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사는 이야기

새로운 경제용어

甘冥堂 2023. 2. 17. 08:19


1.게이미피케이션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은 게임(game)과 '~식으로 만들다', '~화 시키다' 는 의미의

'fication'을 붙여 만든 합성어다.
쉽게 말해 ‘게임식으로’, ‘게임화’ 의 의미를 갖는 것이다
즉 게이미피케이션이란 게임의 고유한 메커니즘을 활용해 사람들로부터

특정한 행동과 목적을 얻고자 하는 전략'이다.

② 바이 소셜 [buy-social]
사회적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등 사회적 가치를 중심에 둔

소비를 뜻하는 용어로 시초는 '영국'이다.
우리말로 '상생 소비'라고 흔히들 부른다.

③ 포미족
- F(for health)-건강
O(one)-싱글족
R(recreation)-여가
M(more convenience)-편리성
E(expensive)-높은 가격

→ '포미족'은 1인 가구로써 건강과 여가생활에 많은 관심을 쏟는다.
또한 편리성을 추구하며, 본인이 가치 있다고 여기는 제품에 대해서는

높은 가격도 마다하지 않고 구매하는 성향을 보인다.

④ 팬덤 경제
단순히 아이돌 문화라고만 여겨졌던 팬덤(Fandom)이

이제는 어엿한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으로 진화하고 있다.
이에 기업은 소비자를 하나의 자산으로 인식하는 등 소비자에 대한 관점의 전환이 필요하고
팬덤 경제를 성장 전략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 모색이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즉 기업이 고객과 끈끈한 유대관계를 형성해 자사의 팬으로 만들어 장기적으로 구매하게끔 하는 전략이다.

간단한 예로, 예전부터 대중에게 꾸준히 사랑받아왔던 가수 '박재범'의 '원소주' 출시를 예로 들 수 있다.  
<원소주>는 16도대의 참 이슬이고 100% 국내쌀을 이용해 만들어 가격은 14,900원이다.
일반 소주처럼 주정원료를 희석해 감미료를 첨가한 게 아니라
감압증류 방법의 전통 소주라고 한다
소주의 글러벌화를 꿈꾸며 야심 차게 준비했으나 그 결과는 두고 볼 일이다.

⑤ 런치 플레이션
- 'Lunch+Inflation'의 합성어이다.
근래 물가상승으로 시민들의 점심 값 부담이 커지며 생겨난 말이다.
비싼 물가 때문에, 직장인들은 집에서 도시락을 싸 오거나 커피를 챙겨 온다.
또한, 편의점에서 점심을 해결한다고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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