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출 효과 이론 ♡
(out of mind, out of sight)
눈에서 멀어지면 마음에서도 멀어진다.
우리 속담의 먼 친척보다 이웃사촌이 낫다.
자주 만나십니까?
대만에 어느 처녀 총각이 있었습니다.
총각은 처녀를 많이 사랑했습니다.
하지만 이 둘은 직장 관계로 멀리 떨어져 있었기에 자주 만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총각은 처녀에게 사랑의 편지를 보냈는데 얼마나 많이 보낸 줄 아십니까?
자그마치 2년여 동안 약 400여 통의 편지를 보냈다고 합니다.
대단한 연인 관계지요?
드디어 2년 후에 이 처녀가 결혼을 했답니다.
누구랑 결혼했을까요?
당연히 400통의 편지를 보낸 그 총각이라고요?
'땡’ 아닙니다.
그러면 누구하고 결혼했을까요?
400번이나 편지를 배달한 우편배달부와 결혼을 했다고 합니다.
이 이야기는 편지의 힘(사랑)보다는 만남의 힘(사랑)이 더 강한 모양입니다.
이런 것을 심리학에서는 ‘단순 노출 효과 이론 (Mere exposure Effect Theory)’ 이라고 합니다.
"로버트 자이언스 (Robert Zajonc)" 라는 사람이 연구한 호감 이론인데
‘사람을 자주 보게 되면 자연스럽게 호감을 갖게 된다’는 이론입니다.
쉽게 말해서 ‘자주 보고 자주 만나면 어느새 정이 든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한 번도 만나지 않고 편지만 400통 보낸 남자보다는
한 번도 편지를 안 썼지만 400 번 만난 우편배달부가 결혼에 골인한 것입니다.
가족도 마찬가지입니다.
여러 가지 사정과 핑계로 일 년에 한번 만나면 서로가 서먹서먹하기 마련입니다.
부모님, 가족, 친인척, 친구들 등 등 건강할 때에 최대한 자주 만나야 합니다.
만남 자체가 단순 노출 효과와 호감이론으로서
인간관계가 돈독하게 형성되면 만사형통을 이룰 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