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주식

제주 행원리 낡아빠진 교회 2억에 샀더니

甘冥堂 2023. 4. 16. 10:56

제주 행원리 낡아빠진 교회 2억에 샀더니

당시 행원리 교회 모습
 
당시 행원리 교회 모습
수리 후 이색적인 정원
 

Q.투자 금액이 얼마나 들었나요.
"당시 교회를 1억 9500만 원에 매입했어요.
지금도 제가 1억 후반대에 샀다고 하면 다들 말도 안 되는 가격이라고 말들을 하죠.
하지만 모든 싼 부동산은 그 이유가 있어요.
50년 세월을 버틴 건물이라 본래 형태보다 여기저기 증축한 가건물이 더 많더군요.
모두 철거를 해야만 근린생활 시설로 변경할 수 있는데,
많은 사람들이 옛 교회모습을 보고 혀를 내두르고 돌아갔죠.
그 정도로 답이 나오지 않았어요."
 
Q. 예상보다 투자금액이 늘었군요.
"철거부터 용도변경하고 인테리어(조경 및 카페설비, 가구 제외)까지 비용을 전부 계산해보니
부동산 매입비용과 거의 비슷하더군요.
철거 후 용도변경 승인까지 3개월이 지나고 나서야 인테리어를 시작할 수 있었어요."

옛모습을 최대한 살린 카페의 모습

Q. 이후에도 애로 사항이 있었나요.
"인테리어 시공과정에서도 애로사항이 컸어요. 우선 제주도는 시공이 육지보다 느려요.
예를 들어 공사를 한다고 치면 인부들이 오전 11시에 와서 11시30분에 점심을 먹고,
오후 2시가 넘어야 작업을 시작하는데, 4시30분이면 작업을 끝내고 철수를 하더군요. 이런 일이 다반사였죠.
작업 막바지에는 레미콘 차량이 파업을 하면서 모든 시멘트 작업을 수작업으로 했어요.
제주도에서 인테리어 시공을 할 경우 계획보다 3~4개월 늦을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셔야 해요."
 
Q. 제주 부동산 계약 노하우가 있나요.
"마음에 드는 건물이나 매물을 찾았다면 바로 계약을 하기보다는
하루 이틀정도 매물이 있는 마을에 방문해 마을사람들에게 해당 매물에 대하여 넌지시 물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맑은 날에는 멀쩡해 보여도 꼭 어느 한 지점이 바람이 모이는 장소가 있기도 하고
비가 오면 멀쩡했던 바닥에서 물이 솟구치는 물통자리라는 곳도 있어요.
이런 부분은 공인중개사도 모르고 매도인만 알고 있기 때문에
제주도에 부동산을 매수할 때는 꼭 확인해야 하죠.“
 

카페의 내부 모습

 
Q. 퇴직자나 제2인생을 꿈꾸는 이들에게 어떤 점을 추천하시나요.
"인생에서 매우 중요한 시점을 지나고 계신 분들에게 섣부른 조언은 조심스럽습니다.
그 길이 만약 카페 창업이라면
△나는 왜 카페를 창업하고 싶은가
△내가 카페를 하고 싶은 이유가 고객이 내 카페를 찾아올 이유가 되는가
이 2가지가 맞아야 창업에 도전하시기를 추천합니다."
 
Q. 카페 창업에도 목적이 있어야 하군요.
"저는 첫 카페를 열었을 때 당시
△북유럽 빈티지잔
△오리지널 디자이너 가구. 이 2가지를 사용한 공간을 만들고 싶었어요.
그런 공간을 만드니 북유럽 빈티지잔과 북유럽스타일의 인테리어와 가구를 좋아하는 고객들이 찾아오는 카페로 입소문이 났죠.
단순이 카페로 돈을 벌고 싶다는 목적보다는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를 알고 그것을 어떻게 고객이 찾게 만들까를 고민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방준식의 N잡 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