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을 지어 上梁할 때 대들보에
應天上之三光備人間之五福 이라 쓴다.
여기서 五福은 무엇인가?
尙書 (중국 고대 서경)<홍범(洪範)>에는
壽 富 康寧 攸好德 考終命 을 일컫는다.
通俗編에는
壽 富 貴 康寧 子孫衆多 라고도 했다.
오복이란 말은 《상서(尙書)》 <홍범(洪範)>에 먼저 나왔다. 그 뒤 다른 경전이나 문헌에도 인생에서 온갖 복을 갖추었다고 말할 때 이 오복이란 말을 사용하였다.
오복이란 말은 한국 사람들도 옛부터 즐겨써온 말로 가장 행복한 삶을 말할 때 ‘오복을 갖추었다’고 말하였으며, 새로 집을 건축하고 상량(上梁)할 때 대들보에 연월일시(年月日時)를 쓰고 그 밑에 “하늘의 세 가지 빛에 응하여 인간 세계엔 오복을 갖춘다(應天上之三光 備人間之五福)”고 쓰는 것이 전통적인 관례가 되었다.
세간에서 풀이는 이렇다.
① 수복(壽福) - 오래 사는 것
②부귀(富貴) - 재물과 명예가 넉넉한 것
③강녕(康寧 - 건강하게 사는 것
④유호덕(攸好德) - 복덕짓기를 좋아함
⑤고종명(考終命 )- 명대로 잘 살다가 편히 죽는것
《통속편(通俗編)》에 나오는 오복은 상서의 그것과는 차이를 보인다. 수 ·부 ·귀 ·강녕 ·자손중다(子孫衆多)로 되어 있어 두 가지가 다른데, 서민층이 바라는 오복은 오히려 이 통속편의 오복이라 할 수 있다. 남에게 덕을 베푼다는 유호덕보다는 貴가 낫고, 자기의 천수(天壽)대로 사는 考終命보다는 자손 많은 것을 원하기 때문이다.
한편 민간에서 말하는 오복은
1. 치아가 좋은 것 : 이가 좋아 잘 먹어야 오래살 수 있지 않겠어요.
2. 자손이 많은 것 : 옛 어른들은 자손이 많아서 대가 끊기지 않는 것을 오복중의 하나로 생각했습니다.
3. 부부해로하는 것 : 자식보다 부부가 오래 같이 살아 있는 것이 오복 중의 하나로 생각했지요.
4. 손 대접할 것이 있는 것 : 아무래도 가진게 있어야 손님을 대접할 수 있겠죠.
5. 명당에 묻히는 것 : 죽어서 명당에 묻혀 자손들에게 복을 전해 줄 수 있는 것이 오복 중의 하나였답니다.
또 다른 복의 종류를 살펴보면
먼저 나를 중심하여 부모복 동기복
처복<남편> 자식복 재물복
관복(官福) - 벼슬 지위
문복(文福) - 문장 글재주 명문대학
인복(人福) - 도움주는 사람과
이를 七福이라고 하는게 아닌지 모르겠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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