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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창작론

甘冥堂 2014. 6. 13. 11:54

 

                                  시 창작론 2.

 

1. 시란 무엇인가

   동양에서의 시- 시경. 순임금. 남공철(정에 감응) 이규보(뜻을 위주) 유몽인(풍속의교화)

                        이한(文載道論)

   서양에서의 시 - 감정의 분출(위즈워드) 운율적 창조(포) 가르치고 즐거움(시드니)

 

2.시창작의 직접적인 과정--- 진실-발상- 전개.

  발상 이전 단계- 기초 예비. 간접적

 

3.시상

현실적 동기                   박노해 [노동의 새벽]

관념적 동기 존재론적     정진규 [정액]

                 정서표출     박재삼[울음이 타는 강]

                                  이수익[우울한 상숑]

 

4. 시 쓰기 유형

상황의 시      황지우 [새들도 세상을 뜨는구나]

이야기체 시   시작과 끝. 극적반전. 사물중심. 상징적 -서정주[해일]

인식의 시      박목월[회수] 빈손-소멸/불멸의 상상력

 

5. 소재

정서 - 이수익 [단순한 기쁨] 박목월[하관]. 정지용[유리창] 김광균[은수저]

현실 - 임영조[넥타이][익명의 손]

관념 - 박남수 [새], 조지훈[고풍의상]

 

6.형상화

이미지와 비유

서술적이미지 - 박목월[산도화] 객관적대상->서술적 이미지로

                      김춘수[반월]    내면의식을 순수한 서술적 이미지로

비유적이미지    오세영[열매]    관념을 비유로

                      신달자[죽도에와서] 객관적 대상을 비유로

서술적 이미지 비유적 이미지의 혼용 - 이준관[부흥이 우는 밤]

 

7.시상전개

4가지 유형

객관적대상->다른 사물로 제시.   임영조[석류] 석류->복서

객관적대상->관념적으로 해석.    이형기[모래] 모래->독선적 이념은 재난

주관적(관념.의식)->객관적 사물로 제시. 전봉건[사랑] 사랑->果木

주관적(관념.의식)->관념적으로 해석.     한용운[복종] 복종->절대진리에 대한 복종

 

8.이미지 만들기

객관적 상관물-엘리엇. ‘나는 커피스픈으로 나의 삶을 되질하였네[커피스픈]

루이스- 이미지역할- 신선감. 강렬성. 환기력  /이미지란 독자의 상상력에 의해 그려진 언어의 그림이다.

 

이미지 종류

시각적이미지    장만용 [비] 박재삼[한] 박목월[청노루]

청각적             허만하[석탄] 김동환[북청 물장수]

미각 후각         백석의 작품. 박재삼[산에 가면]

촉각적 이미지   정지용[유리창2]

기관이미지       서정주[화사] 석유 먹은 듯

근육감각적       이상화[빼앗긴 들에도 봄은] 호미를 쥐어다오

공감각적          오규원 [분명한 사건] ->누우런 밀밭은 밟고온 신발밑에서 향긋한 보리냄새가.

                      서정주[문둥이] 김광균[외인촌] 박남수[아침 이미지]

.비유적이미지   김춘수[나의 하느님] 김광균[추일서정]->낙엽은 폴란드 지폐

상징적이미지    프로스트[가지 않은 길]

 

9. 비유 만들기

A.테이트 - 내포 외연의 거리가 멀수록 긴장

휠라이트- 삶의 원리가 투쟁이며 언어도 살아있는 언어가 되려면 긴장이 있는 언어가 되어야

야콥슨 -   은유와 환유를 선택의 축과 조합의 축으로

 

비유의 종류

휠라이트 - 치환과 병치

유치환[깃발]         ->치환

김종삼[북치는 소년]->병치

에즈라파운즈       무수한 군중/검은 나뭇가지에 꽃잎.

의유 中 의인법     김동명[파초]

대유 中 인유        강은교[햇빛속으로] 황천무가에서 바리공주

 

비유사용 방법

주로 직유          김영랑 [돌담에 속삭이는 햇발같이]

주로 은유          유치환[깃발] 김수영[폭포] 강은교[너의 눈은]

전체가 의인법    노천명[사슴]

어떤 비유적 사건을 유의로 삼는 경우: 천상병[아침]

 

10.상징과 알레고리

상징의 기능  -  대리적 기능. 환기적 기능. 심리적 기능. 문화적 기능.

                   (암시성 다양성, 포괄성, 입체성,함축성. 문맥성. 관념성)

상징의 종류 - 개인적. 대중적. 원형적 상징

.개인적 상징 - 서정주[석류꽃] ->영혼과 연결

  휠라이트- 약속상징. 장력상징(=개인적상징)

.대중적 상징 - 관습적인 성격  /  인습적. 제도적. 자연적. 문화전통적. 알레고리적 상징 등

  알레고리적 상징-[빼앗긴 들에도]는 일제의 수탈을 상징. 한 심상이 한가지 의미만 대표(1:1)

.원형적 상징 - <융>의 그림자. 영혼. 탈.

 

상징적 표현의 방법

.작품전체가 하나의 상징- 김소월[옷과 밥.자유]   서정주[춘향유문]

.상징적 시어가 의도적으로 쓰여 환기시키는 경우 -  김춘수[꽃]   서정주[국화옆에서]

.원형적 상징을 응용 -  김승희[봄을 기다리며]

 

11.역설과 아니러니

역설- 브룩스의 견해- 시어의 본질은 역설에 있다.

휠라이트 - 논리학의 기초 명제들 중 비모순의 원리로부터 자유로운 진술이다.

종류

표충적 역설 -쓰디쓴 즐거움. 달콤한 슬픔. 옥시모론

                   (예: 유치환 소리없는 아우성.. 김영랑[빼앗긴 들에도]

심층적 역설 -존재론적 역설 - 기독교의 인식세계. 불교-한용운[님의 침묵]

                   예) 시간은 시간을 통해서만 정복. 암흑은 빛 정적은 춤일 것. 유일한 건강은 질병.

시적 역설   - 김소월[진달래꽃]

 

아이러니의 개념

키에르케고르 - 미적 단계와 윤리적 단계의 중간적인 삶

사르트르       - 인간은 근원적으로 아이러닉한 존재 [벽]

프라이          - 모형이나 장르에 유사한 명칭 -저열한 인간 등

(미토스) 봄-코메디. 여름-로망스. 가을-비극. 겨울-아이러니 또는 풍자

리처즈 - 내포의 시 (아이러니를 내포하는 시). 배제의 시

            아리스토텔레스의 비극이론. 영국 낭만적 아이러니

뮈케 - 어떤 일을 말하면서 그 반대의 뜻을 나타낸다고 정의

          순박. 모순. 희극적. 지혜와 무지의 거리. 극적. 신비적 요소

부스 - 의도성. 은폐성. 불변성. 한정성

      -(힌트 5가지)  필자 자신의 간접적인  경고, 공인된 오류. 작품 자체가 보여주는 사실의 갈등.

                          비정상적인 문제. 신념들 사이의 갈등

 

아이러니의 예

황지우 [겨울-나무로부터 봄] 나무는 자기 몸으로/ 꽃피는 나무다

김소월 [진달래꽃] 죽어도 아니 눈물

이성부[가수]-고통도 섞어서 웃어라.    정현종[세상 초록빛을 다해]-노는 사람 잘 노세요.

오규원[어떤 도둑]- 늘 도둑질 하는 자 시인

 

12. 시의 종류

정형시.-율격.압운. 음보. 연이나 행의 수.- 이태리언 소네트(14행5음보). 민요연. 칠언절구.평시조. 국문풍월. 격조시.4행시.

            신체시(최남선[해에게서 소년]  오세영[사람]  박이도[교외]  전봉건[새들에게]

자유시-분련시. 무련시. 산문시

서술형태에 따른 분류

서술시 - 묘사. 서술. 대화.

 

13. 시작과정

제재선택- 이미지와 의미를 연상하는 과정- 시상 전개구상의 과정-집필과 퇴고의 과정

퇴고의 3원칙-첨가. 삭제. 재구성

 

14.어떤 시가 감동적인 시인가

.효용론적 문학관 

교시적 - 플라톤 (시인 추방), 아리스토텔레스(카타르시스).(유익한)

.쾌락적 기능 - 관능적 해락[마광수 왕1] 김영승[반성784]  (감미로운).

미적쾌락 서정주[화사]

지적쾌락 김현승[플라타나스]

.교훈적 기능 - 최남선 [해에게서 소년에게]

권한[가랴거든 가거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