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國成語300則

見利忘義 눈앞의 이익을 보면 탐내어 義理를 저버림

甘冥堂 2017. 6. 25. 04:57

138.見利忘義 눈앞의 이익을 보면 탐내어 義理를 저버림

      (볼 견, 이로울 이, 잊을 망, 옳을 의)

 

西漢 시기, 劉邦(유방)이 죽은 후, 呂后(여후)가 전권을 휘둘러, 呂氏 집안사람들로 하여금 각 부문의 실권을 장악하게 했다.

그녀의 이러한 일처리 방법은 많은 인심을 얻지 못하였다.

 

여후가 죽은 후, 유방을 따르던 舊臣(옛 신하)周勃(주발). 陳平(진평) 등은 여러 呂氏들을 죽이려 계획하고,

劉氏 세력으로 조정대권을 새로이 장악하게 하였다.

 

그들은 거금을 들여 呂祿(여록)의 친구 酈寄(력기)를 매수하여, 그로 하여금 여록을 北軍에서 끌어내었고,

周勃은 기회를 틈타 병권을 수중에 넣은 연후에 여러 呂氏들을 제거해 버렸다.

 

그래서 당시 사람들이 말하기를 酈寄(력기)는 이익을 보면 의리를 잊는 小人이라고 말했다.

 

 

做法 [zuòfǎ] [명사] (일처리나 물건을 만드는) 방법.

跟随 [gēnsuí] 1.[동사] ()따르다. 동행하다. 따라가다. 2.[명사] 수행원. 동행. [尾随(wěisuí), 追随(zhuīsuí)][引导(yǐndǎo)]

诛灭 [zhūmiè] [동사][문어] 주멸하다. 죽이다. 절멸시키다.

重新 [chóngxīn] 1.[부사] 다시. 재차. 2.[부사] (방식이나 내용을 바꾸어) 새로.

重金 [zhòngjīn] [명사] 거금. 큰돈. 고가.

收买 [shōumǎi] 1.[동사] 사들이다. 구입하다. 수매하다. 2.[동사] 매수하다. 회유하다. 포섭하다. 길들이다. [收购(shōugòu)]

[Lì] 번체 () 성씨 력 1.[명사] ().

[zhuā] 1.[동사] (손가락·발톱으로) 꽉 쥐다. 2.[동사] 할퀴다. 긁다. 3.[동사] 붙잡다. 체포하다.

除掉 [chúdiào] 1.[동사] 제거하다. 없애 버리다. 2.[개사] 이외에. 을 제외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