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류

세계종교 이해의 방법.그리스도교의 세계관과 역사. 불교의 세계관과 역사

甘冥堂 2020. 11. 9. 10:06

교재1강 세계종교 이해의 방법. 5.그리스도교의 세계관과 역사. 8강 불교의 세계관과 역사를 요약하여 서술하시오

 

1.세계 종교 이해의 방법

 

1)세계 종교 이해의 필요성

글을 모르는 것을 문맹이라고 하듯이 종교를 모르면 종교적 문맹이라 할 수 있다. 종교에 대한 이해가 없으면 이로 인한 편견과 오해, 적대적 태도가 나타날 뿐 아니라 다양성을 인정하지 않고 평화롭게 공존하지도 못하면서 국민들의 화합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종교적 문맹이란 무엇인가? 미국종교학회에서는 다음과 같이 종교적 문맹을 규정했다.

첫째. 종교전통들의 기본적인 교의와 그 전통에 포함되지 않는 종교적 표현들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것.

둘째. 종교전통들이 주장하는 신념과 표현의 다양성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것.

셋째. 종교가 역사적 현실적으로 담당하여왔던 심오한 역할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라 했다.

 

종교를 공부하여 종교적 문맹에서 벗어나야할 이유는 또 있다. 지구상 거의 모든 나라에서 종교의 자유를 헌법에 명시하고, 국제연합(UN)에서도 모든 사람의 기본적 권리로 선언하였다. 대다수 나라에서 어느 하나의 종교만 존재하지 않게 되었고 이른바 종교다원사회가 형성되어 있다. 종교를 모르면 그 종교를 믿는 사람을 이해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오해하거나 곡해하여 그로 인한 갈등이 증폭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2)전통별 세계 종교의 이해

종교를 전통별로 나눈다는 것은 그리스도교, 이슬람교, 불교, 힌두교, 자이나교, 시크교, 유교, 도교, 유대교 등으로 구분하는 것을 뜻한다. 이러한 종교들이 어떠한 역사적 상황에서 출현하게 되었는지, 어떻게 역사적으로 전개되었으며, 오늘날에는 어떤 모습을 하고 있는지를 역사적 사실에 근거하여 밝힘으로써 그 종교만 지닌 독특한 역사와 현실을 이해할 수 있는데 목적이 있다.

 

3)지역별 세계 종교의 이해

종교를 대륙별, 국가별, 혹은 문화권별로 구분하여 이해함으로써 각 지역의 고유한 종교적 특징을 파악할 수 있으며 보다 심층적인 역사 이해도 가능하다.

 

2.그리스도교의 세계관과 역사

 

1)그리스도교의 시작

그리스도교는 유대교의 분파로 시작되었으나 헬레니즘 문화를 흡수하고 유럽으로 확대되면서 세계 종교로서의 면모를 갖추고 다양한 종파가 형성되었다. 22억 명의 신자를 가지고 있어 세계 인구 가운데 세 명 중 한 명이 그리스도교를 믿는 셈이다.

그리스도교를 창시한 예수의 탄생과 삶에 대하여 묘사한 것을 보면, 예수는 성모 마리아가 성령의 의하여 잉태된 후 베들레헴에서 태어났으며 유년기는 목수 요셉의 양아들로 성장하였고 갈릴리 지역에서 성장하였다.

 

2)예수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

예수의 가르침은 당시 유대교의 율법으로 볼 때 파격적이며 혁명적이었으며, 모여든 군중들에게 비유를 통하여 하느님의 나라를 가르쳤다. 예수의 운동을 반대하는 제사장과 율법학자, 서기관이 압력을 가하자 피신생활을 했지만 결국 십자가에 못 박혀 금요일에 사망하고 3일 후 이른 아침 일요일에 부활하였다고 한다. 예수의 시신은 무덤에서 사라졌고, 40일 동안 제자들과 많은 사람들이 부활한 예수를 목격하였다. 예수가 부활하고 승천한 후에 본격적으로 예루살렘에서 교회가 형성되었다.

 

3)그리스도교의 성장

초기에 그리스도인들은 무신론자로 몰리며 박해를 받았으며 특히 성찬예식은 식인풍습, 풍기문란, 정치집단으로 오해를 받았다. 이러한 대대적 박해가 3세기까지 지속되었다. 그러다가 313년 콘스탄티누스 황제의 칙령으로 종교의 자유를 인정받았고 380년 그리스도교는 로마제국의 국교가 되었다.

 

중세교회는 1054년 교회가 서방교회와 동방교회로 분열되었다. 라틴어를 사용하는 서방교회와 달리 그리스어를 사용하는 동방교회는 신비적이며 명상에 기초한 문화를 만들어 이후 모스크바로 중심을 이동하였다.

 

1517년 마르틴 루터는 면죄부 판매를 비판하는 95개조의 반박문을 게시하여 본격적인 종교개혁을 이끌었다. 이후 다양한 교파로 나뉘어졌으며 한국에는 가톨릭이 18세기 말에, 개신교가 19세기 말에 유입되었다.

4)그리스도교의 공통된 특징

엔드류 월스는 세계 그리스도교가 5가지의 공통점을 공유한다고 했다. 그리스도인은 한 분 하느님, 절대적 믿음, 하느님과 동행. 하느님의 백성. 성경과 성례를 반복 거행한다는 5가지다.

 

5)그리스도교의 최근 변화

전통적으로 그리스도교 문화가 지배해 왔던 유럽과 북미에서 그 영향력은 급속하게 줄고 있지만 남반구에서는 급성장하고 있다. 세계 그리스도교가 개혁과 선교 그리고 부흥의 열정을 가지고 그 역동성을 보여준다면 미래는 다소 나아질 것이다.

 

3.불교의 세계관과 역사

 

1)불교와 불교문화

불교는 인도에서 약 2,500년 전에 출현했고 우리나라에 전래된지도 1,600년이나 되었다. 우리나라 인구의 22.8%가 불교신자이며 3만개의 사찰, 국보와 보물의 60% 이상이 불교 문화재이다. 이러한 불교는 이슬람교와 더불어 아시아를 대표하는 종교이며 세계 불교 인구 약 38천만 명의 98%가 아시아에 살고 있다. 이렇기에 불교를 모르면 아시아를 이해하기 힘들다 할 수 있다.

불교를 이해할 때 고려해야할 사안들이 있다. 첫째, 불교는 인도에서 출현한 종교이며, 힌두교 개혁운동의 일환으로 나타난 종교가 불교인 것이다. 둘째, 불교는 발생지인 인도보다 아시아의 다른 지역에서 더 융성해졌다. 셋째, 불교에는 힌두교에 버금가는 다양성이 있다는 것이다. 경전의 다양성이 그것이다.

 

2)불교의 기본 신념과 세계관

기원전 6세기 중엽 히말라야 산맥 아래 조그만 왕국에서 태어난 왕자 고타마 싯다르타가 깨달음을 얻어 가르치면서 시작된 종교가 불교다. 그는 태어나면서부터 죽을 때까지 끊임없이 고통을 당할 수밖에 없는 인간의 현실에 대해 고민했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보리수 아래에 앉아 명상을 하다가 어느 순간 갑자기 그 해답이 떠올랐다. 마침내 윤회의 끝을 경험한 깨달음[]의 경지에 다다른 것이다.

 

붓다가 깨달은 네 가지 성스러운 진리라는 뜻의 사성제는 불교의 핵심적 가르침이고 기본교리이기도 하다. 사성제는 苦集滅道 , 고성제, 집성제, 멸성제, 도성제이다.

이중 도성제를 구체적으로 밝힌 것이 八正道이다. 팔정도는 正見, 正思惟, 正語, 正業, 正命, 正念, 正定, 그리고 올바른 노력을 뜻하는 正精進을 말한다.

불교에서는 힌두교와 같이 다시 태어나지 않는 것, 즉 윤회를 하지 않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삼는다. 지옥, 축생. 아귀. 아수라. 인간. 천상()으로 이루어진 6개의 영역으로 윤회가 이루어지는데, 윤회할 때 어떤 영역으로 다시 태어나는지를 결정하는 일종의 법칙을 의 법칙이라고 하고, 그것을 業報라고 한다.

인간으로서 누구나 노력하면 깨달음을 얻을 수 있고 다시 환생하지 않는 열반에 이를 수 있다고 한다. 그가 곧 부처다. 따라서 사람은 누구나 부처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한편 불교는 전파 지역에 따라 소승불교, 대승불교, 티베트 불교로 전개되면서 불교 교리와 사상은 더욱 복잡하게 발전해 왔다.

소승불교는 승려중심의 불교로 깨달음을 얻어 열반의 직전에 이른 인간, 즉 아라한을 이상적 인간상으로 본다. 스리랑카를 비롯하여 동남아시아에 전파되었다.

반면 대승불교는 보살을 이상적 인간상으로 본다. 깨달음을 얻었으나 열반에 이르지 않고 많은 사람들이 깨달음에 이르도록 도와주는 존재다. 문수보살, 보현보살, 관음보살, 지장보살이 그것이다. 또 보살 외에 성불했기 때문에 보살과는 다르지만 열반에 이르지 않은 디아니 붓다가 있다. 약사불(혹은 약사여래)과 아미타불이다. 우리가 흔히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아미타불과 관음보살에 귀의합니다)이라고 염불하는 것에서 잘 알 수 있다.

 

한편 티베트불교는 7세기경 히말라야를 넘어 13세기에 본격적으로 몽골에 전파되어 오늘날 까지도 몽골의 대표적인 종교로 자리 잡았다. 티베트 불교의 특징은 독특한 의례와 수행법, 活佛신앙, 그리고 天葬(혹은 鳥葬)이라는 장례의식에서 찾을 수 있다.

티베트불교 황모파의 경우 최고 지도자를 달라이라마라고 하며 관음보살의 화신(化神)으로 숭상한다. 달라이라마는 죽은 후 다시 태어나는데, 수년에 걸친 복잡한 과정을 통해 그를 찾아 달라이라마로 모신다. 현재의 제14대 달라이라마는 티베트가 중국에 합병된 후 인도로 망명했고 전 세계를 두루 다니며 활동하고 있다.

 

3) 불교의 역사

불교는 기원전 6세기 인도에서 출현하여 아시아의 모든 지역으로 전파되었으며 근대에는 유럽과 아메리카 등에도 전파되어 세계종교로서의 위상을 갖추고 있다.

불교는 상가(sandgha.僧家)라는 공동체를 형성했고 三歸依로 일려진 입문의식과 오계 혹은 십계라는 계율로써 독자적 조직으로 성장했다.

기원후 1세기까지를 초기불교라 하고, 이 시기에 소승불교가 성립되고, 이어 인도의 서북부 지역에서 대승불교 운동이 나타났다. 대승불교는 漢代부터 중국에 전래되었고 唐代에 크게 성행하여 여러 종파가 나타났는데, 천태종. 화엄종, 선종, 정토종 등이 대표적이다.

기원후 7세기 경 티베트 지역에 불교가 전래되어 파드마삼바바는 티베트에 密敎를 정착시키는데 큰 역할을 하였다.

 

이상으로 세계종교 이해의 방법. 그리스도교 및 불교에 대한 요약 서술을 마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