誇) 사람 이름 과, 자랑할 과 1.[동사] 칭찬하다. 2.[동사] 과대하다. 과장하다. 자랑하다. 허풍떨다
▶姑娘 [gūniang] 1.[명사] 처녀. 아가씨. 2.[명사] 딸.
▶姑娘 [gūniáng] 1.[명사][방언] 고모. 2.[명사][방언] 시누이.
▶出口 [chūkǒu] 1.[동사] 말을 꺼내다. 말을 하다. 2.[동사] 수출하다. 3.[명사] 출구.
▶刻 [kè] 1.[동사] 새기다. 조각하다. 2.[명사] (어느 특정한) 때. 순간. 3.[형용사] (성질이나 태도가) 가혹하다. 엄하다. 무자비하다. 무정하다.
각박하다. 혹독하다.
玩意儿 [wányìr] 1.[명사][구어] 완구. 장난감. 완상품. 감상품. 2.[명사][구어] 설창 문예. 곡예. 묘기. 기예(技藝). 놀이. 3.[명사][구어] 물건. 사물.
▶陪衬 [péichèn] 1.[동사] 부각시키다. 돋보이게 하다. 받쳐 주다. 두드러지게 하다. 뒷받침하다. 2.[명사] (부각시켜 주는) 조연. 보조. 상대역.
뒷받침. 배경. 곁다리. 들러리.
▶监管 [jiānguǎn] 1.[동사] 감독〔감시〕 관리하다.
▶省钱 [shěngqián] 1.[동사] 돈을 아끼다. 돈을 절약하다. 돈이 절약되다. 경제적이다.
▶过来 [guòlái] 1.[동사] 오다. 다가오다. 2.[동사] 겪다. 경험하다. 지나오다. 3.[동사] 동사 뒤에 쓰여 사람이나 사물이 자신의 쪽으로
다가옴을 나타냄.
▶摸 [mō] 1[동사] (손으로) 짚어 보다. 어루만지다. 쓰다듬다. 2.[동사] (손으로) 더듬다. 더듬어 찾다. 3.[동사] 탐구하다. 탐색하여 찾다.
타진하다. 시험해 보다. 파악하다. 짐작하다. 알 수 있다.
▶张开嘴 [zhāngkāizuǐ] 1.입을 벌려 주세요!
▶瞧 [qiáo] 1.[동사][구어] 보다. 구경하다. 2.[동사][구어] 방문하다. 찾아가 보다. 들여다보다. 3.[동사][의학][구어] 진찰하다. 진료하다.
≒[瞅(chǒu), 看(kàn)]
▶一番 [ yìfān ] 1.[양사] 한바탕. 한차례. 한번.
▶周到 [zhōudào] 1.[형용사] 세심하다. 치밀하다. 꼼꼼하다. 빈틈없다. ≒[周全(zhōuquán)]
▶贬低 [biǎndī] 1.[동사] (고의로) 가치를 깎아 내리다. 얕잡아 보다. ↔[抬高(táigāo), 拔高(bágāo), 提高(tígāo)]
▶自愧 자괴 스스로 부끄러워 함
▶边…边… [biān…biān…] 1.[동사] …하면서…하다, …과…를 병행하다 2.한쪽는…하고 (다른)한쪽은…하다(위치)
▶变好 [biànhǎo] 1.[동사] 개선(改善)되다. 좋아지다. 나아지다.
'中國成語300則' 카테고리의 다른 글
不識廬山眞面目 너무도 깊고 그윽하여 그 진면목(眞面目)을 알 수 없음 (0) | 2017.04.25 |
---|---|
不可救藥 치료약을 구할 수 없다. (0) | 2017.04.25 |
不合時宜 시기(時期)에 적합(適合)하지 않음. 또는 流行에 맞지 않음. (0) | 2017.04.21 |
不恥下問 아랫사람에게 묻는 것을 부끄럽게 여기지 않다. (0) | 2017.04.20 |
不入虎穴,焉得虎子 호랑이 굴에 들어가지 않고 어떻게 호랑이 새끼를 잡겠는가? (0) | 2017.04.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