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창작론 2.
1. 시란 무엇인가
동양에서의 시- 시경. 순임금. 남공철(정에 감응) 이규보(뜻을 위주) 유몽인(풍속의교화)
이한(文載道論)
서양에서의 시 - 감정의 분출(위즈워드) 운율적 창조(포) 가르치고 즐거움(시드니)
2.시창작의 직접적인 과정--- 진실-발상- 전개.
발상 이전 단계- 기초 예비. 간접적
3.시상
현실적 동기 박노해 [노동의 새벽]
관념적 동기 존재론적 정진규 [정액]
정서표출 박재삼[울음이 타는 강]
이수익[우울한 상숑]
4. 시 쓰기 유형
상황의 시 황지우 [새들도 세상을 뜨는구나]
이야기체 시 시작과 끝. 극적반전. 사물중심. 상징적 -서정주[해일]
인식의 시 박목월[회수] 빈손-소멸/불멸의 상상력
5. 소재
정서 - 이수익 [단순한 기쁨] 박목월[하관]. 정지용[유리창] 김광균[은수저]
현실 - 임영조[넥타이][익명의 손]
관념 - 박남수 [새], 조지훈[고풍의상]
6.형상화
이미지와 비유
서술적이미지 - 박목월[산도화] 객관적대상->서술적 이미지로
김춘수[반월] 내면의식을 순수한 서술적 이미지로
비유적이미지 오세영[열매] 관념을 비유로
신달자[죽도에와서] 객관적 대상을 비유로
서술적 이미지 비유적 이미지의 혼용 - 이준관[부흥이 우는 밤]
7.시상전개
4가지 유형
객관적대상->다른 사물로 제시. 임영조[석류] 석류->복서
객관적대상->관념적으로 해석. 이형기[모래] 모래->독선적 이념은 재난
주관적(관념.의식)->객관적 사물로 제시. 전봉건[사랑] 사랑->果木
주관적(관념.의식)->관념적으로 해석. 한용운[복종] 복종->절대진리에 대한 복종
8.이미지 만들기
객관적 상관물-엘리엇. ‘나는 커피스픈으로 나의 삶을 되질하였네[커피스픈]
루이스- 이미지역할- 신선감. 강렬성. 환기력 /이미지란 독자의 상상력에 의해 그려진 언어의 그림이다.
이미지 종류
시각적이미지 장만용 [비] 박재삼[한] 박목월[청노루]
청각적 허만하[석탄] 김동환[북청 물장수]
미각 후각 백석의 작품. 박재삼[산에 가면]
촉각적 이미지 정지용[유리창2]
기관이미지 서정주[화사] 석유 먹은 듯
근육감각적 이상화[빼앗긴 들에도 봄은] 호미를 쥐어다오
공감각적 오규원 [분명한 사건] ->누우런 밀밭은 밟고온 신발밑에서 향긋한 보리냄새가.
서정주[문둥이] 김광균[외인촌] 박남수[아침 이미지]
.비유적이미지 김춘수[나의 하느님] 김광균[추일서정]->낙엽은 폴란드 지폐
상징적이미지 프로스트[가지 않은 길]
9. 비유 만들기
A.테이트 - 내포 외연의 거리가 멀수록 긴장
휠라이트- 삶의 원리가 투쟁이며 언어도 살아있는 언어가 되려면 긴장이 있는 언어가 되어야
야콥슨 - 은유와 환유를 선택의 축과 조합의 축으로
비유의 종류
휠라이트 - 치환과 병치
유치환[깃발] ->치환
김종삼[북치는 소년]->병치
에즈라파운즈 무수한 군중/검은 나뭇가지에 꽃잎.
의유 中 의인법 김동명[파초]
대유 中 인유 강은교[햇빛속으로] 황천무가에서 바리공주
비유사용 방법
주로 직유 김영랑 [돌담에 속삭이는 햇발같이]
주로 은유 유치환[깃발] 김수영[폭포] 강은교[너의 눈은]
전체가 의인법 노천명[사슴]
어떤 비유적 사건을 유의로 삼는 경우: 천상병[아침]
10.상징과 알레고리
상징의 기능 - 대리적 기능. 환기적 기능. 심리적 기능. 문화적 기능.
(암시성 다양성, 포괄성, 입체성,함축성. 문맥성. 관념성)
상징의 종류 - 개인적. 대중적. 원형적 상징
.개인적 상징 - 서정주[석류꽃] ->영혼과 연결
휠라이트- 약속상징. 장력상징(=개인적상징)
.대중적 상징 - 관습적인 성격 / 인습적. 제도적. 자연적. 문화전통적. 알레고리적 상징 등
알레고리적 상징-[빼앗긴 들에도]는 일제의 수탈을 상징. 한 심상이 한가지 의미만 대표(1:1)
.원형적 상징 - <융>의 그림자. 영혼. 탈.
상징적 표현의 방법
.작품전체가 하나의 상징- 김소월[옷과 밥.자유] 서정주[춘향유문]
.상징적 시어가 의도적으로 쓰여 환기시키는 경우 - 김춘수[꽃] 서정주[국화옆에서]
.원형적 상징을 응용 - 김승희[봄을 기다리며]
11.역설과 아니러니
역설- 브룩스의 견해- 시어의 본질은 역설에 있다.
휠라이트 - 논리학의 기초 명제들 중 비모순의 원리로부터 자유로운 진술이다.
종류
표충적 역설 -쓰디쓴 즐거움. 달콤한 슬픔. 옥시모론
(예: 유치환 소리없는 아우성.. 김영랑[빼앗긴 들에도]
심층적 역설 -존재론적 역설 - 기독교의 인식세계. 불교-한용운[님의 침묵]
예) 시간은 시간을 통해서만 정복. 암흑은 빛 정적은 춤일 것. 유일한 건강은 질병.
시적 역설 - 김소월[진달래꽃]
아이러니의 개념
키에르케고르 - 미적 단계와 윤리적 단계의 중간적인 삶
사르트르 - 인간은 근원적으로 아이러닉한 존재 [벽]
프라이 - 모형이나 장르에 유사한 명칭 -저열한 인간 등
(미토스) 봄-코메디. 여름-로망스. 가을-비극. 겨울-아이러니 또는 풍자
리처즈 - 내포의 시 (아이러니를 내포하는 시). 배제의 시
아리스토텔레스의 비극이론. 영국 낭만적 아이러니
뮈케 - 어떤 일을 말하면서 그 반대의 뜻을 나타낸다고 정의
순박. 모순. 희극적. 지혜와 무지의 거리. 극적. 신비적 요소
부스 - 의도성. 은폐성. 불변성. 한정성
-(힌트 5가지) 필자 자신의 간접적인 경고, 공인된 오류. 작품 자체가 보여주는 사실의 갈등.
비정상적인 문제. 신념들 사이의 갈등
아이러니의 예
황지우 [겨울-나무로부터 봄] 나무는 자기 몸으로/ 꽃피는 나무다
김소월 [진달래꽃] 죽어도 아니 눈물
이성부[가수]-고통도 섞어서 웃어라. 정현종[세상 초록빛을 다해]-노는 사람 잘 노세요.
오규원[어떤 도둑]- 늘 도둑질 하는 자 시인
12. 시의 종류
정형시.-율격.압운. 음보. 연이나 행의 수.- 이태리언 소네트(14행5음보). 민요연. 칠언절구.평시조. 국문풍월. 격조시.4행시.
신체시(최남선[해에게서 소년] 오세영[사람] 박이도[교외] 전봉건[새들에게]
자유시-분련시. 무련시. 산문시
서술형태에 따른 분류
서술시 - 묘사. 서술. 대화.
13. 시작과정
제재선택- 이미지와 의미를 연상하는 과정- 시상 전개구상의 과정-집필과 퇴고의 과정
퇴고의 3원칙-첨가. 삭제. 재구성
14.어떤 시가 감동적인 시인가
.효용론적 문학관
교시적 - 플라톤 (시인 추방), 아리스토텔레스(카타르시스).(유익한)
.쾌락적 기능 - 관능적 해락[마광수 왕1] 김영승[반성784] (감미로운).
미적쾌락 서정주[화사]
지적쾌락 김현승[플라타나스]
.교훈적 기능 - 최남선 [해에게서 소년에게]
권한[가랴거든 가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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