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國成語300則

脣亡齒寒 입술을 잃으면 이가 시리다

甘冥堂 2017. 5. 13. 08:06

49.脣亡齒寒 입술을 잃으면 이가 시리다

     (입술 순, 망할 망, 이 치, 찰 한)

 

東周 시기에, 晋獻公(진헌공)이 인근의 虢國(괵국)을 병탄하려고 생각했으나 사이에 ()나라가 가로막고 있었다.

진헌공이 듣기로 나라 國君()이 재물을 매우 탐낸다는 말을 듣고, 사람을 파견하여 매우 많은 아름다운 옥과 寶馬를 그에게 선물하면서,

虞國을 향하여 희망하기를, 길을 빌려주면 虢國을 공격하러 가겠다고 했다.

 

과연, 虞國國君은 예물을 받은 후, 매우 기뻐하며, 흔쾌히 의 요청을 허락했다.

虞國의 대부 宮之奇(궁지기)虞國 國君에게 허락하지 말 것을 권하면서, 말하기를:

()()에 의지하는 바, 양국의 이해관계가 마치 입술과 치아 같은데, 입술이 없으면 치아가 바로 시리게 됩니다.

만약에 길을 빌려준다면 우리들도 머지않아 멸망하게 됩니다.”

 

그러나 虞國國君은 그의 말을 듣지 않아, 결국은 虞國 또한 에게 멸망당하고야 말았다.



 

脣亡齒寒(순망치한): 입술을 잃으면 이가 시리다는 뜻으로,  ①가까운 사이의 한쪽이 망하면 다른 한쪽도 그 영향을 받아 온전하기 어려움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②서로 도우며 떨어질 수 없는 밀접한 관계, 또는 서로 도움으로써 성립되는 관계를 비유하여 이르는 말

 

[gé] 1.[동사] 차단하다. (가로)막다. 막히다. 2.[동사] (공간적·시간적으로) 떨어져 있다. 사이를간격을두다.

答应 [dāying] 1.[동사] 대답하다. 응답하다. 2.[동사] 동의하다. 허락하다. 승낙하다. [应许(yīngxǔ), 应允(yīngyǔn), 允诺(yǔnnuò)][拒绝(jùjué)]

依靠 [yīkào] 1.[동사] 의존하다. 의지하다. 기대다. 2.[명사] 지지자. 후원자. 지지대. 받침대. [의지의존할 수 있는 사람 또는 사물]

迟早 [chízǎo] 1.[부사] 조만간. 머지않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