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22 3

近墨者黑

善不妄來 災不空發 --좋은 일은 까닭 없이 찾아오지 아니하며,재앙은 터무니없이 찾아들지 않는다.좋은 일이나 나쁜 일이나 모든 일은 이유가 있어서 오는 것이다. 人災나 天災나 어떠한 재앙도 발생하는 원인은 반드시 있다. 좋은 일이 있어도 넘치지 말며, 나쁜 일이 있어도 절망하지 마라.默賓對處(침묵으로 대처) 하라.중상모략에 휘말려 곤란을 당할지라도 억울함을 밝히지 마라. 회오리바람은 한 시간 이상 불지 않고,소낙비는 한 나절 이상 오지 않으며뜬소문은 일주일만 참으면 된다. 사람의 업보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드나든다. 이것 또한 오고가고의 인과법칙이라 참는 자에게 복이 오나니 남이 나의 덕을 모름을 개의치 말라.近朱者赤近墨者黑聲和則響淸形正則影直“붉은색을 가까이하면 붉어지고 먹을 가까이하면 검어진다. ..

민간요법 64가지

《 의사들도 인정한 민간요법 64가지 》 1. 중풍 예방에는 채소즙이 좋습니다. 2. 노인성 변비에는 파3 뿌리, 꿀 1숟가락을 달여 마십니다. 3. 웃음은 만병통치약입니다. 4. 목이 아플 때에는 돼지기름을 조려 꿀과 썩어 먹습니다. 5. 잠이 많은 분들은 대추씨를 날로 먹습니다. 6. 잇몸 염증이 생기면 산초나 소금을 식초에 다려 먹습니다. 7. 속눈썹이 눈동자를 찌른다면 들국화를 다려 드세요. 8. 얼룩 조릿대를 끓여먹으면 산성체질이 개선됩니다. 9. 수험생들에게 연근 즙과 생선류가 좋습니다. 10.기침이 심할 때는 엿을 녹여 생강차에 섞어드세요. 11.편도선염에는 새우젓 태운 것을 이용하세요. 12.장마철 피부병에는 녹두가 좋습니다. 13.머위 꽃대를 다려 먹으면 기침이 멈춥니다. 14.간 기능 ..

건강.동의학 2024.05.22

結草報恩

결초보은 (結草報恩) 춘추시대, 진나라에 ‘위무자’라는 사람이 있었다. 그에게 아끼는 첩이 있었으나 둘 사이에 자식은 없었다. ‘위무자’가 병이 들어 눕자 본처의 아들인 ‘위과’에게 말했다. "첩이 아직 젊으니 내가 죽거든 다른 곳에 시집 보내도록 해라.” 그런데 병이 깊어지자 말을 바꾸었다. “나를 묻을 때 첩도 함께 묻어라.” 아버지가 돌아가시자 ‘위과’는 난감했다. 처음에는 시집보내라고 했다가 다시 자신과 함께 묻으라고 유언을 바꾸었기 때문이다. 한동안 고민하던 그는 결국 첩을 살려 주어 다른 곳으로 시집보냈다. 그 이유를 묻자 이렇게 대답했다. “병(病)이 깊어지면 생각이 흐려지기 마련이오. 정신이 맑을 때 아버지가 처음 남긴 유언을 따르는게 옳다고 생각하오.” 그 뒤, 진나라가 다른 나라에게 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