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류

소셜 네트워크 개념 및 소설[보바리 부인]의 영화적 기법

甘冥堂 2020. 11. 9. 10:19

1.소셜 네트워크라는 개념을 설명하고 이 개념이 자신의 삶과 사회의 변화 과정에 있어서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피력하시오.

 

1)소셜 네트워크

소셜 네트워크란 인터넷상에서 개인 또는 집단이 하나의 인적 관계를 형성한 사회적 관계 구조를 말하며, 해당 응용 프로그램이나 사이트에 접속하여, 자신의 생각 및 여러 가지 정보 따위를 서로 교류하며 맺는 사회적 관계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소셜네트워킹 사이트는 자아 중심형’, ‘커뮤니티 기반형’, ‘기회 추구형’. ‘열정 중심형’. ‘미디어 공유형의 다섯 가지 형태로 분류할 수 있다.

 

뉴미디어 논평가인 세스 고딘(Seth Godin)은 공장 중심의 세상이 텔레비전 중심으로 진화했다가 다시 커뮤니티 기반형 사이트를 통해 개개인의 지도력을 중심으로 돌아가는 새로운 세상으로 변화했다고 하였다. 그러나 오늘날 뉴미디어 시대에는 일방적으로 상품을 광고하기보다는 개인이 좋아하는 것에서 동일한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이 모여 변화를 위한 운동을 전개한다. 이때 인터넷에 기반한 뉴미디어는 다양한 관심사의 저장고를 만들어내며, 자신들의 의지가 아닌 것을 하도록 강요당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연결되기를 원하기 때문이 모이는 것이다.

 

2)다중자아의 등장

페이스북에서는 다양한 가상정체성을 만들 수가 있다. 추녀가 미녀가 되고 내성적인 사람이 외향적으로, 뚱보는 날씬하게, 심지어 남자가 여자가 되고 흑인이 백인이 될 수 있다. 온라인 세상에서 단일자아는 다중자아로 변모했다. 이 재현은 과거 동일성을 뜻하던 정체성은 이제 다중성, 이질성을 뜻하는 것으로 변했지만 이러한 다중적 정체성은 다면적, 분절적, 유동적이고 협상 가능한 것이다. 가상세계든 실제세계든 자기 가꾸기와 자기 정체성 표현하기를 자기조작 및 왜곡과 사기행위로 이해하기보다는 자신을 찾아가는 과정으로 이해한다면 오늘날의 종교분쟁과 다문화사회의 출현으로 나타나는 차별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실마리를 찾을 수도 있을 것이다.

 

3)사회적 자본으로서 소셜 네트워크

세스 고딘은 소셜 네트워크가 가지고 있는 사회적 자본을 잘 활용한다면 자신이 바라는 변화를 실현시킬 수 있다고 말한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들을 잘 활용한다면 자신들의 사회적 지위를 높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사회에서 성공할 수도 있다고 말한다. 경제적 자본은 아니지만 학연. 지연과 같은 인맥. 지식 신분 등에서 오는 영향력으로 직,간접적으로 경제적 자본을 축적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뉴 미디어에서는 전문지식. 능률. 유효성 등 실적과 관련된 사실에 따라 지위가 부여되기 때문에 지위보상이 과점 가치에서 민주 가치로 이동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신입사원 채용 인터뷰 과정에서 채용 신청자들의 페이스북 활동을 살펴보고 신청자를 평가한다고도 한다. 전문지식이나 직 간접적인 사회적 자본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중요한 것은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와 같은 뉴미디어는 기존의 사회적 자본축적 방식에 변화를 가져다주었지만 이 변화에 가장 큰 혜택을 받은 집단이나 관계는 기존의 사회적 자본에 의해 형성된 관계다. 이 관계는 가족관계일수도 있고 소수의 엘리트 집단일 수도 있다.

 

4)개인적인 삶과 사회의 변화과정에 있어서 어떠한 영향을 미쳤나?

 

SNS의 종류에는 대표적으로 페이스북이 있으며, 블로그,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Line. 유튜브. 인스타그램. TikTok 등 여러 종류의 SNS가 있다.

개인적으로는 블로그. 카카오 톡. Band, 그리고 유튜브를 많이 이용한다. 대부분 직장동료. 학교동창, 취미모임. 동아리 모임 등에 사용되고 있으며, 이중에서도 블로그와 카카오 톡을 주로 사용한다. 카카오 톡의 인원수는 적게는 6명에서 많게는 230명 규모의 그룹이 있으며, 블로그의 경우에는 게시글 4,900여 편. 하루 방문객은 150~200여 명 정도이다.

 

누구나 그렇듯, 카톡이나 블로그 활동을 하면서 많은 사람들과 의사소통을 하고, 모르고 지냈던 친구나 동료들을 만나기도 하고, 취미생활도 더불어 즐긴다. 자아중심, 열정중심형의 사회적 관계구조라 할 수 있다. 사회적 지위나 경제적 자본을 축적한다는 것과는 거리가 먼 활동이지만 다만, 자칫 무료해 질 수도 있는 일상사에서 나름 긴장을 할 수도 있고, 글을 올리면서 자아수련을 할 수도 있겠다.

 

 

 

2.소설[보바리 부인]을 읽고 소설의 전체적인 특징을 설명하고, 세 가지 이상의 사례를 들어 이 소설이 영화적 기법과 어떻게 연결될 수 있는지 자세히 분석하시오.

 

1)[보바리 부인]의 전체적인 내용과 특징.

(1-1)작품의 내용

주인공 엠마는 북프랑스 루앙 부근의 부유한 농가의 외동딸이며 인생에 있어서 커다란 꿈을 품은 미모의 정열적인 여성이다. 시골의사 샤를 보바리와 결혼하지만 곧 환멸을 느낀다. 멋진 세계와 낭만, 그리고 로맨스를 상상하였으나 결혼생활은 그녀가 상상했던 것과는 달리 따분하고 지루한 일상일 뿐이었다. 그것을 안 루돌프는 그녀에게 접근하여 간단하게 정복해버린다. 그러나 그녀가 열중하자 간단히 그녀와 관계를 끊고 먼 곳으로 떠나버린다. 엠마는 절망하였으나 이어 젊은 서기 레옹을 사랑하여 밀회를 거듭한다. 그러나 꿈꾸었던 사랑은 어디에도 없었다. 그것은 거짓이었다. 그 젊은이들과의 사랑과 밀회로 인해 가사를 돌보지 않고 남편 몰래 낭비한 빚 때문에 결국 독약을 먹고 자살해 버린다.

 

(1-2)소설 [보바리 부인]은 프랑스 사실주의 문학의 대표작이다.

이 작품은 프랑스 사실주의 문학의 대표적인 작가 플로베르의 걸작으로 출간 당시 공중도덕 및 종교적 미풍양속을 해쳤다는 이유로 작가 플로베르가 법원에 피소되기도 했다.

 

플로베르는 자연의 감정과 공간을 중시하는 낭만주의적 글쓰기를 지향하며 사물을 있는 그대로 정확히 표현하는 사실주의 문학을 위해 평생 애썼다. 돌멩이 하나를 묘사하는 데도 가장 알맞은 단 하나의 단어를 생각했다는 일화는 그의 글쓰기가 얼마나 치열했는지 가늠하게 해 준다.

 

플로베르는 문체를 아주 중요하게 생각했으며, 마지막까지 강조하였다. 그의 글은 처음부터 끝까지 완벽하게 구성되어 있었고 이런 완벽성은 문체를 통해 얻는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그는 작품을 현실의 것들을 그대로 묘사하는 것만이 아니고 사회과학적 입장에서 실험, 분석, 이데올로기의 해부를 시도했다. 그리고 그는 완벽한 표현을 추구, 중시하고 실제 상황처럼 나타냈다.

 

또 객관적인 관찰, 묘사, 표현을 목표로 삼고 사실적인 수법과 문체를 확립하였다. 그의 치밀하고 정확한 상황 묘사와 단어 선택이 돋보이는 보바리 부인은 사실주의 문학을 향한 그의 집념을 가장 잘 보여 주는 걸작이다.

 

 

2)이 소설이 영화적 기법과 어떻게 연결되는지에 대하여

 

(1)시점의 교차

샤를르의 시점으로 엠마의 모습들을 순서대로 바라보고, 교대로 본다. 이는 영화적 기법으로서의 시점 숏과 교차편집, 클로즈업의 기법으로 표현 할 수 있다.

 

아침에 잠자리에서 그는 베개를 베고 나란히 누워 보닛 모자의 타원형 귀덮개에 반쯤 가린 그녀의 금빛 뺨 위에 솜털 사이로 햇살이 비쳐드는 것을 바라보고 있었다. 그렇게 가까이서 보니까 그녀의 두 눈이 더 커보였다. 특히 잠에서 깨면서 몇 번씩이나 눈을 깜박일 때가 그랬다. 그늘진 부분은 까맣고 햇빛을 받은 부분은 푸른색인 그 눈은 연속적으로 겹쳐진 여러 층의 색깔들로 이루어진 것 같았는데 밑바탕은 짙은 색이고 에나멜처럼 반드러운 표면으로 올라올수록 색이 엷어지는 것이었다. 샤를르 자신의 눈은 그 깊은 심연 속으로 온통 빨려들어서, 그는 머리에 쓴 수건과 앞가슴을 풀어헤친 셔츠의 윗부분과 더불어 양 어깨에까지 자신의 모습이 축소되어 그 속에 비친 것을 볼 수 있었다. 그러면 그는 자리에서 일어났다. (15p. 53~54)

 

(2)객관적인 관찰, 묘사, 표현.

창밖의 풍경을 롱숏으로 전체 모습을 조망하며 컷과 컷을 통해 이어서 혹은 나란히 본다. 트래킹과 줌인, 줌아웃의 기법을 사용할 수 있겠다.

 

나뭇가지를 올린 덩굴 시렁의 졸대들 사이를 통해서 마을 저 너머에는 목장 가운데를 흐르는 개울이 풀밭 위로 구불구불 곡선을 그리고 있는 것이 보였다. 저녁 안개가 잎 떨어진 포플러나무들 사이로 지나면서 가지에 걸린 엷은 막보다 더 희미하고 투명한 보랏빛 나무들이 윤곽을 어렴풋하게 지워놓고 있었다. 먼 저쪽에서는 가축들이 걸어 다니고 있었지만 발소리도 울음소리도 들려오지 않았다. 그래서 여전히 울려 퍼지는 종소리만이 대기 속에서 평화스러운 탄식을 계속하고 있었다. (26p.162)

 

(3) 소설의 출구-그 여자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엠마의 마지막 숨지는 모습을 시점 숏과 어우러져 클로즈업, 줌인, 줌아웃을 교대로 표현할 수 있다.

 

그녀는 또렷한 목소리로 거울을 갖다 달라고 말하고는 잠시 동안 그것을 들여다보고 있더니 마침내 굵은 눈물이 두 눈에서 뚝뚝 떨어졌다. 그리고 그녀는 한숨을 크게 내쉬더니 머리를 젖히고 다시 베개 위에 쓰러졌다. 이내 그녀의 가슴이 가쁘게 헐떡이기 시작했다. 혀는 완전히 입 밖으로 나오고 두 눈은 빙빙 돌면서 꺼져가는 두 개의 둥근 램프 불처럼 빛을 잃어가고 있었다. 영혼이 몸에서 빠져나가려고 경련하는 듯 가쁜 숨결 때문에 늑골이 무섭게 떨리지 않았더라면 이미 죽은 것으로 생각될 정도였다. ... 샤를르는 반대편에 무릎을 꿇고 엠마를 향해 팔을 뻗치고 있었다. 그는 아내의 두 손을 끌어다 움켜쥐고는 그녀의 심장이 고동칠 때마다 폐허가 무너져 내리는 충격을 받은 것처럼 몸을 떨곤 했다.(38p.469)

 

 

 

이상으로 소셜 네트워크라는 개념 및 소설 [보바리 부인]에 대한 감상과 영화적기법과 어떻게 연결될 수 있는지에 대해 검토해 보는 것으로 과제를 마친다.

 

 

참고:

교재 및 소설 [마담 보바리]. 귀스타브 플로베르 작. 김화영 옮김. 민음사 (20208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