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감록(鄭鑑錄)』에 근거한 역사적 용어이며, 십승지라고도 한다.
십승지지에 관한 기록은 『정감록』 중에 감결(鑑訣), 징비록(懲毖錄), 유산록(遊山錄),
운기귀책(運奇龜策), 삼한산림비기(三韓山林秘記), 남사고비결(南師古秘訣),
도선비결(道詵秘訣), 토정가장결(土亭家藏訣) 등에 나타난다.
대체적으로 공통된 장소는
영월의 정동(正東)쪽 상류,
풍기의 금계촌(金鷄村),
합천 가야산의 만수동(萬壽洞) 동북쪽,
부안 호암(壺巖) 아래,
보은 속리산 아래의 증항(甑項) 근처,
남원 운봉 지리산 아래의 동점촌(銅店村),
안동의 화곡(華谷, 현 봉화읍),
단양의 영춘,
무주의 무풍 북동쪽 등이다.
십승지지는 조선 후기의 이상향에 관한 민간인들의 사회적 담론이었다.
십승지 관념은 조선 중․후기에 민간계층에 깊숙이 전파되어 거주지의 선택 및 인구이동,
그리고 공간인식에 큰 영향력을 주었다.
십승지지는 조선후기의 정치․사회적 혼란과 민간인들의 경제적 피폐라는 역사적 배경에서 생겨났다.
십승지의 입지조건은 자연환경이 좋고, 외침이나 정치적인 침해가 없으며,
자족적인 경제생활이 충족되는 곳이었다.
연원
사람은 이상적인 장소를 희구하며 살고자 한다.
이상향에 대한 관념은 동서양이 다르고 시대에 따라 달랐으며 문화속성에 따라 차이가 난다.
불교의 극락과 정토, 기독교의 천국과 에덴동산, 도교의 무릉도원, 삼신산, 청학동 등은
사후 아니면 관념적인 이상 세계를 일컫는 말이고,
현실의 이상향을 표현한 말로서도 길지(吉地), 낙토(樂土), 복지(福地), 명당(明堂), 가거지(可居地) 등의
용어들이 있었는데, 그 중의 하나가 승지(勝地)라는 말이다.
승지라는 말은 사전적 의미로 자연 경관과 거주 환경이 뛰어난 장소를 말하지만,
역사적으로 조선 중․후기의 사회적 혼란과 경제적 피폐로 말미암아,
개인의 안위를 보전하며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피난지를 뜻하였다.
『정감록』에서는 그 여남은 장소를 십승지지라고 표현하였다.
십승지지는『정감록』이라는 도참서의 키워드로 등장한 이래,
조선시대 민간인들의 지리인식에 큰 영향력을 끼쳤다.
당시 민간인들은 정감록의 십승지지를 믿고 십승지를 찾아 나섰으며,
실제 거주지를 그곳으로 옮긴 경우가 있었고,
풍기의 경우처럼 지금까지 그 후손이 살고 있는 사례도 있다.
외침으로 인한 전란과 정치적 환란의 굴곡에서 살림살이가 피폐하였던 민간인들은
정감록을 믿고 피난, 보신(保身)의 삶을 일구어 나갔던 것이다.
위치와 입지환경
십승지의 위치에 관해 『정감록』의 「감결」에는 다음과 같은 대목이 나온다.
“몸을 보전할 땅이 열 있으니,
풍기 금계촌, 안동 화곡, 개령 용궁, 가야, 단춘,
공주 정산 마곡 진천, 목천, 봉화, 운봉 두류산,
태백으로 길이 살 수 있는 땅이다.”
이어서 열 곳 승지의 구체적인 지리적 위치는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첫째는 풍기 차암 금계촌으로 소백산 두 물골 사이에 있다.
둘째는 화산 소령 고기로 청양현에 있는데, 봉화 동쪽 마을로 넘어 들어갔다.
셋째는 보은 속리산 증항 근처로, 난리를 만나 몸을 숨기면 만에 하나도 다치지 않을 것이다.
넷째는 운봉 행촌이다.
다섯째는 예천 금당실로 이 땅에는 난의 해가 미치지 않는다. 그러나 이곳에 임금의 수레가 닥치면 그렇지 않다.
여섯째는 공주 계룡산으로 유구 마곡의 두 물골의 둘레가 2백리나 되므로 난을 피할 수 있다.
일곱째는 영월 정동쪽 상류로 난을 피해 종적을 감출만 하다.
여덟째는 무주 무봉산 동쪽 동방 상동으로 피난 못할 곳이 없다.
아홉째는 부안 호암 아래가 가장 기이하다.
열째는 합천 가야산 만수봉으로 그 둘레가 2백리나 되어 영원히 몸을 보전할 수 있다.
정선현 상원산 계룡봉 역시 난을 피할 만하다.”
십승지지는 『정감록』의 문헌에 따라 위치와 장소가 조금씩 달리 나타나며 추가되기도 하였다.
「남격암 산수 십승 보길지지」에는 감결에서 말한 열 곳 외에도 여러 장소가 더해졌다.
그 지역은 모두 태백산과 소백산의 남쪽으로서, 풍기와 영주, 서쪽으로 단양과 영춘,
동쪽으로 봉화와 안동이 보신처라고 하였고,
내포의 비인과 남포, 금오산, 덕유산, 두류산, 조계산, 가야산, 조령, 변산, 월출산, 내장산,
계룡산, 수산, 보미산, 오대산, 상원산, 팔령산, 유량산, 온산 등도 해당 장소로 들었다.
한편 『정감록』의 「서계이선생가장결」에는 “황간 영동 사이에는 가히 만 가호가 살아나고
청주 남쪽과 문의 북쪽 역시 모습을 숨길 수 있다.”고 다시 몇 군데가 추가되었다.
십승지는 전란이 미치지 않아서 몸을 보전할 수 있는 입지 조건을 갖추어야 했다.
오늘날에도 『정감록』에서 지점된 십승지가 모두 지리적으로 내륙의 산간 오지에 위치하며,
한양이나 고을로 이어지는 큰길에 인접하지 않은 것도 그러한 까닭으로 이해할 수 있다.
「서계이선생가장결」에 “황간 영동 사이에는 만 가호가 살아나고
청주 남쪽과 문의 북쪽 역시 모습을 숨길 수 있다.
이런 세상을 맞아 남편은 밭을 갈고 아내는 베를 짜되 벼슬자리에 오르지 말고 농사짓는데
부지런히 힘씀으로써 스스로 살 길을 버리지 않도록 하라.”는 말의 표현으로 보아서도,
조선시대에 십승지라는 이상향의 담론이 형성된 사회적 배경은 조선 후기에 내외의 전란 및
정치적 혼란 때문이었음을 알 수 있다.
동아시아의 이상향은 무릉도원(중국)과 청학동(한국)이라는 아이콘이 대변하듯이
자연경관이 심미적으로 뛰어나고 주거환경이 풍요로운 곳이라는 조건이 충족되어야 했다.
십승지 이상향 역시 모두 산과 하천으로 둘러싸인 분지 지형의 자연환경을 갖추고 있다.
승지의 장소성을 이루는 기본적 요소는 취락을 이루어 농경할 수 있는 지리적 조건으로서,
토지의 규모, 토양의 비옥도 및 생산성, 수자원 이용의 충족성, 온화한 기후 조건이 갖춰진 곳이었다.
십승지는 산이 높고 계곡이 깊어 수원(水源)이 충분하며,
오랫동안 농경을 통한 자급자족이 가능한 경제적 환경조건도 요구되었다.
풍수적인 명당길지도 요청되는 조건 중의 하나였다.
풍수는 십승지 입지경관의 규정 및 공간적인 이데올로기로 영향을 미쳤으며,
이러한 사실은 십승지가 대체로 풍수가 좋은 배산임수의 자연 입지조건을 지니고 있는 데서 짐작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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