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07 4

득이 되는 음식상식

1. 참외와 땅콩을 동시에 섭취하면 위경련을 일으킬 수 있다. 2. 단 음식은 침의 분비가 많은 식사직후에 먹는다. 3. 숙취에는 오이 한 개 반을 즙내 마시면 속이 편해진다. 4. 폐경여성에게는 콩과 함께 자두가 좋은 식품이다. 5. 복숭아 과육은 담배의 니코틴독을 푼다. 6. 녹차 > 우롱차 > 홍차 순으로 항암 효과가 크다. 7. 당뇨병에는 검은콩, 땅콩, 솔잎을 말려 분말로 복용한다. 8. 뿌리채소(감자,고구마)의 섬유질은 발암물질을 흡착해서 배변시킨다. 9. 버섯류에는 몸의 산화를 막는 산화방지제가 많다. 10.콩의 비린 맛(식물성 단백질 아이소 폴라본)은 세포 증식을 억제한다. 11.대추와 무화과 요리는 위장을 튼튼하게 한다. 12.바나나, 파인애플, 망고, 멜론등 열대과일은 냉장고에 넣지않는..

건강.동의학 2024.05.07

삶에 귀감이 되는 글

* 윤택한 자 버는대로 마구 쓰는 자는 마음이 가난한 자요벌어도 쓸 줄 모르는 자는 머리가 어리석은 자요적당히 필요한 만큼 아껴 쓰는 자만이 삶이 윤택한 자이다.  * 죽 음   우리가 죽음이라고 말하는 것은 삶의 끝이 아니다.단지 우리가 죽음 뒤의 세상을 가보지 못했을 따름이다.  * 나 쁜 일   많이 벌어서 많이 쓰는 것은 나쁜 일이 아니다.진정으로 나쁜 것은 조금 버는 사람이 많이 쓰는 것이다.자신의 분수를 지키지않는 일보다 나쁜 일은 없다.  * 기도의 힘  주먹의 힘보다 기도의 힘이 더 강하다.주먹의 힘은 모든것을 파괴하는데 불과하지만기도의 힘은 모든 불가능한 것을 이루어지게 한다.  * 배 움  배움을 게을리 하는 것은 자신의 능력을 무시하는 행위이다.조물주가 주신 잠재력을 개발하지 않는 사..

비 오는 날 지짐이

비 오는 날 지짐이에 막걸리 한잔. 입하인 어린이날부터 비가 내리기 시작하더니 다음날에도 계속된다. 어김없이 전화가 온다. '수역이 마을. 국수 먹는 집'에서 만납시다. 큼직한 부추전, 김치전.막걸리가 빠지면 안 되겠지요?인심 좋은 주인내외가 만들어 주는 시원한 콩국수가 일품이다. 노땅 둘, 영원한 백수, 사는 게 기적이라고 믿는 IMF 백수... 이들이 모여 전혀 생산적이지 않은 옛이야기에 시간 가는 줄 모른다. "그 옛날 만주벌판에서 마적질할 때 야, 그 눈폭풍 휘몰아치는 벌판에서 어린 너희들을 말구유에 넣고 ... ~" 구라가 여기에 이르면 그만 술자리도 파할 시간이다.

馬耳東風

마이동풍(馬耳東風) – 말의 귀에 동풍이 지나가다, 말을 흘려듣다. 말의 귀로 동풍이 스쳐 지나가도 무엇이 갔는지 알 턱이 없다. 아무리 이렇게 하라고 해도 무슨 말인지 알아듣지 못한다. 이런 사람과 마주 하려면 속 터진다. 알아듣지도 못할 뿐 아니라 알려고 하지도 않는 사람을 말할 때 관련 속담이나 성어가 많다. ‘쇠귀에 경 읽기’, ‘말귀에 염불’, ‘담벼락하고 말하는 셈이다’ 등을 번역이나 한 듯이 들어맞는 말이 牛耳讀經(우이독경), 對牛彈琴(대우탄금)이다. 가을바람이 귀를 스쳐갔는데도 무엇이 지나갔는지 시치미를 떼고 모르쇠로 일관한다는 秋風過耳(추풍과이)도 같은 뜻으로 쓰인다. 비슷한 뜻의 많은 성어 중에서도 말 귀로 동풍이 스쳐간다는 이 말이 가장 유명한데 출처가 唐(당)나라 李白(이백, 7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