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國成語300則

巧奪天工 인공의 정교함이 천연(天然)적인 것을 능가하다.

甘冥堂 2017. 8. 22. 08:48

214.巧奪天工 인공의 정교함이 천연(天然)적인 것을 능가하다.

       (공교할 교, 싸울 투, 하늘 천, 장인 공)

 

曹丕(조비)가 황제를 칭하면서 ()나라를 건립하자 ()부인은 영광스럽게도 황후가 되었다.

이때, 견부인은 이미 나이가 40세를 넘었으나, 총애를 잃지 않기 위해, 그녀는 온 마음을 다해 자기를 분장하는데 썼다.

 

전설에, 그녀가 거주하는 정원에, 요염하고 아름다운 뱀이 있었다.

이 뱀은 입에 붉은 진주를 물고, 항상 온갖 아름다운 자태로 몸뚱이를 꼬면서, 甄后(견후)를 위해 나풀나풀 춤을 추었다.

어느 날, 견후는 이 뱀이 몸을 꼬면서 둥글게 춤추는 자태가 하루에 한번 바뀌어 새롭고 각각 서로 다르다는 것을 발견했다.

견후는 영감이 탁 떠올라 뱀의 똬리 뜨는 형상을 흉내 내어 매일매일 머리 스타일을 변화시켰다.

 

이런 행동거지는 과연 평범하지 않아, 견후 머리 스타일은 하루에 한 형태씩 새롭고 특이한 것이 되었다.

그의 머리는 빗질을 하면 할수록 섬세해졌고, 비록 인공적으로 빗질하여 만들어졌다 하더라도, 정교하고 교묘하며 천연스러워,

궁중의 다른 비빈들이 분분히 모방하게 되었으나, 끝내 거죽만 배워 더욱 나쁜 결과만 초래할 뿐이었다(东施效颦 동시효빈).

견후의 고민은 괜한 헛된 노력을 하는 게 아니라,

曹丕가 그녀를 보러와, 그녀가 여전히 방년 二八 선녀라고 생각하여, 더욱 비할 데 없는 총애를 받는 것이었다.

 

결국 세월은 속일 수가 없어, 섬세한 화장도 견후 얼굴의 주름살을 없앨 방법이 없고,

또한 끝내 총애를 잃어버릴 운명을 변화시킬 수 없었다.

훗날 사람들이 견후의 변화 만발한 타래머리를 巧奪天工(교분천공)”이라고 형용했다.

 

 

巧奪天工 [qiǎoduótiāngōng] 1.[성어] 인공의 정교함이 천연(天然)적인 것을 능가하다. 2.[성어,비유] 기예가 매우 정교하다.

(질그릇 견, 질그릇 장인 진)

荣立 [rónglì] [동사] 영광스럽게() 세우다.

装扮 [zhuāngbàn] 1.[동사] 꾸미다. 장식하다. 수놓다. 2.[동사] 화장하다. 분장하다. 3.[동사] 가장하다. 변장하다.

妖娆 [yāoráo] [형용사][문어] 요염하다. 매혹적이다. 매우 아리땁다.

艳丽 [yànlì] 1.[형용사] 염려하다. 아름답고 곱다. 2.[형용사] 문사(文辭)가 화려하다. [绚丽(xuànlì)][朴素(pǔsù)]

百媚 [백미] 사람의 마음을 호리는 온갖 아름다운 태도(態度)

扭动 [niǔdòng] [동사] (몸을 좌우로) 흔들다. 비틀다. 비틀어 돌리다. 꼬다.

翩翩起舞 [piānpiānqǐwǔ] 나풀나풀 춤추다.

发觉 [fājué] [동사] (몰랐거나 숨겨진 사실을) 발견하다. 알아차리다. 깨닫다. [觉察(juéchá), 察觉(chájué)]

扭曲 [niǔqū] 1.[동사] 비틀(). (). 2.[동사][비유] 왜곡하다. [歪曲(wāiqū), 曲解(qūjiě)]

灵机一动 [língjīyídòng] 1.[성어] 영감이 탁 떠오르다. 2.[성어] 갑자기 어떤 생각을 떠올리다. 기지를 발휘하다.

盘绕 [pánrào] [동사] 휘감다. 둘러싸다. 감돌다.

发型 [fàxíng] [명사] 헤어스타일(hairstyle). 머리스타일.

不同凡响[ fánxiǎng ] : 평범하지예사롭지않다.

新颖 [xīnyǐng] [형용사] 새롭다. 신선하다. 참신하다. [新奇(xīnqí)]

别致 [biézhi] 1.[형용사] 색다르다. 별나다. 독특하다. 신기하다. 특이하다. [平常(píngcháng)]

[shū] 1.[동사] 빗다. 빗질하다. 2.[명사] .

精致 [jīngzhì] [형용사] 정치하다. 정교하고 치밀하다. 섬세하다. [工细(gōngxì)]

东施效颦 [Dōngshīxiàopín] 1.[성어] 동시(東施)가 서시(西施)의 눈썹 찡그리는 것을 흉내내다. 효빈(效顰). [옛날, (... 2.[성어,비유] 거죽만 배워 더욱 나쁜 결과를 초래하다. 객관적인 조건을 무시하고 무조건 모방... [邯郸学步(Hándānxuébù)]

总算 [zǒngsuàn] 1.[부사] 겨우. 간신히. 마침내. 드디어. 2.[부사] 대체로전체적으로 한 셈이다.

白费 [báifèi] [동사] 허비하다. 괜한 노력을 하다. 헛되이 낭비하다. 쓸데없이 소비하다.

毕竟 [bìjìng] 1.[부사] 결국. 끝내. 필경. 어디까지나.

饶人 [ráorén] [동사] 관용을 베풀다. 양보하다.

岁月不饶人 [suìyuèbùráorén] [낮은말] 세월은 사람을 비껴가지 않는다. 세월은 속일 수가 없다.

梳妆打扮 [shūzhuāngdǎbàn] 1.[성어,비유] (여자가) 치장을 하다. 화장을 하다. 2.[비유] 꾸며서 위장하다.

抹去 [mǒqù] [동사] 지워 버리다. 삭제하다. 말소하다.

皱纹() [zhòuwén(r)] [명사] 주름().

万端 [wànduān] [형용사] 여러 가지이다. 갖가지이다. 가지각색이다. 각양각색이다. 형형색색이다. 여러 측면이다. 무수하다. 잡다하다.

变幻 [biànhuàn] [동사] 변환(變幻)하다. 불규칙적으로 변하다

发髻 [fàjì] [명사] 상투. 2.[명사] . 타래머리. 시뇽 헤어(chignon hair).

[상투 계, 조왕신 결] 1. 상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