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사는 이야기

행복은 목표 달성 여부에

甘冥堂 2018. 6. 7. 08:35

행복이란 무었인가?

자신의 꿈, 비전, 소망 그리고 목표를 이루는 것이다.

그렇다면 불행은 무엇인가?

꿈을 잃었기 때문, 목표가 좌절되었기 때문, 더 이상 소망이 없기 때문이다.


개인의 행복 수준은 그 개인의 소망과 필요, 그리고 목표가 달성된 정도에 의해 결정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그래서 행복연구에서는 '목표'를 행복의 원천(wellspring)이라고 까지 부른다.


그러나 목표지상주의, 스펙 쌓기와 물질적 성공만을 강조하는 것은 피로함만 쌓이게 한다.

집단적 목표만 가치있는 것이라고 간주하고 대아를 위해 소아를 희생하는 것을 이상으로 삼으면

목표란 늘 부담스런 존재가 될 뿐이다,


체중 조절을 위해 절제있는 습관들이기, 호수 공원 한바퀴 돌기, 마음을 비워 따뜻하게 대하기 등

내 삶에 규칙과 질서를 제공하고 삶의 의미를 제공하는 것. 이런 작은 폭표가 우리를 행복하게 한다.

작은 것이 모여 큰 것이 된다.


목표설정이론에 의하면  개인의 성과는 개인의 성격과 목표에 의해 결정된다는 이론이다.

도전적이고 구체적인 목표를 세울 경우의 성과가 그렇지 못한 경우보다 더 높게 나타났으며,

구체적인 목표는 심리적 불확실성을 제거해 주고 노력의 강도와 방향을 제시해준다고 한다.


'목표'는 행복의 원천이다.

하루의 계획은 아침에 있고, 일년의 계획은 원단에 있다.

씨 뿌리지 않으면 거둘 게 없듯, 아무 생각없이 사는 게 능사가 아니다. 그걸 행복이라고 하지는 않는다.


목표는 활주로와 같다. 그것이 없다면 삶은 충동의 연속일 뿐이라고 어느 교수가 말했다.

목표가 있어 즐겁다.



'세상사는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전투표   (0) 2018.06.08
나을 수도 있을텐데  (0) 2018.06.08
어떤 스트레스  (0) 2018.06.05
위하여  (0) 2018.06.02
어떤 자를 뽑을 것인가?  (0) 2018.06.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