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國成語300則

因地制宜 지역의 구체적인 실정에 맞게 적절한 대책을 세우다

甘冥堂 2017. 9. 25. 07:03

277.因地制宜 지역의 구체적인 실정에 맞게 적절한 대책을 세우다

       (인할 인. 땅 지. 지을 제, 마땅 의)

 

春秋(춘추) 말년, 나라의 伍子胥(오자서)나라로 도망간 후, 나라 闔閭(합려)에게 신임을 받았다.

한번은, 합려가 오자서에게 물었다: “ 어찌하면 국가가 강대해 지겠소?”

오자서가 말했다: “우선, 높고 큰 성벽을 쌓아야 하며, 방어 능력을 강화해야 합니다.

그 다음, 전쟁 준비를 증강하고, 정교하고 우수한 무기를 많이 만들어야 합니다.

세 번째로, 농업생산을 크게 발전시켜서, 양식을 충분히 저장시켜야 합니다.”

 

吳王이 듣고서, 연신 칭찬했다. 오자서는 또 보충하여 말했다:

성벽을 축성하고, 전투준비를 강화하며, 농업을 발전시키고, 식량과 마초를 많이 쌓는 것은,

이것들 모두 실제 정황에 근거하여, 상응하는 시행조치를 제정해서, 점차적으로 실현시켜야 하는 것입니다.”

 

 

 

因地制宜 [yīndìzhìyí] [성어] 각 지역의 구체적인 실정에 맞게 적절한 대책을 세우다. [一成不变(yìchéngbúbiàn

器重 [qìzhòng] [동사] (상급자가 하급자를, 또는 선배가 후배를) 신임하다. 중시하다. [看重(kànzhòng), 重视(zhòngshì)][轻视(qīngshì)]

加强 [jiāqiáng] [동사] 강화하다. 증강하다. [增强(zēngqiáng)][削弱(xuēruò)]

精良 [jīngliáng] [형용사] 정교하다. 우수하다. 훌륭하다

逐步 [zhúbù] [부사] 한 걸음 한 걸음. 점차.

落实 [luòshí] 1.[동사] (정책·계획·조치 따위가) 실현되다. 구체화되다. 확정되다. 2.[동사] 실현시키다. 현실화시키다. 구체화하다.

伍子胥 : 중국 춘추시대의 정치가로 초나라 사람이었으나 아버지와 형이 살해당한 뒤 오나라를 섬겨 복수하였다.

   오나라 왕 합려를 보좌하여 강대국으로 키웠으나, 합려의 아들 부차에게 중용되지 못하고 모함을 받아 자결하였다

 

闔閭 중국 춘추전국시대의 오()나라 제24대 왕. 이름은 광(). 본래 초()나라의 신하였던 오자서(伍子胥)를 재상(宰相)으로 삼고,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병서(兵書) 손자(孫子)의 저자인 손무(孫武)로 하여금 군대를 조직하게 하였다.

그리하여 초나라를 위협, 결국 그 수도를 공략하였고, 오나라의 세력을 중원(中原)에까지 넓혔다. [네이버 지식백과] 합려 [闔閭] (두산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