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01 6

임계점의 극복

대한민국 기적:  우리 함께한 한강 기적영웅 몇 인가?박정희 대통령이병철 회장. 정주영 회장너와 나 우리들 영웅임계점의 극복 : 고수와 하수의 차이예전에 박정희 대통령이 "소양강댐"을 건설하려고 국내 대표건설사 4곳을 불렀답니다.각 건설사는 어떻게 하면 수주를 받을 건지 고민할 때,한 건설사는 서울지도를 펼쳐놓고 상습침수구역 중 "소양강댐이 건설되면 침수되지 않을 지역"을 찾아그곳의 땅을 싸게 샀습니다.어느 누구도 "상습침수구역"이라 거들떠보지도 않는 땅이었으니건설사를 투기꾼이라 비난할 필요도 없습니다. 그 땅이 바로 지금의 “강남구 압구정"입니다.지금도 압구정에는 H건설사 땅이 많이 있고 백화점도 있습니다.남들이 댐공사로 돈을 벌려고 치열하게 경쟁할 때 한 단계 더 멀리 본다는 것,이것이 "임계점을 극..

挽歌 / 陶淵明

​挽歌 장사 지낼 때상여를 끄는 사람이죽은 사람을 애도하여 부르는 시가 ​挽歌(만가) 1. 죽음에 이르러有生必有死 (유생필유사) 태어나면 반드시 죽기 마련早終非命促 (조종비명촉) 일찍 죽는 것도 타고난 팔자리라昨暮同爲人 (작모동위인) 어제저녁에는 산 사람이었는데今旦在鬼錄 (금단재귀록) 오늘 아침에 죽어 저승길 떠나네魂氣散何之 (혼기산하지) 혼백은 흩어져 어디로 가는가枯形寄空木 (고형기공목) 시체는 텅 빈 관속에 드네嬌兒索父啼 (교아색부제) 아이들 아비 부르며 통곡하고良友撫我哭 (양우무아곡) 벗들은 나를 어루만지며 우네得失不復知 (득실불복지) 이제는 다시 득실 따지지 않고是非安能覺 (시비안능각) 시비도 아는 척 않노라千秋萬歲後 (천추만세후) 천년만년 오랜 세월 후에는誰知榮與辱 (수지영여욕) 잘 살았다 못 ..

아리랑의 참뜻

아리랑의 참뜻을 아십니까?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 아리랑 고개를 넘어간다. 아(我)는 참된 나를 의미하고 리(理)는 알다, 통하다는 뜻이며 랑(朗)은 즐겁다, 밝다는 뜻 그래서 아리랑은 “참된 나(眞我)를 찾는 즐거움 ”이라는 뜻이랍니다. “아리랑 고개를 넘어간다. ”라는 것은 나를 찾기 위해 깨달음의 언덕을 넘어간다는 의미이고, “나를 버리고 가시는 님은 십 리도 못 가서 발병난다 ”의 뜻은 진리를 외면하는 자는 얼마 못 가서 고통을 받는다는 뜻으로, 진리를 외면하고 오욕락(五欲樂)을 쫓아 생활하는 자는 그 과보로 얼마 못 가서 고통에 빠진다는 뜻이랍니다. 이런 우리의 아리랑이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곡 1위에 선정되어 우리를 놀라게 했습니다.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작곡가들로 구성된 선정대회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