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8/24 3

2022 가을 놓치지 말아야 할 제주 관광 10선

2022년 가을 놓치지 말아야 할 제주 관광 10선 1. 제주의 속살, 살아있는 자연을 느끼다 곶자왈은 제주 화산활동 중 분출한 용암류가 만들어낸 불규칙한 암괴 지대로 용암 위로 흙이 쌓이고 이끼가 묻어나며 초록 숲으로 피어났다. 과거에는 버려진 땅으로 인식되기도 하였으나 현재 생물·지질·문화 다양성이 높은 지역으로 재조명 받고 있다. 한경면에 위치한 ‘환상숲곶자왈공원’은 제주의 독특한 지형과 다양한 식생을 한 데 볼 수 있는 울창한 원시 생태 숲이다. 도너리오름에서 분출하여 흘러내려온 용암 끝자락에 동굴이 형성되어 있고 바위와 나무, 넝쿨이 얽히고설켜 흡사 정글에 있는 듯하다. 이곳은 농촌진흥청이 지정한 농촌교육농장으로 숲 해설과 다양한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는 살아있는 학습의 장이다. 인생샷과 함께..

和而不同

................................................................................................................... 8월24일 237. 子曰 君子는 和而不同하고 小人은 同而不和니라. (군자 화이부동 소인 동이불화) 군자는 남과 화합하되 뇌동하지 않으며 소인은 뇌동하되 화합하지 않는다.(子路 23) 화(和)는 거슬리고 비틀어진 마음이 없는 것이요, 동(同)은 아당(阿黨 아첨하고 무리짓는) 하는 뜻이 있는 것이다. 和而不同: 和는 맹목적으로 부화하지 않고 이견이나 이의를 적절히 조화하는 것이며, 同은 맹목적으로 남의 의견에 부화뇌동하는 것이다. ○ 윤씨(尹氏)가 말하였다. “군자(君子)는 의리(義理)를 숭상한다. 그러..

狂者進取 狷者有所不爲

................................................................................................................... 8월23일 236. 狂者進取 狷者有所不爲 광자는 진취적이며 견자는 하지 않는 바가 있다 子曰 不得中行而與之인댄 必也狂狷乎인저. 狂者는 進取오 狷者는 有所不爲也니라. (부득중항이여지 필야광견호 광자 진취 견자 유소불위야) 중도의 길을 행하는 사람을 얻어 (후계자로)가르치지 못할 바에는 반드시 광자와 견자를 택하겠다. 광자는 진취적이며 견자는 하지 않는 바가 있다. (子路 21) 공자는 중도를 행하는 제자를 얻고 싶었는데 그러한 제자를 얻지 못하였다. 그럴 바에는 차라리 미치광이와 고집스러운 자를 얻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