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27 5

혈족과 인척간에도 혼인을 허용한다

5촌 남편?...성균관 “가족 파괴 행위 즉각 중단하라” 격분 정부가 친족 간 혼인 금지 범위를 8촌 이내에서 4촌 이내로 축소하자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지자 성균관과 전국 유림이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성균관과 유도회총본부 외 전국 유림 일동은 27일 “동성동본 금혼을 폐지하더니, 이제는 혈족과 인척간에도 혼인을 허용한다는 법률 개정을 추진한다니 실로 경악을 금할 수 없다”며 “우리나라에서 오랫동안 통념으로 받아들여 온 근친혼 기준을 성급하게 바꿔서는 안 된다”고 성명을 발표했다. 최근 법무부에서 발주한 연구용역에서 “혼인 금지 범위를 4촌 이내로 축소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지난 2022년 “8촌 이내 혼인을 무효로 한다”는 민법 조항이 헌법에 합치되지 않아 법 개정이 필요하다고 판단한..

플렉스하다

Flex는 맥락에 따라 '자랑하다', '구부리다'를 의미합니다. '플렉스하다'로 우리나라에서도 흔히 쓰이게된 의미로는, 본인이 성취한 것이나 가진 것에 대해 매우 자랑스럽거나 기쁜 것을 보여주는 것으로 많은 경우에 다른 사람들을 성가시게 하는 방식으로 하는 것을 가리킵니다. 이 경우 미국의 힙합 문화에서 유래한 은어입니다. 부러뜨리지 않고 어떤 것을 구부리는 것을 뜻하는 동사로도 쓰입니다. 원어민들은 flex를 어떻게 사용하나요? Flex의 사용 예시는 아래와 같습니다. ​'자랑하다'일 때 He likes to flex his new sneakers whenever he enters the room. (그는 어딘가에 들어설 때마다 새로 산 신발을 자랑하는 것을 좋아한다.) I hate it when he..

English 공부 2024.02.27

강화나들길

강화나들길 걷기위주로 여행하고 싶다면 강화나들길을 걸어보자. 강화나들길은 선사시대의 고인돌, 고려 시대의 왕릉과 건축물, 조선 시대에는 외세 침략을 막아 나라를 살린 진보와 돈대 등 역사와 선조의 지혜가 스며 있는 생활·문화 그리고 세계적 갯벌과 저어새·두루미 등 철새가 서식하는 자연생태 환경을 보고 느낄 수 있는 도보여행길이다. 1코스 심도역사문화길(18km, 6시간) : 강화버스터미널~갑곶돈대 2코스 호국돈대길(17km, 5시간 50분) : 갑곶돈대~초지진 3코스 고려왕릉 가는길(16.2km, 5시간 50분) : 온수공영주차장~가릉 4코스 해가 지는 마을길(11.5km, 3시간 30분) : 가릉~망양돈대 5코스 고비고개길(202km, 6시간 40분) : 강화버스터미널~외포여객터미널 6코스 화남 생가 ..

마음을 다스리는 글

☆勝人者有力 自勝者强 (승인자유력 자승자강) 남을 이기는 사람은 힘이 있는 사람이지만 자신을 이기는 사람은 더욱 강한 사람이다. ☆膚爛之救 吾先我後 (부란지구 오선아후) 내 발등의 불을 꺼야 아들 발등의 불도 끈다. ☆ 吾女娟 擇壻賢 (오녀연 택서현) 내 딸이 고와야 어진사위를 고른다. ☆ 三尺髥 食令監 (삼척염 식영감) 나룻이 석자라도 먹어야 샌님. ☆ 俎上肉不畏刀 (조상육불외도) 死卽生生卽死 (사즉생생즉사) 도마 위의 고기가 칼을 무서워하랴. 죽으려고 하면 살 것이요, 살려고 하면 죽을 것이다. ☆ 騎馬欲率奴 (기마욕솔노) 말 타면 종 부리고 싶다. ☆ 雖臥馬糞 此生可願 (수와마분 차생가원) 말똥에 굴러도 이승이 좋다. 어떤 고난이 있어도 죽는 것 보다는 그래도 이승이 낫다. ☆ 百行之本 忍之爲上 (..

사마천의 계명우기(鷄鳴偶記)

세상에는 여러 부류의 친구가 있다. 가까운 친구와 먼 친구도 있다, 마음이 좋은 친구와 그렇지 못한 친구도 있다. 도움을 주는 친구도 있는가 하면 오히려 어렵게 하는 친구도 있다. 친구의 종류는 참으로 다양하다. 사마천의 계명우기에는 네 종류의 친구가 나온다. 적우(賊友), 일우(昵友), 밀우(密友), 외우(畏友) 등이 그것이다. ☆ 적우(賊友)는 도적 같은 친구다. 자기 이익을 위해 친구를 사귀는 사람이다. 상대가 더 이상 자신의 이익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판단되면 관계를 멀리하는 사람을 일컫는다. ☆ 일우(昵友)는 즐거운 일, 어울려 노는 일을 함께 하는 친구다. 즐기는 일이 우선이라 여유가 없어 지면 관계가 소원해지는 사람이다. 적우나 일우는 친구의 어려움을 떠안을 마음이 없다. 나쁜 일이 생기면..