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8/01 5

先事後得

................................................................................................................... 8월1일 214. 先事後得 일을 먼저 하고 이득은 뒤로 미루는 것이 (덕을 숭상하는 길이 아니겠는가) 先事後得이 非崇德與아. 攻其惡이오 無攻人之惡이 非脩慝與아. 一朝之忿으로 忘其身하야 以及其親이 非惑與아 (선사후득 선사후득 비숭덕여 . 공기악 무공인지악 비수특여 일조지분 망기신 이급기친 비혹여) (번지가 공자께 덕을 높이는 것과 사악함을 없애는 법과 미혹을 분별함에 대해 묻자) 일은 먼저 하고 이득은 뒤로 미루는 것이 덕을 숭상하는 길이 아니겠는가, 자신의 잘못은 따지고 남의 잘못은 따지지 않는 것이..

草上之風 必偃

................................................................................................................... 7월31일 213. 草上之風 必偃 풀에 바람이 가해지면 풀은 반드시 쓰러진다 季康子問政於孔子曰 如殺無道하여 以就有道인댄 何如하니잇고 孔子對曰 子爲政에 焉用殺이리오 子欲善이면 而民善矣리니 君子之德은 風이요 小人之德은 草라 草上之風이면 必偃하나니라 (여살무도 이취유도 하여 공자대왈 자위정 언용살 자욕선 이민선의 군자지덕 풍 소인지덕 초 초상지풍 필언) 계강자(季康子)가 공자(孔子)께 정사(政事)를 물으며 말하였다. “만일 무도(無道)한 자를 죽여서 도(道)가 있는 데로 나아가게 하면 어떻습니까?” 공자(..

雖賞之 不竊

................................................................................................................... 7월30일 212. 雖賞之 不竊 비록 백성들에게 상을 주면서 도둑질하게 하더라도 도둑질하지 않을 것이다. 季康子患盜하여 問於孔子한대 孔子對曰 苟子之不欲이면 雖賞之라도 不竊하리라 (계강자환도 문어공자 공자대왈 순자지불욕 수상지 부절) 계강자(季康子)가 도둑을 걱정하여 공자(孔子)에게 대책을 묻자, 공자(孔子)께서 대답하셨다. “만일 그대가 탐욕을 부리지 않는다면 비록 백성들에게 상을 주면서 도둑질하게 하더라도 도둑질하지 않을 것이다.” (顔淵 18) 言子不貪欲이면 則雖賞民하야 使之爲盜라도 民亦知恥而不竊..

政子正也

................................................................................................................... 7월29일 211. 政子正也 정치는 바로잡는 것이다 孔子 對曰 政子는 正也니 子帥以正이면 孰敢不正이리오. (공자 대왈 정자 정야 자솔이정 숙감부정) (계강자가 정치에 대하여 묻자) 정치는 정(正)이니 선생께서 솔선하여 바르게 행하면 누가 감히 바르게 행하지 않겠습니까. (顔淵 17) 范氏曰 未有己不正而能正人者니라 범씨(范氏)가 말하였다. “자신이 바르지 못하고서 남을 바르게 하는 자는 있지 않다.” ○ 호씨(胡氏)가 말하였다. “노(魯)나라는 중엽(中葉)으로부터 정사(政事)가 대부(大夫)에게서 나오니..

君子 成人之美 不成人之惡

................................................................................................................... 7월28일 210. 君子 成人之美 不成人之惡 군자는 남의 장점은 완성하게 하고 단점은 실현되지 못하게 한다. 子曰 君子는 成人之美하고 不成人之惡하나니 小人은 反是니라. (군자 성인지미 불성인지악 소인 반시) 군자는 남의 좋은 점을 권장하여 이루게 하고 남의 악한 일은 선도하여 못하게 하지만 소인은 이와 반대이다. (顔淵 16) 성(成)이란 이끌어 주고 권장하여 그 일을 이루는 것이다. 군자(君子)와 소인(小人)은 마음에 둔 것이 이미 후박(厚薄)의 차이가 있고, 그 좋아하는 바가 또 선악(善惡)의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